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왜 국학을 배워야 합니까? 목적이 뭐죠? 급해요! !
왜 국학을 배워야 합니까? 목적이 뭐죠? 급해요! !
국학' 이라는 명칭은 청말부터 시작된다. 당시 유럽과 미국 학술은' 신학',' 서학' 등의 이름으로 중국에 진출해 국학 창업자 공자와 비교했다.
반면 사람들은 중국 고유의 지식을' 노학',' 중학교',' 국학' 등으로 부른다. 국학은 중국의 고대 이론을 가리킨다. 그중에서도 선진제자를 대표하는 그들의 사상과 이론은 중국 전통문화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그들은 병사, 법가, 묵가, 유교, 도가의 사상을 형성했다. 이러한 사상은 여러 방면에서 어떻게 국가를 다스릴 수 있는지를 논술하였다. 그것은 역대 통치자에게 깊은 영향을 미치고 점차 중국의 전통문화 관념을 형성하였다. 국학은' 곽설' 과' 한학' (중국 연구나 한학을 의미) 으로 번역될 수 있다. 지금 일반적으로 말하는 국학은 선진 전적과 제자백가를 기초로 한 독특하고 완전한 문화 학술 체계를 가리킨다. 한나라 경학, 위진 현학, 송명리학, 동시기 한부, 육조 산문, 당송시, 명청원곡과 소설, 역대사학 등이 포함된다. 따라서 넓은 의미에서 중국의 고금 문화와 학술은 고대 중국 역사, 사상, 철학, 지리, 정치, 경제, 서화, 음악, 이학, 무술, 의학, 별상, 건축 등을 포함한다. , 모두 국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종류
국학은 원래 국자감, 국자감 등과 같은 국립대학을 가리켰다. 국학은 학습의 이론을 가리키며, 서학동점화와 문화변화의 역사적시기에서 기원한다. 20 세기 초에 흥성하여 1920 년대에 흥성했다. 중국 본토에서는 문혁이 끝난 후 사상과 학술의 자유가 점차 회복되면서 중국 전통문화의 학술공간이 점차 확장되었다. 1980 년대 이후' 국학' 이 부흥했다. "국학" 이론은 서학동점화와 문화변화의 역사적시기에 생겨났다. 국학의 정의에 대하여 엄밀히 말하면, 지금까지 학술계는 아직 우리에게 통일되고 명확한 정의를 주지 않았다. 유명한 전문가는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지만, 그들은 동의할 수 없다. 일반적으로 국수등세는 1906 에서 "중국 학자는 무엇입니까? 한 나라의 학식도 다 그렇다. 땅이 있는 인생은 위에 있다. 나라가 있기 때문이다. 나라가 있는 사람은 자신의 학문을 가지고 있다. 배우고 우측시, 배우고 우측시, 치국안방. " (국학 강의, 중국 요리 잡지. (19) 덩씨의 국학 개념은 광범하지만 국학의 실용성을 주로 강조한다. 국학은 철학, 역사, 종교, 문학, 풍속 습관, 고증, 윤리, 판본학 등으로 나누어야 한다. , 유교 철학을 주류로 삼다. 사상적으로, 선진제자와 유도불 세 학파로 나누어야 한다. 유가 사상은 중국 사상사를 관통하고 주도하며, 다른 것은 모두 종속적이다. 한학점경, 사, 자, 기 4 부, 경경, 자 위주, 특히 경경 위주. 국학의 대가 장태염에 의해 초등학교, 경학, 사학, 철인, 문학으로 나뉜다. 장태염은 국학개론에서 국학의 본체는 고전적인 비신화, 고전적인 비종교, 역사의 비허구라고 말했다. 치국법, 비서의 진위를 분별하고, 초등학교를 알고, 지리를 알고, 고금의 인정변천을 알고, 문채운용을 분별하다. 사쿠전서' 는 중국 고대 최대 규모의 총서로 건륭년 동안 편찬되어 당시 일류 학자 기효란, 왕염손, 다이진 등이 완성했다. "문방사보" 는 경, 역사, 책, 집을 의미하고 "대전" 은 소장하고 있는 모든 책을 가리킨다. 국학' 은 중국 전통문화 에센스와 당대 문화 에센스를 결합한 학술에센스의 약칭이다. 새로운 세대가 알아야 할 지식 중 하나입니다.
