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오색찬란한' 은 어떻게 나왔나요?

오색찬란한' 은 어떻게 나왔나요?

늦봄에 나는 강남으로 내려가 졸졸 흐르는 물 곁을 걸었다. 온 산에 날으는 그림자 풀이 자라고, 여러 가지 꽃이 피었는데, 원래는 가지각색이어서 사람을 현혹시켰다. 멀리서 보면 오색찬란하고 수채화처럼 감동적이다.

오색육색, 이청루진' 경화연' 제 14 회: "모두가 올라온 구름만이 가지각색의 가지각색이다." 바진의' 봄 7':' 숙영이 문턱에 들어서자 몇 사람이 일어서는 것을 보았다. 가지각색의 옷이 그녀의 눈을 거의 멀게 했다. " 복잡한 색상이나 다양한 패턴을 설명합니다. 지금은 여러 가지 사물이나 구별하기 어려운 사물을 묘사하는 데 자주 쓰인다.

말하자면,' 오색육색',' 오색찬란하다',' 오색찬란하다',' 현란함' 과 같은 색깔을 언급하는 성어가 많다. 하지만 이 단어들은 모두 * * * 공통점이 있습니다. 스펙트럼색' 7' 이나 우리가 오늘 잘 아는 삼원색이 아니라' 5' 를 포함합니다. 왜 그럴까요? 이것은 중국 고대인들의 색깔에 대한 인식부터 시작해야 한다. 일찍이 신석기 시대에는 천연 광물 식물을 이용하여 원시 물감을 만드는 방법을 이미 알고 있었다. Xi' an 반포 유적지에서 출토된 도자기는 그 도안이 빨강, 흰색, 흑의 세 가지 색으로 그려져 있음을 알 수 있다. 후베이 경산 굴가령 유적지에서 출토된 채색 도자기는 갈색과 오렌지색 도안이 있다.

반면에 고대의 경작은 가장 중요한 생존 수단이다. 중국은 먼저 실크를 발명하여 실크 공업에 응용했다. 방직에 상응하는 중국의 날염업은 비교적 일찍 발전했다. 고대 기록에 따르면, 일찍이 이삼천 년 전에 중국의 염색 기술은 이미 높은 수준에 이르렀으며, 염색을 전문으로 하는 염색공이 있었다. 실크 염색이 색상에 미치는 영향은' 의미 있는 색사' 를 만들어 냈다.' 설문' 에 기재된 색사로는 철, 이, 청, 창록색, 머리, 머리, 머리, 머리, 머리, 머리, 머리, 머리, 머리, 머리, 머리, 머리 고대인들은 색상 범주의 차이를 매우 세심하게 관찰했고, 매우 비슷한 색깔도 상세하게 구분해야 했다. 예를 들어 빨간색, 빨간색, 자홍색 등이 있습니다. , 뉘앙스에 따라 네 가지 색상으로 나뉩니다. 원과 티는 현재 귤이라고 불리는데, 고대인들은 두 가지 색으로 나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고대인들은 색을 기본적으로 분류하기 시작했고,' 오색' 이라는 개념도 생겨났다. 오색설' 은 중국 전통' 오행설' 의 영향으로 생겨났다. 오행학설' 은 중국 고대 철학의 기본 사상이고, 오행은 다섯 가지 기본 물질, 즉 나무, 금, 불, 물, 흙을 가리킨다. 오행을 기초로 고대 철학자와 사상가는 5 행 (동, 서, 남, 북, 중) 을 발전시켰다. 오행은 오색으로 코디할 수 있습니다. 예기 옥조류' 구멍이 노랗게 물들었다. "노랑, 빨강, 파랑, 흰색, 검은색, 오방이 모두 정색이라고 한다." 상서' 중 우공의 말에 따르면 오색은 파랑, 빨강, 노랑, 흰색, 흑오색을 가리킨다. 이것은 아마 오색에 관한 가장 빠른 기록일 것이다. 오행학설의 지위가 부단히 공고해지고 향상됨에 따라 오색학설은 점차 고대인의 관념에서 고정적인 모델을 형성하였다.

