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교육 사상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고대 중국 교육 사상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첫째, "인간과 자연의 조화" 에서의 인본주의 적 사고
고대 교육 사상은' 인간과 자연의 조화' 를 최고 경지로 삼았다. 이경은 "천도가 강하고 군자가 자강불식하다" 고 말했다. 이곳의' 하늘' 은 우주에서 가장 높은 추상본체이자 모든 가치의 원천이다. 천인 관계에서 사람과 교육의 관계에 이르기까지' 중용' 은 가장 일반적인 표현을 했다. "천명은 자연이고, 솔직함은 곧 도리이고, 수양은 곧 교이다." " 이 문장들은 전통 교육 철학의 기본 맥락을 분명하게 그려냈다.
"사람은 천지의 마음이다." ("예기 이운") 사람은 "성실", "지성" 을 해야 천인일치의 최고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 전통 교육은 덕육과 인심을 중시한다. 맹자는 "모든 것이 다 갖추어져 있고 동풍만 빚진다" 며 자성, 반으로서 특징인 심성 수양 이론으로 발전했다. 송명유학에 이르러' 지성' 과' 정의' 가 이학자의 심신 생활 연구의 지도 사상이 되었다. Wang Shouren 은 "이것에 대한 열망은 순수하고 자연 스럽다" 고 말했다. 。 초심의 역할을 매우 중시하는 것이다.
전통 교육 사상은 엄밀하고 완전한 이론 체계가 부족하지만, 예를 들면, 오늘날 교육이 제창하는' 인간화' 교육 이념이나 은근히 전통 교육 사상을 관통한다. 외적 규범에서 사람들의 마음속 깊은 곳까지 의미를 찾고, 사람의 생명가치와 존재가치를 중시한다.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물의 조화를 중시하는 것은 전통 교육 사상이 우리에게 주는 중요한 계시이다.
둘째, "개흉술", "성인 기상" 교육 영역.
전통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성현을 양성하는 것이다. 이런 사람은 자기 부정에 저항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을 돕고 세상을 도울 수 있다. 중국의 사상가와 도덕가는 대부분' 성인' 의 후계자라고 자처하기 때문에 도덕적 수양이 고대 교육의 핵심이자 목적이 되었다. "대학" 은 "대학의 길, 명덕, 친민, 지선에서 멈춘다" 고 말했다. 한유는' 정통' 상속자로 자처하고, 송명리학자는' 공연의 음악' 을 동경하며,' 곳곳에 성인의 기풍을 드러낸다' 고 주장했다. 그들은 또한 정직과 도덕의 배양을 강조하고, 결심과 자제의 결합을 주장하며,' 세상과 국민을 위해 생계를 꾸려라' 는 이상과 포부로 자신을 날카롭게 한다. 이런 교육의 이상적인 목표는 종종 윤리와 결합되지만 전자의 사상 경지는 더 높다.
전반적으로' 대학' 에서 제기한' 삼강',' 팔지' (경사, 지행, 지성, 수련, 제가, 치국, 평천하) 의 교육 이론 체계는 전통 유교 정교관계에 대해 매우 간결하게 서술한 것이다. 옛사람들은 "수양성", "내외왕" 이라고 말했다. 슬림한 후에는' 호인' 즉' 외왕' 을 해야 한다. 자신부터 시작하여 8 대 목표를 실행함으로써' 내외왕' 을 실현하다. 유교 지식인들의 강한 도덕적 책임감과 역사적 사명감도 담겨있다.
셋째, 적성에 따라 가르치고,' 노여워하지 않고 위세를 부리는' 교수법이다.
