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무의 국학 상식

전무의 국학 상식

1.' 백가강단' 의 국학 노트

나는 한학의 연구 대상이 중국의 전통문화라고 생각한다. 문화는 역사 전체에서 매우 중요한 전달체이며, 역사는 우리가 이 나라의 가장 핵심을 인정하는 것이다.

국학이란 무엇입니까? 100 년 동안 논의했지만, 새로운 명사이기 때문에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지난 100 년 동안 서구 문화의 동전은 서구 문화와 중국 본토 전통 문화의 차이를 초래했다. 처음에는 신학구학 중학교 서학 등 다른 이름으로 구별되었다. 나중에 국학이라는 용어를 제시했는데, 사실 중학교이고, 노교라고 할 수 있는데, 국산이기 때문이다. 한동안' 국가' 라는 글자를 중국 문화에 더했다. 예를 들어, 중국의 그림은 중국화, 중국의 무술은 국술, 중국의 연극은 국극, 한약은 국약이라고 한다.

20 세기 초 중국의 작은 어촌 마을.

고층 빌딩이 즐비한 광저우 야경

국학은 어떤 학문입니까? 현대 학과는 문학, 역사, 철학, 경제, 법률, 고고학 등을 포함한 가는 선으로 나뉜다. 철학은 중국 철학, 서양 철학, 마르크스주의 철학, 윤리학, 미학으로 나뉜다 ... 하지만 국학은 어느 학과에 속해야 합니까? 국학은 문학, 역사, 철학, 정치, 경제, 법률 등 많은 내용을 포함하는 종합 학과이다. 따라서 현대학과의 분류에 따르면 국학은 독립학과로서의' 명분' 을 확립하기 어렵다. 역사를 간단히 살펴 보겠습니다.

국학이라는 개념이 처음 나왔을 때 국학의 대가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장태염 (즉 장-편집자 주) 이다. 그는 전통 초등학교를 국학의 기초로 삼았다. 초등학교는 중국 고대의 문자 음운 훈고 지식으로 고서를 읽는 기본 방법이다. 여기서부터 나는 고전, 역사, 유교 사상과 소장품을 공부할 것이다. 장태염은 이것이 국학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일리가 있습니까? 물론 일리가 있다. 중국의 문화 전통은 뿌리를 추적하면 모두 여기에 있다. 이것은 비교적 전통적인 표현이다. 양계초의 사상은 비교적 개방적이다. 그는 국학이 중국 학술사상사라고 생각한다. 나중에 전무는 양계초의 주장을 물려받았다. 그의 국학 강의는 장태염 선생과 다르다: 전무 선생은 주로 국학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한다. 후시 선생의 도래에 국학의 범위가 확대되었다. 그의 마음속에서 국학은 국학이다. 즉 중국의 모든 전통 지식을 국학이라고 부른다.

당시 저명한 학자들은 국학에 대한 이해가 엇갈렸다. 더구나 이 저명한 학자들이 연구한 노선과 범위는 다르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연구의 태도와 목적이 다르다는 것이다. 장태염, 양계초, 전무 선생의 연구의 목적은 전통문화를 발양하고 우수한 성분을 전승하는 것이다. 후시 선생은 국학을 공부했는데, 그가 아주 똑똑히 말했는데, 그는 그 오래된 신문 더미에서 쓰레기를 파서 쓸어 버린 것이다.

나는 국학이 정의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한학은 서양의 한학 (한학은 한자를 기초로 함) 이라고 생각하는 반면, 중국 자신은 이른바 한학을 연구했다! 그래서 제 이해는 국학이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연구라는 것입니다. 중국의 모든 지식을 국학이라고 부르면 범위가 너무 넓어서 국학의 연구 범위는 전통문화로 제한되어야 한다.