고대인들은 우주의 만물은 천차만별이지만 모두 오행으로 귀결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런 생각을 바탕으로, 그들은 각양각색의 제품도 다섯 가지 색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속담에' 색이 5 를 넘지 않고, 오색의 변화가 무적이다' ('손자병법 세편') 라는 말이 있다. "Li zhoukao gongji 그림 잉크": "그림 잉크 일, 혼합 오색. 동쪽은 녹색이고, 남쪽은 빨간색이고, 서쪽은 흰색이고, 북쪽은 검은색이고, 하늘은 신비하고, 땅은 노란색이다. " 오색 오방은 오행, 오행, 오행처럼 고대인의 소박한 유물주의 자연관으로 사물의 구성과 운동 법칙을 설명한다. 오색은 고대인들이 말한 정색을 가리킨다. 오정색 외에도 고대인들은 중간색을 말한다.

"예기 옥조류" 구멍은 황운을 인용한다: "오방불색도. 녹색, 빨간색, 파란색, 보라색, 노란색도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옛사람들은 황청이 녹색이고, 홍백은 붉은색이고, 청백은 파란색이고, 홍검은 보라색이고, 황검은 노란색이라고 생각했다. 정색-중간색 이론은 현대의 삼원색 이론과 통하는 점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현대 색채학의 관점에서 볼 때, 정색은 확실히 중요한 기본 색이다. 현재 파랑, 빨강, 노랑 3 안료는 여전히 날염, 회화 기술에 광범위하게 적용되어 다양한 비율로 다양한 색으로 배합되어 있어' 삼원색' 이라고 불린다. 검은색과 흰색은 색상의 밝기를 결정하는 양끝으로 간주됩니다. 고대인들은 청색, 자홍, 노랑, 흰색, 검은색을' 정색' 으로 정의했는데, 이는 기본색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운용이다.

"정색" 과 "중간색" 의 구분은 정치 활동과 관련이 있다. 춘추말기에는 종법제도가 성행하고, 등급제도를 기초로 한 유가윤리는 모든 사회관계가 등급제도를 뛰어넘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여' 귀천평등, 존비 차이' 의 사회질서 (순자' 예기') 를 달성해서는 안 된다. 유가가 예의를 추앙하는데, 예의의 핵심은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지 말고 고귀하고 겸손해야 한다는 것이다. 색채에 반영된 것은 정색이 추앙되고, 중간색은 겸손하다는 것이다. 옷의 색깔은 뚜렷한 층이 있고, 옷의 색깔은 매우 신경을 쓴다. 공자는 주례를 지키기 위해 일찍이 보라색을 극력 폄하하였다. 논어 지방당' 은 "군자는 옷 화장을 하지 않고, 붉은 보라색은 모욕을 생각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즉, 보라색, 빨강, 보라색은 모두 중간 색이고, 군자는 제사복, 사복의 색깔,' 사보라 탈주' ('논어 양품') 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오색 학설은 의심할 여지 없이 그 진보의 의의가 있다. 하지만 광학 지식이 발달하면서 오색의 개념은 고대인들이 다채로운 광색 분산 현상을 객관적으로 묘사하고 분석할 수 없게 했다.

자연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색산 현상은 무지개와 결정체 산란이다. "빨강, 오렌지, 노랑, 녹색, 파랑, 보라색, 컬러 트레이닝 댄스를 유지한다." 무지개는 예로부터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으며, 상주시기에 무지개에 대한 관찰과 인식이 있었다. 예를 들어, "남국시화" 는 무지개를 묘사한다. "무지개 가지각색, 과시." " 공은 초당에서' 햇빛과 빗방울' 이 무지개의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송대의 손연선은 "무지개는 일영의 여종이고, 햇빛과 비는 모두 있다" 고 설명했다. 100 년 후, 주씨는 "무지개는 비오는 밤을 막을 수는 없지만, 비는 이미 희박하다. 이것도 태양이 비를 산란시키는 색깔이다" 고 지적했다. 이것은 베이컨 (12 14 ~ 1294) 이 무지개가 공기 중 무수한 물방울로 인해 발생했다고 주장하는 것보다 1 ~ 200 년 앞선다. 성대창은 남송시대 단일 물방울의 확산 현상을 꼼꼼히 관찰했다.' 노루' 에서 "비가 처음에 귀밑머리를 올리거나 이슬이 울지 않고, 나머지는 식물의 가지와 잎 끝에 점재되어 있고, 떨어지려고 하면 모두 점으로 모이고, 산뜻하고 즐겁다" 고 적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오색이 가득 차서 깜박거린다. 햇빛은 비가 내리는 것이 아니라 물을 색칠하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태양명언). "

무지개는 일종의 자연 분산 현상이다. 무지개의 형성에 관해서는, 300 년 전 체코 과학자 마르키가 프리즘 유리로 햇빛을 무지개로 분산시킨 후에야 비교적 과학적인 해석을 받았다.