고대 교육자들은 오늘날 우리가 말하는 교육 심리 철학을 잘 알고 있습니다.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것은 교육 대상의 특성과 실제 상황에 따라 다른 교육 방법을 취하는 것을 말한다. 공자는 최초로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것을 제창했다. 그는 학생들에게 "그 말을 듣고, 그 행동을 지켜본다" ("논어" 는 정치), "일반인 위에 있다면, 구두를 할 수 있다" 고 요구했다. 중국인 이하는 구두로 말할 수 없다. " ("논어 영업"). 그의 의견으로는, 모든 사람의 지능과 성격은 모두 다르며, 교육은 학생의 다른 재능과 특기에 근거해야 한다. 논어' 에서 장자, 루즈, 샤자, 자공, 중궁은 모두 공자에게 정치를 물었고, 공자는 각자의 성격에 따라 대답하며 각기 다른 성격에 대한 포용과 존중을 나타냈다. 맹자는 또한 적성에 따라 가르치고 가르치는 방법의 변화를 매우 중시한다. 장자는 자연에 순응할 것을 주장했다. \ "생크는 짧지만, 길면 걱정이다. 학자루는 길지만 부러지는 것은 슬프다. " 그의 의견으로는,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해야 결국 자신의 자리를 얻을 수 있다.
학생들을 어떻게 가르치나요? 논어에서는 "노여워하지 않으면 위세를 부리고, 노여워하지 않으면 위세를 부리고, 노여워하지 않으면 위세를 부리고, 노여워하지 않으면 위세를 부리지 않는다" 고 말했다. 우리나라 최초의 교수론 전문 저서' 학기' 도 "군자의 가르침, 비흥이라고 한다" 고 말했다. 교사는 "도로 인용, 힘, 개성" 을 해야 한다. 즉, 교사는 적극적으로 지도하고, "인용", "제도" 의 교수법을 지도로 대체해야 한다. 선생님과 친구들은 심지어 서로 질문하여 학생들의' 한 가지를 알고 10 을 알다' 와' 한 가지를 들다' 는 사고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넷째, 학사가 결합되고, 지식과 실천이 하나가 된다.
학습은' 양기평화' 의 기초이다. 자신의 수양을 중시해야 이상적인 인격을 키우고' 내외왕' 의 최고 이상을 실현할 수 있다. 전통 유가는 세계를 관리하는' 인재' 양성에 중점을 두고, 교육 내용에' 사교' (문, 행, 충성, 정의),' 육예' (의식, 음악, 사격, 어어, 책, 수),' 6' 을 실시한다 학생들의 학습 과정에서 점진적이고, 성실하고, 겸손하고, 꾸준히 하는 학습 방법과 태도를 제창한다.
예를 들어 학사가 결합되고 학사가 병행되는 문제. 공자는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는 말이 있다. 예기 중용' 은 공자의 학습과 사고를 겸비한 사상을 박학, 의심, 사고, 명, 편지의 다섯 가지 학습 단계로 발전시켜 그것들 사이의 보완관계를 충분히 확인했다. 맹자는 "생각" 을 강조하면서 "편지는 책이 없는 것보다 낫다" 고 말했다. 주씨는' 설문해자' 라는 관점을 한층 더 발전시켰다. 왕부지에 도착했을 때, 나는 "많이 배울수록 더 멀리 생각한다" 고 생각했다. 학습과 사고 관계의 정밀한 개괄은 독립적 사고력 배양에 중요한 계시를 가지고 있다.
인식과 사고와 동시에 학습과 행동도 해야 한다. 공자는 "민일, 신중함" 이라고 말했고, 견자는 "이를 알고 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주는 "행하고 사람", "지행은 서로 발전해야 한다", "일을 연마해야 한다", "왕부의 주장" 지행은 유용하다 ","안원은 주장한다 "라고 주장했다. 그들은 지식과 행동의 선후순위와 난이도에 대해 각각 견해를 가지고 있지만, 인간이나 연구에서 하는 것의 중요성을 중시한다.
