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 2 국어 《세설》교안.

고 2 국어 《세설》교안.

서론: 교안은 교사가 교과활동을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전개하기 위해 교과요와 교재의 요구에 따라 학생의 실제 상황을 결합해 수업이나 과제 단위로 교과내용, 교학 절차, 교수법에 대한 실천적 교과문서를 설계하고 준비하는 것이다. 고등학교 2 학년' 선생님의 말씀' 교안을 가져오겠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교육 목표

1. 저자가 논술한 교사의 역할과 교사로부터 배우는 중요성을 이해하고 학습 태도를 단정하게 한다. 스승을 존중하고 가르침을 중시하는 사상을 세우고 겸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는 분위기를 기르다.

2.' 학습, 전승, 추종' 등 누적된 내용 단어의 의미를 파악하다. 허사 "의, 기, 그래서" 의 의미와 용법을 파악하다. 고금의 어의가 다른 단어를 구분하고, 어류의 유연한 단어를 이해하고, 특수한 문어식을 파악하다.

3. 정반 대비 논증 방법을 배우고, 반복 논증을 배우고, 글쓰기의 설득력을 강화한다.

4. 감정을 가지고 본문을 읽는 능력을 훈련시킨다.

교학의 중점과 난점

1. 저자가 교사에 대한 역할을 찾아내고, 교사로부터 배울 필요성을 찾아내며, 교사의 원칙을 선택하는 정밀한 논술을 통해 그 깊은 의미를 체득한다.

2. 전문의 감정 기조를 파악하고, 저자가 글쓰기 과정에서 느끼는 감정의 기복을 느낀다. 문장을 올바르게 읽고 감정을 읽으십시오.

저자의 관점을 논의하는 비교 논증의 역할을 이해하십시오.

4. 이 글의 관점의 진보성과 한계를 인정하여 점차 고대 문화유산을 비판적으로 계승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수업 일정 4 시간

교육 과정

제 1 과 제 2 교시

본문을 읽다 (단어의 발음이 정확하고 문장을 똑똑히 읽음)

첫째, 새로운 커리큘럼의 도입

모두들' 심사숙고' 의 이야기를 들어 본 적이 있는데, 한욱이 자도를 도와 한 마디 깊이 생각해 본 이야기다. 이 이야기는 줄곧 미담으로 전해졌다. 한유는 후배들에 대해 줄곧 격려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그는 또한 잘 알려지지 않은 이등반을 위해 대표작' 세설' 을 썼다.

둘째, 사람을 알고, 세상을 토론한다

1. 저자를 알다

한유 (768 ~ 824), 당대의 합양 (현재 하남 맹현) 인, 저명한 문학가, 철학자, 고문운동 창도자. 창리 (이 허베이 () 성 창리현 () 의 한씨는 귀족 가문으로, 후인칭 한유는 한창리 () 로, 후인칭 한문공 () 으로 불린다. 그는 어렸을 때 가난해서 열심히 공부했다. 25 세는 수재로, 29 세 이후에는 선무절도사로 임명되었다. 나중에, 그는 국자감의 술꾼과 인사부 시랑으로 임명되었다. 가운데 몇 차례 강직되었다.

한유가 주창한 고문운동은 사실상 복고라는 이름의 문체 개혁 운동이다. 그는 류종원과 함께' 문재도' 와' 문도일체' 라는 관점을 제시하며, 선진양한의 우수한 산문을 배우고, 무거운 형식만 중시하지 않는 부화문풍을 단호히 포기한다고 주장했다. 이 문장 () 는 이판 () 의' 고문이 좋다' 고 칭찬하는데, 바로 그들이 제창한 고문을 좋아하는 것이다. 한유는 뛰어난 산문으로 문단에 영향을 주었고, 낙후된 작가가 고문을 쓰도록 열정적으로 격려하고 지도했다. 류종원 등의 노력을 거쳐 그는 마침내 육조 이래 떠 있는 산문에서 문체를 해방시켜 당송 실용 산문의 기초를 다졌다.