이러한 전통문화는 도, 기, 술상 차이가 있지만, 각 문화는 이 민족, 지역, 국가의 가장 근본적인 것을 반영한다. 문화는 이 민족의 가치관, 사고방식, 생활방식, 신앙, 풍습을 구현한다. 한 민족의 가치관과 풍속 습관은 문화를 통해 전달된다. 문화는 역사의 전달체이다. 우리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만약 이런 문화를 내놓는다면, 모두들 동의하지 않는데, 어떻게 역사가 있을 수 있단 말인가? 그래서 문화는 역사 전체에서 매우 중요한 전달체이고, 역사는 우리가 이 나라의 가장 핵심을 인정하는 것이다. 아편전쟁 전에 유명한 사상가 공자진은 춘추전국사에 대해 많은 연구를 했다. 그는 이 역사를 연구하고 중요한 교훈을 배웠다. "한 나라를 파괴하려면 먼저 그 역사를 파괴해야 한다." 즉, 후세 사람들은 자신의 역사를 이해하지 못하고, 역사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이 민족을 인정하지 않고, 이 나라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중국은 현대화 과정에서 뒤떨어졌기 때문에 모두 중국의 전통문화가 장난치고 있다고 생각하고 책임을 그것에 떠넘겼다. 한 민족이 자주성을 잃고 남의 것을 추구하는 것은 결국 다른 사람의 종속물이 되는 것이다.

국학 연구 노트 (800 자 이상)

전무 선생은 국학개론 () 의 서두에서 "학술은 국경이 없다" 고 말했다.

하나의' 국학' 은 이전과 미래에 모두 있다. 이것은 시대의 용어이다. ""

"국학" 이라는 단어가 가장 먼저 등장한 것은 1905 년 장태염, 유, 국학 보존사' 와' 국수학보' 창간을 표지로 해야 한다. 상술한 학자들은' 국학을 보존하라' 는 주장을 내놓았다.

서방으로부터 배우는 것이 건국의 기초와 정신을 잃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국고 학파의 승세는 말했다: "국사란 무엇입니까? 한 나라의 학식도 다 그렇다.

땅이 있는 인생은 위에 있다. 나라가 있기 때문이다. 나라가 있는 사람은 자신의 학문을 가지고 있다. 공부하는 사람은 한 나라의 학문을 배우고, 국가에 유용하다고 생각하고, 한 나라를 다스린다. ""

장태염은 1920 년대에' 국학 유인물' 을 써서 국학을 초등학교, 경학, 사학, 철학자, 문학의 다섯 부분으로 나누었다. 후푸안의' 국학집' 은 국학의 내용을 철학, 윤리, 역사, 언어, 문장, 예술의 6 대 범주로 나누었다.

1990 년대에 일부 학자들은' 자연국학' 이라는 개념을 제시하여 전통적인' 과학 기술' 문명을' 국학' 범주에 포함시켰다. 장대년은 국학이 이론, 고증, 수사, 실학 외에 천문학, 군사학, 법학, 농학, 지학, 의학을 포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심지어 당대 중국의 학술 사상도 국학의 범주에 속한다고 생각한다. 전무 씨는 중국 전통문화가 인문정신과 과학정신을 겸비하고 있으며 전통문화는 현대과학기술과 충돌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전통 문화 정신과 현대 과학 정신의 융합은 인류의 새로운 문화 창조성의 발전의 방법이다.

한학은 중국 선진 전적과 제자학을 기초로 한대 경학, 위진 현학, 수당불학, 송명리학, 당송시, 원곡, 명청소설, 역대 사학 등 독특하고 완전한 문화와 학술체계를 포괄하여 4 대 장려경, 역사, 책, 집을 구성하였다. 。

3. 돈무는 어떤 탄탄한 국학 지식과 재미있는 강연을 가지고 있습니까?

키안 무: 새로운 역사를 포기한 역사가들은 "문화" 를 "피부" 로, "존재" 를 "마오" 로, "유심사관" 의 혐의를 받는다. 중국 전통의 인의도덕이' 서구 자본주의보다 더 진보하고 휘황찬란하다' 고 단언하는 것은 분명히 많은 사람들이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다.

하지만 돈무가 여기서 제기한 것은 정말 모든 중국인, 그리고 중화문화를 숭상하고 세계 조화를 추구하는 모든 사람들이 2 1 세기에 직면하고 해결해야 할 큰 문제라는 것을 누가 부인할 수 있습니까? (중국) 새로운 통사는 간결하고 간결해야 하며, 두 가지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우리 민족의 과거 문화 진화의 진상을 분명하게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이는 중국의 과거 정치, 사회, 문화, 사상 진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지식이다. 둘 다 역사의 통합에 중국의 여러 가지 복잡하고 까다로운 문제를 반영할 수 있어야 하며, 혁신 현실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꼭 참고해야 한다. 전자는 국가와 민족의 영원한 생명의 근원을 적극적으로 찾고 있는데, 이것은 모든 역사에서 발양하는 정신에 의해 발동된 것이다. 후자는 국가의 최근 병 증상을 부정적으로 지적한 것으로, 이는 현재 계획을 개선하는 기초이다.

