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Qilu 문화의 관습과 문화

Qilu 문화의 관습과 문화

예로부터 지루를 대표하는 산둥 () 는 청 (), 창고 (), 집 () 을 구조한 가정생활 모델을 세웠고, 맹자 () 는 이를' 5 무 () 의 집' 이라고 불렀다. 수천 년 동안 가족 부업, 수예, 과일, 육축 위주의 정원 경제는 자급자족 가정 경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산둥 정원 경제의 발전은 지루의 건립에서 시작되었다. 강상, 관, 연, 묵자, 맹자의 부국사상에서 모두 정원 경제 발전을 제창하여 뚜렷한 정원 소득 부민 의식을 구현하였다. 관은 "삼마 육축을 기르면 민부", "육축, 과채, 국부", "나무 한 그루가 하나, 곡도 있다" 고 생각한다. 나무 한 그루가 10 승, 나무도. 클릭합니다 분명히 관중은 정원 경제를 그의 경제 정책에 포함시켰다. 맹자는 정원 경제를 그의' 인정' 조치에 포함시켰다. 그는 한 밭집, 농사, 상, 가축이 결합된 자급자족 소농 가정을 위해 경제 청사진을 그렸다. "5 무 집은 뽕나무로 만들 수 있고, 50 명은 옷을 입을 수 있다. 닭, 돌고래, 개는 낭비할 시간이 없다. 70 명은 고기를 먹을 수 있다. 100 무 () 의 땅을 빼앗지 마라, 가족 몇 식구가 모두 배가 고프다. " 맹자는 공자처럼 농작물과 정원을 경작하는 것에 관심이 없다. 맹자 모삼천 이야기는 맹자가 이웃의 사업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동양에서 돼지를 죽이는 것도 왜 그런지 물어봐야 한다. 맹모는 입이 새고' 토해' 라고 말했기 때문에, 그는 어쩔 수 없이 그의 동이웃으로부터 고기를 사와야 했다. 맹모가 천을 짜는 이야기에 연락해서 고기를 사는 돈은 방직품이어야 한다. 따라서 상술한 명제는 맹자가' 루루' 에서 정원 경제에 대한 체험에서 유래한 것으로, 양과의 소통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묵자는 공맹만큼 많은 인문윤리 정서가 없다. 사회 전체에 대한 그의 비판은 사유재산 존중에서 출발해 노동자 외부의 물질적 효용을 가치지향으로 삼는 것이다. 입원에서 복숭아리를 훔치다' 에서' 개를 핥아먹는 돌고래',' 입소 견우마' 까지 "작은 실수" 에서 "큰 실수" 에 이르기까지 비도덕적 가치의 증가와 축적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논증하다. 묵자는 제루인의 정원 보호 의식을 천명한 최초의 사상가라고 할 수 있다.

위진 시대, 사족 관료들은 부를 모으는 풍조를 불러일으켰고, 앞장서는 것은 산둥 랑사 (지금의 임유) 인 왕룽이었다. 왕룽 () 은 조정 삼관 () 으로서 횡령하고 뇌물을 받지 않고, 관민을 착취하지 않고, 산둥 정원 경제 방식으로 시골을 다스린다. 그는 밤낮없이 바쁘다. 그는 관직을 잃었지만 산둥 사람들이 노동을 해서 부자가 된 진면목을 보여 주었다.

북위 청주 () 인 자스훈 () 이 저술한' 지 () 민서 ()' 에는 나무, 과일의 재배와 접목, 가축의 사육과 처리, 농수산물 가공 등이 상세하게 기재되어 있다. 농업 지식 외에 정원 경제의 총화와 지도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의 스타일과 창의성은 산둥 사람들의 독특한 경제적 안목에서 나온다.

북제 악인 연의 푸시, 또한 정원 부잣집 경험을 가훈으로 하여 후손들에게 경고했다. "경작자는 그 음식을 가지고 있고, 삼마는 그 옷을 가지고 있고, 과일과 채소는 그 존재를 가지고 있고, 정원에서 생산한 닭돌고래는 동그라미에서 태어났다." "밥그릇을 지켜서 문을 닫고 입에 풀칠을 할 수 있다." "집을 지으면 살아 있으면 이득이 되고, 죽으면 떠난다." 롱셰안씨는 그의 집 문학을 물려받았지만, 분명히 산둥 대원의 부잣집 전통에서 나무 예예, 과일, 육축육축업을 건립한 것으로 보인다.

사마천은 조루가 "삼마에는 많은 일이 있다" 고 말했다. "칠루 천무 삼마", "만 가구로 기다리다."