한유는' 창리 선생문집' 40 권을 가지고 있는데, 그중 많은 우수한 잡문이 사람들에게 낭송되고 있다. 그의 산문 제재는 광범위하고, 내용이 심오하고, 형식이 다양하며, 언어가 소박하고 기세가 웅장하여 당송 8 인의 우두머리이다.

배경을 이해하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스승을 존경하고 도를 중시하는 훌륭한 전통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위진 남북조에 이르러 현학과 불교의 출현으로 유학이 한때 쇠퇴하면서 사덕은 점점 더 중시되지 않고 있다. 이런 추세는 당나라까지 계속되었다. 당시 봉건문 밸브 제도를 답습하여 귀족 자제는 홍문관 숭문관 곽자학당에 들어갈 수 있었다. 무엇을 배우든지 간에, 모두 관직이 할 수 있다. 그래서 사회에는' 사도를 부끄럽게 하는' 나쁜 풍조가 있어 사도를 요구하면 종종 행인들의 비웃음을 불러일으킨다. 한유는 풍습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용감하게 스승을 모시고, 널리 사자를 모집하고, 사자를 양성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리고 두려움없는 정신으로 시대의 폐단을 비난하고, 박채장들을 주장함으로써 이 문장 () 를 써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용기명언)

3. 문제를 해결합니다.

칠판에 글씨를 쓰다. 제목이 "선생님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 을 의미하지 않는다고 지적하다. "말하기" 는 의논문의 일종의 문체로, 먼저 서술한 후 의론할 수도 있고, 먼저 서술한 후 의론할 수도 있다. "말하기" 는 "말하기" 보다 더 캐주얼하다. 뱀잡이의 이야기, 말의 이야기 등. 중학교 때 배운 것은 모두' 말하기' 의 장르에 속한다. "말하기" 의 고의는 진술과 해석이기 때문에 이런 문체는' 해석 ...' 의 원칙에 따라 이해할 수 있다. 그래서' 사평' 즉' 사평' 은' 사단' 의 이치를 설명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유는 이 글을 학생에 대한 이등반에 대한 증례로 쓰면서 시폐를 비판하고 선생님으로부터 배운 진리를 발양하기 위한 것이다.

셋째, 본문을 읽는다

1. 발음이 정확하다

문장 읽기 (d u) 비판 (biān) 아첨 (y) 을 전하다

담조사 창홍석상노기

이등반 (p 嗶 n), 경천 (zh 嗳 n), 무의 (w 嗳)

2. 문장 읽기 (문장 중 중요한 단어와 문장에 대한 학생의 예습을 점검하고, 학생들이 문장의 뜻을 이해하는 기초 위에서 본문을 읽도록 지도한다)

(1) 본문에서 중요한 단어와 문장 패턴 확인 (프로젝터가 나타남)

(2) 문장 중 중요한 문장의 번역 검사 (프로젝터 외관)

3. 정확한 문장 읽기 (학생들이 첫 번째 단락의 문장 읽기 정지를 토론하도록 유도하고, 학생들이 본문을 읽도록 지도하는 중점)

첫 번째 단락에서 일부 문장을 읽을 때 일시 중지의 예:

(1) 곤혹스러움/선생님으로부터 온 것이 아니다.

(2)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아는 것이 아니다.

(3) 그 냄새도 고체가 먼저 내 몸에 있다.

④ 그 냄새도 나에게 먼저 있다.

⑤ 나는/에서 ... 공부한다.

6. 남편/영지/그의 연월 순서/나에게서 태어났습니까?

넷째, 본문을 번역하고 단어를 정리한다

판서 내용: 1, 어려운 단어 사용법

2. 상용어의 용법

(a) 다의라는 단어

아마 이것에서 나온 것 같다.

또 아들을 사랑하고, 선생님을 선택하고, 아들을 가르친다.

이상하고 어색해요.

그들의 남편은 그의 나이가 나에게 태어났다는 것을 알고 있다.

