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음악 수업에서 멀티미디어 교육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음악 수업에서 멀티미디어 교육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오늘날의 사회는 과학이 발달한 사회로, 네트워크 기술이 날로 발전하고 있으며, 새로운 교육방법으로 멀티미디어 기술이 음악교실 교육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음악은 미적 예술이며 학생들의 교육 수준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과목입니다. 음악교육 수업에 멀티미디어 기술을 합리적으로 활용하면 수업의 질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키고 양질의 교육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1. 음악 감상에 대한 멀티미디어 교육

음악 감상은 음악 교육의 구성 요소 중 하나이며 학생들의 음악을 느끼고 감상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음악감상교육에 있어서 멀티미디어를 능숙하게 활용한다면 많은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저학년 어린이의 경우, 본연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고, 학습에 대한 열정을 동원하며, 감상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좋은 예술적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꽃과 젊음" 수업을 가르칠 때 컴퓨터 지원을 사용하여 학생들이 밴드 라인업의 규모, 지휘자의 스타일과 몸짓, 바이올린 독주자의 움직임과 표현, 음악의 감정을 명확하게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악기의 이미지와 음색 특성을 통해 학생들은 악기를 명확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2. 노래 교육에서의 멀티미디어 교육

노래 교육은 음악 교육의 주요 임무입니다. 학생들은 아름다운 노래를 통해 음악 작품에 대한 자신의 심리적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합니다. 가르칠 때 우리는 학생들에게 노래 부르는 방법을 가르칠 뿐만 아니라, 좋은 노래 부르는 방법과 노래에 대한 이해를 표현하는 방법도 가르쳐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의 음악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과거 교육에서 학생들은 모델 노래와 녹음 듣기를 통해 노래하는 법만 배웠고, 노래의 예술적 개념은 교사의 받아쓰기를 통해서만 이해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경극 노래를 배울 때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자극하기 위해 인터넷에서 경극과 관련된 많은 정보를 수집하여 학생들에게 소개했습니다. 경극의 역사, 경극에서의 역할, 유명한 경극 레퍼토리, 경극 가수 등 비디오와 사진 재생을 통해 학생들은 점차 학습에 대한 관심을 높였습니다. 동시에 창법도 익히고 예술적 개념에 대한 이해도 깊어졌습니다. 노래를 부를 때 음악적 이미지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3. 음악 이론 지식 교육에서 멀티미디어 교육

기초 음악 이론 지식 교육에서는 컴퓨터 지원을 사용하여 추상화를 이미지로 전환하고 어려움을 쉽게 만듭니다. 화면에서 동시에 다른 비트로 노래를 연주하면서 악보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가르치는 음악이론 지식을 쉽게 느끼고 이해할 수 있다. 음악 교육에 컴퓨터 보조 교육을 적용하고 시청각 자료와 그림, 텍스트, 영화, TV를 결합하면 교사의 설명이 더욱 직관적이고 명확하며 매력적으로 만들어집니다. 상황의 재현을 통해 감정이 자극되고 감정이 풍부해집니다. 학생들의 감상과 청취 이해를 위해 더 많은 시간을 확보하고, 교육 시간의 밀도를 높이는 데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며, 교육 과정을 최적화합니다.

예를 들어 음악 교육 활동에서는 아름다운 멀티미디어 이미지와 선명한 사운드 설정을 사용하여 2학년의 음높이 인식 능력을 배양합니다. 교사가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를 사용하여 4학년을 디자인했습니다. 게임 섹션:

섹션 1: 멀티미디어를 사용하여 극장 디자인 그들은 자신의 티켓을 가지고 있습니다(티켓에는 노래 노트가 있습니다). 이름) 극장에서 해당 좌석을 찾으세요.

파트 2: 코스웨어는 '꽃요정 춤'이라는 예술적인 개념을 보여줍니다. 학생들은 교사가 연주하는 음악의 음역 변화를 따라가며 손의 춤 위치를 바꾸어 공연합니다. 리듬, 음역의 변화를 보여줍니다. (65페이지에서 계속)

(63페이지에서 계속)

섹션 3: 만화 "아기 돼지 삼형제"의 줄거리 일부를 편집하고 "돼지가 집을 짓다"를 만듭니다. " 게임: 소리 식별 그룹을 듣고 어떤 새끼 돼지가 놀고 있는지 결정합니다. 큰 돼지인 "135"는 초가집을 짓고, 둘째 돼지 형제인 "531"은 목조 집을 짓고, 어린 돼지인 "222"는 초가집을 짓습니다. 벽돌집을 짓고, 음악에 맞춰 리드미컬하게 아기 돼지 삼형제에게 다양한 건축 자재를 전달하며 집을 짓는 게임을 해보세요.

섹션 4: 플래시를 사용하여 "독수리 잡는 쥐"의 사운드와 그림 작품을 만든 후 학생들에게 게임 플레이를 안내합니다. 교사가 들려주는 이야기와 연출을 바탕으로 멜로디 라인을 붙여 넣습니다. 즉, 멜로디가 위쪽, 아래쪽, 평행하게 변경됩니다. 학생들은 재미있는 음악 게임 섹션에서 음조 듣기 및 판단 활동을 진행했으며 단음표의 음조 변화, 사운드 존, 사운드 그룹 및 멜로디 라인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음조 변화를 행복하고 완전하게 경험하면서 음악의 무한한 매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음악 활동에 대한 참여 의지가 강하다.

이 교육 부문에서는 멀티미디어를 사용하여 눈에 보이지 않거나 만질 수 없는 음조 변화를 시각적이고 상황에 맞는 방식으로 보여줌으로써 학생들이 흥미로운 음악 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합니다. 행복한 감정과 경험 속에서.

4. 확장 교육에서의 멀티미디어 교육

확장 교육은 음악 활동의 확장이자 미적 특성을 포괄적으로 반영하는 것입니다.

음악 교육에 멀티미디어를 적용하면 음악 교육의 공간과 용량이 크게 확장되고 교육 방법과 교육 자원이 크게 풍부해지며 전통 음악 교육의 시간, 공간 및 지리적 한계를 극복하고 모든 것이 "현장에 몰입"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음악적 삶과 음악적 지평을 넓혀주는 는 음악적 미학적 상황의 창출에 도움이 되며, 교사와 학생들의 음악적 정서적 경험을 위한 조건과 환경을 제공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멀티미디어의 활용은 신선한 활력소와 ​​같아서 음악 교실을 더욱 활기차게 만들고 교육이 음악당에서 더욱 완전한 경험을 할 수 있게 하며 학생들이 멋진 음악당을 즐길 수 있게 해줍니다. 큰 소리로 노래하며 음악의 하늘을 자유롭게 날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