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현대사회의 참여적 정치문화 분석
현대사회의 참여적 정치문화 분석
현대사회 참여정치문화 분석
참여정치문화는 현대민주정치의 정신적인 차원이며, 참여정치문화의 정착 없이는 민주정치의 발전도 있을 수 없다. . 다음은 현대 사회의 참여 정치 문화에 대한 저의 수집 및 분석입니다.
논문 키워드: 참여, 시민 문화, 중국의 참여 정치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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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개요: 참여적 정치문화는 정치문화의 세속화와 함께 점차 형성되고 있다. 아몬드가 지적한 시민문화는 참여적 정치문화의 이상적인 토양이다. . 서구 시민문화의 전통에서 평화주의적 시민권관과 자유주의적 시민권관은 자유에 대한 서로 다른 개념을 바탕으로 이분법적 대립을 보이고 있다. 성적 위기. 비록 논쟁에서 양측 사이에 승자와 패자가 없지만 궁극적인 수혜자는 전체 정치, 문화 이론 공동체이며, 이는 또한 중국의 참여적인 정치 문화 건설에 많은 유용한 영감을 제공합니다.
정치 문화는 정치의 심리적 측면을 가리킨다. G. A. Almond의 유명한 정의에 따르면, “정치 문화는 소위 특정 시대에 한 국가에서 유행했던 일련의 정치적 태도, 신념, 감정이다. 정치참여는 국민이 국가의 정치생활에 폭넓게 참여하여 자신의 의사를 충분히 표현하는 과정을 말하며, 현대 민주주의 국가의 정치생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참여적 정치문화는 정치문화의 발전이다. 이는 사회구성원들이 정치에 참여한다는 심리적 측면, 즉 삶의 정치참여에 대한 사람들의 다양한 심리적 태도가 정치인의 능력과 속성, 즉 정치참여에 있어서 인간의 자질의 내용으로 내면화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치문화의 세속화와 참여
정치문화의 발전은 정치문화의 세속화와 정치문화의 형성에 집중되어 있다. 참여적 정치문화 헌팅턴, 아몬드 등 서구의 유명 학자들은 정치문화의 발전을 정치문화의 세속화로 요약했는데, 마르크스주의 주체발달론에서 도출된 정치문화의 기본 내용은 대체로 이른바 참여적 정치문화의 세속화와 일치한다. 정치조직의 본래 내용은 “인간이 외부와 내부 환경에 적응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며 인간이 만들어낸 객체 중 하나이다. 정치 생활은 소수 엘리트들의 전유물일 뿐 일반 국민이나 일반인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세속화는 사람들의 세계관, 사고방식, 사회적 역할 정립 기준의 근본적인 변화를 의미합니다. 세속화된 문화를 지닌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은 사회적 역할을 평가하고 채용하는 과정에서 개인의 성취를 중시합니다. 유전적인 가족 상태보다는. 정치문화의 세속화는 참여적 정치문화의 형성과 발전도 가져왔다.
참여형 정치문화는 시민들이 자신을 현대 정치생활의 주체로 여기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정치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시작하는 것을 의미한다. 전통사회에서 개인은 정치국가와 분리될 수 없으며, 대부분의 개인은 독립적인 개인이 아니라 수동적 복종자이다. 자본주의 시대의 국가와 사회의 분화는 개인으로 하여금 사회생활과 정치생활에서 이중적 정체성을 갖게 한다. 손으로 사람을 시민으로 만들고 법인으로 만듭니다.” 현대사회의 개인은 강한 독립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이익에 유익한 정치적 결과를 얻기 위해 정치생활의 운영에 영향을 미치고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으며 점차 적극적인 참여자로 변모한다. 이는 모두 정치적 국가와 사회의 분리, 생산성 및 기술 수준의 향상에서 비롯됩니다. 미국의 한 정치학자는 “현대사회가 정치혁명을 겪고 있다면 이 혁명을 ‘참여혁명’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치 시스템에 참여하는 것이 널리 퍼져 있고, 정치에서 배제된 대규모 집단이 정치 시스템 참여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오늘날 단일 목표에 전념하는 정치 엘리트는 거의 없습니다. " 독일이 이러한 참여적 정치 문화를 "세계의 정치 문화"라고 부르는 것은 바로 이러한 경향의 보편성을 고려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참여가 지배하는 정치 생활의 이미지 변화는 전반적인 추세에 대한 참여의 강화일 뿐이며, 이러한 정치 문화의 진화가 특정 정치적 개인에게 구현될 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닙니다. 참여율 저하로 이어집니다.
