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교 미학과 도교 미학의 유사점과 차이점 분석
유교 미학과 도교 미학의 유사점과 차이점 분석
유교 미학의 중심은 아름다움과 선의 일관성을 반복적으로 논술하고, 아름다움과 선의 통일을 요구하며, 아름다움과 예술의 양성, 조화, 인간의 윤리도덕감정을 높이는 심리적 기능을 중시하며, 사회의 조화로운 발전을 촉진하는 데 있어서 예술의 적극적인 역할을 강조하며, 종교 신학의 외적 신념이 아니라 인간의 내면적 요구에서 미학과 예술을 충분히 명확하고 의식적으로 검토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유교 미학은 아름다움의 자연형태를 부각시켜 사회 내용을 담고 있으며, 유교 미학은 숭고한 도덕정신을 지녔지만, 동시에 아름다움을 선과 동일시하고 선과 다른 독립가치를 무시하게 하여 자연미에 대한 감상을 일종의 편협한 도덕비교 설교에서 벗어나게 하고, 자연을 세계의 현실 규범과 질서에 부착하여 자연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감상을 구속하게 한다.
유교 미학은 사회생활과 정치 상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조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조화) 는 중요한 미학 원칙으로서 그 자체로 규칙성과 목적성에 맞는 통일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 초점은 더 많은 기능, 관계, 리듬이지 대상과 실체가 아니다. 모순 구조로서, 그것은 대립의 배제와 충돌이 아니라 대립의 상호 침투와 조화를 강조한다. 반영으로서, 정서는 시뮬레이션된 충실도와 재현의 신뢰성보다는 내면생활의 정취를 표현하는 것이 더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효과로서 이성과 이성의 결합과 감정 속에 숨겨진 지혜를 강조하여 비이성적인 열광이나 초험적인 신앙보다는 삶의 조화와 만족을 달성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미지로서, 그것은 운명의 두려움이나 비극의 숭고함보다는 감정의 아름다움과 장려함을 더욱 강조한다.
유교 철학의 전체적인 매력으로 볼 때, 그 사상은 주로 외적인 것이고 내면관을 중시하지만, 내면관은 결국 그 표상에 봉사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수리, 평균, 평, 통치' 이다. 마찬가지로, 유교 미학은 예술미학에서도 외모 윤리, 도덕, 책임을 기준으로 한다. 즉, 아름다움은 감각적 즐거움과 보편성에 호소해야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윤리사회 감정과 관련이 있어야 하며, 이는 현실 정치와 관련이 있어야 한다. 이것은 중국 예술미학이 주제 사상성을 매우 중시하는 중요한 전통 기초이다.
도교 미학의 몇 가지 기본 특징.
도가 미학의 중요한 특징은 미학의 초기능인' 천지' (도가, 귀신과 동일) 를 강조하는 것이다. 이는 심미 감정이 일종의 내향적인 정신적 배려여야 한다는 것을 요구한다. 이런' 천지' 는 도가미학에 따라 다른 의미와 표현 형식을 가지고 있다. 노자 미학의 핵심은' 자연 무위' 로 개인의 생명이 자유를 추구하는 요구를 강조한다. 모순의 대립과 전환에서 미와 예술의 문제를 관찰하는 것은 목적성과 규칙성 (무위) 의 철학적 의의를 가지고 있지만, 그의 미학사상은 전반적으로 이성과 냉정한 사고에 편향되어 사회 어둠에 대한 통찰이 노묘하여 생활에 대한 명확하고 열렬한 사랑이 부족하다. 이 각도에서 볼 때, 노자 미학에 대한 일종의 구속이다. 장자미학의 핵심은 인간의 이화를 반대하고 개인의 무한과 자유를 추구하며 미의' 무위' 와' 자연' 의 상대적 변증적 통일을 강조하는 것이다. 그것은 노자 미학에서 노자의 정치사상과 생명에 대한 어떤 무시를 버리고,' 중생',' 양생',' 보명' 의 가치를 우주 전체로 끌어올려' 하늘과 땅이 나와 공존하고, 만물이 나와 하나가 된다',' 하늘과 땅의 정신과만 교류한다' 는 경지에 이르렀다. 세상 물정에 불손하고 혼세불손한 태도 뒤에는 노인이 부족한 삶에 대한 사랑이 담겨있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그의 근본 목표는 사람의 생명을 외물에 얽매이지 않는 절대적인 자유의 독립 경지에 이르게 하는 것이지만, 그는 자연을 자발적으로 개조하는 것이 아니라 수동적으로 자연에 순응할 것을 요구하는데, 이것은 장자철학 (미학) 의 치명적인 약점이다.
예술미학에서 도가는 사람과 외물 사이의 초공리, 무의미한 관계, 즉 심미 관계를 강조한다. 이는 내면적, 정신적, 실체적 아름다움이며, 일종의 예술 창작의 비인지적 법칙이다. 이는 유가의 예술미학 전통과 정반대이다.
유교 미학과 도교 미학의 관계.
통속적인 말은 유도가 상보적이라는 것이다. 상보성의 전제는 침투이고, 침투의 결과는 상보적이다. 유도미학 사이에는 이런 관계가 존재한다. 먼저 두 대립의 차이와 갈등의 상보성을 살펴 보겠습니다.
(1) 사회, 정치, 도덕, 윤리적 차원에서. 유도 두 집이 입세하고, 한 집안이 출세하다. 하나는 낙관적이고 진취적인 것이고, 하나는 소극적 도피이지만, 실제로는 서로 보완하고 조율할 뿐이다. "제세" 와 "독선의 몸" 은 종종 후대 문인들이 보완한 삶의 경로일 뿐만 아니라, 관대함과 놀이세불공, "강호에 있다", "회궐심" 도 중국 역대 지식인들의 일상적인 심리와 예술 자각이 되었다.
(2) 예술적 미학의 관점에서. 유가는 인위적 생산, 외적 공리, 주제 내용 등을 강조하며 (가짜 자연, 즉 미), 도가는 자연과 창조법 (대미는 말할 것도 없이), 즉 아름다움과 예술의 독립성을 강조하며, 그들의 보완성은 중국 예술의 발전에 생생하고 입체적이며 풍부한 동력을 제공한다.
(3) 생활태도를 보면. 유가는 개인의 생명의' 사람과' 를 강조하고, 사회도덕윤리 전제하에 있는 사람의 개인적 가치를 강조하며, 생명의 기원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 도교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인간과 자연의 조화) 를 강조한다. 세속적인 삶을 버렸지만, 생명을 부정하지 않고, 자연생명에 대한 소중하고 소중한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생명에 대한 심미 태도를 감정의 광채로 가득 채운다. 이는 마침 유교 사상을 보완하고 심화시켜 유교 사상과 일치할 수 있다.
두 대립의 혼합과 상보성을 보아라.
하나는 공자 자신의' 나와 점' 이라는 유명한 이야기이고, 나머지는' 논어' 에서 찾을 수 있다. 논어. 공야장과 논어. 현문, 중용, 순자 등과 같은 유명한 개념들이 모두 검증을 받았다. 즉, 장자가 제기한 이런 반속박, 초공리적인 삶의 심미 태도는 일찍이 유가 사상 속에 숨어 있었다는 것이다. 반면에 유교 미학은 종종 도가 미학을 기초로 한다. 도쇠, 국무도, 난세 때 귀신과 같은 도가 천지의 경지가 되어 많은 문인 묵객들이 위로를 구하고 동경하는 정신적 귀착지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