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광동 찻집 디자인에 건축 요소 적용?

광동 찻집 디자인에 건축 요소 적용?

건축 원소는 광동식 찻집 디자인에 어떻게 적용됩니까? 어떤 특징이 있나요? Zhongda Consulting Corporation 이 편집 한 문장 기사를 읽으십시오.

이 글은 대표적인 광저우 찻집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해 광부 문화문헌을 바탕으로 광부 건축요소와 찻집 현황을 일련의 요약과 빗질을 진행했다. 광동식 찻집에서 광부 원소의 디자인 응용을 탐구함으로써, 광동식 찻집과 다른 찻집과 구별되는 독특한 지역 기호를 형성하고, 미래 찻집의 디자인 실천에 계시를 가져왔다.

고금의 광동 조차에 대해 먼저 이야기하다

광주는 영남 문화의 중심이자 중국 문화와 외래문화의 과도지대이다. 사람들은 더 일찍 외국인과 교류하여 최초의 해상 실크로드를 개척했는데, 이것이 바로 찻잎길의 출발점이다. 광저우 사람들이 차를 마시는 습관은 유래가 깊다. 사람들은 "음식은 광저우에 있다" 고 해서 5 보 1 찻집, 10 보 1 식당이 있다. 광저우에서 차를 마시는 것은 이미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 되었다. 광식 조차, 일명' 탄차' 는 다른 찻집과 구별되는 식사 풍습으로 이미 광부 문화의 명함이 되었다. 아침 차, 애프터눈 티, 저녁 차, 돈이 얼마 들지 않고 하루 종일 앉아 있을 수 있습니다. 찻집의 경영 범위는 단순한 차시에서 차, 음식, 야식의 결합으로 발전하여' 삼차 두 끼',' 한 잔 두 잔' 을 실시하여 광저우 사람들이 차를 먹는 분위기를 생동감 있게 보여 주고, 찻집은' 차를 친구로 삼는' 사교 장소가 되었다. 광식 찻집은 문화, 건축, 심미적 정취를 한데 모은 영남 특색을 지닌 외식 건물이 되어 디자인 혁신 실천이 더욱 의미 있게 발굴되고 정련되었다.

둘째, 광부의 문화 요소에 대하여

(1) 광저우 건물 개요

광부 건축은 영남 건축의 한 분야로, 중서 건축문화의 정수를 흡수하여 시대문화를 독특한 형식으로 해석하고, 겸용, 중서 합벽의 건축 풍격을 보여 개방성, 호환성, 혁신의 광부 문화정신을 구현했다. 가장 전형적인 것은 광저우 서관 대옥, 광동 청대 4 대 명원, 개평루 등이다. 건축 구조는 환기, 습기 방지, 자외선 차단에 중점을 둔다. 건축 장식은 다원성, 포용성, 중상성, 실용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Guangfu 지역의 주거 건물의 주요 형태는 "3 개의 방과 2 개의 복도" 집, "대나무 통" 집, "명나라" 집, 아케이드, 정원 집, Xiguan House 등입니다. 광부 민가 건물의 전형적인 특징은 경벽, 기와, 백지로 벽돌 조각, 회색 조각, 도기조각, 석조, 목각으로 나뉜다. 귀벽 회색 플라스틱 장식이 백초룡의 얕은 엠보스 패턴으로 장식되어 있고, 바탕색은 검은색이며,' 연화초 빗자루' 라고 불린다.

(b) 아케이드 스타일

아케이드는 근대 영남 건축의 큰 특색이자 광저우 거리 상업 건물의 한 형태이다. 서양 건축과 광저우 특색의 결합으로 남방의 기후 특성, 상업 기능, 생활 수요를 결합했다. 아케이드는 다층 건물, 1 층은 상가, 2 층은 주택과 오피스텔, 건물 옆에는 독립계단이 있습니다. 1 층 도로 3 ~ 5 미터 근처에 방을 짓지 않고 구불한 복도, 인도, 뒷부분은 상점, 구불구불한 복도 맞은편은 2 층 이상의 건물이기 때문에' 기마루' 라고 부르는 것이 특징이다. 2 층 이상 거주 면적을 넓힐 뿐만 아니라 1 층 쇼핑객들에게 그늘진 비를 막을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고 상가의 완충공간으로 상가와 연결되어 있다. 찻집 건물은 기루의 외관을 기초로 중서 스타일의 절충이다. 입면도가 높고 넓으며 전체적으로 주변보다 높아 서관 스타일의 또 다른 특색입니다.

