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일족 관념은 중국 고대의 어떤 제도에서 기원했는가
일족 관념은 중국 고대의 어떤 제도에서 기원했는가
1, 성이란 무엇입니까? < P > 중국인은 삼황오제 전 (지금으로부터 약 5 천년 전) 에 성이 생겼다. 전설에 따르면 성의 초기 기원은 원시 민족의 토템 숭배와 관련이 있다고 한다. 씨족 부락은 토템에 신처럼 봉할 뿐만 아니라, 음식, 살인, 기분을 상하게 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본 씨족의 통일된 족호로 삼는다. 원시 부족에서는 토템, 족명, 조상의 이름이 항상 일치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토템의 이름은 같은 씨족 전체 멤버 * * * 의 표기인 성으로 변한다. < P > 여름, 상, 주 때 사람들은 성씨와 성이 있었다. 고대 씨족이 발전하는 과정에서 또' 씨' 라는 칭호를 얻었다. 전설에 의하면 황제가 천하를 다스렸을 때 이미' 촌명씨' 가 있었다고 한다. 씨의 출현, 가장 크고 빈번한 시대는 주나라 왕조다. 주나라 초년, 정복된 광대한 지역을 통제하기 위해 대규모로 제후를 분봉하였다. 이들 제후국의 후손들은 봉국명을 씨로 삼았다. < P >' 성' 은 거주하는 마을이나 소속 부족의 이름에서 나온 것이다. "씨" 는 군주가 봉한 땅, 주어진 작위, 임직된 관직, 또는 사후에 공적에 따라 추가 칭호를 붙인 것이다. 그래서 귀족은 성, 이름, 그리고 씨도 있습니다. 민간인은 성이 있고, 유명하며, 씨가 없다. 같은' 씨' 의 남녀는 통혼할 수 있지만,' 성' 의 남녀는 통혼할 수 없다. < P > 성상 다른 제도는 전국 후기까지 계속 사용되었다. 진나라 때, 옛 귀족들이 와해되고 서주 봉건종법 제도가 거의 끝났고, 오래된 씨족과 성씨 제도도 모두 제거되었다. 서한 시대에는 성과 씨의 차이가 이미 미미했다. 사마천 작' 사기' 를 할 때 아예 성을 혼동해 "성씨, 태사공이 섞기 시작하면서 하나,' 본기' 는 진시황에서' 성 조씨', 한고조에서는' 성 유씨' 라고 했다." (구 Yanwu \ "카탈로그 지식 카탈로그 \") 그 후, 중국의 성 (성) 과 성 () 또는 성 () 또는 성 () 또는 성 (), 성 () 즉 성 () 은 사람들이 성을 사용할 때 쉽고 귀천 () 차이가 없기 때문에 민간인도 성 () 에서 성
2, 일족이란 무엇입니까? < P > 부계 가문은 혈연 관계를 바탕으로 형성된 사회단체로, 그 역사는 원시 사회 말기의 부계 씨족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약 55-4 년 전, 부계 씨족이 모계 씨족을 대체했고, 남성권 시대가 시작되면서 남성은 사회, 가정, 재산 등에서 지배권을 차지했다. 자녀는 더 이상 모계 씨족의 일원이 아니라 부계 씨족의 성원으로 아버지 재산의 상속자가 되어 같은 혈통의 특징을 부각시켰다. 같은 혈연의 여러 세대가 함께 있으면 가족이 되고, 몇 개 혹은 수십 개의 가족이 함께 있으면 부계 가문이 된다. < P > 한나라 반고의' 백호통 종교' 는 "족자가 어찌 되겠는가? 가족 은 또한, 함께, 그 사랑 xiangcou 도 함께 얻을 수 있습니다. 상조 () 를 모아 현손 () 에 이르자, 한 집안은 희만가가 모여 친으로 삼고, 소개팅 () 을 낳고, 사상애통 () 을 하며, 모이는 길이 있어, 그 가문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 가문은 부계 단계 친족 집단으로, 성인 남성을 핵심으로 하고, 부자와 아들이 계승하는 후계자 원칙에 따라 거슬러 올라간다. 부계 가문은 같은 혈연, 같은 조상의 가문의 연합체이다. 집은 종에게 복종하고, 집의 아버지는 종장의 지배를 받는다.' 아버지, 지존도',' 대종, 존존존도' 라고 한다. 따라서 부계 가문은 흔히 성씨로, 한 성은 한 사람이 모여 모여 마을을 형성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 일명, 일명, 일명, 일명)
일족이 생겨난 후 몇 도의 흥망 성쇠. 송대에 이르자 이학이 출현하고 널리 퍼지면서 부계 가문의 혈족 관념과 윤리 관념이 끊임없이 사람들의 마음을 파고들면서 부계 조직은 안정된 발전의 궤도에 들어섰다. 청대에 이르러 극성에 이르다. 근대에 이르러 봉건 사회회의 쇠락과 함께 부계 관념 발전의 기세는 다소 둔화되었지만 여전히 생명력이 매우 강하다. 1932 년, 보갑 훈령을 장개석 실시하여 부계 조직에 의지하여 그 통치를 공고히 하는 목적을 달성하였으며, 훈령은 "우리나라 농촌 가족 제도는 본래 매우 발달했는데, 지금도 견고하고, 지방안정을 도모하고, 단지 가족제도의 학부모를 계승하여, 엄밀한 민중으로 조직된 기초를 조직할 수 있을 뿐이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 해방 후 부계 가문의 관념이 점차 약화되기 시작했다. 개혁개방 이후, 종족 활동이 다시 살아나기 시작했고, 강한 발전세가 나타났다. 지금까지 부계 가문의 규모, 활동의 범위, 영향은 역사 어느 때보다도 크다. 수천 년 동안 형성된 부계 가문의 관념이 얼마나 깊이 뿌리박혀 있는지를 증명하기에 충분하다. < P > 부계 가문이 이렇게 완강한 생명력을 가진 것은 혈연이 촉촉하기 때문에 피가 물보다 진하다고 할 수 있다. 혈연 관계는 선천적으로 타고났고, 그는 사회의 기본 관계이자 사회 조직의 기초이며, 사회 생산과 생활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중국에서는 전통적으로 혈연관계를 중시해 왔으며, 귀족이든 서민이든 예외가 아니다. 혈연은 민족들 사이에서 하나의 향토관념, 종족관념, 생활풍습을 형성하여, 민족이 외족에 적응하지 못하여, 종족 내 세대가 일치단결하여, 작은 민족이 여러 세대 동안 이주하지 않고, 큰 족족이 영원히 이주하지 않고, 형제가 밥을 나누어 밥을 짓는 것도 멀지 않고, 족족이 생계를 유지할 수 없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이러한 강력한 응집력이 있는 제도들은 민족이 모여 사는 것을 매우 좋아하며, 여러 세대가 동거하고, 가축을 거느리고, 자손이 무릎을 감싸는 것을 복으로 삼으며, 다자복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 결과, 부계 가문 인구가 증가하고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부계 가문 관념이 더욱 강화되었다. 사람이 많고 세력이 많으며, 대종대족은 왕왕 현지 사회력의 주력이다. 중국 사회 발전의 근본 역량은 국가와 정부이지만, 사회력도 어느 정도 역할을 했다. 대종대족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 * * 보고, 세상이 기울고, 모든 성씨 일족은 대종족이 되고 출세하려는 강한 열망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