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학교 고시' 등악양루' 교안 설계

중학교 고시' 등악양루' 교안 설계

[목적 요구 사항]

1, 시의 분위기를 음미하고 시의 주제를 파악하다.

시가 우울하고 실의에 빠진 스타일을 체험하다.

사용된 예술 수법을 분석하다.

[교육 중점]

이 시의 처음 두 연합은 주로 서경이고, 후자의 두 연합은 주로 서정이다. 저자가 촉경 생정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이해하는 수법에 주의해라.

[교육의 어려움]

어떻게' 동정호' 를 오래 들었는데, 오늘 드디어 이 탑에 올랐다' 는 말을 맛볼 수 있을까?

[교육 시간]

한 시간

[범주 유형]

시가 감상

[교수법]

읽기, 질문 및 탐구 방법

[교육 도구]

멀티미디어 장치

[교육 과정]

먼저 새 수업 소개 (2 분)

악양루는 후난 () 성 악양시 () 에 위치하여 정교하고 웅장하다. 강서남창 왕텐정, 후베이 우한 황학루와 함께' 강남 3 대 명루' 라고 불린다. 중학교 때 우리는 범중연의' 악양루기' 를 배워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악양루를 알게 되었다. 범중연의 문장 속에서 "악양루의 대관이다" 는 것을 기억하시겠죠. 선배가 말한 것은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 문장에서 범중엄은 여기서 언급한' 선배' 중 푸가 있다. 오늘 이 시간에는 두보의 시' 등악양루' 를 배워야 하는데, 이 시는 악양루를 묘사한다.

둘째, 글쓰기 배경 소개 (2 분)

대력 3 년 (768) 겨울, 두보는 공안 (오늘 호북 공안) 에서 악양에 도착했는데, 도착했을 때는 이미 한겨울이었다. 이 시는 시인의 만년 작품이다.

그 해 (769 년), 시인 57 세. 그때

이 시인은 처지가 곤란하다.

슬픔과 고통

늙어서 늙다

가난과 질병이 모두 몸에 있다

또 북쪽으로 돌아갈 희망도 없다

온 가족이 한 척의 배에 산다.

동정호를 따라 남쪽으로 표류하다.

셋째, 학생들은 함께 시를 낭독하고 암송한다 (5 분)

등악양루

두보

예전에 동정호의 기세가 웅장하다는 말을 들었는데, 오늘의 소망이 마침내 악양루에 올랐다.

끝없이 넓은 호수가 오추를 찢었는데, 마치 해와 달과 별들이 모두 물 속에 떠 있는 것 같았다.

내 친구나 친척도 소식이 없다. 나는 늙고 병이 나서 배 한 척을 표류하고 있다.

북쪽 성문 전쟁이 다시 시작되자 나는 난간을 사이에 두고 울음을 터뜨렸다.

넷째, 질문과 탐구 (8 분)

1,' 어제 뉴스',' 오늘부터' 시인의 심정을 어떻게 표현합니까?

어제의 뉴스: 오랫동안 갈망

과거와 비교해 성루에 오를 때의 기쁨을 강조하다.

오늘: 제가 원하는 것을 얻게 되어 기쁩니다.

2. "떠 다니는" "떠 다니는" 단어를 즐기십시오.

"환희" 라는 글자는 시인에 의해 우추 광활한 지역이 동정호의 파도에 찢어져 동정호의 웅장한 기세를 쓴 것 같다. 떠다니다' 라는 단어는 매우 뚜렷한 역학감을 가지고 있다. 시인의 글에서 동정은 거의 전 세계를 포괄하여 그들의 침몰을 주재했다. 일월별은 모두 호수의 요동에 따라 침몰하여, 한 폭의 장려한 그림이 독자 앞에 나타났다.

세 번째와 네 번째 문장의 풍경과 감정은 어떤 관계입니까?

경청

동정호는 광활하고 연파가 아득하다. 시인은 세상을 돕기 위해 불후의 넓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

시인의 눈은 단지 동정이 아니라, 오추 전체, 심지어 간곤까지; 시인의 마음에는 자신뿐만 아니라 세계 국민도 있다. 이것은 그의 두 편의 시를 맹호연의 것보다 더 기세가 있고, 더욱 천지를 놀라게 했다.

4. 다섯 번째와 여섯 번째 문장은 무엇을 쓰나요?

자기의 비참한 처지를 옮기다.