대국학 개념의 파생
"한학" 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중국을 연구하고 중국을 연구하는 것이다. 한와, 진나라의 벽돌 한 장은 한학이다. 한나라 이래 국력이 최고조에 달했다. 해외에서는' 한학' 이라고도 불린다. 고증은' 한학' 이라는 단어가 늦어도 남송 시대에는 이미 비교적 보편적이었다는 것을 증명하지만, 그것은 좁은 경학 학술사상을 지칭하고, 한대인은 명물과 훈고를 위주로 한다. 해외의 한학은 한민족에 대한 연구, 즉 중국에 대한 연구, 특히 중국 언어 문화, 문학, 역사, 풍속에 대한 연구, 중국의 육예오술을 포함한다. 육예는 의식, 음악, 사격, 어, 책, 수 등 육예를 의미하고, 오예는 산, 의사, 부, 생명, 평등 오예를 가리킨다. "국학" 은 "국학" 에 대한 더 넓은 해석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교, 해석, 도, 병사, 법, 잉크 등 백가술을 모두 국학의 봉지에 넣으면 백가술, 육예설을 통칭하여' 국학' 이라고 부를 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불교와 같은 외래종교를 제외하고는 기본적으로 중국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국학은' 국학' 이라고도 불린다. (위 문장은 남서 선택: 국학 열풍에서 국학을 이야기하다)' 사지학지' 의 국학에 대한 해석은' 국학의 이름, 그 정의를 정의하기가 어렵다' 는 것이다. 세계에서, 즉 중국학이다. 분석적으로 말하자면, 중국의 원래 학술은 원래 각 학과로 나눌 수 있었다. 학과에 따르면 철학, 역사, 종교, 문학, 풍속 습관, 고증, 윤리, 판본학 등으로 나누어야 한다.
중국 문화 교육
대학에서 국학 학위를 설정할 때,' 국학 학위' 자체의 위치가 모호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사실 국학의 영역과 범위는 모호하지 않다. 국학은 소국학권과 대국학권으로 나뉜다. 소국학권은 경부, 사부, 지부, 전장부로 제한되며, 대국학권에는 오예, 육예, 백가설이 포함된다. 서학이 쇠퇴하고 동학이 미미해지면서 국학이 나날이 급증하는 것을 보니 오늘까지 가는 것은 쉽지 않다. 국학은 중국의 전통문화 성장과 함께 중국의 역사 발전을 동반한다. 2 1 세기의 오늘, 전통적인 읊음과 실천을 제외하고, 경인국학회를 대표하는 국학기구는 더욱 대중적인 형식을 채택하여 국학의 내용을 확대하고 국학의 형식을 풍부하게 하여 국학 교육을 일반 국민의 집으로 들여왔다. 국학은 상층계급 아이들을 위한 학교로 초등학교와 대학의 두 단계로 나뉜다. 왕실과 제후국이 운영하는 초등학교는 이름과 규모가 비슷하다. 그들이 운영하는 대학은 이름이 다를 뿐만 아니라 규모도 다르다. 우선, 이름으로 볼 때 경기 학사, 황족, 황제의 서재, 황족이 직접 관리하는 비옹이라고 합니다. 제후국 수도의 대학은 제후학으로 군주가 직접 관리하며 판궁 (또는 노궁) 이라고 한다. 둘째, 건물 규모로 볼 때, 벽영은 동그란 벽처럼 생긴 흙더미 위에 세워져 있고, 사방은 물을 둘러싸고, 마치 섬에 학교를 짓는 것과 같다. 반궁은 반도에 학교를 짓는 것처럼 반형 토대 위에 세워져 있고, 동 서 남삼면에는 물이 있다. 판궁은 벽옹의 절반밖에 안 된다. 루시미안 (Lusi Mian) 은 "이것은 뷰트 (뷰트) 가 황제의 독점적 인 학교라는 것을 보여준다" 며 "제후는 죽여야했다" 며 "반은 황제에게 감사하는 증표로 삼았다" 고 말했다. 