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의 해양관과 지중해 국가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고대 중국의 해양관과 지중해 국가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시대가 해양과 교제하기 시작했는데, 이 과정에서 우리는 해양의 본질적 속성, 그 사회경제적 속성 등 해양의 본질적 속성을 초보적으로 이해하여 형성된 고대 해양 관념도 나름대로 특징이 있다.
1. 문화메커니즘의 대외복사와 전파는 외래와 이질문화의 해상 연계와 상호 작용이기도 하며, 이는 해양문화의 본질에 의해 결정된다. 바다는 한때 중국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중화문명이 강성할 때 바다는 문명의 방사층 역할을 했다. 중국인들은 여러 차례의 항해 활동을 통해 대륙 문명을 전파하여 주변 지역과 세계의 발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중국 고대 항해사 한 편이 문화 전파 교류사라고 할 수 있다.
일찍이 원시 사회에서는 고대인들이 어염의 혜택을 누리면서 배를 이용하여 특별한 해상 활동을 창조했다.
용산 문화와 백월 문화. 이러한 연결과 상호 작용의 과정은 외래와 이질 문화가 서로 방사하고 상호 작용하는 과정이다. 해양 문화의 발전과 변화의 과정이기도 하다.
2. 가치취향상의 상업성과 이익별 어떤 사람들은 중국 고대 해양문화가 해양농업문화이고, 서방해양문화는 해양상업문화라고 말한다. 이런 관점은 일방적이다. 중국 고대 해양문화의 상업적 특징을 근본적으로 부정했기 때문이다.
중국 고대 해양 관념의 싹은 우선' 항해하기 쉽다' 와' 어업염' 의 경험에 나타난다
경제 속성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을 바탕으로, 이런 인식은 생산기술과 항해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끊임없이 심화되고 있다.
목선의 출현과 항해 기술의 향상으로 상품 교환은 이미' 항행이 쉽다' 는 항해 혜택을 만족시켰다.
변화 활동의 의미는 항해 활동과 상품 교환 활동을 연결시켜 해양의 사회상품 경제 속성에 대한 인식을 크게 심화시켰다. 3. 역사 형태의 개방성과 발전성.
인류의 해양 개발 이용은 필연적으로' 자연' 의 개방문화사를 만들어 낼 것이다. 해양을 향한 케이 [1] 는 국립해양국 서비스센터, 베이징교육훈련센터 부주임이 집필했다.
두 번째 주제의 발표는 필연적으로 팽창을 초래할 것이다. 이것은 수단이자 목적이다. 경제 범위 확대,
생활자료원의 확대, 상업시장의 확대, 인문정신의 영향 확대, 생활공간 환경의 확대, 국가 판도의 확대이기도 하다.
이것은 고대 중국 대외개방에 반영되어 대외무역을 적극적으로 발전시켰다. 기층, 중화민족
송원 이전에 그들은 비교적 개방적인 마음으로 바다를 대했다. 다만 원말명초 이후 국가해양안전문제가 날로 두드러져 통치정권의 은환이 되면서 점점 개방되고 있던 해양관념이 바뀌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해양관의 개방 추세는 일정 범위로 제한되고 있으며, 이는 중국의 폐쇄사회의 근본 특징에 의해 결정된다. 4. 사회제도의 종속과 중국 지리환경에 의존하는 특징 중 하나는 동, 남근해, 654.38+0.800km 의 길고 구불구불한 해안대다.
전통 유전자는 활기찬 해양 문화로 성장했다. 그러나 인간 사회 초기에는 생산성 수준이 여전히 낮았다.
낮은, 내륙 농경문명에 종사하는 실천은 분명히 해양 어획문명에 종사하는 실천보다 쉽다.
더 많지만 더 안전합니다. 중국 고대에는 황하 유역과 장강 유역에 독특한 기후 조건과 비료가 부여되었다.
비옥한 토지와 풍부한 자원이 농업 문명을 빠르게 발전시켜 농경문명을 주도하는 농업 기반 사회를 형성하고 있다.
