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3000 자 안팎의' 중국 미술의 아속' 에 관한 논문을 한 편 쓰다
3000 자 안팎의' 중국 미술의 아속' 에 관한 논문을 한 편 쓰다
중국화는 서양화와 다르다. 이것은 아마도 큰 특징일 것이다. 서양화는 피상적이고 사실적입니다. 네, 더 많습니다. 중국화는 자유인데, 이런 자의는 스케치가 아니라 이미지, 이상, 화면, 의경이다. 그래서 시에는 그림이 있고, 그림 속에는 시가 있다. 그래서 중국화는 잘 그려야 할 뿐만 아니라 기술도 잘해야 한다. 너도 문화가 있어야 한다. 시와 서화 인쇄의 수양과 관련이 있다.
중국 전통의 심미관념이 지금까지 이어져 온 것은 천인의 조화, 자연, 소박함,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을 기초로 한 것으로, 이 중국화에서 매우 두드러지게 표현되었다. 또한 중국인의 선종 사상은 비교적 발달하여 형의관계가 그다지 진실하지 않다. 처음에는 현실주의와 인물 형성으로 시작되었지만 중국인의 독특한 사고 방식, 인간과 자연의 조화의 가치관, 심미관념, 형적 변증적 사고방식에 점차 녹아들었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이런 독특한 철학적 관념과 생활의 윤리관념이 모두 색깔, 구도, 흑백, 선 등으로 표현된다. 그리고 중국인들은 항상 동도감을 가지고 있다. 이것이 중국인들이 타고난 영화 사고와 동도의 시각적 이미지가 있는 이유다. 그래서 중국화는 흩어져 있고 투시적이다. 당신이 그것을 볼 때, 그것은 움직이고, 당신이 풍경을 볼 때, 그것은 살아있다.
중국화의 이미지는 천인의 단결을 반영하고, 주관객관상통일을 강조하며, 사물이 내가 하나가 되고, 천인이 하나가 된다고 주장한다. 물론 중국화도 객관적인 물상에 직면해야 하지만, 이런 물상과 심미 주체가 융합되면 정신 상태의 물화 방식이 되어 더 이상 객관적 진실의 척도에 얽매이지 않을 것이다. 자연 이미지에 대해서는 모르는 것이 아니라 알 필요도 없고 일부러 알 필요도 없다. 그래서 중국화는 투시를 중시하지 않고 산점에 능하다. 3 차원 공간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2 차원 변화를 구하다. 블록 묘사 를 말하지 말고, 스케치; 몸의 중심을 언급하지 않고 주관적인 감정에 초점을 맞추다. 그것은 물상을 벗어나 정제되어 주관적인 이미지를 지닌 정신적 궤적이 되어 물상 형식 자체를 훨씬 뛰어넘는 정신적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중국화의 이미지 특징은 표현력과 예술적 매력이 강하고, 그 예술 추구도 새로운 방식이며, 객관적이고 주관을 강조한다. 그림을 그릴 때는 자신감이 있어야 하고, 식견이 넓고, 말이 간결하며, 이미지에 대한 호기심이 있어야 하며, 이미지 안팎의 호기심뿐만 아니라 이미지 밖의 호기심도 있어야 한다. 중국화는 가볍고, 가볍고, 가볍고, 형신을 겸비하고, 뜻이 넓고, 정경이 융합되어야 한다. 펜에 대한 추구는 끝이 없고, 제한적이고 끝없는 것 같다. 결론적으로, 이것들은 모두 중국화 이미지 특징의 풍부한 내포이다. 수천 년 동안 중국화는 기세가 웅장하고, 현란하며, 끊임없이 이어져 왔으며, 세계 문화 충돌이 융합된 오늘날에도 여전히 눈부시게 빛나고 있다. 이는 중국화의 이미지 특징의 미관과 분리될 수 없다.