일반적으로 정치 생활에는 세 가지 수준의 참여자가 있습니다. 이들은 정치에 대해 서로 다른 태도를 갖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정치와 거리가 먼 개인, 정치에 순종하는 개인, 개인입니다. 정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개인. 이러한 다양하고 혼합된 참여적 정치 문화는 실제로 모든 국가에 존재합니다.
시민 문화의 유형
"시민 문화 - 5개국의 정치적 태도와 민주주의"에서 Almond와 Voba는 관찰과 비교로 '정치적 참여'를 사용하여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세 가지 정치 참여 문화: 마을 주민 정치 문화, 주제 정치 문화, 시민 정치 문화. 마을 사람들의 정치 문화는 전통 사회에서 정치 지도자와 종교 지도자 사이의 중복을 설명합니다. 마을 사람들은 정치 체제에 대한 명확한 인식이 없지만 공산주의 공동체에 대한 강한 감정을 갖고 있지만, 마을 사람들과의 관계를 규제할 규범이 형성되어 있지 않습니다. 정치 체제와 기준; 주체 정치 문화는 정치 체제의 결과에만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시민 정치 문화는 시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보다 발전된 사회에 존재합니다. 정치에서 살고, 자신을 정치 생활의 적극적인 구성원으로 여기고, 자신의 의무와 권리에 대해 명확한 인식을 갖고, 모든 수준에서 정치 시스템을 평가하고 비판하십시오.
시민문화는 전통문화도, 순전히 이성적인 현대산업문화도 아닌, 전통과 현대가 완벽하게 통합된 문화이다. “소통과 설득을 바탕으로 한 다원적 문화, 일관성과 다양성을 겸비한 문화, 변화를 허용하되 점진적인 변화를 요구하는 문화”이다. 정치문화의 전통적 요소와 현대적 요소의 유기적인 결합과 균형적인 조화는 정치체제의 안정과 건전한 발전을 촉진할 것이다. 그러나 전통문화는 현대문화와 마찬가지로 정치적 참여 또는 비참여로 이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전통문화의 영향을 받는 시민들은 자신의 이익이 아니라 이에 따라 정치적 상징에 대해 강한 감정을 갖게 된다. 현대 문화는 시민들이 정치 참여에 대한 이익을 다른 활동과 합리적으로 비교할 수 있게 하며,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정치공동체에는 전통과 현대, 참여와 소외, 긍정성과 수동성이 공존하며, 이들 사이의 균형과 조화가 정치체제의 안정과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한다.
위의 참여적 정치문화의 세 가지 구분은 이론적인 이상형에 불과하다. 실제로 현대 국가의 정치문화에는 적어도 세 가지 유형의 참여자가 존재하며, 이들이 정치문화를 구성한다. 정치 참여의 기본 상태이며, 모든 종류의 참여자는 각자의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어떤 정치체제의 문화도 혼합이다. 즉, "시민문화는 시민, 주체, 마을주민의 혼합이다."
서구 시민문화의 진화는 고대 그리스 도시국가와 고대 로마 공화국의 정치·정치 시민문화를 거쳐 중세 귀족의 정치·정치 시민문화로 발전해 왔다. 개인주의에 기반한 현대적 자유주의 시민문화가 되어가는 과정. B. 콘스탄트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 시민의 "정치적 자유"를 현대 시민의 "정치적 자유"와 비교했습니다. '개인의 자유'는 '고대의 자유'와 '현대의 자유'로 나누어져 평화로운 시민문화와 자유주의 시민문화의 근본적인 차이를 드러낸다. 그는 고대인의 경우 시민으로서의 개인은 거의 항상 공적인 일에서는 주권자였지만 모든 사적 관계에서는 노예였지만 현대인의 경우 개인은 사적 생활에서 독립적이지만 이는 피상적이고 제한된 주권일 뿐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공무에서. 그러므로 고대인의 자유는 시민의 사회적 권력을 공유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면, 현대인의 자유는 보장된 사적 행복을 향유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2. 유사한 구별로는 I. 베를린의 “적극적 자유”와 “부정적 자유”, 그리고 J. 하버마스의 소위 “공공 영역 자율성”과 “사적 영역 자율성”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역사적 형태는 시민문화는 그 나름의 특성을 갖고 있으며, 각각 서로 다른 시기에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요인의 발전과 관련되어 있다. **사회주의 시민문화와 자유주의 시민문화는 이 문제에 대해 두 가지 반대 방향으로 나아갔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정치 참여: 전자는 집단주의에 기반을 두고 도시 국가 시민이나 귀족 엘리트의 정치 생활에 대한 평등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강조하며, 후자는 민간 부문에서 강압으로부터 더 많은 자유를 옹호하고 다원적 가치와 제도적 규범.