중국의 문화 전통과 사회 발전 체계. 연해 지역에는 자체 해양 경제와 해양 문화가 있지만.
제도는 결국 생산력 발전의 제한으로 인해 농업 문명과의 경쟁에서 종종 열세에 처해 있다. 농업입국을 취지로 한 대륙왕조 통치 아래' 산해부' 의 해양문화 전통은 연해 지역 특유의 현상으로만 이어지고 보존될 수 있으며, 전체 사회경제생활에 비해 한 가지 가장자리의 종속적 지위에만 속할 수 있기 때문에 형성된 해양관념도 종속적 특징을 가져야 한다. 둘째, 고대 중국 해양관에 대한 반성. 15- 17 세기는 전 세계 해양국가가 부상하는 세기이자 세계가 해양시대로 진입하는 시작이다. 바로 이때 중국은 해양대국의 지위를 잃고 역사의 흐름에 역행하는 폐쇄된 해양 정책을 형성했다. 그래서 앞으로 몇 세기 동안의 쇠락과 굴욕도 예상된다. 명청시대에 세계 항해업의 발전과 근대 해양문명의 출현은 중국 항해사업의 급격한 쇠퇴를 반영했다. 만약 이런 쇠퇴가 외적인 쇠퇴라면, 이런 급격한 쇠퇴를 초래한 것은 내인: 중국의 고도로 중앙화된 봉건 사회이다.
회의와 해운업의 충분한 발전, 명청 봉건 독재제도의 부패와 사회 생산 방식의 낙후 사이에 충돌이 있다
근본적인 요인입니다. 엥겔스는' 원양항해' 를 논술할 때' 원래는 봉건반봉건 형식이었다' 고 말한 적이 있다.
그러나 봉건제도와 전혀 호환되지 않는 상황에서' 항해' 는 의심할 여지가 없는 메시지이다.
자산계급 기업의 반봉건 특징도 모든 현대함대에 낙인 찍혔다. "15 세기, 세계는 이미 자본주의 발전 전야에 이르렀고, 자본주의의 싹이 이미 중국이라는 오래된 봉건국가에 나타났지만 봉건주의는 이미 나타났다
사회주의와 자본주의는 양립 할 수 없다. 그래서 봉건통치계급이 자본주의를 외래력의 잠재력으로 느낄 때,
권력이 위협될 때, 항해와 기타 상공업 활동이 금지되어야 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것은 명말 덕분이다.
봉건주의의 정치적, 경제적 완고함과 쇠퇴, 게다가 자본주의의 원시 축적으로 서방이 바다에서 끊임없이 확장되면서 초래된 파괴로 인해 중국의 해운업이 내우외환의 치명적인 지경에 빠지고, 중국 봉건 왕조는 결국 낙후되면 얻어맞는 슬픈 지경에 이르렀다. 봉건 생산 관계는 이미 생산력의 발전을 제한하는 질곡이 되었다. 아직 모든 색채를 잃지는 못했지만 여전히 고압적인 수단으로 생산력의 발전을 억압할 수는 있지만, 그 종말도 멀지 않다. 공식 퇴양과는 달리 중국 해양 문화 논문이 뽑혔다. 명나라 중기 이후 사회경제가 상품경제로 기울면서 동남연해 지역의 민간 해상무역이' 중리경사' 의 이익 추진으로 활발해지면서 명나라가 민간과 지방관원 중 해양관에 심각한 변화를 일으켰다. 동남 연해에서는 바다를 논으로 하여, 바다 판매 개념을 이용하여 이윤을 챙긴다.
그 형성은 주로 민간 차원에서 집중되고 있지만, 고유의 중농억제상, 중지경해의 전통의식에 국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역사는 중국 고대 문명이 바다로 발전하는 전통을 함축하고 있음을 증명했다. 전통 농업 문명을 바탕으로
육지 왕조 제도가 형성된 후 연해 지역은 여전히 해양 개발의 지방적 특색을 계승할 뿐만 아니라 시민사회를 형성했다.