예를 들어, "폭과 전문화" 의 관계를 어떻게 다루는가 하는 것입니다. 공자는 "글은 학문이 있어야 하고, 글은 예의가 있어야 한다" ("논어 옹도") 고 말했다. 한유는 박학을 강조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갈고리현' 을 주장한다. 비즈니스 객체에서 계약을 반환하고 계약을 통해 비즈니스 객체를 제어하는 것은 상호 보완적인 두 가지 측면입니다. 이번 호에 선독된 교육 문건은 모두 이 문제를 다루고 있다.
전통 교육 사상이 넓고 심오하며,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모든 사람의 내면의식을 자극하고, 학생과 교사의 기질과 지혜를 계발하는 데 능숙하기 때문이다. 당대 교육에서 어떻게 끝없는 주체정신을 발양하고, 혁신을 개척하고, 간고를 옥으로 만들고, 우리가' 더 시적으로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더 깊이 생각해 볼 만하다.
공자: "유교무류" 와 "교육상"
공자 (기원전 55 1~ 479) 는 중니라고 불린다. 공자는 오늘날 여전히 교육적인 인문사상을 많이 제기한 적이 있다. 예를 들어, 그는 자비가 기본이고 자비로운 애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마다 장점이 있으니, 사람을 쓸 때는 힘을 헤아려야 한다. 덕재를 겸비하고 너그럽게 포용하다. 게다가, 교육에 대한 그의 논술은 여전히 매우 광범위하다. 예를 들면 문샤오의' 3 월에는 고기를 먹지 않는다',' 군자가 육예를 배우라' 는 등. 이것들은 모두 미육과 예술 교육의 범주이다.
공자는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것을 매우 중시한다. 각 학생의 개성과 특기를 충분히 이해하다. 학생들에게 학습과 사고, 학습과 일의 결합을 요구하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고 배우면 위태롭다. 클릭합니다 \ "군자는 말을 부끄럽게 하고, 행동을 부끄럽게 한다. 계발적 교육에 치중하고, 생사를 위해 공부하지 말고, 일반삼, 즉 소위' 과거를 알고 미래를 알아야 한다' 는 것이다. ""
공부에 대한 태도에 대해 공자는 공부에 대한 추구가 우선 학습을 사랑하고 학습을 즐기는 데 있다고 생각한다. \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인보다 못하다. 둘째,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진전에 집중해야 한다. 셋째, 겸허하게 가르침을 구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학습 방법에 관해서는, 그는 일반삼, 융통성 있게 운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Dong Zhongshu: "renzhi" 와 "신중함"
동중서 (기원전 179 년경 ~ 기원전 104 년경) 광천인. 동중수는 통일된 한초에 살고 있다. 그는 무제' 백가를 면직시키고, 유교를 독존한다' 는 사상과 문교 정책의 기초를 다지고, 유가의 도덕윤리사상을 발전시켜' 삼강',' 오상' 으로 요약했다. 이때 그는 "유가의 지도자가 되었다" ("한동 중서전") 로 유명하다.
동중슈의 교육심리학 사상은 그의 인성론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는 인간성을 성성, 민성, 전투성으로 나누어 후세에서 성 3 대 이론의' 시초자' 로 인정받았다. 그는 또한 성인의 본성은 가르칠 필요가 없고, 전투의 본성은 가르칠 수 없고, 중국인의 본성은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마지막 요점은 dong Zhongshu 가 교육의 핵심 사상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섹스와 가르침을 결합하면' 순천성외' ('시험명') 만이 좋은' 합금' 을 키울 수 있다.
동중서는 도덕교육의 과정을 지식, 정, 의미, 행사 4 단계 또는 고리로 나누었다. 어진 사람은 인을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지혜를 본다',' 마음이 편안하다, 독선적이다',' 뜻을 중시하다' 등을 제창하다. 도덕적 행위의 실천을 특별히 중시하고,' 일을 격려하라' 를 제기하고, 인재 양성을 장려하기 위해 노력하다. 그의 인지합론,' 애인' 론,' 자정' 론은 어느 정도의 이론적 의의가 있을 뿐만 아니라 실천적 가치도 있다. 현대인지학파의 도덕교육 통일성 이론과 많은 유사점이 있어 지금도 빛을 발하고 있다.
