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과 서양 전통 미학의 차이점
중국과 서양 전통 미학의 차이점
서양 미학사에서 소크라테스미학은 사람, 주체, 의식 문제로 바뀌었다. 미학에 대한 그의 공헌은 먼저 미에 대한 보편적인 정의에 대한 탐구에서 드러났고, 그의 휴머니즘 미학관도 그의 예술의식에 반영되었다.
공자와 소크라테스는 동서양 교육사상 최초의 위대한 교육자이다. 그들은' 유교무류',' 계발적 교수','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등 많은 정교하고 귀중한 교육 사상과 경험을 남겼다. 그리고 동서양 두 대 교육자의 교육사상에는 많은 유사점이 있다. 오늘 이 두 철학자의 교육 교수 사상을 분석하고 비교하는 것은 여전히 깨우침이 있다.
플라톤은' 아름다움이 무엇인가' 에 대한 엄정한 추궁과 어려운 대답으로 중서미학이' 아름다움이 어디에 있는가' 와' 아름다움이 무엇인가' 에 대한 본체론 추문을 열어 큰 영향을 미쳤다. 그는' 리' 는 현실 세계 외의 영원하고 독립된 정신실체로 현실 세계에서 감성적인 사물의 본질과 원형이라고 생각한다. 만물의 아름다움은 개념 세계에서' 미 자체' 를 공유한 결과다. 미 자체에 대한 관찰과 이해는 영혼이 광희 상태에서 눈앞의 구체적 아름다움에서 상위미의 원인을 회상하는 과정이다. 아름다움은 혼란스럽고, 망설이고, 자유롭고, 반짝이는 그림자이며, 항상 정의에 의해 파악되는 것을 피한다. (조지 버나드 쇼, 아름다움명언) 괴테. "아름다움이 무엇인가" 라는 문제는 아직 완전히 해결되지 않았다. 모든 새로운 미학 저작에는 새로운 표현이 있다. 지난 150 년 동안 수천 명의 학자들이' 미' 라는 단어의 의미를 논의했지만, 그것은 여전히 수수께끼로 남아 있다. 현대 미학은 본체론과 인식론에서 언어학 이론으로, 그리고 현대 미학이 미의 본체론과 본질에 대한 무관심으로, 미적 연구가 미의 본체론과 본질에 대한 도피와 무력감을 보여 줄 수 있다.
미학사를 살펴보면, 미에 대한 표현과 토론은 주로 세 가지 출발점이 있다.
1. 정신세계에서 "아름다움은 이성적이다" (플라톤)
"아름다움은 관람자의 마음에만 존재한다" (흄)
"아름다움은 개념의 지각 적 표현이다" (헤겔)
"아름다움은 의지의 완전한 객관화" (퍼거슨)
"인은 아름답다" (공자)
"아름다움은 자유의 상징" (골타이)
객관적인 세계에서 시작: "아름다움은 조화입니다" (피타고라스)
아름다움은 "질서, 대칭, 명확성" (아리스토텔레스)
"아름다움은 물체의 특성이다" (버크)
"아름다움은 삶이다" (체르니셰프스키)
"하늘과 땅은 큰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 ("장자")
"아름다움은 일종의 자유로운 실천이다" (이택후)
"아름다움은 인간의 본질적인 힘의 대상화 (마르크스주의 미학)
3.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세계의 관계에서 출발하다:' 아름다움은 관계다' (디드로)
"아름다움은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통일이다" (Zhu Guangqian)
역사가와 시인의 차이는 이미 일어난 일과 일어날 수 있는 일을 묘사하는 데 있다. 시가 묘사한 것은 보편적이고, 역사는 개별적이다.
"아름다움이 무엇인가" 라는 이유로 플라톤을 서양 미학으로 보고 형이상학적으로 이성적으로 생각하는 길을 개척한 것은 의논할 만하다. 버틀랜드의' 미난' 에 대한 감탄과 무력감을 간과했다. 플라톤의 미학은 이성과 감성이라는 두 차원에서 발전했다. 후세 사람들은 왕왕 전자만 중시하고 후자를 소홀히 한다. 사실, 그의 미적 사상은 감성적인 광채로 가득 차 있지만, 이런 광채는 이성의 그물에 가려져 있다. 둘째, 그의 사상의 혼란은 후세의 이성적 해석으로 이어져 부적절한 이성적 외투를 입었다. 이런 은폐 아래 전통 미학 연구는 항상 순수한 사각의 틀 안에 이론 체계를 구축하고 미학으로서의 미학의 가치와 개성적 특징을 간과한다.
공자와 플라톤의 미학 사상은 동서양의 미학 사상의 패러다임을 다졌다. 공자의 미학관은 윤리적 내용으로 가득 차 있고, 플라톤의 미육사상은 그 정치적 목적에 종속된다.
장자와 플라톤은 각각 중국 고대와 고대 그리스의 유명한 철학자이자 미학자이다. 그들의 미적 사상은 고대 중서 사상 문화의 특징을 두드러지게 반영하였으며, 그들의 일부 관점과 이론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어느 정도의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중국과 서양 고전 미학의 차이는 표현과 재현에 있다. 양자의 전제하에 중국 고전 미학은 표현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은 선을 구하는 철학이고, 서양 고전 미학은 재현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진실된 철학이다.