그러므로 둘은 서로 다른 특별한 딜레마를 안고 있다. 첫째, '자유'는 주로 '정치적 자유', 즉 시민이 공적, 정치적 삶에 참여하는 것으로 이해되어 사생활의 자유와 개인의 권리 보호를 무시한다. 그 이유는 개인 생활의 공간을 공적, 정치적 생활로 삼켜버린다는 사실, 즉 사회 생활의 '과잉 정치화'에 있으며, 또 다른 딜레마는 개인주의가 가져온 사회 생활의 '과잉 사유화'에 있다. 사회국가의 영향으로 인해 사람들은 더 이상 정치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능력을 믿지 않게 되었으며, 상업의 발달로 인해 사람들의 정치적 행위는 소외와 무관심으로 드러났습니다. 풍요롭고 화려한 사생활에 집착하여 사회 통합도 상당한 위기를 겪었습니다. 동시에 우리는 일부 개인이 자연스럽게 정치에 관심이 없다는 사실도 인정해야 합니다. 하버마스는 이러한 현상을 '시민의 사생활 증상'이라고 부릅니다. ". 개인은 정치적 삶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할 것인지 결정할 자유를 얻었기 때문에 “그들은 반드시 정치적 동물은 아니다. 사회에 산다 해도 이 사회의 정치에 관심을 가질 필요도 없고, 그럴 필요도 없다. 정치 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회의 정치 제도와 가치를 소중히 여길 필요는 없습니다.”
공동체주의와 시민권 이론의 도전
현대 공동체주의의 부상은 흔히 '자유주의의 가장 흉악한 적'이라고 일컬어지는 자유주의의 공공 위기에 대한 대응이다. 그 중심 논제는 다양한 자유주의 정의 이론이나 자유주의 사회의 공공 문화에서 동질성의 가치가 완전히 인식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자유와 평등보다는 공동체의 고려 사항에 동등한 비중을 두는 것이 필요하다고 믿습니다. 자유주의는 이에 대해 두 가지 방식으로 대응했습니다. 하나는 자율성에 대한 믿음에서 후퇴하는 롤즈의 정치적 자유주의이고, 다른 하나는 민주적 국가 정체성과 국가 언어를 형성하고 유지하기를 희망하는 자유주의 민족주의입니다. 시민참여와 국민통합. 참여민주주의는 차이에 대한 숙고, 즉 적극적 정치참여 형태 중 하나를 통해 새로운 사회적 연대의 결속을 구축하고 참여적 정치문화를 재구성하는 데 전념한다. 현대사회의 참여 위기는 참으로 우리가 주목해야 할 주요 화두이자 모든 정치이론이 직면해야 할 과제라고 볼 수 있다.
공동체주의는 실제로 현대 세계의 평화주의라는 적극적인 시민 전통의 반향입니다. 정치참여 문제에 있어서는 공산주의적 시민문화관과 자유주의적 시민문화관이라는 이분법적 틀 안에서 공동체주의와 자유주의의 차이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공동체주의는 자유주의 개인주의가 더 이상 사회적 공감, 사회적 정체성, 그리고 어떤 생존 가능한 정치 공동체의 경계를 설명하거나 유지할 수 없다고 주장해 왔지만, 이는 무너지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부정성을 강화시켰을 뿐입니다. 시민과 활동적인 시민 사이의 대결은 시민권에 대한 자유주의의 개인주의적 관점이 정치적 공감, 정치적 정체성, 실행 가능한 정치 공동체에 필요한 경계를 유지할 수 없음을 설명하려는 시도일 뿐입니다. 그렇다면 두 종류의 자유 사이의 관계는 어느 쪽인가?