바다는 전, 외국에서 장사하는 관념의 모델이며, 명청 이전의 중앙통치계급은 해상 해운과 무역의 발전에 대해 관용과 지지의 태도를 취했다. 당시 봉건 제도 하에서 중국 고대의 해양관은 여전히 매우 개방적이고 상업화되었다. 해양관은 일종의 이데올로기로서 시대의 생산력 발전 수준에 의해 결정되며, 시대를 초월해서는 안 되며, 맹목적으로 중국 고대 전통의 해양관과 서구 자본주의 발전에 기초한 해양관을 비교해서는 안 된다.
15 세기 이전에는 해양에 대한 인류의 인식이 높아지고 있었지만 역사적 조건의 제한으로 결국 국면이 나타났다.
유한하고 아직 피상적이고 국부적인 상태에 처해 있는데, 주된 원인은 인류 사회 발전의 제한을 받기 때문이다. 이 달력에서
역사의 과정에서 인류 사회의 주류는 원시 사회, 노예 사회, 봉건 사회이다. 생산력의 발전은 상대적으로 느리고, 상업적이다.
상품의 생산, 특히 교환의 범위는 매우 제한되어 있어 해양의 통신 수요가 제한적이고 대규모 해양항행이다.
글로벌 항로 개통에도 사회경제의 동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인류의 해양 실천도 매우 제한적이어서 바다에는 매우 어렵다.
바다에 대한 이해는 표면적일 뿐, 도착한 수역도 부분적일 뿐이다. 사람들은 바다의 전체적인 그림을 모릅니다.
나는 세계의 바다가 얼마나 큰지, 바다와 육지가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지, 어떤 관계인지 모르겠다.
인류 사회가 고대에서 중세로 발전했을 때, 자본소유자는 봉건 사회의 모태에서 점차 형성되고 발전하기 시작했다.
정당한 생산관계. 서유럽 봉건 사회 생산력의 발전은 자본주의의 출현을 위한 전제조건을 만들었다. 상품화폐
경제가 점차 봉건 사회의 자급자족하는 자연경제를 와해시키고 자본주의 생산을 위한 조건을 마련하여 자본주의의 싹을 촉진시켰다. 엥겔스가' 봉건제도의 와해와 민족국가의 출현' 이라는 글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포르투갈
포도는 아프리카, 인도, 극동해안 전체의 금을 찾고 있다. "평선" 이라는 단어는 스페인인을 몰아내기 위한 것이다.
대서양에서 아메리카로 가는 주문 백인이 새로 발견된 해안에 처음 발을 디딜 때 금은 그들이 가장 원하는 것이다. "찾았어
금을 캐내어 자본을 축적하는 것은 세계적인 항해를 발전시키는 주관적인 조건이 되었다. 상품 생산과 교환의 발전,
이것은 글로벌 항행을 발전시키는 또 다른 주관적인 조건이다. 서유럽 자본주의 생산의 싹은 해외 시장을 넓혀야 한다.
동양과의 무역을 강화해야 한다. 서유럽의 귀족, 상인, 신흥 자산계급은 동양과의 직접무역을 발전시켜 서유럽에서 인도와 중국으로의 새로운 항로를 개척할 것을 절실히 요구하고 있다. "지리적 발견" 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세계 항행을 표시하는 시대가 마침내 도래했다. 유럽 항해사는 세계 대항 시대의 호소에 적응하여 15 세기부터 18 세기까지 해상 원항을 일으켰다.
탐험 열풍은 일련의 새로운 항로를 개척하는 활동을 전개하여 세계 역사의 격변을 일으킨 위대한 항행을 형성하였다.
해양 시대. 이 일련의 원양 항해 활동에 대해 서방 역사가들은 이를' 지리대발견' 이라고 부른다. 세상이 크다
항해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일련의' 지리대발견' 의 항해 활동이 신대륙의 발견과 신대륙의 개척을 초래했다.