이 새로운 통사의 주요 임무, 특히 중국 국민들에게 국가 역사의 진실한 상태를 전파하기 전에, 우리 조상들이 국가와 민족을 위해 한 책임을 소연하게 이해하고 진심에서 우러나온 생각을 낳고 아끼고 보호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전무 (국사 대강개론, 1940) 중국 문화는 중국의 과거 모든 역사 과정에서 역사를 제외하고는 문화에 대해 이야기할 방법이 없다.

우리는 전체 역사의 객관적 측면에서 중국 문화의 진상을 보아야 한다. 키안 무 ("중국 문화사 개론", 1948) 근대 중국인들은 중국 정치가 2000 년 동안 변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어떻게 이렇게 합리적이지?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습니까? 우리가 지금 역사를 중시하지 않고 역사를 연구하지 않기 때문에, 중국의 정치는 진나라에서 지금까지 2 천 년 동안 이렇다. 다만 독재라는 단어가 포함되어 있을 뿐, 사실은 그렇지 않다.

전무 ('중국 역대 정치득실', 1955) 전 선생이 일생 동안 발휘한 것은 중국의 학술전통이지, 그의 개인적인 견해가 아니다. 그의 개인적 역할을 지나치게 강조하거나 강조하는 것은 그를 높이거나 확대하는 것이 아니라 그를 낮추거나 축소하는 것이다.

여영시 ('돈빈 사사단 공물',1990) (1895.7.30 ~1990.8 95 세 때, 어떤 평론가들은 전무와 노신, 노신을 비교했다. 이 세 가지의 결합은 우리가 학생들에게 30 년대 지식인을 소개하는 세 가지 주요 이미지여야 한다. [주 1] 이런 견해는 나름대로 일리가 있다.

하지만 한 가지, 노신을 제외한 두 사람은 모두' 30 년대' 를 크게 뛰어넘었다. 특히 수명상: 후시의' 자유사상' 은 60 년대 초까지 이어지고, 전무의' 엄밀한 치학' 은 세기 말까지 이어졌다. 둘째,' 엄밀치학' 의 경우, 전무를 대표해야 하는지, 진인각, 이기 등 인문주의자를 대표해야 하는지, 아니면 후선수, 양사성 등 과학자, 엔지니어를 대표해야 하는지, 심지어 한 명도 아닌 것으로 보인다.

중요한 것은 돈무의 영향력이' 엄밀치학' 이라는 단어보다 훨씬 더 일반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방클리는 "전무는 사학 분야에서 현대신유가의 깃발을 높이 들고' 과거를 버리고 중국 역사문화정신을 지키라' 는 역사적 허무주의의 첫 번째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전무가 창립한 신아서원은' 중화문화를 전파하는 중요한 보루' 로,' 현대신유가의 2 단계 베이스캠프' [주 2] 이다.

미국 학자 던린 (Dunlin) 은 "키안 무 (Chan Mu) 는 서구를 계몽하고 중국 전통 문화를 포기하는 경향이있는 사람들과 다르다" 고 말했다. 그의 "반대" 는 문화의 과거도 현대도 아니다. 키안 뮤 (Qian Mu) 는 중국 현실과 양립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며 서양 문화가 존중하는 진리의 기준이다. 그는 "전통을 고수하는 것이 아니라, 깊은 반성을 거쳐 중국의 일부 전통적 가치관이 여전히 중국 문화를 독특하게 만들 수 있고, 서구 문화와는 달리", "전통문화 가치관이 정치경제의 대변혁 속에서도 여전히 전파될 수 있는 것을 보고, 이러한 가치관에 대한 신앙과 이해를 공고히 하고 심화시켰다" 고 말했다. [주 3] 왕학군은 "전무" 가 중국 사회의 최하층 시골에서 온 중국 소박하고 소박한 농촌인으로 그의 소박하고 강인한 삶과 학술을 만들었다 "고 말했다.