Zhu: "사물에 대한 행동" 과 "존경과 야망을 가지고 살아라"
주 (1 130~ 1200) 푸젠인. 그는 남송 시대의 유명한 철학자이자 사상가이다.
주씨는 유가사상을 핵심으로 부처님과 도양가의 관점을 겸비하고 당시 자연과학의 성과에 감탄하며' 광광, 극정, 극전' 의 학술 사상 체계를 구축했다. 그는' 이성' 을 철학 체계의 최고 범주로, 이기론을 바탕으로' 이성 유비쿼터스',' 만물 도리' 를 제기하고, 도덕수양 방면에서' 천지 생성론' 을 제기하며' 천리, 멸인욕' 을 주장하며, 천리가 성사되면 인욕이 퇴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한 공자의' 관학우우' 와' 교무류' 의 교육 목표를 계승하여 교육의 목적과 역할을' 명인륜' 에 두었다. 그리고 그것은' 수양성' 을 교육방법으로,' 성인의 덕' 이나' 성인의 학습' 을 양성목표로,' 양기평천하' 를 사대부층의 최고 이상으로 삼고 있다.
주 () 는 교육과 글쓰기에 종사한 지 40 여 년 동안 자신의 철학 사상으로 교육 실천을 지도하고, 교학 방법과 원칙을 총결하였다. 그는 학습이 융합되고 끊임없이 축적되는 과정이며 박학, 심문, 세심한 사고, 분별력, 수시로 배우고 지속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몇 가지 원칙이 그 안을 관통한다. 그가 죽은 지 얼마 되지 않아 그의 제자들은' 주독서법' 책 한 권을 편찬하여, 주가 주창한 학습 원칙, 즉 점진적이고, 정독하고, 겸허하고, 자성하고, 빡빡하고, 고련하고, 존엄하고, 항심을 여섯 마디로 요약했다.
주씨는 봉건 사회 후기에 가장 영향력 있는 교육자이다. "사서집주" 는 원명청문인의 필독 서목이 되었다. 주자가훈은 남송 이후 가정문화교육의 전범이 되었다. 남송 이후 중국의 교육은 줄곧 주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수오 르네: "지식과 실천의 단결" 과 "각자 마음이 있다"
르네 (1472~ 1528) 쯔보 안, 호 양명자. 그는 명대 심리학을 대표하는 인물로 유명한 사상가이자 교육자이다. 수인은 육구연의' 우주는 내 마음이고, 내 마음은 우주다',' 마음이 이치에 맞는다' 는 학술적 사상을 계승하여, 지행 관계에서' 지행' 의 관점을 제시했다. 자신이 알고 있는 일을 하고, 자신이 알고 있는 일을 하고, 한 후에야 알게 되는데, 여기에는 가치 있는 이해와 도덕적 수양의 요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 그는 또한' 양심' 이라는 단어에 초점을 맞춘 평생 강의를 하겠다고 분명히 밝혔다. 그는' 양심' 을 모든 사람의' 양심 자각' 으로 여겼는데, 이것은' 교무류' 의 이론적 기초이다. 양심' 이라는 중심 사상에서 출발하여, 교학은 학자를 지도하는 데 중점을 두고' 본심을 얻는다' 고 주장한다.
왕양명은' 마음즉리',' 양심',' 지행합' 등의 학설을 주지학에 반대하는 정신무기로 신유학' 외리' 를 비판하면서 주등학자의' 장별 발췌문',' 분리' 를 맹렬히 비난하며 당시의 기치를 뚜렷하게 타파했다 그가 제창하고 실천하는 것은 내성외왕의 노선으로, 도덕과 형이상학 부흥에 대한 요구와 송대 이래 이성주의 사조에 대한 반항을 담고 있다.