선생님, 성인, 무상한 선생님

가져가 ... 공자를 스승으로, 스승을 홍 (), 준자 () 에서 스승으로 삼다.

오랫동안 너에게 배우지 못했다.

나의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다.

진리의 사단이라 전도하여 의혹을 풀다.

도교, 패션, 교리의 전승은 이미 오래되었다.

배움과 도의 유사성도 마찬가지다

우가키는 옛길로 갈 수 있다

천성적으로 지식과 진리가 없는 사람을 가리킨다.

문장의 독립성을 취소하다. 도가 있는 곳, 스승이 있는 곳.

선생님의 방법이 오랫동안 전해졌다.

전치사 목적어의 상징구가 무엇인지 모르지만, 나는 매우 의심스럽다.

곤혹: 어려운 문제이기 때문에 설교로 해결한다.

만약 네가 자신의 몸에 대해 곤혹스러움을 느낀다면, 너는 부끄러움과 곤혹을 느낄 것이다.

(2) 고대와 현대의 다른 의미

이렇게 오래되었다: 특별한 지시대명사는.

오늘: 원인과 결과를 표현하는 접속사

수재 구: 수재.

오늘: 전문 연구나 지식을 가진 사람을 가리킨다.

초등학교 고대: 학습의 작은 측면

오늘: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초등 교육을 실시하는 학교.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오늘: 필요 없습니다.

모두가 오래되었습니다: 보통 사람, 보통 사람

오늘: 많은 사람들이

옛말 읽기: 문장이 멈춘 곳

오늘: 발음을 읽습니다.

동사 (verb 의 약어) 숙제:

1, 같은 의미를 가진 다음 단어는 () 입니다.

선생님의 길은 오랫동안 전승되지 않았다. B. 도가 있는 곳에 선생님이 계십니다.

육예 경전은 모두 통한다. 지성인은 스승이 없다.

C. 나는 너에게서 배운다. 나도 너에게서 배운다.

충격을 받고, 가기에게 물어보니 결코 옛적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답: B(A 항의' 열전' 두 개, 하나는 chuán 읽기, 하나는 zhàn; 읽기; 항목 b 의 두 "선생님" 은 모두 교사의 뜻이다. C 항 중 두 개는' 시작' 이고, 하나는 따라가는 뜻이고, 하나는 방향을 나타내는 개사이다. D 항의 두 가지 "도", 하나는 진리이고, 하나는 패션이다.)

2. 다음 문장에 추가된 단어의 유연성 중 다른 것과 다른 것을 선택합니다 ().

A. 나는 그것으로부터 교훈을 얻었다.

B. 공자는 항아리를 가르쳤다 ...

C. 선생님이 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마라.

D. 너의 아버지에게 좀 더 잘해라.

A: C(C) 의 "수치" 라는 단어는 형용사로 동사로 쓰이며, "수치" 와 "수치" 로 쓰인다. 기타 추가된 단어는 유연하고 동사로 쓰이는 명사로, 각각' 사단',' 사단',' 사단',' 손님' 으로 해석된다.

2 교시 및 3 교시

연구 본문 (본문의 의미 읽기, 감정 읽기, 사상 읽기)

첫째, 본문의 뜻을 이해하다

1. 전문의 중심 논점: 고대 학자는 반드시 스승이 있어야 한다.

이해:' 고' 는 한나라 이전에 책을 읽은 사람을 의미하고,' 사' 는 전문 지식을 가진 사람을 가리키며, 오늘날의 사람과는 다르다. 작가는' 고대 학자' 를 본받아 교리를 선포하려 했기 때문에, 문장 시작은 바로 제기되었다. "반드시 선생님이 있어야 한다" 는 것은 학자의 성취와 특기를 선생님으로부터 배운 결과로 귀결한다. 이 말은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전문을 포괄하고 토론할 내용과 범위를 요약하여 본문의 중심 논점이 되었다.

2. 선생님의 역할: 선생님이 되서 전파를 통해 의혹을 풀다.