7 번째 문장과 8 번째 문장은 무엇을 씁니까?

시인은 난간에 기대어 북쪽을 바라보고, 끝없는 전쟁을 생각하고, 숯을 그리는 생령을 생각하니 눈물을 글썽였다.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는 표현이기도 하다.

동사 (verb 의 약어) 전체 평가 (6 분)

이 시는 시인이 위층으로 올라갈 때 본 소감을 묘사한다. 시인은 개인의 운명을 국가의 우환과 연결시켜 고독한 생명 체험과 장려한 자연 풍경에 대한 그의 느낌을 부각시켰다. 그의 의경은 웅장하고, 의경이 비장하여, 승악양루의 천고의 가작이다.

첫 번째 대련은 위층으로 올라가 나의 옛 소원을 완성할 수 있어서 기뻤다. 어제의 뉴스' 와' 오늘의 뉴스' 는 흐르는 쌍을 이루었다. 어제 뉴스' 는 시인의 청년시대를 가리킨다. 당시 개원 전성기에 곳곳에서 노래와 춤이 평평해졌다. 동정의 이름을 들은 적이 있지만, 아쉽게도 참관하지 못했다. 오늘날, 조국의 산하가 산산조각 나서 시인은 이미 노년이지만, 다행히 빌딩에 올랐다. 그가 어찌 백감이 교차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전욱은 동정호의 파란만장함을 칭찬했다. "동쪽에는 오국이 있고, 남쪽에는 초국이 있어 천지의 끝없는 변동을 볼 수 있다." 광활한 동정호는 오추의 경계를 열었고, 태양, 달, 별은 호수에 떠 있는 것 같았다. 10 글자만 물세가 무궁무진한 동정호의 거대한 이미지를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카오 카오 (Cao Cao) 의 유명한 문장을 연상시킨다: "태양과 달 여행, 국경을 벗어나면; 별한이 휘황찬란한데, 만약 뜻밖이라면. " 웅장함은 같지만 기분은 다르다.

나는 친척과 친구 소식이 없어 한 배에 산다. (우울한 한숨) 착지의 기쁨이 아니라 무력하여 세계 곳곳을 떠돌아다니는 느낌이다. 그의 정치 생활은 굴곡이 많았지만, 그는' 충군 중속' 의 야망을 포기한 적이 없다. 나는 내가 결국 아무것도 이루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해 본 적이 없다. 과거의 야심은 모두 허사였다 ...

미련은 난간에서 북쪽을 바라보며 국우민을 걱정한다. 작가의 넓은 가슴은 대자연의 장려한 기상을 돋보이게 한다. 시인은 처참하고 처참한 상황에서 위층으로 올라가 경치를 보고, 국가 대사를 생각하며 눈물을 흘렸다.

6. 비교감사: 두보의' 등악양루기' 를 각각 맹호연의' 동정호 증정 장승상' 과 이백의' 12 샤등악양루기' 와 비교한다. (15 분)

동정호반을 승상 장씨에게 바치다.

맹호연

가을물이 올라 해안과 거의 하나가 되어 물날의 혼동과 하늘을 하나로 융합한다.

운토 땅의 소택물기가 증발하여 파도가 악양 전체를 뒤흔드는 것 같다.

나는 물을 건너 배와 노를 찾아 집으로 돌아가는 성스러운 시대는 정말 부끄럽다.

한가하게 앉아서 다른 사람이 고생하는 강 낚시를 보면 물고기에서 잡은 물고기만 부러워할 수밖에 없다.

이 글은 동정호의 풍경을 묘사한 두 편의 대련의 아름다움을 비교하고 두 편의 시의 주제에 대해 논평해 보았다.

두보의 시는 동정호라는 십자가가 하나밖에 없는 거대한 이미지를 생동감 있게 썼다. 맹의 호수시는 풍부하고 격월하며 웅장하여 호수의 광활함을 묘사할 뿐만 아니라 생기가 넘친다.

두보의 시는 동정이 광활한 왕양의 비범한 기세를 묘사하고 있으며, 또한 경생정을 건드리며 인심을 상하게 한다. 그는 또한 자신의 삶의 황량함과 외로움을 기록하며 시인의 현상에 대한 불안과 관심을 반영했다. 맹실은 동정호를 유람하는 주제와 개인의 전도를 표현하여 재상 장추천이 벼슬이 되기를 바란다.