황 종시 (Huang zongxi): "배우고 익히는 것" 과 "배우고 적용하는 것"
황종희 (16 10~ 1695), 글자가 너무 충충하여 명주. 청초의 유명한 사상가, 교육자. 궁경',' 통사',' 경세' 를 제창하는 것은 저장동학파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인터뷰를 기다리는 이명' 은 황종희의 정론으로 현대민주적 색채를 지닌 개혁 요구를 제기하고 군주제도에 대해 맹렬한 비난을 퍼부었다.
그중' 학파' 칼럼은 학파에 대한 그의 견해를 중점적으로 소개했다. 우선, 그는 각종 학교가 정치, 시비를 토론하고 정부를 감독하는 기관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학교를 관장하는 사람은' 사대부' 이다. 학교가 국가 대사를 논의하고 조정을 감독하는 직권을 진정으로 이행할 수 있도록 사의사는 숭고한 지위와 거대한 권력을 가져야 한다. 그러면 학술 관료들은 어떻게 이런 권력을 행사할 수 있을까? 황종희는 황제든 현관이든 술제와 현관의 사상지도와 정부 감독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학교를 여론과 의사장소로 만드는 길을 열어 군주제를 제한한다. 학교에서 국가 대사를 토론하는 이런 사상을 제창하고, 학교에서 옳고 그름을 결정하는 요구와 민주주의를 가르치는 사상은 당시 틀림없이 귀머거리를 진작시키고 반포하는 역할을 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학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학교명언)
황종희는 왕양명의' 부도, 천리가 세상에 있다' 를 물려받았다. 공부는 세계의 공립학교이다. 비주주는 사적으로 얻을 수 있고, 비공자도 사적으로 얻을 수 있다. "천하는 공적이고, 공언은 충분하다" 는 사상은 "도" 와 "학습" 이 모두 "사적인 일이 아니다" 라고 제안한다. 영원히 발표되지 않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Lu jiuyuan: "keji" 와 "발명의 본질"
육구연의 교육사상은 그' 심리학학' 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육회흥발에서 가르치는 것부터 천산건축가에 이르기까지 육구연은 수천 명의 학생을 양성했다. 그의 심성론은 오랫동안 주의 이학을 반대해 왔다. 그의 교육사상은 당시 많은 학파 중에서 독보적이었을 뿐만 아니라 명대의 양명학을 직접 열었다.
그는' 육경은 모두 나의 각주다' 라고 제안하며 송유가 경전을 주석하여 사상을 표현하는 이론적 틀을 돌파하여 사람들이 사상을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제공했다. 여기에는 주체의 독립적 사고에 대한 긍정이 포함되어 있다.
교육방법에서 육구연은 자성, 자기 추구, 구인의 교육 방향을 고수하고' 쉽고 간결' 을 각종 교육방법의 기본 원칙으로 삼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구체적인 교육 방법은 일반적으로 분별, 과거, 학습, 지식, 행행, 독서, 스승, 친구 보완 등이다. 그는 이러한 교육, 학습, 도덕적 수양의 노력을 통해 사람들이 이상적인 교육 인격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전반적으로 육구연의 교육사상체계는 본체론의 관점에서 우주를 채우는 도리의 객관성, 현실성, 보편성을 논증하고' 마음즉리' 등의 명제에 대한 논리 규정을 따르고, 본체론과 심성론 사상에 호응하는 일련의 교육원칙과 방법을 제시하며 통찰력이 부족하지 않다.
전통 교육 사상이 넓고 심오하며,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모든 사람의 내면의식을 자극하고, 학생과 교사의 기질과 지혜를 계발하는 데 능숙하기 때문이다. 당대 교육에서 어떻게 끝없는 주체정신을 발양하고, 혁신을 개척하고, 간고를 옥으로 만들고, 우리가' 더 시적으로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더 깊이 생각해 볼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