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포광사(Foguang Temple)의 본당은 전통 건축의 아름다움을 어떻게 표현합니까?

포광사(Foguang Temple)의 본당은 전통 건축의 아름다움을 어떻게 표현합니까?

목조 건축 자재는 현대와 고대의 영원한 건축 자재입니다. 건축 양식 측면에서 목조 건물은 도시의 특성을 반영하고 사회 문화적 특성을 더 잘 부각시킬 수 있습니다. 자연 소재이기 때문에 건물 고유의 친화력이 있어 외부로 인한 건물 자체의 차가운 느낌을 없애고, 유연성이 높아 건물의 인간미와 개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습니다.

목조구조물을 최초로 사용한 국가 중 하나인 중국은 기초부터 시작하여 기둥과 보를 결합한 다양한 목조구조물을 활용하는 진정한 지식을 실천해 왔습니다. 굽힘과 압축에 있어서 목재 재료의 장점을 이용하고, 전단력과 인장력에서 목재 재료의 단점을 피하고, 내진성이 우수하여 당나라 초기에 중국의 목조 구조 건축 방법은 이미 매우 독특한 건축 방식을 개발했습니다. 엄격한 건축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오늘 우리가 탐험할 우타이산 불광사 본당은 중국 역사상 당나라 시대에 현존하는 가장 큰 목조 건축물입니다. 당나라와 당나라의 목조 건축물.

1. 포광사 본당: 수당시대에 유명한 고찰

오대산의 삼천개의 팔로 둘러싸인 장엄한 산촌 옆에 우뚝 솟아 있다. 수천년의 역사를 지닌 신비한 건물. 산스크리트어 음악과 향을 부르는 소리도 없고, 참배하러 오는 순례자들도 없지만, 수천년 동안 살아남은 전설의 고대 사원입니다. 나이 먹은.

오타이산 불광사는 북위 소문제 시대에 건립되었으며, 수당시대부터 이미 오타이산의 유명한 사찰이었습니다. 다양한 역사적 문서에서 자주 언급됩니다. 게다가 당나라 말기에 우리 포광사 동쪽 홀을 다시 재건했는데, 거대한 불단 맞은편 만에 세 개의 주불과 보살이 중앙에 세워졌습니다. 상단에는 20여 개의 보살, 권력신 등이 흩어져 있으며 모두 당나라의 조각상입니다. 동전의 목조 구조와 홀의 벽화는 당나라의 랜드마크 건물입니다.

당나라 말기에 포광사는 일부 개조 작업을 거쳤지만, 당시 통치자들이 불교의 발전을 허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불교가 쇠퇴하면서 포광사 역시 일부를 제외하고 점차 쇠퇴했습니다. 송나라 문수리 홀 외부의 작은 건물은 점차 외부 세계에서 잊혀지고 진주와 옥은 먼지로 덮여 있습니다.

이후에야 우리 건축가인 양사성(梁思成)과 린희인(臨喜宁)의 끊임없는 탐구 끝에 이 건축물은 세상에 다시 나타나 고대 중국 건축이 당나라의 목조 건축물이라는 일본인의 믿음을 뒤집었습니다. 당나라의 목조 건축물을 보려면 일본 도쿄와 나라에 가야 한다는 오만한 주장은 이제 사라졌습니다.

동전 남쪽에는 둔황벽화에 묘사된 것과 똑같은 벽돌탑이 있는데, 이는 포광사의 건축사가 당나라 시대에 있었음을 깊이 증명한다. 또는 그 건축물은 초기의 것이었고, 양사성이 그것을 발견했을 때 그는 그것을 "중국 최초의 국보"라고 칭찬했습니다. 불광사 동전은 당나라의 독점적인 비문, 당나라의 역사적 사실과 문화에 대한 독점적인 벽화, 당나라의 독특한 스타일의 조각품, 당나라의 독특한 스타일의 건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이는 '4대 불가사의'로 알려져 있으며, 예술적 가치와 역사적 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2. 포광사의 건축 구조: 양각 목재 프레임의 고전 작품입니다

포광사 동쪽 홀의 이미지는 예술의 높은 통일성을 보여줍니다. 고대건축물은 현존하는 고대건축물 중 기술수준이 가장 높고 규모도 가장 크며, 단순한 평면구조를 갖고 있으나 실내공간이 풍부하다.