하 12 와 함께 악양루를 오르다.

리퍼

악양루에 올라 장강을 멀리 바라보다가 넓은 동정호까지.

기러기가 남쪽으로 날아가는 것을 보고 나의 슬픈 마음을 불러일으켰고, 먼 산은 한 달 동안 제목에 있었다.

높은 하늘 위에 의자에 앉아 하늘의 술 한 잔을 올리다.

술에 취해 떠오르는 서늘한 바람이 바람에 소매를 불면 우리는 곧 돌아올 것이다.

두보의 시와 이백의' 12 샤덴 악양루' 를 비교해 보세요.

그들이 모두 악양루를 오르는 느낌을 쓰고 있다고 말해줘.

하지만 시의 맥락과 스타일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이백의 이 시는 간원 2 년 (759) 에 쓰여졌다. 그가 유배되었을 때 그는 용서받았다. 그가 남방 악양으로 여행을 간 것은 악양루 주변의 장려한 경치부터 시작되었다. 그런 다음 용서 후 행복한 심정을 눈앞의 풍경에 넣었다. 기러기가 높이 날아서 슬픔을 가져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서명언) 야마구치 달, 좋은 달 이 junshan 같은; 그런 다음, 마치 천국의 방으로 가는 것처럼 악양루에서 숙박하고 술을 마시는 것을 상상해 보십시오. 마지막으로 위층의 서늘한 바람이 솔솔 불고, 소매가 펄럭이고, 덩실덩실 춤을 추며, 멋있다. 이 시는 악양루 속 동정호의 아름다운 경치를 쓴 것으로, 사람의 심정은 가볍고 유쾌하며, 진실처럼 환한 매혹적인 경지에 녹아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런 의경은 두보' 등악양루기' 의 우울함과 비장함이 크게 다르다.

예술스타일에서 두보의' 등악양루기' 는 기본적으로 사실적이고 의미심장하며 변화가 많아 침울한 좌절로 요약할 수 있다. 이백의 시는 상상력이 독특하고 필법이 소탈하여 호방하고 찰랑거리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일곱. 강의실 확장 (5 분)

2005 년 푸젠 수능 어학 시험지 10 호 소소한 문제.

아래 당시를 읽고 이 질문에 답하세요. (6 점)

하 12 와 함께 악양루를 오르다.

이백

악양루에 올라 장강을 멀리 바라보다가 넓은 동정호까지.

기러기가 남쪽으로 날아가는 것을 보고 나의 슬픈 마음을 불러일으켰고, 먼 산은 한 달 동안 제목에 있었다.

높은 하늘 위에 의자에 앉아 하늘의 술 한 잔을 올리다.

술에 취해 떠오르는 서늘한 바람이 바람에 소매를 불면 우리는 곧 돌아올 것이다.

감원 2 년, 이백은 유배 도중 사면을 받아 강릉주, 남유양, 이 시를 썼다.

(1) 시에서' 기러기가 슬퍼하다' 라는 말은 일부 버전에서' 기러기가 가을강을 건너지 못한다' 라고 쓰여 있다. 어떤 문장이 더 좋다고 생각하니, 왜? (4 점)

기러기 지나쳐서 근심을 남기다' 는 의인적인 수법으로 이백이 유배에서 용서받는 즐거운 심정을 썼다. 이 문장에서 기러기는 시인을 위해 슬픔을 가져간다는 뜻으로, 다음 말에는 군산이 시인에 대한 감정이 좋은 달을 얻었고, 슬픔이 기쁨에 겨워 서로 어울려 재미를 이룬다고 쓰여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슬픈 마음을 유인하다' 는' 별추강' 보다 더 선정적이고 달이 더 새롭다. "말이 맞아"

"기러기는 가을강을 건널 수 없다" 고 대답하는 것은 합리적이다.

(2) 제 3 회' 유운취천컵' 이 채택한 예술표현 수법을 간략하게 분석하다. (2 점)

제 3 부는 과장된 수법으로 악양루가 우뚝 솟은 이야기를 썼다. 한편, 이 두 시는 구름 위의 침상과 하늘의' 행잔' 을 연결시켜 시인이 선경에 있는 것처럼 보이는 광경을 그려 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말이 맞아"

여덟. 작업 (2 분)

1. "검색 완료? "하나" 를 토론하다.

2. 묵묵히 시를 외우고 시를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