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봉건 군주는 누구였나요?

중국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봉건 군주는 누구였나요?

중국 역사상 획기적인 황제가 두 명 있는데, 하나는 진시황이고 다른 하나는 한무제이다. 진시황은 주(周)나라의 봉건제도를 종식시키고 중국 역사상 최초의 중앙집권 통일제국을 세웠습니다. 그러나 제국은 통치 경험이 부족했습니다. 진시황은 중국 최초의 제국을 건설한 전능한 인물이었지만. 하지만 이 제국의 수명은 너무 짧았습니다. 고작 15년만 존재하다가 멸망했습니다.

한나라는 중국 역사상 두 번째 제국이다. 제국은 농민 봉기에서 탄생했습니다. 창립 군주인 류방(Liu Bang)은 불량배와 갱스터(갱스터 리더) 사이의 변두리 인물이었습니다. 일종의 정치적, 계급적 포용성으로 인해 그의 일파는 상대적으로 넓은 사회적 기반을 갖고 있었고, 혼란과 분쟁을 틈타 국력을 획득했다. 그러나 이 새로운 왕조는 법적, 이념적 정당성이 거의 없었습니다. 그러므로 제국은 건국 초기부터 극도의 불안정에 빠져 있었다. 고황제, 여황후부터 문경까지 50년 동안 내부의 혼란이 끊임없이 있었습니다. 대외적으로는 훈족의 침입으로 사회는 심각한 위기에 빠졌다. 반구가 '대재능과 전략'이라 칭한 이 사람은 한나라 무제(吳帝)가 태어나서야 비로소 왕조에 새로운 국면을 열었다.

한나라의 무제는 주류 정치 이념을 형성하고, 제도를 계획하고, 인재를 모집하고, 내정을 개혁하고, 화폐와 재정을 확립하고, 흉노에 맞서 싸우고, 외교를 확대했을 뿐만 아니라. 이는 한제국의 제도적 토대일 뿐 아니라 큰 선견지명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그때부터 청나라까지 2천년 동안 중국의 군주제와 입헌제도에 대한 상당히 안정적이고 성숙한 모델과 패러다임을 제공했습니다.

그러나 한나라 무제는 매우 복잡한 역사적 인물이었다. 그의 삶을 서술하고 평가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사마천의 『역사기록』은 무제 태추시대에 쓴 것으로, 개인적인 불운과 정치적 불만으로 인해 무제 시대에 대한 그의 논평에는 강한 개인적 감정과 주관적 편견이 섞여 있었다. 반고의 『한서:무제찬양』은 『사기』의 단점을 바로잡으려고 했다. 그는 한무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한나라는 수백 명의 왕들의 단점을 물려받았다. 혼란 직후의 일과 문화와 풍경이 사람들을 지원하는 것이 었습니다. 고대 의식 연구에 관해서는 여전히 많은 격차가 있습니다. Xiaowu가 처음 설립되었을 때 Zhuoran은 수백 개의 학교를 해산하고 "Six Classics"를 출판했습니다. 소주(周周) 이후 선(禪)나라를 세웠고, 글을 새로 기술하여 후손들이 홍예(洪葉)를 이어받아 3대에 걸쳐 변함없이 계승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시〉와 〈서〉는 말로 다 할 수 없다고 말하지만 정씨의 예의와 검소함은 백성을 이롭게 하는 데 쓰인다!"

반고는 기본적으로 무제의 위엄 있는 재능과 전략을 긍정했다. 한 왕조. 그러나 청나라 『이십이사』의 조의는 여전히 편파적임을 지적한다. “무제의 문학 작품을 칭송할 뿐 그의 무술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하지 않는다. 하지만 그것은 그의 무술이다." 송사마광(Song Sima Guang)의 "자지통건(Zizhi Tongjian)"은 순전히 성리학의 도덕적 역사관의 관점에서 한 왕조의 우제를 논하며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샤오우 황제는 방탕하고 음욕이 넘치며, 형벌을 받고 절제되고 궁궐을 호화롭게 지냈습니다. 오랑캐들은 신과 요괴를 믿고 지나치게 떠돌며 백성들을 지치게 하고 반역자가 되기도 했다. 진(秦)나라를 멸망시키고 한나라는 소오(孝球)에 의해 승천되었다. 선왕의 도를 공경하고, 명령을 알고, 정직한 말을 좋아하지만, 악한 사람들의 미혹에 지치지 않고 형벌을 내리는 사람이다. 엄격하고 뒤늦게 자신의 잘못을 바로잡고 신뢰하는 사람을 배려하는 사람이 있기 때문에 진나라 멸망의 결과를 겪고 진나라 멸망을 피하게 된 것입니다!" 청나라의 우위추이는 이렇게 지적했습니다.