(3) 건물 구성요소

1 .. 냄비 귀벽 냄비는 고대 냄비, 냄비 귀집이다. 그것의 박공 모양은 마치 볶음솥 같다. 이것은 영남 민가의 건축 특색이다. 광동 북부 등지의 객가 말은' 구름벽' 또는' 찻주전자 서클' 이라고 불린다. 관모처럼 가정 형편이 부유한 상징이다. 그것은 또한 부, 행운, 충분한 음식과 옷을 포함하고 있다. 시계탑은 기능적으로 방화와 환기에 쓰인다. 우뚝 솟은 박공은 불을 막을 수 있다. 바람이 항로를 막고 집안으로 유입될 것이다. 청벽돌 석판 사이를 걸으며 모든 오래된 집을 세세히 음미하며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종형의 집이며 상인방에 회색 조각, 목각, 이야기 제재, 시사서예가 장식되어 있다. 영남 전통민가의 대표로서 종형의 집은 유유히 그 특유의 빛을 발산하고 있다 (그림 1). 2. 만주창 만주창은 나무틀 상감 컬러유리로 구성된 창으로 흰색, 노란색, 녹색, 파란색, 보라색 5 가지 색상으로 표시됩니다. 창틀은 다양하고 간결하며 아름답다. 광저우 만청창은 청조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데, 당시 광저우는 자유무역항이었고, 컬러 유리가 이곳으로 들어왔다. 현지인들에게 인기가 많아 자신의 창문 장식에 이 컬러유리를 사용하면 좋은 채광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름답고 대범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광식 만창은 전통적인 만창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 즉' 보가 희박하고 채광면적이 크다' 는 특징을 계승하여 영남의 무더위 기후의 요구에 부합한다 (그림 2, 그림 3). 영남 지역은 기후가 덥다. 통풍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방 안의 프라이버시와 도난을 보장하기 위해 영남 특색을 지닌 문 구조가 형성되었다. 문은 고대의' 도난 방지 문' 으로, 큰 나무틀 사이에 10 여 개의 통나무가 끼어 있고 통나무는 단수이다. 스폰손 문은 세 개의 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문은 스크린 도어, 절반 높이 및 절반 빛, 쉬운 스위치입니다. 행인의 시선을 막기 위해 두 번째 문은 문을 통과하고 세 번째 문은 고문이다 (그림 4).

셋째, 광동 야채 찻집의 디자인과 응용

(1) 전통 찻집 유형

전통적인 광식 찻집에는 네 가지 유형이 있다: 원림식 찻집, 대부분 사립마당으로 개조되거나 관광지 안에 건설된다. 그들은 실내외 원림건물과 함께 차를 마시며 산을 감상하며 천인의 화합을 추구한다. 그것들은 등급이 매우 높은데, 주로 다관귀인이 즐겨 먹는다. 예를 들면 광주의' 4 대 정원 식당' 인 남원, 문원, 무던함, 서원 등이 있다. 현대는 민간 스타일의 찻집으로 유명하며, 대부분 거리 골목의 상업 밀집 지역에 건설되어 있다. 상업지역의 토지가 부족하기 때문에 다루는 다층기루식, 입구가 개방되고 실내공간이 위쪽으로 발전한다. 공공공간으로서 민간 찻집은 개방적이고 포용적인 민간 분위기와 인문적 정서로 가득 차 있어 연향루, 도거 등과 같은 원미한 민간 맛을 전달하고 있다. 희곡 찻집, 취기는' 차' 가 아니라' 곡' 으로, 광동극 위주의 레저 문화 장소이며, 차를 시음하는 것은 단지 부수적인 기능일 뿐이다. 광동극 예술의 공간 전달체로서 사람들은 공연 환경에 대한 요구가 더 높다.

