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과 서양의 사회 문화적 차이
중국과 서양의 사회 문화적 차이
중국의 개혁 개방 속도가 빨라지고 다국적 교류가 늘어남에 따라 중서 예절문화의 차이가 점점 더 뚜렷해지면서 이러한 차이의 영향은 무시할 수 없다. 중서 예절이 완벽하게 융합되기 전에 우리는 이러한 차이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첫째, 의사 소통 언어의 차이
일상인사, 중국 대부분의 사람들이' 밥 먹었어?' \ "어디로? 클릭합니다 잠깐, 이것은 사람들 사이의 친밀함을 반영합니다. 서양인에게 이런 인사는 상대방을 갑작스럽고, 어색하고, 심지어 기분 나쁘게 할 수 있다. 서양인들은 이 문제를 일종의' 문의' 로 해석하고, 상대방이 자신의 사생활을 묻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서양에서 그들은 단지 "안녕하세요" 또는 "안녕하세요!" 라고 말했을 뿐이다. " 시간에 따라.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해봐. 영국인들은 만나서 "오늘 날씨가 참 좋다!" 라고 말할 것이다. "
호칭 방면에서 중국어에서는 익숙한 사람만이' 직설적으로 그 이름을 부를 수 있다' 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서양에서는' 이름' 이 중국어보다 훨씬 넓다. 서양에서는' 선생' 과' 부인' 이 보통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낯선 사람을 부르는 데 사용된다. 10 대 20 대 여성의 경우' 아가씨' 라고 할 수 있고, 기혼 여성은' 부인' 이나' 부인' 이라고 부를 수 있다. 가족 구성원은 존비에 관계없이 일반적으로 서로 이름이나 별명을 부를 수 있다. 집에서는 부모의 이름을 직접 부를 수 있다. 모든 남성 어른들은' 아저씨' 라고 부를 수 있고, 모든 여성 어른들은' 아줌마' 라고 부를 수 있다. 이것은 국내에서 할 수 없다. 청대 간 관계, 노소를 막론하고 반드시 나누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예의가 없는 것으로 간주될 것이다.
중서어에는 많은 다른 작별사가 있다. 예를 들어, 환자와 작별인사를 할 때 중국인들은 종종 "끓인 물을 많이 마셔라", "옷을 많이 입어라", "일찍 자다" 등의 말을 해서 환자에 대한 관심을 나타냈다. 그러나 서양인들은 절대' 물을 많이 마셔라' 와 같은 말을 하지 않는다. 손가락질하는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그들은 "잘 지내세요" 또는 "빨리 회복하시길 바랍니다" 라고 말할 것입니다.
둘째, 음식 예절의 차이
중국에는' 민이 음식을 하늘로 삼는다' 는 말이 있는데, 이는 중국인들의 마음속에서 음식의 지위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중국인들은 음식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중식은 요리의 색깔, 향, 맛, 모양, 뜻을 중시하며 심지어 영양에 대한 중시를 능가하기도 한다. 맛있기만 하면 영양은 중요하지 않다. 서양 음식은 영양의 조화와 흡수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과학적 음식 관념이다. 서양인들은 음식의 영양에 더 신경을 쓰고 음식의 색깔, 향, 맛, 모양, 뜻을 무시한다. 그들의 음식은 대부분 생존과 건강을 위한 것으로 미각의 향락에 신경을 쓰지 않는 것 같다.
식사 분위기 방면에서 중국인들은 밥을 먹고 떠들썩함을 좋아한다. 많은 사람들이 모여 먹고 마시며 담소를 나누며 함께 시끌벅적한 식사 분위기를 조성한다. 중국인들은 매우 공식적인 연회에 있지 않는 한 식탁에 특별한 예절이 없다. 서양인들은 식사할 때 우아하고 조용한 환경을 좋아한다. 그들은 식탁에서 밥을 먹을 때 반드시 자신의 자세에 주의를 기울여야지, 절대로 실태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밥을 먹을 때 듣기 싫은 소리를 내지 말아야 한다.
중서 연회 예절도 제각기 특색이 있다. 중국에서는 예로부터 지금까지 대부분의 사람들이 좌측을 존귀하게 여겼다. 손님을 접대할 때는 귀빈을 왼쪽 좌석에 배치한 다음 차례대로 정렬해야 한다. 서양에서는 권리를 존중하고, 남녀는 따로 앉고, 커플은 따로 앉는다. 여성 게스트의 좌석은 남성 게스트보다 약간 높다. 남성은 오른쪽에 앉아 있는 여성 손님을 위해 의자를 열어 여성에 대한 존중을 보여야 한다. 또한 서양인은 밥을 먹을 때 똑바로 앉아야 한다. 그들은 허리를 굽히고 고개를 숙이고 입을 모아 함께 음식을 먹는 것은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이것이 바로 중국인들의 통상적인 식사법이다. 양식을 먹을 때 주인은 폭음을 제창하지 않는다. 중국의 식주는 필수이며 손님을 대접하는 데 쓰인다. 때로는 서로에 대한 존중을 나타내기 위해 술을 한 잔씩 마신다.
셋째, 복장 예절의 차이
서양인들은 공식적인 사교 행사에서 보통 보수적인 양복, 흰 셔츠, 넥타이를 입는다. 그들은 검은색을 좋아해서 보통 검은색 구두를 신는다. 서양 여성은 공식 석상에서 예복을 입어야 한다. 또한, 숙녀들은 외출할 때 귀걸이를 착용하는 풍습이 있다. 서방 국가, 특히 미국에서는 티셔츠나 청바지와 같은 캐주얼웨어를 즐겨 입는다.