그는 향토 중국에서 나온 한 세대의 역사 거인으로' 문화 중국' 을 창조한 선구자이다. [주 4] 왕청가는 전무는 "역사로 유명하지만, 그의 학식이 심오하여 그의 학문이 역사학의 범위를 넘어 이른바' 국학의 대가' 가 되었다" 고 말했다.

[주 5]-전무 본인은 70 여 년 전에 "학술은 국경이 없다" 고 말했다. 국학' 이라는 단어는 이전에 전승되지 않았고 앞으로도 설 수 없다.

이것은 시대의 용어이다. 그 범위로 볼 때, 어떤 것이 국학으로 열거되어야 하는지, 어떤 것이 해서는 안 되는지를 구분하기가 어렵다. ""

("국학개론").

4. 전무는 주류 지식인과 완전히 다른 선택이 있나요?

전무:' 온정과 존중' 으로 역사학을 해석하고' 진보' 를 추구하는 급진시대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모든 전통을' 역사의 쓰레기통' 에 던지는 영웅적인 기개에 빠져 있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해, 그들은 어제를 미련하지 않고, 심지어 그것을 완전히 버릴 수도 있다.

전무는 낡은 세상을 사랑하는 몇 안 되는 완고파이다. 그는 주류 지식인과는 완전히 다른 선택을 했다. 서른여섯 살 때 독학으로 인재가 된 전무는' 유부자연보' 와' 선진제자연보' 를 출간해' 학술계의 장기 소송 사건을 기본적으로 해결했다' 고 발표했다.

그는 농촌에서 초중고교사 18 로 일하다가 대학 플랫폼으로 갔다. 그를 추천하는 사람은 구 지강입니다.

중국 학술계의 유명 인물로서, 구 지강은 전무소와 알지 못하지만, 그의 저작을 읽은 후, 그의 역사적 공로에 대해 크게 칭찬하였다. "너는 중학교에서 국어를 가르치지 말고 대학에 가서 역사를 가르쳐야 할 것 같다." " 1930 년 구 지강의 추천으로 전무는 연경대학에 입학했고 교장은 그를 위해' M 층' 을' 무루' 로 바꿨다.

나중에, 구 지강 (Gu Jiegang) 은 Chan Mu (Chan Mu) 을 북경대학교 문학원 학장에게 추천했다. "나는 그가 북경대학교 간다면, 내가 가르 칠 수 있기 때문에 나는 올 수 없다고 생각한다." 나중에 전무는 북경대학교 최고의 교수 중 한 명이 되어 후시와 함께' 호북돈' 이라고 불렀다.

키안 뮤 시대, 서양 학습 동쪽, 기세는 막을 수 없다. 유가사상은' 약국우민' 의 뿌리로 여겨져 국학이 점차 총애를 잃고 있다. 중국에는 심각한 신분 위기가 있다.

대만 학자 후장지는 김용의 소설' 사조각 영웅전' 에서 한 번 구양봉이 갑자기 자신이 누구인지 잊고 이성을 잃은 것처럼 돌담의 그림자를 적으로 공격하는 정체성 위기를 생생하게 설명했다. 현대 중국의 역사와 문화는 이 이야기와 비슷하다. 차이점은 사람들이 자신이 누구인지 잊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누구인지 잊고 싶다는 것이다.

바람이 불어오는 새로운 사상에 직면하여, 전무는 시대의 조류에 얽매이지 않고 고서의 세계에서 또 다른 천지를 찾기로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는 항상 역사보다 중국 국민의 지혜와 감정을 더 응집시킬 수 있는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그는 국사 대강을 썼다. 그가 말하길, "나는 모든 책을 거기에 두었고, 앞으로는 유용할 것이다." 국사 대강' 이 시작되면서 전무는 독자에게 국사를 대하는 4 가지 간절한 기대를 제기했는데, 그 중 하나는 자신의 역사에 대해 일종의' 따뜻함과 존중' 을 품고 있어 전무로 하여금 20 세기에 가장 중국 정서를 가진 중국 역사가 중의 하나가 되었다. 그의 학생인 여영은 전무의 일생이' 조국을 위해 영혼을 모집하는' 일생이라고 말했다.

