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새해 전야 만찬의 기원과 전설은 무엇인가요?

새해 전야 만찬의 기원과 전설은 무엇인가요?

관동 제야 만찬: 고대 풍습을 보존하고 한족과 만주족의 상호 영향

우리나라의 유명한 민속 전문가인 조보명(曹寶命)은 제야 만찬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섣달 그믐 날에는 '재회' 또는 '가족 상봉'이라고도 합니다. 이 식사를 마친 후 묵은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하기 때문에 '한 해의 나누기'라고도 합니다. 고대 사람들은 섣달 그믐날 만찬에 전염병을 물리치고 악귀를 쫓아내며 건강을 유지하는 기능이 있다고 믿었습니다. 따라서 제야 만찬의 특징은 남성, 여성, 어린이 모두가 참여해야 하며, 외출 중인 가족이나 어린이는 반드시 빈 자리를 떠나야 합니다. 이산가족 상봉을 위해 돌아오지 못한 이들을 위해 젓가락을 놓아주세요.

제야 만찬은 일반적으로 옛날 관동 농민들의 일년 중 가장 호화로운 식사였으며, 제야에는 요리사가 준비해야 했습니다. 식탁 위의 음식과 포도주 중에는 생선이 있어야 하는데, 이는 새해에 돈과 음식이 넉넉해지고 모든 것이 풍성해질 것임을 의미합니다. 가족의 재회를 상징하는 미트볼 조림 한 그릇도 있어야 합니다. Zong Mao의 "Jingchu Years' Records"에 따르면 섣달 그믐날 저녁을 먹는 풍습은 적어도 남북조 시대에 존재했습니다.

관둥 사람들은 늘 “가난한 사람이 설날을 축하하고, 부자가 설날을 축하하며, 만두를 먹지 않으면 설날을 축하하지 않는다”고 늘 말해 왔다. 만두는 일찍이 춘추시대와 전국시대부터 등장했습니다. 만두의 유래에 대해서는 다양한 전설과 이야기가 있지만 관동 사람들은 항상 봄 축제의 첫 만두 식사를 자정에 먹는다고 믿었습니다. 섣달 그믐날(0시). 이 풍습은 간토 지방 전역에 퍼져 오늘날까지 이어져 왔습니다.

요즘 중국 동북부의 많은 농가에서는 섣달 그믐날 저녁 식사를 하기 전에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폭죽을 터뜨리고, 만두를 먹는 등의 고대 풍습이 여전히 많이 남아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제야 만찬에서 먹고 마시는 것이 덜 중요해졌습니다. 제야 만찬은 오래전부터 '먹는다'의 범위를 넘어섰지만, 인사로 따뜻해지는 사람들 사이의 따뜻함에 있습니다. 그리고 가족의 따뜻함. 흘러가는 옛 세월에 대한 그리움이 있고, 다가오는 새해에 대한 희망도 있습니다.

충칭 투가 새해 전야 만찬: '삶은 고기'와 '해초 채우기'는 필수입니다

음력 12월을 막 맞이한 반시 향 홍싱 마을의 농부 쉬원수 가족 , 충칭시 Youyang Tujia 및 Miao 자치현 바쁜. 이 새해 전야 저녁 식사를 준비하려면 일부 필수 전통 메인 요리를 10일 반 전에 미리 준비할 수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돼지 고기"와 "해초 필링"입니다. Xu Wenxu는 "돼지고기 조림"이 간단해 보이지만 정말 뚱뚱하지만 기름지지 않고 부드럽고 상큼하게 만들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미래채'는 찹쌀국수에 양념을 섞어 속을 비운 고추에 채운 뒤 피클병에 담아 밀봉한 뒤 섣달 그믐날 꺼내서 볶는 것입니다. 봉사하기 전에 기름.

투지아 사람들이 이 두 가지 요리를 중요하게 여기는 이유는 일년 내내 고기를 먹는 일이 거의 없었고, 찹쌀도 귀한 음식이었기 때문입니다. 새해 전야 만찬에서 자신의 실력을 뽐낼 수 있는 기회이자, 1년 동안 고생한 가족에게 보상을 주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놀랍게도 다시마는 한때 투지아 설날 만찬의 메인 요리가 되기도 했습니다. 예전에는 투가족이 모이는 지역에서는 소금을 먹기도 어려웠고, 의료 여건도 좋지 않아 요오드 결핍으로 인해 큰 목 질환을 앓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가족을 위한 요오드를 보충하기 위해 투지아 사람들은 새해 전야 저녁 식사에 다시마를 제공하여 신체에 필요한 요오드를 보충합니다. 당시 상황에서 다시마는 투지아 사람들에게 그야말로 '산과 바다의 별미'였습니다. 정기적으로 먹을 수는 없었기 때문에 제야 만찬에 좋은 음식이 되었습니다. 요즘 다시마는 새해 전야 저녁 식사의 "무대"에서 오랫동안 물러났습니다.