항로, 글로벌 항행, 세계 시장 확대, 상품 유통 범위 확대, 상업의 혁명적인 변화를 추진하다.
자산계급의 발전을 촉진하여 근대 식민지 약탈을 시작하여 서유럽 자본주의 경제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자본주의 시대가 곧 도래할 것이다. 마르크스는 이것에 대해 정교한 논술을 했는데, 그는 "아메리카의 발견, .400" 이라고 지적했다. 두 번째 전문 저서. "
아프리카를 둘러싼 항행은 신흥 자산계급을 위한 새로운 무대를 열었다. 동인도, 중국, 미국의 시장.
식민지, 식민지와의 무역, 교환 수단, 일반 상품의 증가로 상업, 항해, 공업이 전례 없이 높아졌다.
따라서 무너지고 있는 봉건 사회 내부의 혁명 요인이 급속히 발전하기 시작했다. "인간은 놀랍게도 세계의 크기를 느꼈다.
항해는 사회 발전에 큰 추진 작용을 하였으며, 동시에 우리는 바다에 대한 인식이 국지에서 국부로 이동했다는 것을 깊이 느꼈다.
전 세계. 이 인류의 주류 해양관의 새로운 발전은 바다가 연해 한 사람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생활요구도 인류 사회의 진보와 정체와 관련이 있다. 바다는 세계 교통의 중요한 통로다. 인류 해양 관념의 첫 번째 본질적인 비약이다.
근대부터 해양의 개념에 대한 인류의 첫 번째 본질적인 비약이 있었지만, 바다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은
실천은 주로 양면에 국한되고, 해양에 대한 이용은 주로 점과 선에 국한되며, 해양의 교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교통은 바다에 대한 전반적인 탐사, 개발, 이용, 정복이 훨씬 뒤처져 있기 때문에 바다에 대한 이런 새로운 개념은
그러나 역사적 한계도 있다. 과학기술이 발달하면서 해양에 대한 인식이 깊어지면서 해양은
사람들 앞에 보이는 이미지는 세계 교통의 중요한 통로일 뿐만 아니라 풍부한 자원과 작품도 보여준다.
넓은 행사장의 중요성에 대해 객관적으로 인류가 바다로 더 나아갈 수 있는 조건을 만들었다. 사람들이 육지를 느낄 때
토지자원과 행사장소가 부족함에 따라 사람들은 주관적으로 새로운 자원과 행사장을 찾고 싶어한다. 객관적인 조건과 주관적인 소망의 결합은 인류의 해양 관념의 또 다른 도약을 촉진시켰다.
제 1 차 세계대전 이후 과학기술이 급속히 발전하여 해양을 이용하는 기술의 개발도 날로 완벽해지고 있다.
과학자들은 바다에는 육지보다 훨씬 풍부한 자원이 많이 있고 육지보다 훨씬 넓은 활동도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장소. 토지를 주요 행사장소이자 자원원으로 하는 인류는 날로 붐비는 인구와 토지자원에 기여하였다.
자원 고갈과 지구 환경 악화를 우려해 새로운 장소와 새로운 자원을 찾아야 한다.
토지는 인류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새로운 공간이다. 바다는 방금 현대 인류의 이 새로운 수요에 적응했다. 사람들은 바다가 인류의 생존과 발전의 중요한 공간이라는 것을 인식하는데, 이것은 인류 해양관의 또 다른 본질이다.
비약. 바다와 인간 사회의 관계가 해양에서 사회의 침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사람들이 깨닫고 있기 때문이다.
인류의 생존과 발전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즉, 사람들은 오늘날의 해양 문제가 인류 자체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런 이해의 발전은 중요한 발전이다. 인식론의 법칙으로 볼 때, 인간의 바다는
관념의 새로운 발전은 해양이 점점에서 면까지, 전체로 심화되는 법칙을 인식하고, 사물이 표로부터 안팎으로 깊어지는 심화 법칙을 인식하며, 양이 질적으로 변하는 근본 법칙에 부합한다.