정치적 자유와 개인적 자유의 관계에 대해 콘스탄트는 프랑스 혁명 당시 시민들의 정치 참여에 대한 열의가 처음에는 그는 이후 모든 사람의 정치혐오 상황을 분석하면서 첫째, 시민이 정치에 참여하지 않고 공권력에 대한 실효적 제한을 포기한다면 사생활의 자유는 보장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종적으로는 사생활의 자유가 보장되지 않을 것입니다. 둘째, 국가의 훌륭한 자질은 시민들이 정치권력 행사에 전적으로 참여할 때에만 발전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정치적 자유는 사람들의 정신적 영역을 확장하고, 사람들의 이념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때문입니다. 국민의 집단적 지적 자질을 형성하고, 국가의 영광과 번영을 위한 초석을 마련합니다. 그러므로 소위 사생활의 자유와 정치적 참여의 자유는 결코 양자택일의 관계가 아니라고 콘스탄트의 관점에서 중요한 것은 이 두 가지 자유를 결합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최근 등장하는 시민권 이론은 자유주의를 뛰어넘는 개인주의와 공동체주의적 집단주의의 대립에 기초하고 있으며, 이러한 증상을 극복하기 위해 자유주의의 정의 요건과 공동체 구성원의 요건을 결합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시민의 사유화"에 따르면 시민 정치 자유주의에는 두 가지 주요 진영이 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식 정치 자유주의" 옹호자들은 정치 참여 자체가 본질적으로 가치이며, 이에 따라 사생활의 가치를 평가 절하한다고 굳게 믿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견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받아들이기 어렵습니다. 다른 진영은 많은 사람들이 선천적으로 정치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다는 점을 인정합니다. 따라서 좋은 삶에 대한 다양한 견해를 수용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시민권에 대한 요구 사항이 제한되어야 합니다. 그들은 사회의 공정한 삶을 요구하고 시민사회의 평등 규범을 지지하며 자유주의의 기본 가치를 구현하고 시민의 도덕적 품성을 함양하기 위한 기반을 모색하는 데 전념합니다. 시장, 시민 사회의 자발적인 기관, 가족, 학교 등
'시민권, 자유주의, 시민권'이라는 개념은 자유주의의 정의 요구 사항과 공동체 구성원 자격 요구 사항을 통합하려는 시도이기도 합니다. 이는 시민권에 대한 두 가지 관점을 반영합니다. 그들은 현대 민주주의의 건전성과 안정성이 기본 제도와 정의에 달려 있을 뿐만 아니라 민주주의 시민의 자질과 태도에도 달려 있다고 봅니다. 이러한 자질을 갖춘 시민들의 지지 없이는 하버마스가 말했듯이 민주주의는 국민들이 최선을 다해 지지해야만 달성될 수 있습니다.
중국의 참여적 정치문화 구축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시장화와 민주화가 진행됨에 따라 국민의 정치관념과 행동도 크게 발전했습니다. 시민의 자의식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자기가치 실현에 대한 인식은 국가 전체의 상향식 발전의식과 결합되어 점차적으로 역사적 사명감, 사회적 책임, 주인의식이 높아진다. , 국가와 국민의 이익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국가와 국민의 이익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정치에 관심을 갖고, 개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이후 유례없는 새로운 정치 참여 패턴을 형성했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현대 중국의 정치 문화는 기본적으로 세계 정치 문화 발전의 참여 추세를 반영합니다.