이해: 문장의' 도' 라는 단어는' 인',' 의' 등 구체적인 내용을 지닌 유교, 즉 유교의 정치, 철학, 윤리, 문화, 교육사상이다. "원인" 은 다음과 같은 "6 예경" 이다. 곤혹은 어려운 문제이며, 상술한' 도' 와' 인연' 에서 저자는 처음으로 교사의 책임을 분명히 제기했다. 작가는 교사 직책인' 가르치는 것으로 문장을 읽는 것' 의 한계를 돌파하여' 전파',' 의혹 풀기' 로 확장되었는데, 당시에는 큰 발전이었다.

3. 선생님을 선택하는 이유: 타고난 지식이 없는 사람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만약 네가 매우 혼란스럽고 선생님을 따라가지 않는다면, 그것은 매우 혼란스럽고, 너는 영원히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이해: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것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분명히 지적한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긍정적인 의미를 지닌다.

4. 교사의 기준과 원칙을 선택하라: "나보다 태어나기 전에 ... 부용은 그의 연월이 나보다 일찍 태어났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이해: 노소를 막론하고 먼저 듣는 사람은 내가 배울 수 있다. 작가는 배비와 설문을 운용하여 단숨에' 나' 라는 글자를 써서 순순하고 힘이 있다.

5. 스승은 원칙에서: 비싸지도 싸지도 않고, 길지도 짧지도 않고, 도의 존재, 스승의 존재.

이해: 저자는 당시 상류사회의 나쁜 풍조에 대해 먼저 평등한 뒤 학습을 주장하며 하문하고 스승이 될 수 있는 진보사상을 표현했다. 이 사상은 의심할 여지 없이 적극적으로 진보한 것이다.

6. 스승 관계: 제자가 선생님 못지않게, 선생님도 제자보다 우월할 필요는 없다. 그들은 선후하여 도를 배우고 기예를 전공했다.

이해: 이 결론은 상대적, 발전적 관점에서 사제관계를 바라보는 것으로, 사제관계가 고정불변이 아니라 서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며, 교육과 학습은 서로 참고할 수 있다. 인위적인 사제의 고정 한계를 없애고 예로부터' 스승을 존경하고 가르침을 중시한다' 는 전통에 도전하며 소박한 변증법적 유물주의의 광채를 빛내고 있다.

둘째, 독서 (학생들이 저자의 내면에 깊이 들어가 본문을 연구하도록 유도함으로써, 텍스트 사상 감정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킨다)

1 .. 전문의 감정 기조를 파악하여 텍스트를 연구하다.

글쓰기의 배경에서 저자가 그것을 쓴 것은 시대의 폐단을 비난하기 위한 것이었고, 그것을 자신의 득의양양한 제자인 이등반에게 주는 것은 그의 진실한 의도가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당시 스승이 아니었던 사회 풍조에 대한 한유의 우려를 걱정스러운 말투로 읽을 수 있다. 우리는 한유의' 스승' 문제에 대한 진실하고 깊은 이해도 읽어야 한다. 그때 모두가 술에 취해 나 혼자 깨어났고, 그는 일반인이 볼 수 없는 문제를 보았기 때문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한편으로, 그는 매우 화가 났고, 다른 한편으로는 다른 사람에게 그의 생각을 알리고 싶어한다. 그는 너무 겸손하여 이런 효과를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엄숙하고 냉정하며 깊은 감정 기조를 읽어야 한다.

특정 문장과 결합하여 저자의 정서적 변동을 이해하십시오.

(1) 첫 번째 단락의 읽기 성조와 어조를 분석하다.

개편 중심문은 관점을 분명히 제시하며 긍정적이고 강력한 어조를 읽어야 한다. 다음 문장에서 선생님의 역할을 지적하면 긍정적인 말투에 자부심을 더해야 한다. 선생님을 뽑는다는 이 말은 긍정적인 말투에 약간의 위안을 더해야 한다. 선생님의 기준과 원칙을 뽑는 문장의 첫 문장에서, 단숨에 여덟 글자' 나' 의 비교문으로 단숨에 다 읽고 짧고 힘있게 읽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후자의 문장에서 반문문을 사용하고 요점을 읽다. 마지막으로, 선생님에게 원칙을 배우는 그 말은 첫 단락의 결론이며, 첫 문장과 호응하여 긍정적이고 강력한 어조를 읽어야 한다. 이 단락의 어조는 비교적 부드럽다.