"송나라 사람들은 중국의 재정을 고갈시키고, 도적들에게 뇌물을 주고, 나라를 약탈했다. 그러나 그가 강을 건너 항해를 하다가 해를 입혔다. 그럼 무제가 한 일은 송나라 사람들이 통제할 수 없는 일이었습니까?" 이것은 좋은 질문입니다.

한나라 무제(吳帝)가 즉위한 기원전 140년부터 기원전 87년 사망할 때까지 54년 동안 황제로 통치했다. 무제는 재위 기간 동안 주로 다섯 가지 큰 일을 이루었습니다. 첫째, 흉노의 중원 침입을 격퇴하여 중국 민족에게 남북으로, 동서로 광대한 생활 공간을 제공했습니다.

둘째는 과거를 바꾸고 “법으로 나라를 다스리고 친족과 귀족을 피하지 아니한다”는 법치사상을 구현하고 체계적으로 완성된 정치체제를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법적 전통은 이후 2천년 동안 중국 제국 체제의 기본 패러다임이 되었습니다.

세 번째는 유교를 국교로 승격시키고 정치 통치에 적응하는 일련의 국가 중심 이념을 확립함으로써 주류 여론을 통제하고 엘리트(문인)와 사회를 위한 인본주의적 기반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 이상과 가치 기준.

넷째는 서주 가부장제의 봉건제도를 완전히 폐지하고 새로운 행정관료제, 상속제도, 인재양성제도를 확립하는 것이다.

다섯 번째는 안목 있는 외교 전략을 수립하고 설계하는 것이며, 민간과 군사 기술을 통해 한제국은 당시 아시아 대륙의 정치, 경제 축이 되었다.

중국 역사에서 한나라의 무제는 세계적 비전을 가진 최초의 황제였다. 16세에 왕위에 올랐을 때부터 그의 시선은 이미 만리장성 안의 한제국의 제한된 영역을 넘어 광활한 남중국해와 서역을 바라보고 있었다.

고금 한나라의 무제(吳皇)를 논한 이들 가운데 특히 청나라의 우위추(吳玉智)가 통찰력이 뛰어나다. 토론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무제의 뛰어난 재능과 폭넓은 전략은 정벌의 노고와 백성들의 노고를 분명히 인식하고 있었으며 3대에 걸친 영토를 회복하고자 하였다. 오랑캐를 평탄하게 하고 미래의 어려움을 없애고 그의 힘과 덕을 헤아리고 관대하고 관대한 사람이 누구라고 생각합니까? 그래서 흉노는 왕조에 의해 교양을 얻었고 시대에 따라 움직였습니다. , 방어하기 위해 싸우고 방어하기 위해 공격하는 훈족은 멀리까지 이동하여 날이 갈수록 약해졌습니다.

Xuan, Yuan, Cheng 및 Ai는 자신을 장관으로 선포하고 두 한 왕조의 생명체도 축복을 받았습니다.

우 황제의 삶에 결점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그 모든 결과는 완전히 예상치 못한 것입니다. 그는 먼저 선비들의 마음을 얻기 위해 문학을 제창했고, 국경 마을을 개방하기 위해 계속 무술을 연마했지만, 평생 감옥에 갇힐 만큼은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월사에서는 닭 점을 쳤고, 수도에서는 금 수집가들이었고, 와와에서는 신마를 얻었고, 대원에서는 천마를 가져왔고, 백린과 붉은 새, 지팡과 보정의 상서로운 보물도 모두 가짜였습니다. 신도를 가르치는 방법.

바다 위의 뱃놀이에는 다섯 가지 의미가 있지만, 불멸을 추구하는 것은 똑같지 않습니다. 그들은 삼판을 타고 수천 마일을 여행하고, 섬을 오가며 항해하고, 배와 배를 만들고, 수해전을 가르치고, 북쪽으로 항해하여 한국을 놀라게 했습니다. 남쪽으로 돛을 올리면 복건성과 월족의 힘이 두 번째이다. 북한이 항복하면 흉노의 왼팔이 잘리게 된다. Fujian과 Yue가 평화롭게 지내면 남베트남의 동부 국경이 스스로 결정됩니다. 이것이 네 번째 상황입니다. 게다가 서쪽 지역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남쪽에서는 전국(Dian Kingdom)을 모으고 북쪽에서는 오손(Wusun)을 보고할 것이며, 동쪽은 넓은 계곡으로 제한될 것이다. 바다를 건너가면 봉래를 구하지 않을 것이니 어찌하여 동방의 연금술사들이 불멸을 구하게 하겠느냐? 둘 다 서쪽을 정복하고 싶어하고, 동쪽을 정복하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연금술사는 보왕 등의 핵심을 얻지 못해 그의 호의를 거듭 존중하면서도 장군과 재상의 권한을 부여하지 않았고, 자신의 거짓말을 거듭 검증하지 못하고 벌을 내렸다. 사람들은 무제가 연금술사에게 속았다고 하는데, 연금술사도 무제에게 속았다는 사실을 모릅니다!