오늘날 중국인의 옷차림은 점점 서구화되고 있으며, 전통적인 중산복과 치파오는 역사 무대에서 물러났다. 공식 석상에서 남녀의 옷차림은 서양과 별반 다르지 않다. 일상생활에서 많은 사람들이 조끼, 반바지, 슬리퍼 등 음란한 옷을 입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예의는 일종의 문화로, 세로방향 전승도 있고, 가로방향 참고와 융합도 있다. 세계 세계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경제문화의 고속 충돌과 융합이 이루어지면서 대량의 서구 문화가 중국에 유입되면서 중국의 전통 예의는 끊임없이 서구 예절문화의 영향을 받고 있다. 어떻게 중화민족의 전통 예절을 보호하고, 찌꺼기를 제거하고, 서구 예절과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융합을 하여 사람들이 끊임없이 생각하고 토론하는 화제가 되었는가.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중서 예절 문화가 서로 침투하여 끊임없이 발전할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외식을 예로 들다. 오늘날, 외국 패스트푸드와 양식이 중국의 식품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이 수입품들을 시도하고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맥도날드는 거의 일종의 문화 패션을 대표하며 음식 분야에서 미국 문화의 상징이 되었다. 이와 함께 프랑스 귀족 문화와 영국 신사 문화도 음식에 따라 중국으로 몰려들었다. 중국과 서양 음식 문화의 교류와 함께 케이크, 빵, 칵테일 등 서양식 요리뿐만 아니라 서구의 선진적인 요리 기술과 먹는 방법도 가져왔다. 이것들은 모두 중국의 오래된 음식 문화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었다. 물론, 중국의 유구하고 찬란한 음식문화가 해외에 미치는 영향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거의 세계 각지에서 대량의 중국 음식점이 생겨났고, 중식은 세계 각국 국민들의 환영과 사랑을 받고 있다. 예를 들어 북경오리구이는 외국인 마음속의 정통 맛이 되었다.
그러나, 중국과 서양의 예절 문화가 융합되는 과정에서 중국인들은 맹목적으로 서방에 열중하여 무의식적으로 두 가지 오해에 빠졌다. 하나는 우리 중화민족의 전통 예절이 서구 예절로 대체되었다는 것이다. 예의는 한 민족의 가장 대표적인 것이다. 예를 들어, 젊은이들 사이에서 서양식 결혼식을 하고 서양 명절을 보내는 것은 무시할 수 없는 경향이다. 서양 예절을 민간 지식으로만 이해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다. 만약 사람들이 몰려들면, 그들은 민족의 자존심을 잃게 되고, 그들의 전통 예의는 물에 잠길 것이다. 둘째, 예의 교육의 중점은 조작 수준에 초점을 맞추는데, 예를 들면 허리를 굽혀 몇 도, 악수를 몇 초 동안 멈추는 등. 이런 문제들은 말할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표면 문장 만 하면 예의는 공허한 형식주의로 변한다.
오늘의 국제 예절은 기본적으로 서양 예절이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이런 현상의 원인은 서구의 강대함과 서구 가치관의 통일과 서양인의 자신의 문화에 대한 높은 인정과 깊은 자각이다. 이 모든 것은 기독교의 사회 기반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예의는 종교 활동의 중요한 방식이기 때문이다. 서양인들은 종교에 대한 독실한 신앙으로 어려서부터 이런 예의의 교육과 훈도를 받아 예의는 인간의 행동에서 자연스럽게 드러난다. 정신과 물질, 정치, 문화의 고도의 조화는 높은 자신감과 우월감을 준다. 바로 서양인의 자신감과 우월감으로 서구 문화에 강한 감화력을 부여하여 예의문화를 세계 표준으로 삼았다. 우리 중국의 사회 현황과 비교해 볼 때, 우리와 서방의 격차는 분명하다.
중국과 서양의 예절 문화의 융합은 오늘날 중국에서는 서구로부터 더 많이 배운다. 그러나 서양 예절을 배우거나 우리 자신의 예절 체계를 만드는 것은 어렵지 않다. 어려운 것은, 우리는 또한 자신의 문화에 대한 높은 인정과 깊은 인식을 가진 완전한 가치 체계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우리는 서양 예절을 배워야 한다. 그 형식뿐만 아니라 그 내면의 영혼도 배워야 한다. 그래야 자신감과 우월감, 호소력을 세울 수 있다. 민족의 부흥은 실력의 부흥일 뿐만 아니라 문화의 부흥이기도 하다. 다른 사람이 우리 문화에 동의할 때만 우리는 진정으로 우리의 예의를 세상에 유행시킬 수 있다.
사람이 무례하면 서 있지 않고, 일이 무례하면 안 되고, 나라가 무례하면 불안하다. 예절이 부족한 사회는 종종 미성숙한 사회이다. 예의기준이 통일되지 않거나 모순되는 사회는 종종 불협화한 사회이다. 예의는 전체 사회 문명의 기초이며, 사회 문명의 가장 직접적이고 전면적인 표현이다. 조화로운 사회를 만들려면 반드시 예의부터 시작해야 한다. 오늘날 중국은 전례 없는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물질적, 정신적, 문화적 측면에 관계없이 통일을 위해 완전하고 합리적인 가치관이 절실히 필요하다. 에티켓 문화는 의심할 여지없이 이런 통일의' 급선봉' 이다. 중국과 서양의 예절 문화의 차이를 인식하고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통합을 해야 당대 중국 사회에 적합한 예절 문화 체계를 세우고 화합 사회의 이상을 실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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