(2) 제 2 항의 낭독성조와 어조를 분석하다.

두 번째 단락의 시작은 깊은 어조로 작가의 결론적 이해를 읽어야 한다. 그런 다음 작가는 세 가지 대비를 연속해서 현지 의사들이 스승도를 중시하지 않는 나쁜 풍조를 비판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 세 그룹의 비교에서 각 그룹의 저자는 다음 대상에 초점을 맞추고 저자는 다른 평가를 했다. 세 마디 말은 점점 더 격렬해지고 있지만 말투는 한 번에 한 번보다 나쁘다. 이 단락의 어조는 점차 높아지는 것이다. (아래 표 참조)

세 그룹의 대비: 톤 변화:

고대 성인과 지금의 사람들은 모두 자신이 있지만 고려해 보세요.

자식을 위해 스승을 택하고, 자신으로부터 배우지 않고, 예로부터 지금까지 모두 긍정적이며, 지적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

무의사, 악사, 사의사는 강한 말투와 격렬한 비판으로 문제를 제기했다.

세 그룹의 비교는 각각 잘못된 태도, 잘못된 인식, 터무니없는 행동으로부터 당시 스승이 아니었던 나쁜 풍조를 설명하고 비판과 반대 논증센터 논점의 정확성을 보여 준다.

(3) 제 3 항의 낭독성조와 어조를 분석하다.

세 번째 단락의 시작 부분에서 나는' 성인무상' 이라는 분론을 제기한 후 공자의 언행으로 긍정적인 서술 어조로 읽어야 한다는 것을 증명했다. 스승과 제자 관계에 관한 다음과 같은 결론문은 똑똑히 보고 긍정을 보아야 한다. 이 단락의 어조는 비교적 부드럽다.

카탈로그

(4) 제 4 항의 낭독성조와 어조를 분석하다.

제 4 단, 이 등반에 대한 저자의 칭찬은 그 불복종에 대한 긍정이자 문인에 대한' 불복종' 에 대한 강력한 비판이다. 그것은 시대의 폐단을 비판할 뿐만 아니라, 이등반을 찬양하여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것을 제창한다. 그래서 이 단락은 칭찬의 말투를 읽어야 하고, 말투는 올라가야 한다.

에세이와 결합하여 텍스트를 읽는 "지팡이" 를 찾으십시오.

(1) 계층. 긴 단락, 표현의 의미는 그렇게 단일하지 않기 때문에 어조는 의미의 변화에 따라 변한다. 우리는 이 단락이 얼마나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보고 어떻게 읽을지 결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이 기사의 두 번째 단락에는 1 의 네 가지 수준이 있습니다. 그 당시 사회에서 선생님을 따라가지 않았던 나쁜 풍조를 늘 쓴다. 고대 성인과 현대인의 비교; 3.' 그의 아들을 사랑한다' 와' 그의 몸 속에 있다' 의 비교 4. 백사통과 사대부의 비교. 이에 따라 성조의 변화를 읽어내다.