결정체 분산 현상에 관해서는 사실 마르치보다 400 여 년 빠르다. 중국 의학가 코종우의' 본초이언' (1 1 19 년 출판) 이라는 책에 따르면 보살석으로 태양광을 오색 원등으로 분산시켰다. "카주 아미산석, 5 대

석두 콜 백화점 기록은 이 미국이 투명한 육각 결정체라는 것을 분명히 지적했다. 이는 그것이 단지 색산을 일으키는 프리즘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나중에 명대 진재 1575 년에 쓴' 아미산' 과 명대 천대인왕이 1588 년에 쓴' 여행기' 에도 이런 돌산현상이 기록되어 있다. 후자는 이런' 빛나는 돌' 을 보고 수집했을 뿐만 아니라 구리 드럼 사이의 간격이 햇빛에 비치는 과정도 지적했다. 이후 명대 대과학자 이시진은' 본초강목' 에 이런' 보살석' 인 보살석, 일명 섬령석을 기록했다. 금석학부에는 또' 보살석' 이 하나 있는데, 이는 태양광과 의학상의 가치를 분산시킬 수 있음을 나타낸다.

북송 양문공' 담원' 에는' 상라오수정 등 태양이 오색을 비추고 있다' 고 기록되어 있다. 명말 저명한 학자 측은 지혜로 선인들이 관찰한 각종 색산 현상을 전면적으로 총결하였다. 그는' 물리학 개론' 에서 "보석에 볼록한 부분이 있으면 빛이 되고, 몇 개의 모서리가 있으면 오색면이 있다" 고 썼다. 아미산 섬령석처럼, 여섯 면도; 크리스탈 종이, 3 면; 삼면 크리스탈을 태우는 것도 오색이다. 협곡은 비천을 오색으로 쏘았다. 사람들이 뒷벽 사이의 태양에 물을 뿌리는 것도 색깔이다. 그래서 우리는 무지개의 색깔, 별달의 후광, 오색의 구름이 모두 같다는 것을 알고 있다. "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중국 고대의 색산 이론은 오색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다. 고대인들은 투명체가 산란하는 태양광이 다섯 가지 색을 만들어 낸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것은 우리나라가 전국 시대부터 청초까지 달성한 인식 수준이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전에 중국의 무지개 분산에 대한 인식은 아리스토텔레스가 대표하는 서구 수준과 비슷했고, 초사 창작 시간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와 거의 일치했다. 그러나, 2 천여 년의 관찰과 연구를 거쳐 우리나라 고대인들이 무지개 등 색산 현상에 대한 묘사는 여전히 오색설을 간직하고 있다. 그러나 서방 동기의 연구를 거쳐 정확한 7 색 이론을 얻어 반사와 굴절 이론으로 색산 현상의 이치를 성공적으로 설명했다. 믿을 만한 서증으로 볼 때, 중국과 서방은 대략 같다. 기원전 4 세기경부터 서기 17 세기 중반까지; 실천경험으로 볼 때, 중국은 선진에서 청대까지 여러 시기에 걸쳐 각종 분산 현상을 관찰한 적이 있으며, 축적된 경험지식과 사료는 서구보다 적지는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경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경험명언) 연구 방법의 경우 중국과 서양은 모두 관찰과 실험 방법을 사용했으며, 정대창의 단일 물방울에 대한 관찰과 연구는 데카르트의 유리수구 실험보다 약 500 년 앞서 있었다. 그러므로, 이러한 방면에서 중국은 결코 서방에 뒤지지 않을 것이다. 중국이 서구와 같은 결과를 얻지 못한 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하나는 중국이 고대 빛의 굴절 성격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다른 하나는 오행 오색 관념에 얽매여 있다는 것이다. 전자는 고대인들의 분산 메커니즘에 대한 깊은 이해에 영향을 미쳤고, 후자는 고대인들의 분산 현상에 대한 세밀한 관찰과 묘사를 제한했다.

오색설은 한편으로는 고대인들의 색에 대한 앞선 인식을 반영했고, 다른 한편으로는 색산학의 발전을 제약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색산학, 색산학, 색산학, 색산학, 색산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