삼마는 비길 데 없는 칠루' 여공' 을 낳았다. 강태공이 여기에 도착한 것은' 그것을 설득하는 여자 노동자' 를 위해서였다. 춘추시대에는 제나라의 여공이 먼저 철칼과 철침을 사용했다. 「관 해왕」 (Guan haiwang) 에는 "여자들은 반드시 칼침을 가지고 있을 것" 이라고 실려 있다. 논형 채정' 은 "천하의 모든 자수는 만능이다" 고 말했다. 당시 티지가 만든 정교한 실크 원단에는 "얼음 완곡함, 자수, 순결함, 아름다운 것, 세계 각지에서 입는 옷" 이 포함되어 있었다. 한대에 이르러 린쯔 (), 정도 (), 강복 () 은 이미 실크업의 3 대 중심이 되었다. 당대의 시인 두보는' 만기로모차반, 남경녀직으로 잃지 않는다' 라는 시를 한 편 썼는데, 지루가방업의 선두 지위와 사람들의 마음 속에 있는 인상을 충분히 표현했다.

칠루 대원은 삼마 외에 칠나무도 있다. 공자 제자 케이지, 칠조각 듀오, 칠조각; 장자, 송대 (오늘 산둥 조현남) 사람, 칠예원원으로 일한 적이 있다. "한서 지리지" 는 여주의 "작공 칠보" 라고 말한다. 춘추전국시대 산둥 () 에는 칠나무와 원림 () 이 있었고, 한대 여주 () 의 페인트 생산량과 질은 상당히 상당하여 조정 공물이 되었다고 설명한다.

현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나무들은 대부분 고대 지루부에 뿌리를 내렸다. "시 기봉 동방의 날" 에는 "유미원 접는다" 라는 시가 있다. 느릅나무는 봄에 콩꼬투리를 맺어 황무지를 구하는 데 잘 쓸 수 있다. "1 년에 수천 무 () 의 느릅나무를 심을 수 있고, 1 년에 수천 마리의 말을 받을 수 있다" 고 「제서 야오 민」 (qi Shu Yao min) 은 말한다. 옛사람들은 아카시아 꽃이라고 불렀다. 또는 아카시아 나무. 왕 #, 북송 신현인, 마당에 아카시아 나무 세 그루를 심고, "내세에는 삼관이 필요해." 라고 말했다. 그의 아들 왕단은 송신종 때 유명한 대신이었다. 오늘날까지도 산둥 전역에는 버드나무, 느릅나무, 아카시아 나무 등 많은 나무들이 있으며, 전국 곳곳에 그 이름을 딴 마을이 있다.

"멜론, 복숭아, 리, 대추" 는 산둥 사람들이 원내 백과를 통칭하는 말이다. 관중치치 () 는 과과 재배 () 를 대대적으로 제창하였다. 흥미롭게도, 질루의 조롱박은 수천 년 동안 정원에서 성장해 왔으며, 지금까지 밭에 이식되지 않았다.

중국의 전통적인 6 마리의 가축은 말, 소, 양, 돼지, 개, 닭으로 노새, 당나귀, 고양이, 오리, 거위와 같은 모든 가축과 가금류를 광범위하게 포함해야 한다.

춘추시대 우경 발명 이후 소는 농민과 불가분의 인연을 맺었다. 닝 카이, 제나라, 가축 사료. 그는 \ "벼소의 노래 \" 로 제환공을 말했는데, 그중에는 \ "밤이 길고 밤이 길어요? \" 가 있다 。 농희운: "누에는 밤낮없이 오래 먹지 않고, 말은 밤풀이 없으면 살이 찌지 않는다." 큰 가축은 밤에 지푸라기를 넣어야 하는데, 닝지의 노래는 제나라가 축적한 소 기르는 경험을 반영한다. 전국 시대, 제나라 지앙 tiandan 는 즉시 잉크 (이 평도 남동쪽) 에 갇혀 있지만, 불 배열 yanjun 을 격파하기 위해 긴 졸린 도시 에 천 마리 이상의 소 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당대의 등주 동무현 (지금의 봉래), 라이주 동래현 (현재 라이주), 밀주 고미현' 토황소황'. 우황은 소의 담석으로 매우 드물다. 위 지역은 목축 지역이 아니라 주로 가축에서 기원한다. 산둥 마당의 소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옛사람들은 차로 대보했고, 많은 말들은 모두 차를 가진 부자들이 키웠다. 아들이 말했다: "말이 있는 자는 말과 사람을 빌려라." Feng Xiao 는 Mengchang 이 "마구간 밖의 개와 말" 이라고 말했다. 민국 시절까지 산둥 부잣집 문 앞에는 마못이 있었고, 일부는 코를 꿰고 돌을 직접 벽에 쌓았다. 크고 호화로운 집에 말 몇 필을 매어 매어 매우 당당해 보인다. 다른 가축들은 산둥 사람들의 일상생활이다. 일찍이 참가한 가정의 돼지를 키우고, 그의 증조부는 교육을 위해 돼지를 삶았는데, 마치 맹모처럼 삶았다.