수천 개의 다양한 형태와 크기의 목재 구조 요소가 우리 고유의 장부 구조와 장부 구조를 통해 긴밀하게 맞물려 있습니다. 요소는 많지만 그 어느 것도 쓸모 없거나 중복되지 않습니다. 건물 외관도 매우 아름답습니다. , 조용하고 강력합니다. 본당은 지붕, 빔 프레임, 브래킷 레이어 및 지그재그 기둥 네트워크 평면으로 구성된 독특한 구조를 갖춘 "황금 상자 및 물통 바닥 통"으로 전형적인 당나라 건축 양식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궁전 건물의.

당송 고대 건축물에서는 괄호를 사용한 이런 들보 운반 궁전 건물에서 처마 기둥과 금기둥이 같은 높이로 지어져야 하는데, 이는 내부와 내부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사찰의 외부 기둥은 같은 높이이며 당나라의 전형적인 두공층 들보 건물로 내부와 외부가 들보와 도공으로 결합되어 평평한 지붕을 지탱하고 있습니다. 전체 큰 지붕.

이 건축 공법은 당대 궁궐 건물, 사찰 건물 등 최고층 건물에 주로 사용됐다. 당대 이후 현존하는 대부분의 궁궐과 누각은 간소한 건축 양식을 갖고 있으며, 처마 기둥이 금기둥보다 1~2척 짧고, 금기둥 머리 부분의 보조 공사가 단순화되고 작아진 것이 특징이다. 체스 사각형과 Xiaoming haoyao의 경우 잔디 후광만 사용됩니다. 천연두의 경우 바닥 잔디 후광도 레벨링 체스 바 역할을 합니다. 포광사 동쪽 홀의 들보와 처마 구조는 사원 구조의 전면 지지대가 아래쪽 기둥이고, 위쪽 기둥이 꼬리를 받치고 있으며, 중앙의 비스듬한 기둥과 함께 형태를 이루고 있습니다. 홀의 상부가 튼튼하고 안정적인 레버 구조입니다.

3. 포광사 동전 역시 일본 텐표 시대의 건축 구조와 동일한 작은 정사각형 격자 구조를 갖고 있으며, 이 역시 당나라 궁궐 건축의 전형적인 예이다. .

(1) 빔 프레임의 아름다움

동쪽 홀의 빔 프레임도 지지 다리와 포크를 사용합니다. 지지 다리는 도리와 빔 헤드 사이에 대각선으로 있습니다. 다음 층에 배치된 목재 부품의 주요 기능은 도리를 지지하는 것입니다. 청나라 건물에는 이 구성 요소가 없었으며 포크는 척추 도리와 편평한 빔 머리 사이에 대각선으로 배치된 목재 부품을 나타냅니다. 주요 기능은 척추 도리의 대각선 측면을 지지하는 것입니다. 명청 왕조 시대에 이 구성 요소도 해체되어 척추 기둥으로 대체되었습니다. 동관의 평보 최상단에는 삼각 헤링본 프레임을 사용하였으며, 이러한 보 프레임 구조는 현존하는 고대 목조건축물 중 전국 최초라고 할 수 있다.

플랫 빔에 드워프 기둥 대신 큰 크로스 암을 사용합니다. 두 개의 교차 손이 교차하는 꼭지점은 커맨드 아치와 얽혀 있으며 스탠드와 척추는 커맨드 아치에 의해 지지됩니다. 그것들은 모두 당나라의 건축적 특징이다. 이러한 지붕 들보 구조의 상부에 대한 이러한 전통적인 건축 기술은 한 왕조에서 전수되었습니다. 이러한 건축 기술은 산둥성 남선사 본당과 한 왕조의 주둔사의 석조 조각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구조는 오대(五代) 이후 사라졌다.

