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늑대 부모 호랑이 어머니 교육 모델 이론
늑대 부모 호랑이 어머니 교육 모델 이론
중국 후예로서 채미아는 미국 일리노이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중국에서 태어난 호랑이의 해 때문에 책에서 자신을' 호랑이 엄마' 라고 부른다. 그녀는 자신이 중국 이민자의 후손으로서의 신분을 매우 중시하고 있으며, 책에서 그녀는 중국과 서양의 전통적인 어린이 교육 방식을 비교하는 데도 중점을 두었다. 65438 년 10 월 8 일 월스트리트저널은 채미아의 새 책' 왜 중국 어머니가 우월한가' 에 한 장을 게재했다. 그녀는 중국인들이 인정한 이른바' 성공한 아이' 를 양성하는 방법, 즉' 수학 엘리트와 음악 천재' 를 상세히 소개하며 미국에서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 책에서 채미아는 아이를 어떻게' 수학 엘리트와 음악 천재' 로 키우느냐는 생각에 따라 두 딸을 교육하는 몇 가지 기본적인 방법을 요약했다. 대략 (1) 밖에서 밤을 보내지 마라. 놀이 친구를 너의 집에 초대하지 않는다. 학교 공연에 참가할 수 없다. 학부모가 학교 활동에 참가하지 못하게 한다고 불평하지 마라. 텔레비전을 보거나 컴퓨터 게임을 하지 마라. 사사로이 과외 활동을 선택하지 마라. 단일 과목 성적은 a 보다 낮아서는 안 된다. 스포츠와 연극을 제외하고 각 과목은 반 전체에서 일등을 해야 한다. 피아노와 바이올린 연주만 배울 수 있다. 이런 의무교육 모델의 장기 배양으로 채미아는 자신의 두 딸을 매우 자랑스럽게 여긴다. 막내딸은 천재 바이올린 연주자이고 큰딸은 카네기 홀에서 피아노를 성공적으로 연주했다.
채미아의 입장에서 볼 때 성공의 비결은 반복적으로 연습하고 숙련에 도달해야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사람은 천성적으로 게으르다. 부모의 감독하에 엄격하게 교육해야만 훌륭한 차세대를 길러낼 수 있다. 그래서 그녀는 책에서 서방 교육 모드의 아이들은 결국 하루에 30 분씩 바이올린을 연습해야 하지만, 중국 엄마로서 그녀의 아이는 하루에 적어도 세 시간 동안 연습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이가 공부하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낄지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녀의 견해에 따르면, 행복의 느낌은 자유와 방종이 아니라 뛰어난 기교에서 나온다. 기교의 완벽함을 이루기 위해서는 부모가 엄격해야 하고, 아이는 반드시' 고생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고생" 은 바로 현대 서구 교육 모델이 부족한 것이다. 이것이 중국 전통 교육 모델이 서구 모델보다 우수한 이유이기도 하다. 그녀는 디즈니 영화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아이들이 바다로 달려가는 장면이 무의미하다고 생각하기까지 했다. 경기에서 상을 받는 것보다는 아이들에게 더 교육적인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많은 중국 독자들을 놀라게 한 것은 채미아가 성공한 것처럼 보이는 교육방법이 미국 사회에서 야유를 받았다는 점이다. 공개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 대중은 일반적으로 그녀의 사고방식과 교육방법을 받아들일 수 없다. 그녀는 딸을 위협한 적이 있다. 만약 그녀가 제때에 악보 지정 연습을 완료하지 못한다면 모든 장난감은 자선단체에 기부될 것이다. 언제라도 딸이 잘하지 못한다면, 그녀는 망설이지 않고' 넌 쓰레기야' 와 같은 말로 아이를 훈계할 것이다. 만약 네가 아이의 탐식을 본다면, 그녀는 조금도 사양하지 않고 그들을 "너는 충분히 뚱뚱하다" 고 욕할 것이다. 미국인들이 가장 받아들일 수 없는 예는 채미아가 한 번 생일 만찬에서 딸의 생일 선물을 직접 거절했다는 것이다. 그녀가 보기에 이것은' 완벽한' 핸드메이드가 아니기 때문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많은 미국인들에게 이 모든 것은 교육방법의 높낮이가 아니라 기본적으로' 아동 학대' 라고 생각한다. 채미아는 그녀가 그녀의 교육 방식을 엄하게 비난하고 심지어 그녀의 생명을 위협하는 많은 편지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일부 유명 매체들은 아예' 미치광이' 라고 부른다.