"현대 중국의 택시" 는 전무의 이상과 포부이다. 그는 왕안석 () 사마광 () 을 예로 들어,' 선비 () 가 그 지혜를 넓힐 수 없고, 임중 () 가 멀어질 수 없다' 는 제목으로' 도 ()' 의 지식인이 역사상 중요한 역할을 설명하여' 선비 () 가 중국 사회의 중심이며, 가장 높은 인생 이상을 가져야 하며, 민족 국가의 가장 큰 책임을 맡을 수 있어야 한다.

더 중요한 것은, 그들의 내면수양은 종교정신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전무는 오늘날 중국의 지식인들이 서구의 권리 관념만 받아들이고, 그들의 종교 정신은 받아들이지 않고, 개인의 권리만 이야기하고, 사랑과 희생은 언급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전무는 홍콩에서 생활한 후 맨주먹으로 신아서원을 창립했는데, 바로 홍콩 중문대학의 전신이다. 유일한 4 개의 임대한 교실에서 전무는 중국 문화의 매력을 보존하려고 시도했다.

"신아시아" 라는 이름은 전무가 지은 것으로, 그는' 신아시아' 를 제창하여 홍콩의 중국인들을 위해 약간 밝은 미래를 쟁취하기를 희망한다. 신아서원은 20 세기 후반 중국 교육의 기적 중 하나가 되었다.

16 년은 전무' 인생에서 가장 바쁜 16 년' 이다. 그 후, 키안 뮤 (Chan Mu) 는 대만 (Taiwanese) 지방에 가서 "죽음을 위해 집을 구하는 것" 으로 아버지와 아들의 장개석 예우를 받았다. 장개석 (WHO) 는 그를 위해 소서루 () 를 지었고, 장경국 () 는 그를' 대통령부' 의 고위 장관으로 초빙했다. 전무 이전에는 학자가 이 직무를 맡지 않았다.

만년에도 전무는 여전히 수서루에서 전도를 계속하였다. 한번은 집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다가 갑자기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실 제가 가르치는 목적은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자원봉사자를 모집하여 중국 문화를 위해 자발적으로 희생하는 사람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입니다!" 그러나' 근대성' 의 영향으로' 전통' 은 이미 하늘로 돌아갈 힘이 없었고, 전무가 추앙하는' 의식' 의 세계는 이미 무너졌다.

이것은 전무의 학술 생활을 유난히 외롭게 한다. 그는 중국인들이 역사에 대해 따뜻한 호소를 보여주기를 기대했지만, 그는 상업시장의 인정을 받지 못했다. 전무는 생전에 아내에게 이렇게 말했다. "예로부터 독서인은 직접 화과를 볼 수 있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오늘날 문화 사상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과학자의 발명과 같지 않은 것 같다. 다른 사람이 이해하든 모르든 전 세계는 숭배할 수 있다. 과학은 공인된 외적 가치를 가지고 있고, 문화사상은 자신의 자신감으로만 자신을 부양하고 시간의 시험을 기다리기 때문에 결과는 종종 뒤에 있다. 전무는 중국 문화에 대한 국민의 신뢰 상실이 중국 문화의 가장 큰 위기라고 믿었고, 학파는 자연과학, 숭양미외, 자신을 경시하는 것이 중국 문화의 은우라고 강조했다.

("달력" 제 20 10 호 10, 일부 수정) 1. 본문의 내용과 결합해서, 전무 () 의 온고 () 와 새로운 () 민족 역사 사상에 대한 너의 이해를 이야기하다.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큐브 위) 1. (1) 서학이 점차 막을 수 없는 상황에서 중국인으로서 우리는 우리 나라의 역사에 대해 정체성을 가져야 하며, 고대인들을 가혹하게 요구하지 말고, 더 많은 감정을 요구하고, 좀 더 친밀하게, 역사를 완전히 부정하지 말아야 한다.

(2) 역사는 한 나라와 한 민족의 건국의 근본이므로 뒤집을 수 없다. 후세 사람들은 경외심을 가지고 역사를 존중해야지, 자신이 처한 시대를 역사의 최고점으로 여기지 말아야 한다. 2.' 고국을 위해 영혼을 모집하다' 는 것은 중화역사 문화 정신을 발양하는 것을 의미한다.

구체적인 표현: ① 전통을 버리는 새로운 사조 속에서.

5. 한학이란 무엇입니까?