(2) 문장 패턴. ① 전체 문장과 산문의 결합. 문장 중의 가지런한 병렬문과 유연한 산문이 번갈아 사용되니, 자연히 엇갈린다. 예를 들어, 두 번째 단락: "고대 성현이 다른 사람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어서 선생님께 질문을 한다." "오늘 사람들은 성현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서 선생님께 배우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그런 다음, "이 때문에 성인은 성인에게 유익하고, 어리석은 사람도 어리석다. 성인은 거룩하고, 어리석은 자는 어리석다 "는 말은 마음대로 하는 말이다. 이 산문 장문에서 "성인은 성인에게 유익하고, 어리석은 사람도 어리석다" 와 "성인성, 어리석은 사람" 은 모두 배타적인 문장이다. 이렇게 하면 독서에서 다양할 수 있다. ② 하나의 의미, 다양한 문장 패턴. 두 번째 단락에서는 세 가지 비교가 연속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결론은 현지 의사들이 사덕을 중시하지 않는 나쁜 풍조를 비판하지만 말투는 말마다 가중되고 있다는 것이다. 첫 번째 문장은 "성인은 거룩하고 어리석은 사람은 어리석다. 바로 이것 때문이다" 며 수사적인 말투를 띠고 있다. 두 번째 문장 "초등학교 때 잘 보지 못했다", 부정적인 비난; 세 번째 문장, "주술사 악사 근면, 군자 경멸, 이 지혜는 닿을 수 없고, 책임은 잃을 수 있다", 말투 풍자, 감정이 강렬하다.

(3) 구두점. 문장 들은 종종 느낌표와 반문문으로 강렬한 감정을 표현한다. 느낌표는 작가의 숨겨진 감정을 분명하게 드러낼 수 있다. "이상하고 어색하다" 와 같은 감정의 어조를 읽어야 한다는 것은 감탄문이다. 반문의 물음표도 작가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현대인' 과' 고대의 성인' 을 비교할 때 작가는 세로 비교에서 반문하는 방식으로 선생님과 함께 가지 않는 이유를 지적했다.

(4) 말투. 두 번째 단락에 많은 어조가 있다면, 우리는 저자의 목소리가' 강호',' 아아',' 부족호' 에서 최대 5 개의' 1' 에 이르는 감탄과 부름을 들을 수 있을 것 같다.

셋째, 독서와 사고 (학생들이 작가의 사상감정에 따라 텍스트를 연구하도록 유도함으로써 텍스트 사상 내용에 대한 깊은 사고를 불러일으킨다)

1. 교사의 세 가지 임무 중 어느 것이 가장 중요합니까?

명확한: 한유의 관점에서 교사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전파, 주요 목적은 도통을 선전하고 회복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그는' 스승도' 라는 구호를 제시했다.

한유는 왜 그의 학생을 위해 이 문장 글을 써야 합니까? 이등반에 관한 이 문장 () 는 무슨 쓸 만한 가치가 있습니까? ) 을 참조하십시오

명시적: 마지막 단락: 무제한 시간; 좋은 고문.

(1)' 무제한 시간' 은 가치가 있다. "스승" 정신을 가지고 "모욕사" 를 반대해야 한다. ) 당대에 이르러서도 위진 이래 문벌 제도는 여전히 답습되었다. 귀족 자제들은 홍문관, 숭문관, 곽자학당에 모두 올라가 무엇을 배우든지 벼슬을 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수치학' 의 객관적인 원인이다. 또 다른 주관적인 원인은' 비천한 직위는 치욕으로 가득하고 관직은 모멸에 가깝다' 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그들은' 치욕교사' 이며, 이등반은 그들과 비교한 가치가 눈에 띈다. 작가는 또한 이등반으로 그의 관점을 표명했다: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라.

(2)' 좋은 고문' 의 가치. (선생님은 "전문적으로 의혹을 푸는 사람", "수치학", "초등학교화" 에 반대한다.)

여기서 말하는' 고문' 은 한유가 주창한 고문 운동과 관련이 있다. 그는 당송 () 과 당송 () 의 여덟 사람 중 한 명으로, 명인이 그를 1 위로 꼽았다. 그는 당대의 고문 운동을 주창했기 때문이다. 고문운동의 내용: 선진유가사상을 수호하고 당대에 특히 성행하는 불구 사상을 반대한다. 진 () 나라와 한 () 의 고문을 제창하고 위진 () 이래' 속문 ()' 즉' 그 단어를 장식하고 그 뜻을 지키다' 는 산문을 반대한다. 저자가 말한' 도' 는 유가 사상이고,' 업' 은 이 사상을 담고 있는 유교 고전 저작이며,' 혼란' 은 이 저작들을 공부할 때 직면한 난제이다. 한 명의' 선생님' 은 바로 도를 장악한 사람이며,' 말을 전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연령에 관계없이 관직을 가리지 않는다. 한유는 이등반을 칭찬했다. 이등반의 고문이 좋았기 때문에 당시 민중의' 수치학' 과' 초등학교' 와 뚜렷한 대조를 이루었다.