제 2 차 세계대전 이후 해양에 대한 인류의 개념은' 해양은 인류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중요한 공간' 으로 도약했다. 이러한 새로운 인식은 새로운 실천을 촉진하여 사람들이 잇달아 바다로 나아가게 하였으며, 많은 나라들이 해양 개발의 물결을 일으켰다. 연해 국가들은 모두 바다에서 더 많은 주권과 이익을 얻고 싶어 세계 해양권익 다툼을 불러일으켰다.
싸우다. 이 격렬한 해양권익 분쟁은 1973- 1982 년에 열린 제 3 차 유엔 해양법 회의에서 드러났다.
실제로 회의가 최종적으로 통과한' 유엔해양법 협약' 은 영해, 해양전속경제구역, 대륙붕 등에 대한 일련의 새로운 규정을 만들었다. 연해국가의 주권과 이익 범위 내에 넓은 해양을 정해 연해국가가 이로부터 얻을 수 있게 되었다.
광활한 바다를 얻어 우리나라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새로운 공간으로 삼다.
인간은 육생동물이기 때문에 주요 활동은 육지에만 있을 수 있다. 예로부터 인류의 문화적 성과도 주로 육지에 나타난다. 사람들이 어떻게 해양 문화의 인류의 가치를 선전하든 간에, 우리는 이 점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
받는 사람: 육지는 인류 문명의 주요 전달체이며, 바다는 시종 부차적인 위치에 있다. 고대에는 바다가 인류에게 매우 중요했다.
중요한 가치는 흐름에 반영됩니다. 지구는 바닷물이 표면적 7/ 10 을 차지하는 별이기 때문에 한 사람, 40 1 만 있으면 됩니다. 중국 해양 문화 논문집.
해구 () 에서 인류는 세계 대부분의 지역으로 항해하여 상업을 통해 폭리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이윤의 획득은
중세 이래로, 그것은 인류 사회에 중대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해양이 인류에게 미치는 영향을 과장해서는 안 된다.
의 의미. 사실, 세계 주요 해양 문화 시리즈의 성쇠를 분석해 보면, 이 모든 것이 순전히 바다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육지 문화의 발전 높이에 달려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인류의 초기 역사 과정에서 결국 육지에 서식하는 사람이든 바다로 향하는 사람이든 가장 많았다
당초 어업을 목적으로 한 항해 활동은 모두 농업의 보충으로 존재했다. 초기의 해양 문명은 사실상 농업 문명에서 수태되고 수태되었다고 할 수 있다. 중국 봉건 시대에는 이른바' 아시아' 생산 방식, 즉 농업문명의 정경작이 중화문명이 수천 년 동안 시들지 않는 진정한 내적 원인이며, 역사는 중국 농업문명 봉건사회에서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는 것이 역사의 필연이라는 것을 증명한다. 폴리네시아인에 의해 통제되는 선원.
전반적으로, 그들의 해양 문화는 아마도 가장 위대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의 해양 문화는 그들을 고대 인류 문학에 뛰어들게 하지 않았다.
명나라 선진국 중 그들이 살고 있는 작은 섬이 그들이 가치 있는 농업과 공업을 발전시키는 것을 막았기 때문이다. 그들의 경제 수준은 어업 수집 단계에 정체되어 있기 때문이다. 고대 지중해 해양 문화가 카누 단계를 뛰어넘을 수 있었던 것은 이집트 바빌론 그리스 등 고전 문명이 더 큰 배를 만들 수 있는 수공업이 발달했기 때문이다. 중국의 해양문화가 세계를 700-800 년 앞설 수 있었던 것은 중세 중국의 과학기술문명이 다른 나라보다 높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국 고대 장인 문명의 한계로 인해 그들은 중국의 해양 문화를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없었다. 또 다른 예로, 서구 해양 문화는 산업 문명의 발전을 바탕으로 근대 이래 인류 해양 문명의 제고점이 되었다. 그래서 본질적으로 육지 문화는 해양 문화의 수준을 결정하는 것이지 반대가 아니다. 명나라와 청 왕조 이후 중국의 해양 문화에 대한 서구 해양 문화의 승리는 또한 강력한 과학 기술 수준과 산업에 기반을두고 있으며, 사람들이 종종 말하는 것처럼 중국 명나라와 청 정부는 바다를 무시하고 중국의 해양 문화를 조성했다.