현대 시민의 기본 정치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규모 공동체 또는 정치 공동체 국가 또는 기타 대규모 정치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개인은 정치 체제와 개인 간의 상호 작용에 대한 소속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치적 효율성을 갖고, 정치적 환경을 변화시키거나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능력을 믿으며, 정치적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거나 정치 활동에 개입합니다. 개인의 사회적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 합리성과 성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정치적 정당성을 확립합니다. 타고난 배경과 속성보다는 습득한 능력과 공헌을 바탕으로 강력한 정치적 행동 능력을 갖추고, 정치 이론에 대한 이해와 정치 실무 경험을 갖추고, 합리적이고 회의적이며 비판적 정신을 갖추고 공적 목표에 대한 합리적인 기대를 요구하는 사람 개인의 이익을 신뢰하고, 차이를 용인하고, 협력하고, 타협하고, 공익을 중시하며, 법률과 규정을 준수하고, 맹목적으로 의심하지 않고, 독단적이며 기타 정치 윤리를 세우지 않는 것입니다. 정치 현대화와 정치 문화 세속화. 이 과정에서 위와 같은 성격 특성을 지닌 현대 시민이 양성된다면, 우리나라의 현 상황으로 볼 때, 개발도상국의 민주정치는 견고한 사회적 기반을 마련하게 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시민 문화"에는 세 가지 수준의 참가자가 포함됩니다. 첫째, 편협한 사람들: 정치 체제에 대해 거의 또는 전혀 모르는 사람들 시민 두 번째, 수동적 참가자라고도 알려진 순응적인 참가자: "시민" 정치 시스템의 필수적인 부분이며 정치 시스템이 자신의 삶에 미치는 영향 또는 잠재적인 영향을 알고 있습니다." “셋째, 적극적 참여자:.' 그들이 보여주는 것은 사회의 투입과정, 즉 자신이 정치에 참여하게 되는 과정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으며, 다양한 참여를 독려하는 태도를 형성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일부 학자들은 중국의 참여적 정치 문화를 육성하는 방법 중 하나를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편협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점차적으로 제거하고 참여자를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적극적 참여자를 소중히 여기고 올바르게 인도합니다. 정치참여에 있어서 '편협한 사람들'의 정당한 지위를 부정하는 경향이 있으며, 그들은 '편협한 마음을 가진 사람들'을 제거하는데 열심입니다. 따라서 정치는 이러한 시급함에 상응하는 우려도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시민참여가 줄어들고 무관심이 확산되어 민주주의의 발전이 저해될 것이라는 우려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는 '시민문화' 자체의 의미에 어긋날 뿐만 아니라, 그러나 현실적으로도 상대적으로 이상적입니다. 어쩌면 특정한 방식을 통해서만 세 가지의 비율을 조정할 수 있을 뿐입니다. 일정 수준을 제거하는 것은 '시민문화'의 균형을 파괴할 수도 있습니다. 비참여적 정치 지향과 참여적 정치 지향이 '균형된 정치 문화'를 구성하기 때문입니다. “정치적 긍정성, 참여, 합리성이 있지만 수동성, 전통, 협소한 지역적 가치에 대한 헌신으로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전 국민의 정치참여가 항상 제도화된 형태로 나타나기 어려워 통제와 지도가 더욱 어려워지고 이는 국정운영에 새로운 어려움을 가져올 것이다.
중국의 참여 정치 문화와 서구 국가의 참여 정치 문화에는 심각한 차이가 있다는 점을 지적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사회생활의 과도한 사유화로 인한 참여도 저하 현상, 중국의 정치문화 발전의 문제는 전통이 깊은 나라에서 전근대적인 '주체문화'에서 현대적인 '시민문화'로의 전환이다. 권위주의와 가부장주의 중국 사회에는 '민족', '신민', '인민', '주민'이 있지만 '시민'은 없다. 중국과 서양의 정치문화의 역사적 차이를 단순히 서양의 정치이론을 그대로 복사하고 적용할 수는 없습니다.
장밍펑은 저서 '중국의 정치인물'에서 중국 국민의 정치적 자질에 대한 조사 보고서를 진행했다. 조사 내용에는 정치적 개념(또는 정치 참여 태도), 정치적 지식, 정치적 능력 등이 포함됐다. , 정치적 경험에 참여하십시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중국 정치인의 기본 정치 태도는 '존중하는 거리를 유지하라'라는 네 단어로 요약할 수 있다. 즉, 그들은 정치를 존중하고, 정치를 옹호하며, 정치에 대해 긍정적인 가치평가를 하면서도, 동시에 정치를 기피하거나, 정치에 참여하기를 꺼리거나, 참여해야 할 때 진지하지 않고 형식적인 태도를 취하는 경향을 보인다. '존중'은 주로 중국인들이 항상 '선한 본성'을 믿었고, 정치에 대한 그들의 '원래의 신념'은 이를 국가를 운영하고 인민에게 봉사하는 고귀한 대의로 간주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직접적인 물질적 이해관계가 서로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종종 "멀리 떨어진" 행동을 취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정치 참여에 대한 서구의 공리주의적 관점과는 다른, 정치 참여에 대한 윤리적 관점을 반영합니다. 문화는 인간 본성에 대한 '먼' 관점인 '어두운 의식'을 기반으로 하며, 정치를 죄악적이고 더러운 것으로 여기지만, 사익을 고려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경우가 많으며, 심지어 통치자를 막기 위해 다양한 조치를 취하기도 합니다. 자신의 부적절한 의도를 실행에 옮기는 것을 방지합니다. 중국 국민의 기본 정치 태도는 정치 참여 행위의 양극화를 초래했습니다. 한 극은 비상시 열정적인 참여이고, 다른 극은 평상시 무관심 참여입니다.