요컨대, 이등반의' 낡은 규범을 지키지 않는다' 는 것은' 스승에 대한 부끄러움' 에 반대하는 악습이다. "옛길을 따를 수 있다" 는 것은 그가 사도의 풍조에 찬성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작가는 이등반을 극찬하는데, 그에 대한 불복종에 대한 긍정이자 문인에 대한' 불복종' 에 대한 강력한 비판이다. 현재의 폐단을 비판했을 뿐만 아니라,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태도를 더욱 제창했다.

3. 한유는' 문장을 읽는 선생님' 과' 질문을 하는 선생님' 을 구분하는 것이 합리적입니까? 학습 단계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습니까? "남자아이의 선생님" 과 "성경을 읽는 선생님" 은 정말 완전히 다른 두 가지인가요? 평생 학습의 목표로 볼 때, 우리의 현재' 학습' 은 어떤 역할을 했습니까?

한유의 학습관은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것을 제창하는 것이다. 성인은 무상한 선생님이라고 한다. 배울 수 있는 모든 사람에게서 배워야 한다. 특히 그와 같은' 선생님' 을 배워야 한다. "무엇을 읽을지 모르겠다" 는 한유의 견해로는 기초지식의 결핍으로' 동자의 사단' 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도" 에 대한 이해도 일반 선생님이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한유는' 지식의 사단' 과' 질문의 사단' 을 구분했는데, 반드시 차별은 아니다.

4. 이 문장 수업은 선생님으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는데, 어떤 것이 우리에게 귀감이 되는가? 무엇이 작가의 봉건의식을 구현했습니까?

작가는 처음으로 교사의 책임을 제기했는데, 일반성과 종합성을 모두 갖추고 있다. 저자는 선생님으로부터 배우고, 능력 있는 선생님이 되고,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고, 선생님을 존중하고, 학생에게 공부하는 것을 장려하는 등 오늘도 여전히 참고의 의미가 있다고 강조한다. 그러나 저자가 말하는' 도' 는 유교가 봉건통치를 수호하는 방식이고, 저자가 말하는' 인연' 은' 육경' 으로, 우리가 말하는' 도' 와' 인연' 의 내포와는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그러나 그는 사대부 가족이 선생님으로부터 배우기를 거부했다고 비판할 때, 그것을 요술에 능한 사람과 비교했다. 그는 사대부 가정의 지식을 변태로 여기고, 무심코 하층 근로자에 대한 경멸을 나타냈다. 이것은 사회 등급 관념으로 인한 것이다.

넷째, 텍스트 요약

이 논문은' 교사론' 을 주제로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이치를 많이 이야기했다. 그중에서 "사람은 태어나지 않고, 누가 의심할 여지 없이" 선생님으로부터 배울 필요성을 강조한다. "비귀함도 없고, 비천함도 없고, 소장도 없고, 짧지도 않고, 도 있고, 스승도 있고, 존재한다" 며, 남의 스승이 되고, 겸허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는 태도를 천명하였다. "제자는 선생님만큼 좋지 않아도 되고, 선생님도 제자보다 우월할 필요가 없다" 며, 변증적으로 사제 관계를 지적했다. 이러한 이치들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참고의 의의가 있다. 물론 봉건계급의 입장에서 한유의' 도' 는' 성인의 길' 이다. 그는' 주술사, 각종 기예의 음악가인 사람' 이' 군자' 라고 생각했고,' 사대부의 집' 은 그들보다 더 좋아야 한다는 것이 저자의 계급 한계다. 또 다른 예로 저자는' 전파' 를 강조하고' 동자의 스승' 의' 교서' 와' 학구, 독서' 를 무시한다. 일방적입니다. 물론, 이 글에 대한 반복적인 독서와 학습 덕분에 우리는 작가의 내면세계에 들어가 문장 관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앞으로 고대 중국어를 배우려면 "읽기" 를 둘러싸고 노력하세요.