전반적으로 서구 회화 예술에는 두 개의 유파가 있는데, 하나는 사실파 혹은 구상파이다. 자연을 인식하고 파악하는 방식은 순전히 객관적이며, 시종 과학정신을 관통하고 있다. 화가가 자연을 관찰하고 연구하는 방식은 주로 사생이다. 물체, 조명, 환경, 시각은 고정적입니다. 즉 창작할 때 객관적인 풍경의 위치와 시각만 선택할 수 있고, 화면에서 마음대로 이동해서는 안 됩니다. 물리학, 광학 원리 과학에 따라 3 차원 공간의 객관적 세계를 정확하게 재현하고, 원근감, 해부학, 광명 원칙의 정확성을 응용하고 반영하는 것을 예술의 질을 측정하는 중요한 척도로 삼아서는 안 됩니다. 그래서 화가의 쿵푸는 눈에서 볼 수 있는 물체와 빛과 그림자에 쓰이며, 어떤 개인의 사상과 상상력을 증폭시킬 수 없다. 과학기술이 발달하면서 엑스레이, 적외선 스펙트럼, 광속, 레이저 조명 효과 등의 내용과 화파가 나타났다. , 이것들은 육안으로는 볼 수 없는 것으로, 사진에서 최신 과학 기술 성과를 더욱 표현하기 위해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두 번째는 추상이다. 서양 예술은 항상 극단으로 간다. 예술가들이 구상의 현실주의에 지친 후 인상파부터 수십 년 만에 누군가는 구상의 이 극단에서 다른 극단으로 옮겨갔다. 추상파는 객관적 이미지를 엄격하게 재현하는 현실파와 정반대다. 창작방법은 자연이미지를 변형하고 추상적인 장식과 시각 효과를 추구하거나 빛과 색의 추상적인 조합으로 개인의 주관적인 사상 체험, 심지어 잠재의식, 잠재의식, 각종 은밀한 심리까지 표현하는 것이다. 과장과 변형의 창작 수법이 점점 더 극단적으로 변하면서, 심지어는 붓을 버리고 설치예술, 행동예술, 서구의 일부 현대주의, 포스트모더니즘이 표방하는 전위는 현실에서 멀어지고 있다. 모든 전통문화와 도덕관념에 대한 반란이 점점 병적인 자기표현으로 변해가고 있다. 정상적인 예술 발전에 큰 방해와 파괴를 초래하고, 물론 관객의 * 를 불러일으키기도 어렵다.
그림은 꽃과 녹색이 수놓은 넓은 들판으로 사람들을 데려오는 것과 같은 오색찬란한 세상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한 폭의 그림에서 각종 선은 자연의 멜로디와 같고, 보이지 않는 사람의 음악과 춤과 같고, 보이지 않는 봄바람과 같고, 생명의 색채를 날리게 한다. 예를 들면 음악과 시의 리듬과 같다. 회화 창작에 있어서, 중국 전통은 줄곧 그림을 특별한 직업으로 삼지 않고 그림을 잘 그리는 문화인들을 추앙해 왔다. 문인 화가로 불리는 화가는 문화수양과 회화 기교를 모두 갖춘 사람이어야 한다. 따라서 회화 예술의 최고 가치는 예술가의 공리 동기에 숨겨져 있다. 그림은 본래 마음에서 우러나온 감동으로, 그림의 생성을 주도하여 화면의 색채, 선, 근리, 구조, 공간에 공감하고 화가의 마음과 공감하여 관람자의 마음과 공감하게 한다. 그래서 중국 선현이' 천인의 조화' 로 요약한 그림-순화. 한 사람이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는 데에는 항상 이유가 있다. 그는 주변 사물에 대한 자신의 태도, 대상 또는 서정적인 표현을 하고, 자신이 특정 공간에서 본 것을 적고, 물체의 그림자를 화면에 남겼다. 심지어 무의식적인 모방일 수도 있다. 필묵 사이에는 생활로 통하는 사상과 자연계 만물로 통하는 감정이 반영되고 쌓여 있다. 어렴풋한 상태, 결사의 자유, 광희는 모두 의식의 가장자리에서 진행된다. 선과 면의 멜로디 동작은 예측하기 쉽지 않고, 때로는 놀라움과 점프가 있어 심장 박동 리듬에 잘 맞는다. 마지막으로, 하나님의 도움으로, 그들은 예상치 못한 메아리를 얻었고, 다양한 색깔의 장에서 생명의 응고가 되어 모든 관람객의 마음에 충격을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국화는 왕왕 몇 획밖에 없지만, 너는 이 그림에서 읽을 수 있는 것이 너무 많다. 그래서 아까 교수가 말했듯이 중국화는 진정한 중국화이고 중국 문화의 정취가 있는 중국화이다. 너는 정말 모든 동양 문화와 예술의 정수를 읽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