현대 정치학 이론은 안정적인 민주주의 체제의 작동에는 광신적인 참여도, 참여의 무관심도 필요하지 않으며, 차분하고 통제되며 제도화된 참여 태도가 필요함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이상적인 참여 태도는 인간 본성에 대해 지나치게 낙관적이고 이상주의적으로 평가하고 정부에 대한 신뢰가 너무 높지만 감독이 부족한 중국 전통 문화에서 나온 것이 아니며, 정부에서도 나오지 않습니다. 전형적인 '악을 진압하는' 태도'는 서구 문화의 핵심이고, 인간 본성에 대한 이해는 '어두운 의식'으로 가득 차 있으며, 정부에 대한 의심은 많지만 신뢰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시민참여를 육성하기 위한 이상적인 토양은 동서양의 문화, 즉 시민문화의 결합이어야 한다. 동시에, 정치참여는 시민의 정치적 자질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이는 최근 시민권 이론에서도 강조된다. 중국 시민의 정치적 자질을 조사한 '중국 정치인'의 평균 점수는 3.3점(10점 만점)으로 민주주의 국가 시민의 자질 기준인 5.5점보다 훨씬 낮다. , 서로 다른 사회 계층, 서로 다른 교육 수준 및 기타 이유로 인해 시민들의 정치적 자질에 큰 차이가 발생했으며 이로 인해 상황이 더욱 복잡해졌습니다.
또한, 참여형 정치문화는 주로 우리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 대중매체 상황뿐만 아니라 사회 변화, 교육 수준, 서구 사상 도입, 지리적 조건 및 개인 성격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그리고 기질. 예를 들어, 우리의 경제 발전은 상대적으로 낙후되고 상당히 불균형하며, 우리의 정치 시스템에는 구체적인 구현 프로젝트가 부족합니다. 그러므로 참여적 정치문화 형성에 대한 부정적인 제약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경제, 정치 등의 발전을 조율하고, 참여적 정치문화에 대한 정치사회화의 조화로운 역할에 주목하며, 기본을 갖춘 현대인을 양성해야 한다. 합리성, 참여성, 개방성 등의 속성을 말합니다.
확장 : 참여정치문화의 함의와 특징
참여정치문화는 미국의 정치학자 아몬드와 퍼바가 1963년에 출간한 『시민문화』라는 책에서 나중에 제안된 개념이 되었다. 정치학의 중요한 개념으로 널리 사용되었다. 아몬드와 푸르바는 사회정치체제, 정치체제, 정치적 권위와 그 체제의 의사결정 및 집행에 있어서의 역할에 대한 대중의 인식, 감정, 태도 지향성을 기준으로 삼아 사회정치생활에서의 존재를 분류하였다. 정치문화는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1) 시민문화라고도 알려진 참여적 정치문화는 사회 구성원들이 정치체제 전체와 정치체제의 투입과 산출 측면에 대해 강력하고 명확한 이해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말한다. 감정과 가치지향을 갖고 있으며, 정치체제의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권리, 능력, 책임, 정치적 행동의 효율성에 대해 긍정적인 이해와 높은 평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정치문화는 정치적 민주화 수준이 높은 정치체제와 연관되어 있다. (2) 주체문화라고도 불리는 주관적 정치문화는 정치체제의 구성원들이 갖는 정치체제의 역할, 구조, 권위를 말한다. 시스템의 출력에 대한 규범과 자신의 책임 등을 가지고 있으며, 인지적, 정서적, 가치 지향성은 상대적으로 명확하지만, 정치 시스템의 출력 지향성과 정치 참여자로서의 사회구성원의 자기 지향성은 매우 낮다. (3) 협소한 정치문화는 정치체제 내 권위, 제도, 규범 등에 대한 사회구성원의 인식, 감정, 가치지향이 편협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매우 모호한 상태이며, 사람들이 정치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일부 국가의 오지 마을에 존재하는 정치 문화와 같이 결정을 내리고 이를 실행하는 능력은 협소한 정치 문화입니다. Almond와 Fuba는 좁은 정치 문화가 전통적인 독재 정치 체제를 동반하는 후진적인 정치 문화라고 믿습니다. 그리고 참여정치문화는 민주정치의 발전을 낳고 촉진할 뿐만 아니라, 민주정치의 효과적인 운영을 강력하게 뒷받침하는 선진적인 정치문화이다. 참여적 정치 문화에는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규정이 있습니다. (1) “합리적인 국가 정체성”을 강조합니다.