뒷걸음치다. 사회 형태로는 마르크스주의의 관점에서 볼 때, 사회 형태는 원시 사회에서 노예제로의 전환이다.
사회, 봉건 사회, 자본주의 사회 진입, 사회주의 사회 진입, * * * 자본주의 사회의 나선형 상승.
과정. 더 높은 사회 형태는 항상 사회의 전면적인 발전에 더 유리하며, 근대 서유럽은 이미 자본주의에 들어갔다.
사회는 생산력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당시 조건 하에서 명청 정부가 바다를 중시해도 서방과 대적할 수 없었다. 물론 해금 정책이 중국 해양문화 성장에 미치는 영향이 중요하지 않다는 뜻은 아니다. 다만 여기서만 중요하다.
복잡한 유물사관의 기본 관점: 생산성은 모든 것이다. 저명한 역사학자 오여희 씨는 그의 문장' 역사상 농업세계에서 공업세계로의 수태' 에서 이것에 대해 논술했다
샘플 토론: "15 세기와 16 세기에 유라시아 농경 세계의 서단에서 농업은 그 오래된 것이다.
기능은 여전히 사회 생산의 기초를 형성합니다. 하지만 그 당시와 그 후, 중상주의, 현대 산업 세계의 전주곡,
이론적으로든 실천에서든 사회생산의 기초가 중시되고 농업의 한기가 한쪽으로 치우쳐졌다.
중상주의자들은 새로운 시대를 대표하는 전망이 상업과 공업이라고 생각하는데, 농업은 이미 시대의 긴박성과 단절된 것 같다.
닫기. 역사의 전환점에서 새로운 시대를 주장하는 사상은 종종 새로운 시대와 구시대의 작별만 볼 수 있다.
구시대에 뿌리를 둔 면도 있고, 무시하거나 인정하며, 신구시대의 역사적 지속성을 볼 수 없다. 자유주의
그의 경제 사상은 중상주의 경제를 이렇게 대했다. 중상주의 경제사상은 과거에도 봉건농업을 똑같이 대했다.
이것이 경제입니다. 역사의 연속성을 무시하는 이런 사상은 역사를 연구하는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지만, 충분하지 않다.
법률. 따라서 바다는 현대 세계 인류의 발전에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으며, 이 논점은
바다는 육지 문명 발전의 중요한 조건 중 하나이며, 인류의 해양 문명이 육지 문명을 대신할 것이라는 뜻은 아니다. 만큼
인간은 여전히 육생동물이다, 이것은 불가능하다. 생산력의 발전과 과학기술의 진보에 따라 해재경제전문론 제 2 편 402 조.
문화의 배는 끊임없이 지역 장벽을 돌파하여 각 민족을 불가분의 접촉과 교류로 몰아넣었다. 17 세기부터
그 이후로 인간 사회는' 세계사 시대' 에 접어들었다. 즉, 민족사의 발전은 점점 상호 작용을 보이고 있다.
역동적입니다. 바다는 세계 5 대 대륙을 연결하는 다리로서 인류 사회를 세계 역사로 전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임용. 바다는 하나의 전체이다. 세계사의 발전에 따라 해양의 세계 무결성이 인류에게 점점 더 두드러지고 있다.
오늘날의 바다는 더 이상 인류의 교류를 제한하는 천연 장벽이 아니라 인류 문명이 서로 소통하는 주요 통로이다. 그래서 트렌드는
바다-그 의미는 여전히 세계로 나아가는 것이다. 한 민족이 세계 문화의 우수한 요소를 흡수해야만 진정으로 현대화를 실현할 수 있는 것이 당대 중국인들이 바다를 동경하는 기본적인 원인이다. 사실, 우리가 오늘 알고 있는 바다에 관한 모든 것은 여전히 역사의 흔적이 새겨져 있다. 고대 중국 전통 바다
바다를 보는 것은 우리 인류가 경험한' 어린 시절' 을 이해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우리 당대의 바다에 대한 깨달음이 있다는 것이다.