(b) 찻집의 공간적 특성

광저우 전통 찻집의 전형적인 배치는' 작고 넓은 깊이' 의 공간 구분에 있다. 첫째, 당시 대중의 가치관을 반영했다. 찻집의 층마다 찻잎 가격이 다르다. 층이 높을수록 차가 더 비싸다. 광저우 민간에는' 돈이 있으면 위층으로 올라갈 수 있고, 돈이 없으면 위층으로 올라갈 수 없다' 는 말이 있다. 대중은' 고층 빌딩' 에서 차를 마시는 심리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이 귀빈 신분의 상징이라고 생각한다. 현대에 이르러 이런 차이는 점차 사라졌다. 둘째, 찻집 건물이 환경에 적응한 결과이다. 전통 상가는 토지가 긴장되고 고층 건물이 밀집되어 있어 무조건 큰 외관을 만들 수 있다. 점포를 넓히기 위해서는, 공간을 위로 발전시킬 수밖에 없다. 왕왕 입구 공간이 크지 않고 찻집은 2 층 이상에 위치해 있다. 공간이 높을수록 공간이 넓어지고 자연 조명 통풍이 잘 된다. 아케이드식 찻집 1 층 배치는 대부분 개방되어 있고, 건물 입구는 복도의 회색 공간에서 전환되며, 입구는 인도를 직접 마주하고, 흐름선이 매끄럽고 경치가 재미있다. 기능레이아웃에서 1 층 공간의 대부분은 케이크 공방, 창고, 케이크 미끼 판매 등의 기능으로 내부에는 케이크 주방, 식사 준비, 창고 등이 포함되며, 대외거리는 고객을 유치하고 사람들을 대피시키는 데 쓰인다. 2 층 이상 공간은 식사 공공공간으로, 1 층 이상 주방 및 보조공간은 식사 공간과 분리되어 있습니다. 주방에는 계단이 장착되어 있어 스스로 위아래로 독립적인 운송 시스템을 형성할 수 있다. 이런' 위층 공공공간' 은 전형적인 기루식 배치이다.

(3) 찻집의 외관 특징

1. 입면도 스타일링 특징은 눈에 띄게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찻집의 현관이 옆 일반 기루보다 높고, 종종 2 층짜리 높이가 있고, 현관의 주랑도 그에 따라 높고, 간판을 달고, 럭셔리 조명도 달고 있습니다. 광식 기루건물의 입면도 구성은' 3 분의 1' 의 일반적인 법칙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서양 고전 건축물의 중요한 미학 원칙이기도 하다. 아케이드식 찻집의 외관 조형도 이 법칙을 따르고 있다. 예를 들어 연향루는' 가로삼단' 이고, 도거가' 세로삼단' 으로 강건한 운동을 보여준다. Lenovo 빌딩의 입면 수준은 1: 1: 1:1에 가까운 위, 중간, 아래 세 부분으로 나뉩니다. 아래는 키가 큰 대청당으로, 양쪽이 대칭인 굵은 유럽식 원통으로, 중부는 격자창, 칸막이 벽, 난간, 짧은 기둥, 조각 난간 모양, 위쪽은 유럽식 박공 딸벽, 돔 육각정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도도도거 입면도의 수직은 왼쪽, 가운데, 오른쪽 세 부분으로 나뉜다. 중간 폭은 폭이 좁고 비율은 1:2: 1 입니다. 양쪽은 대칭입니다. 양쪽 지붕은 단일 처마의 작은 경사를 사용하며, 가운데는 산꽃과 이중층 정자가 있다. 양쪽이 약화되어 중간에서 튀어나와 건물이 상당히 커졌다.

(d) 찻집 내부 환경 설계

광저우 찻집 내부 환경이 자연에 가깝다. 기루식 찻집이든 정원식 식당이든 식물경관과 결합된 작은 원림경관을 설치하는 것은 이미 그 디자인의 큰 상징이 되었다. 경관 내용은 주로 수석경관, 죽석경관, 석산, 아트리움, 실내정 등을 포함한다. 그들 중 일부는 주요 식사 공간의 벽 끝에 있고, 일부는 1 층과 2 층에 아트리움 정원이 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다. 정원 공간 녹화는 조명 환기 문제를 해결했을 뿐만 아니라 찻집 실내 환경에 독특한 분위기를 가져왔다. 화원식당에서는 영남정원과 외식건물을 결합하고 사립마당의 원예 수법을 참고해 정원 주변의 건축 배치를 이용하여 풍부한 정원 질서를 조성한다. 첫 번째는 식물 재배와의 결합입니다. 타워식 찻집 (예: 타오, 타오, 타오, 타오, 타오, 타오, 타오, 타오, 타오, 타오, 타오, 타오 실내정원으로서 식물은 유리벽을 통해 햇빛을 흡수하고, 식사공간이 하나 더 많아지고, 식물의 활력이 실내로 들어온다. 그다음은 산수의 결합이다. 화원식당은 산에 따라 물을 보고, 기루스타일은 작은 경관을 만든다. 다시 한 번 영남 문화요소와 결합해 민속이야기 연역체험구역 설치, 풍습전시 체험구역 설치, 민속과 어울리는 재미링크 채택, 장면 상호 작용, 독특한 매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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