채미아의 사고방식과 교육방식, 그리고 미국 대중의 강한 부정적 반응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채미아와 그녀의 남편은 모두 예일 로스쿨의 교수이며, 그녀의 언니 중 한 명은 스탠포드 대학의 교수로, 미국으로 이민을 간 아버지는 이전에 캘리포니아 대학 버클리 분교의 교수였다. 사회 엘리트 가정에서 자라면, 그녀는 자연히 사회 엘리트 심리상태를 길러낼 것이다. 물론, 그녀도 자신의 엘리트 노선에 따라 아이를 키울 것이며, 그들이 제멋대로 행동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을 것이다. 엄격한 과외를 하는 중국 전통 교육 방식은 그녀의 아버지, 엄격한 학자로부터 따님이 둘째가 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회의적인 미국인의 또 다른 측면은 자유주의 전통으로 인해 아이의 개인적인 선택을 존중하고 개인의 자유가 창의력의 원천이라고 믿기 때문에 당연히 부모가 도맡아 하는 이런 천부적인 양성 방식에 동의하지 않을 것이며 협박과 협박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유명언)
표면적으로 이런 교육은 효과가 있는 것 같다. 채미아가' 시대' 와의 인터뷰에서 말했듯이, 이런 교육을 받으면 다른 사람이 따라올 수 없는 다양한 성과를 거둘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에서 좋은 자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의심할 여지없이, 이것은 또한 이런 엄격한 관리와 주입식 교육에 동의하는 많은 부모들의 동일한 생각이다. 하지만 우리가 좀 더 오래 바라보면, 그녀가 이른바 중국 전통 교육 모델이라고 부르는 것이 가족 엘리트의 후손을 양성하는 동시에 두 가지 중요한 질문에 대답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첫째, 왜 미국에 중국 과학자, 엔지니어, 예술가가 그렇게 많은가? 인구 비율에 따라 계산하면 인재가 배출된다고 할 수 있지만, 미국 중국인의 지위는 줄곧 인종의 변두리에 처해 있다. 특히 정치적으로, 그들은 줄곧 하찮은 집단이었고, 충분한 발언권이 부족했다.
사실 답은 사람들이 습관적으로 생각하는 방식에 있다. 호랑이 어머니가 아이를 교육하는 방식이 좋은 예이다. 미국 아시아계 이민자의 공통된 특징 중 하나는 본능적으로 소속감과 안정감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한 가지 기술을 배우고 습득함으로써 사회적 지위를 얻는 것은 아시아계 이민자들의 주류 사고였다. 미국에서 태어난 2 세대 이민자로서 그녀는 여전히 강력한 이족 본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책에서 두드러진다. 채 같은 엘리트 가정이라도 이런 의식의 흔적을 볼 수 있다. 1 세대 이민에 있어서, 자신의 조건에 따라 이 길로 가는 것은 나무랄 데가 없다. 하지만 2 세대, 3 대에 이르러서도 이 길을 걷고 있는 것은 인구의 문화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을 뿐이다. 가족의 관점에서 볼 때, 부모는 자녀의 재능과 관심의 변화를 예측할 수 없으며, 전망이 반드시 뜻대로 되는 것은 아니다. 마음가짐이 꽃을 심으면 성공하지 못하고 무심코 버드나무를 꽂아 그늘을 만든다는 뜻이다. 더 중요한 것은 채미아의 교육방식이 중국 사회의 개인의 앞날을 중시하지만 사회를 무시하는 문화전통을 반영한다는 점이다. 채의 성공 비적에는 사회적 참여감이 없고 자기발전밖에 없다. 이는 미국 주류사회가 젊은이들이 사회에 참여하도록 독려하는 문화와는 완전히 어긋난다. 이것이 바로 미국에 있는 중국인 엘리트들이 모두 별점이지만, 대기후의 근본 원인이 될 수 없는 이유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과 인도에서 온 기술 이민이 크게 늘면서 미국 학교에는 전대미문의 현상이 나타났다. 