그러나 어쨌든, 우리는 플라톤이 제기한' 아름다움이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잊어서는 안 된다. 자아 인식에 대한 곤혹을 일깨우고, 미학사에서 처음으로' 아름다운 것' 과' 아름다움 자체' 를 구분해 아름다움의 본질에 의문을 제기하는 선례를 열었다. 비록 그가 불만족스러운 답을 주었지만, 이것은 괜찮다. 중요한 것은 이 질문에 답이 있을 수 있고 만족스럽지 않으면 다시 대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답이 있기만 하면 정신위기를 피할 수 있고, 인간의 지혜는 아름다움을 찾을 수 있다. 플라톤이' 아름다움이 무엇인가' 라는 엄숙한 문제에 대한 추궁이 없었다면,' 아름다움이 어디에 있는가' 와' 아름다움이 무엇인가' 라는 두 가지 질문에 대해 이렇게 다채롭고 기괴한 대답과 해답이 없었을 것이며, 서구미학이 이처럼 풍성한 성과를 거두지 못했을 것이다. 플라톤은' 이상국' 제 1 권 10 권에서 다음과 같이 제안했다. 우리는 종종 같은 이름의 기타 개체 사물을 통제하는 공식을 사용하는데, 각 부류의 기타 개체 사물에는 자체 공식이 있다. 모든 영혼은 불후의 것이다. 영원한 운동은 불후의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조금도 주저하지 않고 영혼과 로고스의 본질이 자기운동이라는 것을 확신할 수 있다. 이성의 신성한 빛 속에서 추억하는 철학자들은 종종 인간에 의해 미치광이로 여겨지지만, 사실 그들은 "세상의 아름다움을 볼 때, 경계의 진정한 아름다움을 회상하여 날개를 회복하고, 그들은 높이 날고 멀리 날아가기를 갈망하지만, 할 수 없다" 고 말했다. 그들은 한 마리의 새처럼 높은 곳을 우쭐거리며 바라보고, 하계의 모든 것을 눈감아 미친 사람으로 비난을 받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히비아스의 두 번째 대답은 "아름다움은 금일 뿐이다" 입니다. 아주 못생긴 물건이라도 금을 박기만 하면 예뻐 보인다. 소크라테스는 만족스럽지 않았습니다. 그리스 조각가 피디아스의 아테나의 눈, 얼굴, 손, 발은 상아와 대리석으로 만들어졌지만 여전히 아름다웠습니다.
히비아스의 대답: 아름다움은 "적절하다" 입니다. "어떤 것에 더하면 그 물건을 아름답게 한다" 는 본질은 무엇인가?
칸트의 미학의 의미는' 위현상학 방법' 으로 전통 미학을 전복시키는 데 있다. 이런 전복 활동의 중요한 측면 중 하나는 칸트 미학이 세 가지 차원에서 전통 미학의 인식론 경향에 반항했다는 것이다. 이는 전통미학이 아름다움을 진리와 동일시하는 미적 입장이자 전통미학이 심미활동을 인식활동과 동일시하는 미적 입장이며, 전통미학은 미학을 과학의 미학적 입장과 동일시한다. 현상학의 관점에서 칸트 미학에 대한 이러한 최신 해석은 현대 칸트 미학을 광활한 현대 문화 배경에 두고 칸트 미학의 현대적 의미를 부각시키고 칸트 미학 연구의 기존 패턴과 전통적 인식을 돌파하며 칸트 미학과의 새로운 학술 대화를 위한 희망과 입구를 제공한다.
칸트는 아름다움은 단일 차원이 아니라 여러 속성을 가진 심미 문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식으로 칸트는 예술을 전통 문예의 진실성이나 도덕성의 정의에서 해방시켜 심미 활동의 본질적인 규정을 얻었다. 예술이 일종의 심미 활동으로 확립되었을 때, 미의 본질에 대한 연구는 형이상학의 철학적 전제와 논리를 뛰어넘어 예술 분야에 들어서면 예술은 진정으로 미의 본질로 돌아간다. 칸트는 실제로 문학미학에서 가장 중요한 이론 건설을 완성했다.
서양 고전 미학은 비극적 미학이라고 할 수 있다. 비극과 숭고함은 사물과 사물 내부의 요소 사이에 격렬한 충돌, 대립, 갈등, 투쟁, 타협하지 않는 상태를 가리키는 일련의 미적 범주이다. 중국의 고전 미학, 예를 들면 중국의 고전 문론' 문심조각용',' 문부', 그리고 중국 고대 문학의 창작은 모두 일종의 화합의 아름다움을 추구한다. 즉, 사물과 사물 내부의 각 요소 사이의 조화로운 통일관계를 유지하는 것이지 충돌과 갈등의 격렬한 투쟁이 아니다. 고대 중국 문인들이 추구하는 것은 일종의 조용하고 담박한 심경이지, 미주알고주알 캐묻는 필연이다. 숭고함과 조화는 통일될 수 있다. 숭고한 비극은 하나의 과정일 뿐이고, 그녀의 발전의 최종 성향이나 결과는 조화이며, 모든 사물의 갈등과 투쟁은 결국 화합으로 나아가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미학과 철학이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중국 고대 미학은 유도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아 중국 예술이 존재하는 미학의 기초라고 할 수 있다. 중국 고대 철학의 자연에 대한 이해는 서구 철학과 달리 중국과 서양의 서로 다른 심미적 재미를 불러일으켰다. 도가는' 마음' 의 가벼운' 물건' 의 사상을 중시하고, 천인합을 창조의 최고 경지로 삼는다. 서양은 또 다른 광경이다. 기독교의 영향을 받아, 그들은 신성한 가치관이 사람과 세계 밖에 존재하고, 보고 들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기독교의 이해에 따르면, 예술가의 대외적 아름다움의 정확하고 완벽한 표현은 하느님에 대한 친분을 완성하고 하느님께 공헌하는 것이다. 이러한 미학 사상은 서로 다른 서구 문화 분야에 반영되어 서로 다른 미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중국과 서양 고전 미학이 세계 예술사의 두 가지 다른 정점에 서 있다고 할 수 있는데, 그 둘은 근본적인 차이가 없고, 관념상의 차이일 뿐, 우리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