국학에 등록한 학생은 원나라 이상 귀족 자제는 모두 입학할 수 있다. 예기 왕제' 는 "모든 입학자는 이를 이빨로 대한다" 고 말했다. 정현주: "학생들은 모두 나이 때문에 교육을 받았으니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지 않아도 됩니다." 얼핏 보면 서주의 국학과 매우 비슷하다. 모든 귀족 자제들은 일정한 나이가 되면 입학할 수 있으니 등급을 매길 필요가 없다. 사실, 이 "입장 치아" 의 "치아" 는 매우 특별합니다. 바로 이' 치아' 단어에서 우리는 높낮이를 엄격하게 구분하고 엄격한 등급제도를 지켰다. 서주 왕실의 부계 가문은 크고 작은 부계 가문으로 나뉘며, 부계 가문 (가지) 을 옮기는 규정도 있다. 제후국 사이에는 왕자와 왕자, 대신과 박사, 박사, 대신과 같은 엄격한 등급 관계가 있다. 이들 자녀들은 모두 국학에 진학할 자격이 있지만 입학 연령은 학년에 따라 아침부터 저녁까지 결정된다. 가장 낮은 원초급에서는 막내아들과 막내아들 (첩이 낳은 아들) 이 초등학교에 다니는 나이도 두 살 차이가 난다. 이것은 노예제 교육의 특수한 현상이자' 치아' 라는 글자의 실제 의미이다. 귀족 자제의 입학 연령은 에드워드 왕자, 8 살에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세 가지 상황으로 나눌 수 있다. 7 년 초등학교를 마치고 15 세에 대학에 입학했습니다. 공주의 장남, 의사와 원씨의 장남, 13 살에 초등학교에 입학합니다. 7 년 동안 초등학교를 마치고 20 세에 대학에 입학했다. 제자를 제외한 독서인, 의사와 빈궁이 낳은 아들, 즉 옥자, 일명 중자, 15 세 초등학교, 7 년 초등학교, 23 세 대학 진학을 포함한다.
서학동이 점차 국학을 탄생시켰다.
"국학" 이론은 서학동점화와 문화변화의 역사적시기에 생겨났다. 국학의 정의에 대하여 엄밀히 말하면, 지금까지 학술계는 아직 우리에게 통일되고 명확한 정의를 주지 않았다. 유명한 전문가는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지만, 그들은 동의할 수 없다. 일반적으로 국수등세는 1906 에서 "중국 학자는 무엇입니까? 한 나라의 학식도 다 그렇다. 땅이 있는 인생은 위에 있다. 나라가 있기 때문이다. 나라가 있는 사람은 자신의 학문을 가지고 있다. 배우는 자는 한 나라의 학문을 배우고, 그 나라의 용도라고 생각하고, 한 나라를 다스린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 (국학 강의, 중국 요리 잡지. (19) 덩씨의 국학 개념은 광범하지만 국학의 실용성을 주로 강조한다.
국학과 서학 사이의 분쟁.
국학 본명은 고대 국자감, 국자감 등과 같은 국립대학을 뜻하는 것이다. 단순히 국학을 이야기하는 것은 고전, 역사, 유학, 계부의 고전 훈고 지식을 가리킨다. 서학이 동쪽으로 점차 변하고 문화가 전환된 이래로 서학과 구별하기 위해 사람들은 중국의 모든' 육예, 오예',' 백가' 를' 국학' 이라고 부른다. 서학은 동쪽에서 흥성하고, 동학은 쇠퇴한다. 오사이래 신청년운동 전후로 일부 국학 대가들이 국학을 보호하기 위해 서학과의 논쟁을 시작했다. 서학파는 자신이 서학을 전반적으로 받아들일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중국 학자들은 조상을 지키겠다고 맹세했다. "전재를 환영합니다. 하지만 남주전에 전출된 블로그를 기록해 주세요."
중국학과 서학 분리의 발전.