동사 (verb 의 약어) 수업 후 숙제

1. 본문을 읽고 본문 어조에 따라 분석하고 암송한다.

2. 당대 사회교사에 대한 너의 견해를 담은 짧은 글을 한 편 써라.

3. 다음 문장에서 기능 단어의 의미와 사용법이 같은 그룹은 () 입니다.

A. 다른 사람에게 현혹되기는 어렵다. B. 그중에서 선생님이 되는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다.

도재, 스승, 반드시 스승이 있어야 한다.

C. 나보다 먼저 태어난 선생님 D 로부터 배우는 것을 부끄러워하며, 그의 지식도 나보다 착실하다.

시간을 불문하고, 당신은 용으로부터 그의 세월이 나에게 태어났다는 것을 배웠습니까?

답: a(a 항 중 두 개' 의' 는 주어와 술어 사이에 사용되어 문장의 독립성을 취소한다. B 앞의 "선생님" 은 동사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다", 다음 "선생님" 은 명사 "선생님" 이다. C 항의 첫 번째' 위' 는 개사, 방향, 마지막' 위' 는 개사, 수동을 나타낸다. D 항의 첫 번째 "가구" 는 개사로, "유" 에 해당한다. 마지막 "호" 는 의문어조로, "..." 에 해당한다.)

4. 문장 축적

(1) 판결 문장:

① 선생님, 이렇게 질문에 답합니다 ("..., ......" 표판 ").

(2) 도의 존재, 스승의 존재도 ("..." 표판단 "이라고도 함)

(2) 수동적 문장:

① 시간에 관계없이 (전치사 "in" 은 수동적이다)

(3) 전치사 빈 문장:

(1) 무엇을 읽는지 모르거나 이해하지 못한다

목적어-목적어구의 후행문:

①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것을 부끄러워하다.

(2) 수시로 공부하다.

선생님은 그의 학생보다 우월할 필요가 없다.

(4) 생략:

① 이 지혜 는 (의) 하지 않습니다.

(2) (사람) 아들을 사랑하고, 선생님을 선택하여 가르치다.

③ (사람) 이 물었다. (사대부) 가 말했다. "그는 그 해와 비슷하다."

(4) (사대부) 군소.

(5) 고정 형식:

푸용은 자신의 연월이 내 후 ("용 ... 후", "안 돼 ...?" ) 을 참조하십시오

아래의 문어문장을 현대한어로 번역하고, 각 문장의 문장 특징에 주의하세요.

(1) 저는 선생님입니다. 부용은 그의 세월이 나에게 태어났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2 무엇을 읽어야 할지, 이해하지 못하고, 무엇을 배워야 할지, 무엇을 해야 할지, 초등학교에서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

(3) 오늘 그 지혜는 따라올 수 없고, 기이하고 난처하다!

④ 고문에 능하고, 육예 경전은 모두 뜻을 통달하며, 시대를 가리지 않고 배운다.

대답: ① 나는 진리를 배웠기 때문에, 그가 내 앞에서 태어났는지 아니면 내 뒤에서 태어났는지 누가 상관할 것인가?

② 책의 문장을 모르면 선생님으로부터 배운다. 난제는 설명할 수 없지만, 너는 선생님께 가르침을 구하지 않을 것이다. 작은 일은 배웠고, 큰일은 버려졌다. 나는 그들이 어디에서 이치를 이해하는지 알 수 없다.

그' 상류사회의 사람들' 이 지금보다 똑똑하지 않다는 게 이상하지 않니? (윌리엄 셰익스피어, 상류층, 상류층, 상류층, 상류층, 상류층, 상류층)

나는 고대 중국어를 좋아한다. 나는 육경의 모든 경전과 주석을 배웠고, 풍습에 얽매이지 않았다. 나와 함께 배워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