학업 성적이 우수한 아시아계 학생들이 각종 강단을 차지했고, 경쟁이 치열한 유명 대학들은 심지어 각 민족 입학을 비례적으로 제한해야 했다. 아시아계 학생의 과다한 현상을 피하고 각 민족 교육권 평등의 법적 원칙을 훼손했다. 이런 맥락에서 채미아의 견해와 관행은 다른 많은 인종의 부모들로 하여금 아이의 교육 방식에 대해 걱정하기 시작하게 하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많은 사람들이 교육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합니다. 심지어 많은 지식인들은 서구 교육 모델 전체가 동양 모델과 경쟁할 수 없으며, 그들의 차세대는 중국과 인도인들과 대적할 수 없을 것이라고 비관적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다른 견해를 가진 사람들은 또 두 번째 질문을 던졌다. 왜 중국, 인도 같은 나라에서는 매년 양성되는 이공계 학생과 기존 엔지니어가 미국보다 많은데, 수십 년 후에는 기술적으로 미국을 따라갈 수밖에 없다. 혁신 능력과 인재 비축은 정비례가 되지 않는다. 거의 모든 기술 혁신이 미국이 먼저 출현하는 것일까?
많은 사람들은 1978 때 HKUST 의 소년반이 여전히 뜨거웠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그러나 수십 년이 지났고, 그 해의 천재 소년은 기본적으로 대중의 시야에서 사라졌다. 대부분 외국에 정착했다고 합니다. 소수의 사람들이 볼 수 있는 것은 개별 임원이거나 정신병 환자이다. 즉, 그들의 개인적인 탈출구가 무엇이든, 덩 샤오핑 (Deng Xiaoping) 과 양전닝 (Deng Xiaoping) 이 디자인 한 "과학 진출" 의 길에 착수하여 현대 중국 과학계의 선두 주자가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최근 국제사회조직의 PISA 시험에서 상하이 학생들이 전승을 거두고 최고상을 수상하며 다시 한 번 국가경쟁력에 대한 국제적인 큰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그러나, 베이징의 교육 전문가조차도 이것이 기뻐할 만한 것이 없다는 것을 인정할 수 밖에 없다. 시험은 문제를 설명할 수 없다. 중국 학생은 혁신과 협력 방면에서 유럽과 미국 학생과 비교할 수 없다.
100 년 전, 한 독일 사회학자가 중영 양국의 국정을 비교한 후, 중국이 영국처럼 가장 선진적인 국가가 될 수 없는 이유 중 하나는 중국인의 가족 구조가 시종 하향식 억압 모델이고, 어른들은 가정 권위의 최상층에 있고, 가장 혁신적인 젊은이는 기본적으로 자신의 공간이 없고, 무조건 어른의 의지에 복종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온 나라가 채미아의 교육 모델과 국내의 현실을 보면 국내든 해외든 이런 전통이 여전히 오늘날의 중국 사회를 형성하고 주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말할 필요도없이, 우리는 이러한 전통을 답습할 수 있는데, 한편으로는 부모가 태어날 때부터 심혈을 기울였지만, 자아가 부족한 젊은이들을 만들었다. 한편 잘 훈련된 청년 재준을 많이 볼 수 있지만 사회는 전반적인 혁신 능력을 상실했다. 주목할 만한 것은, 왜 이렇게 모순되는 현상이 발생했는가? 결국 중국인, 미국인, 사람은 모두 이기주의적이지만, 모두 자신이나 친족의 이익을 결정의 출발점으로 삼고 있지만, 미국의 자유주의 문화 전통과 중국의 제한적인 문화 전통에서 결과는 완전히 다르다. 이것이 현대 사회에서 거의 모든 기술 혁신과 사회 진보와 변화가 미국에서 먼저 일어난 후 전 세계로 전파되는 이유이다. 호랑이 엄마들의 교육 방식을 살펴보면, 전통이 대중사회의 상징적인 현상임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시대와 함께 전진하지 못하고 유행에 적극적으로 순응하지 않으면 어느 순간 생명력을 잃게 된다. 비록 한때 아름답고 휘황찬란해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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