한학은 중국 특유의 것이지만, 중국 근대 역사 시대에는 중서학의 분야로 한학과 서학이 중국에서 별도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중국 대륙에서 한학은 4 대 전통을 깨서 파괴되었다. 문혁이 끝난 개혁개방 이후 중국인의 사상, 학술, 문화의 자유가 점차 회복되고, 중국 전통문화의 학술공간이 점차 확장되고 번영하고 있다. 1980 년대 개혁 개방 이후' 한학' 이 지금까지 회복되었다. 20 세기 초에 일어난 한학은 1920 년대가 한창이었고, 80 년대에는' 뿌리 찾기' 열풍이 일어났다. 90 년대의' 국학' 열풍이 그 이후로 되살아났는데, 이것은 현대인들의 전통문화에 대한 반성과 정시이다. 오늘은 전통문화가 오늘날의 다문화 중국과 세계의 재배치이다. "전재를 환영합니다. 하지만 남주전에 전출된 블로그를 기록해 주세요."
중국 전통 학술은 풍부한 철학적 함의를 가지고 있다.
한학은 철학은 아니지만, 그 발전사에는 중국의 수천 년 동안의 철학 발전이 포함되어 있다. 국학은 중국 전통문화를 벗어나서는 안 된다. 학위 설정의 기본 근거를 찾고, 중국의 국학 문화를 전면적으로 부흥시키고, 춘추백가를 실시하고, 오예육예백가를 포함한 문화를 부흥하는 것이 국학 부흥의 진정한 날이다. 국학 현대화는 부흥과 현대화 백가쟁명 중 오예 육예 문예 등 과학 지식이다. "전재를 환영합니다. 하지만 남주전에 전출된 블로그를 기록해 주세요."
중국 전통 문화의 목적
천지의 마음, 백성의 생명, 전일을 잊지 않고, 사후의 스승' 이다. "국학" 에는 오예, 육예, 백가설이 포함되어야 한다. 유교, 해석, 도, 형벌, 이름, 법, 잉크를 포함한 백가학설은' 천지를 위한 입심' 의 학문이다. 그중' 의식, 음악, 사격, 어어, 책, 수' 는 고대에는' 대예' 라고 불렸으며, 귀족 정치에 필수적이었고, 그 자녀들은 태학 단계에서 깊이 공부해야 했다. 책과 숫자는' 소예술' 이라고 불리며 민생의 일용품으로 고대' 초등학교' 단계의 필수 과목으로' 국민을 위해 생계를 꾸려 나가는' 기술이다. 그중 다섯 가지 술은' 사고' 와'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연구하는 지식' 으로,' 산, 약, 부, 생명, 상' 을 포함한다. 현대인에게' 미신' 이라는 낙인이 찍히고, 모든' 인간과 자연의 관계' 에 대한 지식을 쉽게 부정하는 사람들은 생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궁극적인 배려의 입장에 거의 서 있지 않고, 인간과 자연의 관계의 참뜻과 내적 가치를 진지하게 탐구하여 생명과 자연관계의 간접적이고 직접적인 관계를 확대하고 전통과 시대, 지식과 생명의 소통의 다리를 놓는다. (위 문장 동빈' 대국학이란 무엇인가' 와 그 목적과 의미는 무엇입니까? ) 을 참조하십시오
대국학 이론은 중화문화를 응집시키는 구심력에 유리하다
이에 따라 지난 3 월 국보급 학술대사, 국학대사 계선림씨가 베이징 30 1 병원에서 인터뷰를 하며' 대국학' 이라는 개념을 선견지적으로 제시했다. 그는 "국학은 좁은 국학이 아니라' 대국학' 범위 내에 있어야 한다" 고 말했다. 중국 각 지역과 56 개 민족의 문화는 모두' 국학' 범주에 포함됐다. 지역 문화와 민족 문화는 서로 다른 표현 형식을 가지고 있지만, 중국 문화와 같다. " 통일된' 문화적 조화' 입니다. 그래서 백가쟁명의 오예육예학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동서남북의 모든 학문은' 국학' 이라고 불릴 수 있습니다. 즉 민국의 학문은 모두' 국학' 이라고 불릴 수 있습니다. 국제적으로 비슷한 명사는 한학이나 중국학이다. 