하나의 재검토와 파악. 예를 들어, 농경 위주의 우리 민족은 바다를 어떻게 생각합니까? 오래된 한 쌍
바다에 대한 인식과 인식이 우리의 사회문화와 민족정신의 어제, 오늘, 내일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대만성 학자 황대수 선생이 말한 바와 같이, "진정한 역사를 탐구하는 것은 고대인을 위한 것이 아니라, 현대인과 후세를 위해 고대사에서 역사 발전의 법칙을 이해하고, 미래의 길을 찾기 위해 ... 우리 조상들은 세계 최초의 대륙 문명뿐만 아니라 더 이른 해양 문명도 창조했다는 것을 알고 있어 민족정신을 진작시키기에 충분하다" 고 말했다. 중국 고대 전통 해양관을 연구하고 토론하는 것은 중국 해양문화사 연구에서 깊은 역사적 의의와 중요한 학술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중국 문화 연구의 학과 영역을 넓히고, 중국 해양 문명 연구의 내포를 풍부하게 하며, 중국 문화의 새로운 보물을 발굴하여 해양 문화와 중국 문화에서의 휘황찬란한 성과를 확립하고, 중국 해양 문화가 세계 문화에서 마땅히 있어야 할 지위를 더욱 확정할 것이다. 고대 중국 전통 해양관을 연구하고 검토하는 것은 서비스 현대화 건설에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을 촉진하는 데 더욱 중요하다.
지대한 현실적 의의. 지구가 갈수록 심각해지는 위기와 도전에 직면한 오늘날 인류의 미래와 희망은 바다에 있다.
외국. 바다는 지구 표면의 765,438+0% 를 차지하며 인류의 두 번째 생존 공간이 되고 있다. 바다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은 바다를 소유하고 있다.
가자. 바다는 거대한 자원의 보고이다. 그 중 광산자원은 육지의 1000 배 이상이고, 식품자원은 육지의 1000 배 이상이다. 중국은 해양대국이다. 중국에는 1.8 만여 킬로미터의 해안선, 약 300 만 평방킬로미터의 해역, 6500 여 개의 연안섬, 4 억여 명의 인구가 연안지역에 거주하고 있다. 연해 지역의 GDP 는 전국의 약 60% 를 차지하며 점유율이 갈수록 커질 것이다. 중국의 경제와 사회 발전은 바다에 점점 더 의존하게 될 것이며, 중국의 미래도 바다와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이다. 정치적으로 볼 때 현대사회 각국은 해양이 생명의 요람, 자원의 보고와 교통의 생명선일 뿐만 아니라 세계 각 민족의 번영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중요한 자원이자 강권 정치와 패권주의가 노리는 전략적 요지라는 사실을 점점 더 깊이 인식하고 있다. 해역관리권, 해양자원관리권, 해협 통행권 쟁탈은 이미 국제투쟁의 중요한 내용이 되었다. 현실은 오늘날 해양 강국이 아닌 선진국이 거의 없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전 세계 연해국가의 선진국은 예외 없이 연해 지역에 위치해 있다. 바다에 접어든 민족, 바다에 접어든 국가는 반드시 바다를 정복, 통제, 개발, 이용, 보호하고, 해양 자체를 통해 바다와 세계를 교류하여 자신이 부족한 생존과 발전에 필요한 물질과 정신자원을 얻어야만 무패의 땅에 설 수 있다. 바다를 정복, 통제, 개발 및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이 커질수록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발전 수준이 높을수록 실력이 강해진다. 중국이 부강하려면 반드시 바다를 마주하고, 바다에 진출하고, 해양을 운영하는 길을 걸어야 한다. 2 1 세기는 해양시대입니다. 