지루족은 육수와 함께 마당에 거주하며, 그들에게 너무 많은 심혈과 애정을 쏟았고, 풍성한 보답을 받았다. 그들은 사람의 감정을 이용하여 나무 열매 6 축의 문화적 함의를 발굴하고, 인생 철학, 사회 윤리 가치관을 체득하며, 나무 과일 6 마리를 인간의 문화 전달체와 상징으로 만들어 인간의 주동적인 지위와 주도적 지위를 드러낸다. 이런 사고방식과 그 모든 내용도 지루 문화와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을 반영한다.

첫째, "인생 1 세, 초목은 모두 가을이다." 중국인들은 종종 생명의 빛을 나무와 열매에 부여하고 가축에게 인권을 부여한다.

복숭아리는 제자이고, 회화꽃은 공평하며, 석류는 다자방, 복숭아, 리, 살구는 모두' 자식' 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인간과 동물의 차이는 강한 도덕적 정의를 가지고 있지만, 고대부터 중국인들은 서로를 인간과 가축이라고 불렀다. 개는 선진시대에 이름이 있었고, 산둥, 하북성 등지의 사람들은 고양이에게 공유모가 있다고 불렀다. 용의 자손은 자기 아들을' 개', 산둥 사람들은 아들을' 새', 공자는 아들을' 잉어', 제자는 아들을 사마우라고 부른다. 안지추는 "중국 북방의 유명한 사람들은 대부분 당나귀, 새끼, 돌고래" 라고 말했다. 이런 인론적인 현상은 나무, 과일, 6 종의 동물이 정원의 불가분의 일원이 되었다는 것을 반영한 것으로, 중국인들이 집을 사랑하는 것을 반영한 것이다. 멀리 타향에 있는 사람은 집에 있는 아카시아 나무를 보고, 집에 있는 닭개를 보면 모두 친절함을 느낀다. 그들은 집의 대표이자 상징이다.

둘째, 정원 경제는 산둥 사람들이 근면하게 부자가 되는 자각성과 정의감을 키우고, 사리사욕과 일하지 않고 얻은 행위에 대한 경멸을 증강시켰다.

농민은 "황혼 벼룩이 나와서 밭을 경작하는 나무보다 낫다", 여성은 "밤에 잠을 못 자고 방적 # 보다 낫다" 는 것은 지루인의 훌륭한 전통이다. 노공 가정 형편이 부유하고, 아내는 직업 취미로 끊임없이 방적을 하며, 제루 여성의 가방제에 대한 열정과 전적인 태도, 근면 치부의 자각을 설명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오늘날까지 산둥 사람들은 집 앞과 뒤, 정원 울타리를 세심하게 계획하여 한가한 적이 없다. 노동을 통해 부자가 되는 이런 자의식은 산둥 사람들이' 기계적인 것' 을 지나치게 고려하지 않도록 한다. "부유하고 비싼 것은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다. 그들은 그들의 방식으로 어떠한 진전도 이루지 못할 것이다." 보통 사람들은 공자의 이 말을 잘 알지 못할 수도 있지만, 그들은 "군자가 재물을 좋아하고, 도리를 취한다" 는 것을 알고 있다. 묵자는 소를 훔치고, 말을 훔치고, 복숭아리를 훔치는 행위에 반대하며, 그들과 함께 강한 * * * * 소리를 내며, 닭을 훔쳐 개를 만지는' 작은 가자기' 는 산둥 사람들에게 멸시되고, 장렬한' 강양도둑' 의 호매는 사람들의 존경을 받는다.

셋째, 고대 산둥 사람들은 육축으로부터 사람을 대하는 철학과 원칙을 불러일으키고 체득하며 일상생활의 길흉화복에 녹아들었다.

"10 년 동안 나무를 심고, 100 년 동안 사람을 키우라", "그 길이를 취하고, 짧게 가라", "선인이 나무를 심고, 후세가 바람을 쐬고", "손님 앞에서 개를 욕하지 마라" 등의 성어는 사회 각계 인사들이 감상하는 인생철학이다. 산둥 사람들은 예로부터 건곤을 역전시키는 사고방식과 행동 습관을 가지고 있다. Zhaofeng Zhitong, sangong zhihuai 는 특히 인기가 있습니다; 뽕나무와 "장례식" 동음 이의어는 일반적으로 문 앞에 심지 않습니다. 남녀 결혼은 띠가 잘 맞는지 아닌지에 달려 있다. 배는 따로 먹는다. 이들은 불우한 소규모 생산자들의' 재난' 에 대한 두려움과 상서로운 삶에 대한 동경을 반영하고, 수동적이고 숙명의식 뒤에는 자신의 지혜와 진취정신으로 삶을 지배하는 주동의식을 드러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