나는 재능이 없지만 국학은 중화민족의 특색을 지닌 문화, 역사, 과학, 지리, 윤리 등의 민족 성과, 특히 유석도를 대표하는 전통문화라고 생각한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국학열이 나타났다. 원래 국학은' 덥다' 혹은' 덥지 않다' 는 뜻은 없었다. 그것은 우리 민족에 속하며 우리 피 속에 흐르는' 문화' 이다. 이 땅에서 살면서 우리는 자신의 문화를 배우고, 이해하고, 이해하고, 인식하고, 일상 생활 (학습, 일, 생활 등) 에 적용할 권리와 의무가 있다. 그러나 국가 위기, 민족 단결, 국가 안정 등 일련의 문제 앞에서 우리는 자신의 귀중한 부를 버리고 무시하고 남의 것을 추구한다. 심지어 충동과 무지 때문에, 우리는 수천 년 동안 전승된 전통문화를 짓밟거나 파괴했다. 현재 외국 연구자와 국제학자들은 중국 문화와 국내 환경이 날로 증가하는 수요를 끊임없이 연구하고 탐문하고 있으며, 전 세계 중국인들이 점차 각성하는 맥락에서 전국 각지는 점차 우리 자신의 문화를 더 이상 잃어버릴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 자손은 아무것도 소유하지 않을 것이다! 국학' 은 한 사람에게 매우 중요해야 한다. 특히 그가 포함하는 사람을 대하는 전략과 방법, 자기조절, 심리조절, 양생보건법, 심지어 현재의 사회심리학, 사회학보다도 더 좋다. 적어도 상당히 좋다. 물론 사람은 다르다. 사람마다 같은 지식과 문화에 대해 서로 다른 이해를 가지고 있다. 마치 세계 어느 나라도 긍정적인 문화와 사상만 있고 소극은 없는 것처럼 긍정적이고 소극적이다. 중국 문화는 더욱 그렇다. 그렇다면 어떻게 집행하는지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긍정적인 책은 손끝에 닿을 수 있고, 부정적인 사람은 곳곳에서 볼 수 있다.

6. 우리가 흔히 말하는' 한학' 은 어떤 작품을 가리킵니까?

일반적으로 국학은 유교 사상을 주체로 하는 중국 전통문화와 학술을 가리킨다. 국학은 중국의 전통문화와 학술이기 때문에 의학, 연극, 서화, 점성학, 수학 등을 포함한다. 물론 국학의 범주에 속하지만 국학의 연장이라고 할 수 있다.

국학은 철학, 역사, 종교, 문학, 풍속 습관, 고증, 윤리, 판본학 등으로 나누어야 한다. , 유교 철학을 주류로 삼다. 사상적으로, 선진제자와 유도불 세 학파로 나누어야 한다. 유가 사상은 중국 사상사를 관통하고 주도하며, 다른 것은 모두 종속적이다. 한학점경, 사, 자, 기 4 부, 경경, 자 위주, 특히 경경 위주.

사쿠전서' 는 중국 고대 최대 총서로 건륭년 동안 편찬되어 당시 일류 학자 기효란, 왕염손, 다이진 등이 완성했다. "문방사보" 는 경, 역사, 책, 집을 의미하고 "대전" 은 소장하고 있는 모든 책을 가리킨다. 고전-고전은 이순신, 촉, 시, 의식, 춘추, 효, 군경, 사서, 음악, 초등학교, 석경, 편제로 나눌 수 있으며 유가를 위주로 한다. 그중 13 편의 유교 고전이 있다:' 주역',' 상서',' 주립',' 예기',' 의례',' 시경',' 춘추좌전',' 춘추숫양전',' 춘추곡양전'

사부-사부는 정사, 연대기, 연대기, 잡사, 성지, 전기, 사적, 연대기, 계절, 지리, 직업으로 나뉜다.

세분-세분화는 유교, 병사, 법가, 농민, 의사, 천문 알고리즘, 별, 예술, 음악 기록, 잡가, 서적, 총서 등으로 나뉜다. 중요한 참고 문헌으로는 노자, 묵자, 장자, 순자, 한비자자, 파이프, 윤아야코, 신자, 공손자룡, 화이난자, 포박자, 열자, 손자, 공손자룡 등이 있다.

소장품-소장품은 초사, 별집, 종집, 사곡, 규각으로 나뉜다. 중요한 참고 문헌으로는' 초사',' 전당시',' 전송시집',' 악부시집',' 초사',' 문선',' 이태백' 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