한나라의 무제는 제도를 개혁하고 큰 성취를 이룬 황제였습니다! 그는 뛰어난 재능과 넓은 범위를 지닌 군주였습니다. 그는 학문을 장려하고 지식을 존중하는 덕왕이었으며, 자신의 잘못을 알고 바로잡고, 열린 마음으로 조언을 받아들이고 덕 있는 백성을 임명한 현명한 군주이기도 했다.

원술 원년 무제의 칙령에 '하늘과 땅은 변함이 없고, 음양은 변함이 없고 만물은 번성할 수 없다'고 들었습니다.

원술 6년 칙령에도 “다섯 명의 황제가 서로의 의례를 회복하지 않았고, 3대가 서로 다른 법을 갖고 있었다”고 적혀 있다. 몇 년 후에도 그는 여전히 혁신과 변화를 추구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상황이 변하는 한 정책도 "때때로 변하고 긴급한 요구에 부응"해야 한다고 항상 믿어왔습니다.

원광 3년에 동중서(董忠書)는 정치에 관한 세 편의 글을 썼는데, 이는 역사상 천인삼대전략(天人三房)으로 알려져 있다. 무제가 그를 불러다가 말했다: "삼대에 걸쳐 그렇게 하라고 명령했습니다. 부적은 어디에 있습니까? 재난과 변화는 왜 일어나는가? 삶과 운명의 감정, 천국이건 장수이건, 인이건 장수이건. 나는 황제의 구호를 듣는 것이 익숙하지만 그것을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이순신이 인기를 얻고 싶어하고 일을 명령하면 그녀는 가볍고 태도를 바꾸면 백성이 기뻐할 것이며 어떤 수리와 명령이 내려질 것이며 기름 부은 이슬이 내리고 모든 욕망의 계곡이 올라갈 것입니다... 덕이 넘쳐 광장을 넘어 모든 생명체에게 확장될 것입니까?

그가 제기한 질문들은 모두 존재론적 전략적 성격의 큰 이슈들로, 그의 폭넓은 비전을 보여준다. 그는 철학자로서 동중수에게 사실대로 대답하지 말고 '도의 본질과 이론의 넓이'를 말하라고 요구했다. 이는 그가 나라를 다스리는 방법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가 탐구하고 생각하는 것은 일시적인 변화에 적응하는 권리가 아니다. 그것은 역사의 체계적 철학이자 정치철학이다. 그는 말년에 웨이칭에게 이렇게 말했다.

모든 것을 먼저 한 다음 중국을 침공했습니다. 내가 시스템을 바꾸지 않으면 다음 세대도 바꿀 수 없다. 정복하기 위해 군대를 보내지 않으면 세상은 불안해질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국민을 위해 열심히 일해야 합니다. 만일 후손이 내가 한 일을 또 행하여 진나라가 멸망한다면, 자신이 추구한 '내부적으로 공리주의를 장려하고 오랑캐를 대외하는 정책'은 모두 제도를 세우려는 고려에서 나온 것이며 후손에게 본보기를 남기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 그리고 국가 안보. 그는 자신의 정책이 백성을 어지럽힌다는 점을 인정했고, 자신의 후손들이 백성을 어지럽히는 정책을 본받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 .

건보잔은 한나라의 우제를 이렇게 묘사했다

“한나라의 우제라고 하면, 사실 그의 진지한 얼굴을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게 될까요? 한나라의 그는 더 활발하고 순진하며 감정적인 사람이었고, 군사를 좋아하는 것 외에도 여행, 음악, 문학, 신을 좋아했습니다.

그는 군대의 가장 현명한 사령관이자 바다를 가장 자주 방문하는 사람이자 왕실 무리의 창립자이자 작가들의 가장 애정 어린 친구이자 연금술사의 가장 충성스러운 메신저이며 특히 그의 아내 리의 최고의 남편이었습니다. .그는 결코 호전적인 사람이 아닙니다.”*

나는 한나라의 무제가 과거를 계승하고 미래를 여는 진정한 위대한 왕이라고 믿습니다. 고대사에서 그가 이룩한 시민적, 군사적 업적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뛰어났습니다. 그의 부드러움은 대단합니다. 그의 상상력은 정치를 예술로 만들었다. 그의 우연성과 교활함은 그 시대의 현자들을 바보처럼 보이게 만들었습니다. 그는 마음이 넓고 포용력과 분별력이 뛰어납니다.