이 시대는 실제로 2 1 세기 중화민족의 부흥과 번영과 관련된 전략적 문제가 되었습니다. "중국 403 중국 해양문화론 문선" 은 "해양전략" 의 역사를 통합하고 빗질할 필요가 있다. 중국의' 해양전략' 을 평론하여 사람들의 큰 사고와 큰 시야를 계발하고 대국의 운명에 더 많은 실천과 이론을 제공하였다. 사회주의 시장경제발전의 새로운 시기에 있는 중국인들은' 2 1 세기는 중국의 세기' 를 선양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면 역사의 기초 위에 서서 미래의 발전을 봐야 한다. 중국의 미래 발전 목표는 당연히 해양 세기에 해양 강국 전략을 실시하는 것이다. 오늘날의 바다는 이미 원래의 의미에서 천연장벽이나 천연장벽이 아니며 세계화 과정에서 가장 큰 장애물이 아니라 미래의 발전 자원이다. 미래의 중국의 강력한 공간은 중국의 해양 전략에 있다. 이는 강한 글로벌 의식을 지닌 전략이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중화민족이 전통 해양문화와 해양관에서 우수한 사상을 계승하고 발굴하고 새로운 해양관을 세우고 대외개방을 해야 한다. 문화적으로 중국과 서양 문화의 차이는 완전히 다른 두 가지 문화적 배경을 제공한다. 우리가 이러한 배경을 사용하여 과거, 현재, 미래의 국제 사건을 반성할 때, 우리가 중국 해양 문화의 과거, 현재, 미래를 다시 인식하고 검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깨달음이 있을 것이다. 비록 중국 고대의 조선기술과 항해활동이 서방에 깊은 영향을 미쳤지만, 우리는 동항이 발전함에 따라, 특히 산업혁명 후의 증기동력선, 서구의 조선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서방이 동양에 충격을 준 역사 과정이 시작되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중국이 제패하지 않는 것은 중화민족의 유래가 오래된 본성이다. 그러나 중국이 해양 강국과는 아직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말하자면 중국은 바다로 나아가야 한다.
기회를 놓치거나 걸음이 느린 이유는 깊은 전통문화 배경을 가지고 있다. 역사적으로, 번영기에, 그것은 서방과 협력했다.
대화가 있었지만, 낙후기에 대립으로 바뀌는 것은 단일 긍정 패턴이다. 이런 대화와 대립은 주로 통과된다
해양의 발생과 발전은 뚜렷하고 강한 글로벌 개방성을 가지고 있다. 대화와 대립의 본질은 일종의 문화적 태도이며, 결국 동서양 문화정신의 대화와 대립으로 표현된다.
서양인들은 외국이 확장하려고 하면 확장한다고 독단적으로 생각하는데, 이는 그들의 논리가 있을 수 있지만 우리에게는
우리는 이런 독단적인 역사의 뿌리를 어떻게 부정하고 중화민족의 두터운 역사 속에서 중국을 알게 되었는지를 깊이 생각해야 한다.
해양 문명의 무게와 미래 중화민족의 부흥. 그러므로 우리는 정말 중서 문화의 우열을 벗어날 필요가 있다.
형식화를 단순화하는 이론의 오해는 어느 것이 강한가, 어느 것이 약한가, 시야가 더 넓어 중서문화의 양방향 교류 상호 작용이다
어떤 의미에서 근대 이래 중서문화 충돌과 교화의 과정을 재검토하다. 영국의 저명한 역사학자 토인비는 "중화민족이 중국의 긴 역사 속에서 점차 배양된 세계정신" 이라고 말했다. "지리문화상 세계 통일의 주축" 으로 볼 수 있다. "중국인들은 국가가 쇠퇴하거나 실제로 혼란스러울 때 이런 미덕을 계속 발양하고 있다." 그는 또한 중국인과 동아시아 민족 간의 협력이 미래의 인류 통일 과정에서 주도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단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