투가족 사람들이 섣달 그믐 저녁 식사를 마친 후, 각 가족은 장작을 피우고 둘러앉아 노인의 이야기를 듣고 새벽까지 깨어 있는데, 이를 '밭 능선 지키기'라고 합니다. 들판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한국어: '수주'와 '덕구'가 특별한 위치를 차지한다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는 우리나라 조선족이 주로 거주하는 지역으로, 춘절을 맞아 한국인의 전통 명절이자 가장 중요한 명절이기도 합니다. 설날 만찬에는 그 나름의 전통 음식과 특징이 있습니다.

한국의 설날 만찬은 크고 작은 접시가 70~80개로 아주 호화롭고, 일부 가족은 심지어 수백 개의 접시를 가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스이지우'와 '데구'는 특별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춘절 전날 기자는 연변조선족자치주 여러 마을에서 많은 조선인들이 '년숙주'를 양조하고 있는 모습을 목격했다. 한국 사람들은 새해 전야 만찬 때 '1년 묵은 술'을 마시는 풍습이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와인은 대부분 '설날' 이전에 양조됩니다. 설날은 한족의 춘절에 해당한다. '수주'는 쌀을 주원료로 하고 다양한 한약재를 섞어 만든 약주이다. 그들은 이 술을 마시면 악령을 물리치고 더 오래 살 수 있다고 믿습니다.

'데구'는 쌀국수를 섞어 쪄서 끈적끈적한 큰 공 모양으로 두드린 후 타원형 막대 모양으로 굴린 후 얇게 썰어서 만든 수프 케이크의 일종입니다. 닭고기와 꿩을 넣고, 쇠고기 국물 냄비에 참기름이나 참기름과 미역을 넣어 먹으면 맛있습니다.

새해를 맞아 한국 여성들은 아름다운 민족의상을 입는다. 대부분의 가족은 아침 일찍 케이크 만들기를 시작합니다. 현재는 케이크를 만드는 기계도 판매되고 있지만 맛이 여전히 다르기 때문에 여전히 케이크 반죽을 사용하여 직접 만드는 것을 좋아합니다.

설날에는 온 가족이 함께 모여 설날 저녁을 먹는데, 온 가족이 밤새도록 밤을 새워 지냅니다. 한족과 달리 한국 사람들은 노래와 춤으로 설날을 축하하며, 가야금과 피리 등 한국 고대 음악을 반주하여 새해를 맞이합니다.

만두, 완탕, 국수, 위안샤오 등 남북으로 다양하고 유명한 설날 만찬이 많이 있으며, 각각 고유한 특산품이 있습니다.

북부 사람들은 구정에 만두를 먹는 데 익숙합니다. 이는 "Geng Sui Jiao Zi"(Geng Sui Jiao Zi), 즉 오래된 것과 새로운 것이 교대된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흰 밀가루 만두는 은덩이 모양이기 때문에 식탁 위에 올려놓는 것은 "새해에 큰 돈을 벌고, 은덩이가 굴러온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만두를 만들 때, 소독한 동전 몇 개를 끓는 물에 싸서 먼저 먹는 사람이 돈을 더 벌 수 있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만두를 먹는 풍습은 한나라 때부터 전해졌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의술사 장중경(張忠景)이 음력 12월 서리로 인해 가난한 사람의 귀가 썩는 것을 보고, 가난한 사람의 동상을 치료하기 위해 '천교이달약'을 만들었습니다. 양고기와 고추, 약간의 보냉 약재를 반죽에 싸서 귀 모양의 '자오얼'을 만들어 냄비에 담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눠주니 온몸이 따뜻해지는 것을 느꼈다. 그리고 그들의 귀는 따뜻하다. 나중에 사람들이 이를 따랐고 이것이 오늘날까지 전해졌습니다. 새해에 완탕을 먹는 것은 새해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세상이 창조되기 전에는 혼란스러운 상태에 있었다고 합니다. 판고가 세상을 창조한 후 우주에는 네 방향이 있었고 장수 국수라고도 불리는 긴 국수가 있었습니다. 설날에 국수를 먹는 것은 백년 장수를 기원하는 풍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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