소위 합리적 민족 정체성이란 대중이 의식적으로 민족의 단결과 단결을 최고의 가치 추구로 여기고, 의식적으로 국내법을 준수하며, 통일된 다민족 국가에 대한 강한 의무감, 책임, 사명 및 충성심을 갖는 것을 의미합니다. . 한마디로 말하면, “국익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국법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국민단결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의식을 일반 국민이 갖고 있다는 뜻이다. (2) “정권의 정당성은 민주적 승인에서 나온다”는 점을 강조한다. “주권은 국민에게 있다”는 것은 현대 민주정치의 이론적 초석이며, 민주선거는 오직 국민이 선출하는 정치권력의 부여에서 나온다고 본다. 국민은 합법적이다. 이러한 정치적 개념은 전통적인 '왕권' 개념과 세습적 혈통 개념을 완전히 부정하고 비판하는 것이며, '은사적 권위'에 대한 합리적인 포기이기도 하다. (3) '합리적인 정치참여' 강조. 소위 합리적 정치참여란 국민의 이익을 보호하고 실현한다는 목적에 입각한 적극적이고 질서 있는 정치참여를 말한다. 합리적인 정치참여는 정치민주주의의 전제이자 기초입니다. 합리적인 정치참여가 없으면 정치민주주의도 없습니다. 합리적인 정치참여의 폭과 깊이가 클수록 정치민주화의 정도는 높아진다. 국민의 합리적인 정치참여 행위는 올바른 정치참여 개념에 의해 지배되며, 올바른 정치참여 개념이 국민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내릴수록 국민의 합리적인 정치참여의 정도가 높아지고 정치참여 과정이 더욱 빨라진다. 민주화. (4) '개방, 협력, 관용'의 정치적 사고방식을 강조한다. 이러한 정치적 사고방식은 정치 활동 과정에서 정치 집단, 즉 정치 집단 내에서 폐쇄적보다는 개방적이고, 무관심보다는 열성적이며, 회피보다는 지지적이며, 다른 정치 집단에 대해서는 정치적 요구보다는 포용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을 가리킨다. 상호 신뢰. 이러한 정치적 상호 신뢰는 국가 정치 체제의 안전한 운영과 안정적인 발전에 매우 중요합니다. 개방적이고 협력적이며 관용적인 정치적 사고방식이 결여되면 정치적 개인이나 정치집단 간에 상호 의심, 상호 비난, 상호 오해가 발생하여 치열한 정치적 모순이나 갈등으로 발전하여 정치적 불안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5) “정치적 입력과 정치적 출력에 동등한 관심을 기울이는” 가치 지향을 강조합니다. 정치적 입력과 정치적 출력은 정치 시스템과 환경 사이의 상호 작용에서 두 가지 링크입니다. 입력은 주로 정치 시스템에 대한 대중의 요구와 지원이며, 출력에는 주로 정책 수립, 자원 추출, 제품 배포, 행동 제어, 등. . 정치 과학자들은 전통적인 정치 형태에서 사람들은 정치적 입력보다 정치적 결과에 훨씬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반면, 현대 민주적 정치 형태에서는 사람들이 정치적 출력뿐만 아니라 정치적 입력에도 관심을 갖는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정치민주화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정치적 투입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고 정치적 투입에 대한 강력한 가치지향성을 확립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6) "민주주의", "법치", "자유", "평등", "인권"과 같은 개념을 강조합니다. '민주주의', '법치', '자유', '평등', '인권' 등은 현대 정치생활에서 보편적으로 존중되는 가치이자 인류의 선진적인 정치적 이해가 이룬 성과이다. 국민이 이러한 가치와 규범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확고히 확립하며 효과적으로 실천할 때에만 정치문명 건설과 민주정치의 발전이 촉진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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