그는 시스템을 만들고 규모를 확립했으며 학자를 존경하고 문학과 예술을 사랑했습니다. 그는 도의에 기초한 나라를 건설하고 법에 따라 나라를 다스릴 것을 주장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잘못을 알고 평생 바로잡았으며, 선한 행실을 따르고 모든 세대의 황제들에게 모범을 보였습니다.

위무제, 당태종, 명태조, 누르하이, 강희의 소장품에서도 그의 그림자가 어느 정도 드러난다.

한나라의 무제는 역사를 초월한 뛰어난 재능과 전략을 지닌 전략과 외교 설계의 천재였습니다. 이런 천재성 덕분에 그는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서도 전략을 세우고 결정적으로 승리할 수 있었고, 그의 무술 업적은 한니발, 알렉산더, 나폴레옹 등 전장에서 질주하던 서양의 장군들을 압도하기에 충분했습니다.

그러나 한나라 무제는 결코 초월적이고 독보적인 성자가 아니었다. 그는 음탕하고, 교만하고, 허영심이 많고, 이기적이고, 미신적이고, 사치스럽고 편집증적입니다. 그는 평범한 인간 본성의 거의 모든 약점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왕이 아니라 평범한 인간이라 할지라도 평생의 정신과 행동으로 볼 때 그는 여전히 의로운 사람, 비범한 재치를 가진 현명한 사람, 용감하고 결단력 있는 사람으로 여겨져야 한다. 전사, 뛰어난 문학적 재능을 지닌 시인, 낭만적이고 기이한 상상력을 지닌 예술가, 그리고 수많은 아름다운 여성들의 영혼을 무너뜨린 방탕자, 최악이자 최고의 연인.

그는 제도를 만들고 시대를 창조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업적과 행동 역시 우리 민족의 역사와 전통에 깊이 자리잡고 있다. 한나라의 이름은 그가 은하수를 따서 명명한 시대인 "하늘한(Heavenly Han)"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그가 이 시대에 개척한 영토는 복건성, 광동성, 충야, 사천성, 귀주성, 운남성, 호탄, 알타이성, 헤이지성, 요녕성 등으로, 이는 향후 2천년 동안 중국 제국의 기본 윤곽을 그렸다. 이 제국의 영향력은 청하이(Chenghai), 충링(Congling), 힌두쿠시 산맥에서 한반도까지, 바이칼 호수에서 인도까지, 한 문화의 영향을 받는 대규모 문화권으로 확장되었습니다.

위인과 천재는 형용할 수 없고, 대단하며, 보통의 잣대로 측정하기 어렵고, 세상의 잣대로 측정하고 평가할 수 없습니다.

한나라 무제의 삶은 모순으로 가득 차 있었다. 그는 백성을 아들처럼 사랑하지만, 사람을 대마처럼 죽인다. 그는 자신의 감정을 사용하면서 검을 사용하고, 병사로서 감정을 사용합니다. 중국 역사에는 수많은 영웅, 위대한 인물, 전사, 고상한 이상과 성인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어떤 군중 속에 있어도 그는 똑같이 눈에 띕니다. 그를 존경하지 않는 것도 불가능하고 그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이것이 Liu Che입니다. 그의 탄생은 그의 어머니의 꿈인 붉은 태양과 여자의 팔을 동반했다고 한다. 그의 증조부인 Liu Bang은 꿈에서 그를 "彘"(멧돼지)라고 이름 지었고 그의 아버지는 그 단어가 동음이의어라고 설명했다. "지혜"로 이름을 바꾸고 "철"이라는 뜻의 "체"로 이름을 바꾸었으며, 그는 참으로 비교할 수 없는 지혜와 철저함을 지닌 전설적인 인물입니다. 이것은 중국 역사상 실제 태양 황제이자 성무 황제입니다.

그의 정책은 시대에 큰 변화를 가져왔고, 이는 또한 엄청난 갈등과 엄청난 논쟁을 불러일으키며 그를 논란의 여지가 있는 인물, 심지어 오해를 받는 인물로 만들었다. 그의 인생에서 가장 큰 실수 중 하나는 불행하게도 중국 역사상 가장 재능 있고 위대한 역사가 중 한 명을 거세했다는 것입니다. 그는 자신을 가장 잘 이해하고 가장 사랑했던 사람이었습니다. 그 결과 이 ​​사람은 증오심 때문에 그를 펜으로 처벌했고, 그가 살았던 이 위대한 시대와 그의 삶은 역사상 가장 논란이 많은 시대가 되었다. 그리고 한나라의 무제는 이후 가장 오해를 많이 받는 수수께끼의 왕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