(2) '상승'의 아름다움

포광사 동쪽 홀의 지붕 경사는 비교적 완만하고 처마 장식과 주 능선이 비스듬히 솟아올라 당송 시대에는 고대 건물에서 "상승"건축 방식이 비교적 일반적이었습니다. 즉, 집 중앙에서 시작하여 양쪽 처마 기둥이 순서보다 약간 높습니다. 중간.

처마의 높이: 가운데 기둥의 높이를 그대로 유지하고, 보조방, 끝방, 끝방을 순서대로 가운데 기둥머리보다 2인치 높게 올려 처마가 집은 점차 완만하고 상승하는 곡선을 형성합니다.

날개모퉁이는 고대 중국 건축물의 처마 모퉁이로, 마치 새가 날개를 펴고 하늘로 솟아오를 준비를 하고 있는 것처럼 위로 기울어져 있다고 해서 모퉁이라 불린다. 집의 모퉁이에 있는 모퉁이 들보 부분의 높이는 서까래 높이의 약 3배이며, 처마 위에는 모퉁이 들보와 서까래가 세워져 있습니다. 도리. 룩 보드를 배치하면 코너 서까래의 상피가 점차 높아져 코너 빔의 상피와 같은 높이에 도달합니다. 홀은 전면의 도리에 작은 삼각형 나무 스트립을 배치하도록 특별히 설계되었습니다. 집의 구석구석에 이런 나무가 있는데 송나라에서는 '성두목'이라 불렀고, 청나라에서는 '베개목'이라 불렀다.

이렇게 처마를 모퉁이까지 세웠을 때 완만한 상승과 상승이 있게 됩니다. '상승' 건축 기법으로 인해 처마에서 모서리까지 약간의 곡률이 있으며 궁궐의 아름다움 측면에서 볼 때 당나라의 전환은 과도하고 자연스러웠습니다. 명청 왕조의 전환은 약간 경직되고 갑작스럽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동당 처마의 길이는 3.96m로 송대 이후의 목조 건축물에서는 볼 수 없는 모습이다.

(3) 괄호의 아름다움

포광사 동쪽 홀에 있는 괄호는 실제 측정에 따르면 괄호의 단면 크기가 210*에 이릅니다. 이 건축 양식은 청나라 후기에 도우공의 단면이 10배 더 컸다고 유명한 건축가 양사성(梁思成)이 동당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 적이 있습니다. 도공은 웅장하고 넓으며 당나라의 전형적인 고대 건축물입니다.

이 밖에도 동관 내·외부 기둥에는 바깥 처마와 기둥머리에 버킷아치 포장, 외처마와 압정에 버킷아치 포장, 받침에 브라켓 등 7종의 브라켓이 사용됐다. 브래킷은 기둥 머리에 포장되고 브래킷은 내부 홈의 산면에 있는 중앙 기둥 머리에 놓이며 브래킷은 내부 홈의 중간 브래킷에 놓입니다. , 브래킷은 내부 홈의 모서리에 놓입니다.

브래킷은 기둥 머리 포장과 트위닝 포장을 모두 이중 코팅하여 별도의 설정 없이 내부 홈의 모서리를 비밀 구조로 변경하여 유연하고 독창적으로 만듭니다. 내부 아치는 일곱 번째 누각에 삽입되어 조심스럽게 만들어졌으며 이는 불상의 둥근 조명 덮개가 많은 부분을 차지했기 때문입니다. 약간의 조정과 변경을 거쳐 모든 기술이 세심하게 만들어졌습니다. Qipu Dou Gong의 압도적인 수직 및 수평 돔은 모든 방향에서 경외심을 불러일으킵니다. 이는 고대 중국 건축 중에서 기존 dou gong 구조의 가장 두드러진 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