중국 현대학자들은 국학을' 중국학' 이라고 부르는데, 현재 국제사회에서 서방 학자들이 장학 만학을 한학에서 제외시켜 의도적으로 중국 대통일의 역사시대를 파괴하였다. 。 (위 문장 동빈' 대국학이란 무엇인가' 와 그 목적과 의미는 무엇입니까? ") 중화민족문화의 대융합에 반대하는 모든 언론과 여론은 모두 민족문화에 대한 짓밟기이며, 매우 무책임하다. 국학의 대가 계부림선생은 대국학 이론을 제시하여 중화민족의 민족문화 대통합에 유리하고, 오천년에 쌓인 민족문화의 대통합에 유리하며, 중화민족의 문화 구심력을 결집하는 데 유리하다! 중화민족의 대단결에 유리하다. (위 문장 동빈' 대국학이란 무엇인가' 와 그 목적과 의미는 무엇입니까? ) 을 참조하십시오
시야각
인문주의의' 대국학' 이론은 현대 서구 과학사조와 맞아야 한다. 복단대학교 인문학원 부원장 진사와 교수는 "해파 문화는 각종 문화를 포용하고 각종 문화 간에 조화와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고 제안했다. 여기서 빌리고 싶습니다. 인문학의' 대국학' 이론은 과학을 배척하는 것이 아니라 현대 서구 과학사조와 맞아야 한다. 진사와 교수가 말한' 다원규범의 문화' 상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오예육예 백가쟁명이 조화롭게 지낼 수 있고, 서로 배척해서는 안 된다. (위 문장 동빈' 대국학이란 무엇인가' 와 그 목적과 의미는 무엇입니까? ) 을 참조하십시오
오예 육예백가의 학문이 비로소 조화를 이룰 수 있다.
오예 육예는 탄생한 이래 백가와 다투었다. 오예 육예가 없으면 중국 문화도, 중국 철학도 없다. 오예 육예를 부정하는 것은 중국 철학을 부정하고 중국 철학을 허무주의의 수렁으로 끌어들이는 것과 다름없다. 이것은 번영과 쇠퇴의 문화 현상이다. 오예 육예가 금지되면 중국의 민간 신앙과 윤리도 토양과 기초를 잃게 된다. 진시황이 책을 불태우지 않은 <역경> () 가 지금까지 살아남아 발전한 것은 문제를 잘 설명할 수 있다. 진사와 교수는 "다양한 문화 형식의 존재를 포용해야 문화 자체가 다양화되고 풍부해질 수 있다" 고 제안했다. 동시에 중국 문화가 세계 각 민족과 독립된 기초이기도 하다. 더 중국적인 것만이 더 세계적입니다. (위 문장 동빈' 대국학이란 무엇인가' 와 그 목적과 의미는 무엇입니까? ) 을 참조하십시오
고전 작품
유교 고전-유교 고전
고전은 이순신, 촉, 시, 의식, 춘추, 효, 경통, 사서, 음악, 초등학교, 석경, 컴파일로 나뉜다. 주로 경학과 경학 해석학이다. 중요한 참고 문헌으로는' 주역',' 상서',' 주립',' 예기',' 의례',' 시경',' 춘추좌전',' 춘추수양전',' 춘추곡양전',' 춘추곡양전' 이 있다. 부서-다양한 장르의 역사 책
사부는 정사, 연대표, 연대기, 기타 역사, 잡사, 성지, 전기, 사적, 연대기, 계절, 지리, 관직 등으로 나뉜다.
세분화-백가쟁명과 불도 종교 저작
유교, 군사가, 법가, 농민, 의사, 천문 알고리즘, 수학 기술, 예술, 음악 기록, 잡가, 책, 총서, 편집으로 세분화되다. 중요한 참고 문헌으로는 노자, 묵자, 장자, 순자, 한비자자, 파이프, 윤아야코, 신자, 공손자룡, 화이난자, 포박자, 열자, 손자, 공손자룡 등이 있다.
수집-백가쟁명, 예술, 음악 기록
문집은' 초사',' 별집',' 종집',' 사부곡',' 규각' 으로 나뉜다. 중요한 참고 문헌으로는' 초사',' 전당시',' 전송시집',' 악부시집',' 문선',' 이태백집',' 두공부집' 등이 있다.
이 국학 명작 편집-'스물두 아들'
[1] "22 자" 라는 책은 진나라와 한, 위진, 진, 진, 진, 진, 진, 진, 진, 진, 진, 진, 진, 진, 진, 진, 진, 진,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