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아프리카 수제 전통 바틱 기술

아프리카 수제 전통 바틱 기술

민족 바틱 의류에 대해 말하자면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은 외투를 벗는 큰 소매, 두터운 원단, 전통 고풍스러운 패턴 등 민족적 의미를 지닌 의류 형태이며 대부분 관광지에서만 판매한다는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물론, 왁스 의류는 고풍스럽고 차분한 색채, 변화무쌍한 얼음 무늬, 오래된 토템, 화조어충으로 역사가 유구한 장식 문양을 담고 있으며, 거친 천과 수수천으로 오래된 멋을 풍기고 있다. 이들은 자아표현의 원시적인 긴장감과 간결하고 신선한 시각 효과로 현대사회가 전통문명에서 점점 멀어지는 사람들이 자연으로 돌아가 동양의 뿌리 찾기 등 변화무쌍한 심리적 추세에 밀착해 깊은 사랑을 받고 있다.

하지만 여러분이 또 다른 감정을 가지고 있는지, 특히 젊은이들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특히 민족 바틱 의류의 경우,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아름다운 공예품처럼 느껴지지만, 편안함과 개성을 과시하면서 현대 트렌드에 영합하는 패션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 디자인은 대부분 비대하고 정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원단 통기성과 편안함이 떨어집니다. 세탁 후 쉽게 탈색되어 관리하기가 쉽지 않다. 특히 의류 패턴은 주로 순수 전통 소재와 스타일 위주로 레이아웃이 복잡하고 지나치게 규칙적이다. 민간에서 온' 흙' 이 너무 짙어서' 무대복' 의 느낌을 주고 시대적 기운이 부족하다. 현대인들이 우아함, 가벼움, 심플함, 편안함, 자연을 숭상하는 이념에 어긋나지 않나요? 아마도 바틱 의류의 디자이너들은 전통적인 정통 바틱 공예의 독특한 장점과 민족 토템의 깊은 문화적 내포를 표현하고 보존하기 위해 고안된 것일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물론, 정통 전통은 반드시 보존해야 하지만, 적절한 잣대는 반드시 파악해야 한다.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는 이런' 전통, 본진' 관념에 고집스럽게 얽매여 시대정신을 주입하지 않으면 바틱 의류는 패션하기 어려운 스타일과 직관적인 패턴 언어로 습기를 불러일으키고 현대 대중의류의 소비에 녹아들기도 어렵다. 일종의 호기심으로 현대생활의 변두리를 헤매며 새로운 생명력을 얻을 수 없다. 소비자들에게 바틱 의류는 더 넓은 시장으로 세분화되어야 한다. 일부 외국 소비자들에게는 정통 다른 민족의 민족 의상, 두꺼운 토포, 직접 만든 식물 염료, 순수 수공을 좋아한다. 국내 소비자들에게 우리 민족이 잘 아는 토포, 수제 염료, 전통 도안을 바탕으로 머무르면 큰 시장이 없을 것이다. 그리고 전체 소비층에서는 상대적으로 나이가 많은 소비자들이 더 넓은 스타일과 더 전통적인 패턴을 좋아한다. 젊은 소비자들은 세련되고 정교한 패션 스타일과 현대적인 매력을 지닌 장식 패턴에 매료되었다. 따라서 디자이너는 소비자의 심리적 요구에 따라 다른 스타일의 옷을 디자인해야 한다. 바틱 의류는 전통의 정수를 유지하고 계승해야 할 뿐만 아니라, 현대패션 이념으로 전통문화의 정수를 통합하고 재편하여 바틱 의류를' 관상성' 에서' 실용성' 으로,' 소대중 소비' 에서' 대중 소비' 로 바꿔야 한다. 그래야 전통 민족 바틱 의류라고 할 수 있다.

바틱 패턴은 바틱 의류의 본질이며 다른 특수 의류와 구별되는 독특한 상징입니다. 그것은 뚜렷한 지역과 민족적 특색을 가지고 있어 형식이 풍부하다. 오랜 세탁과 시련을 거쳐 강렬한 역사적 존엄성에 스며들며 깊은 문화적 함의를 담고 있다. 우리는 이런 역사적 존엄감을 존중하고, 그것을 계승하고 차용하며, 그것을 재현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가 계승하고 발양해야 할 것은 단지 몇 가지 형식화된 전통 기호만이 아니다. 관건은 전통 어경 문화에서 무엇이 영원한지 찾는 것이다. 더 중요한 것은, 기호 뒤의 진정한 전통정신의 정수를 계승한다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숙달, 해체, 재편을 통해 전통 그래픽 표현 형식을 겸하여 민족의 전통문화적 매력과 강렬한 현대적 미감이 풍부한 의류 도안을 설계했다. 전통 그래픽의 형식 언어와 특정 문화적 내포를 빌려 바틱 의류의 문화적 내면을 심화시키고 새로운 생명력을 부여한다.

전통적인 그래픽의 해체와 재편성 외에도, 우리는 예술 디자인의 평면 구성 이론을 이용하여 점, 선, 면의' 형식미' 를 탐구하는 추상적인 형태를 주선으로 하거나, 바틱 빙근리에 직접 현대 회화 이념을 맞춰 현대 회화 기법을 빌려 새로운 근리효과를 탐색, 연구, 창조할 수 있다. 둘째, 아프리카 원시 부족의 토템 문화, 일본 부세화 예술, 스코틀랜드 체크, 고대 이집트 패턴 등 여러 나라와 민족의 스타일, 패턴, 색채에서 창작 영감을 구합니다. 이런 다른 민족의 다른 풍속, 스타일, 문화의 융합은 디자인 세계를 더욱 다채롭게 한다. 디자이너는 끊임없이 세계 곳곳에서 창작 영감을 발굴하고 창작의 진입점을 찾아 시대감을 민족 스타일에 녹인다. 그래야만 패턴에 대한 심플하고 가벼우며 다양한 심미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다.

또한 패턴의 레이아웃에서는 기존의 가지런하고 대칭적인 형태를 깨고 역동적이고 활발한 균형 구조로 바꿀 수 있습니다. 전통 장식 부분을 옷깃, 옷깃, 소맷부리로 바꿔 형식미를 원칙으로 과감하게 구상하고 디자이너의 기발한 생각을 충분히 발휘하며 바틱 패턴의 영혼을 현대 구도와 유기적으로 결합해 바틱 의상을 새롭게 만든다.

바틱 의류를 개혁하는 것은 전통을 완전히 버리는 것이 아니라 전통의 정수를 정제하고 현대 디자인 요소와 긴밀하게 결합해 공예가 뒤처지거나 도안이 복잡한 등 시장 수요에 맞지 않는 부분을 개선하고 바틱 염료의 과학기술 개발을 강화하는 것과 같다. 그리고 시장 수요에 적응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신기한 변화, 사람들의 호기심과 개성에 부합하는 심리적 요구, 얼음 균열과 신비로운 고아한 민족 그래픽 기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