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고대 건축 500 자.

중국 고대 건축 500 자.

중국의 고대 건축 문화와 이번 베이징에서의 실습을 결합하면 이 글은 고궁 천단 이화원을 예로 들어 개인의 이해에 대해 이야기한다.

중국 고대 건축물의 일부 큰 집들은 마당 단위로 중축선을 따라 세로로 뻗어 있을 뿐만 아니라, 중축선의 양쪽에서도 가로로 뻗어 있다. 물론, 이 건물들의 풍격은 모두 지역적 차이와 역사 문화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북경의 고대 정원은 디자인이 교묘하고 공예가 정교하며 규모가 크다. 뜰에는 병원이 있고, 뜰에는 병원이 있으며, 주차가 뚜렷하다. 산꼭대기에 걸려 산꼭대기에서 쉬고, 초막 꼭대기를 말아서, 딱딱한 꼭대기의 형태가 각기 다르다.

중국 문화사에서 선진유가는 규칙을 가장 중시하고, 규칙을 이야기하는 것은 바로 방원 이야기다. 유교 문화관은 인간관계 규칙의 주요 특징을 매우 중시하는데, 이는 중국 건축문화에서 매우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중국 고대 건물에서는 유교' 존중심' 의' 의식' 과 엄격한 등급제도를 강조하기 위해 평면은 왕왕 중앙축을 중심으로 대칭으로 고르게 배치된다. 이런 건축 문화는 이미 지나갔지만, 어느 정도는 건축 문화의 좋은 표현이다. 고궁과 천단의 경우 중축선의 문화적 표현성이 비교적 강하다. 둘 다 천제가 활동하는 장소이기 때문이다. 고궁과 천단 외에 또 다른 좋은 예는 왕가마당인데, 전체는 폐쇄된 마당이다. 집의 전체 평면은 직사각형이고, 남단에만 성대문이 있어 홍문성의 유일한 출구이다. 보루에 들어가면 남북방향의 주거리가 보루를 동서로 나누고, 각 부분에는 동서로 향하는 골목이 세 개씩 있어 집을 네 줄로 나눈다. 남북의 한 거리, 동서 두 골목이 딱 하나의' 왕' 을 이루고 있다. 그리고 내가 아는 한, 유명한 조의 안뜰 내부 건물 구조에는 이중 "기쁨" 이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이것은 건축 문화의 역사와 예술성을 포함하며 고대인의 디자인 이념과 감상관을 구현한다. 중국 건축물이 구현한 천인 관계, 실체와 공간의 관계로 볼 때, 중국 고대 건축물의 아름다움은 모호한 아름다움이며, 중국 건축의 공간 이미지의 추상적인 의미에서 아름다움은 상징에 있다. 유명한 건물' 쑤저우 박물관' 의 가짜 산도 이 개념에서 미감과 상징을 모호하게 했다. 동시에 건축미의 변화와 통일, 균형과 안정, 비율과 규모, 리듬과 운율도 충분히 반영되었다.

중국 고대 건물의 공간 이미지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때, 한 가지 점은 종종 사람들의 주의를 끌게 된다. 즉, 건축은 개인이든 집단이든, 왕왕 강한 중앙축 평면 배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건축 중축선의 아름다움은' 중국' 개념에 대한 문화적 정체성이다.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중국' 의 본의가 건축을 가리킨다는 것을 모를 것이다. 아마도 나는 CHINA 가 도자기를 대표한다는 것을 알지만, 나는 China 의 원래 의도가 무엇인지 모르겠다. 중국-"세상에 사는 사람". 가운데 손가락 위치, 이 나라, 갑골문이 () 인 것은 한 사람이 아그를 부축하고 토지밭을 지키는 것과 같다. 한자 "과적" 은 전통적으로 입이나 "과적" 으로, 입은 그 주위의 한 지역이나 도메인의 원자를 가리킨다. 국가란 그 주변에서 건축수단을 통해 건설된 공간 환경을 말한다.

고대 중국 건축의 한 예로 천단은 중국인의 세계관, 즉 둥근 곳을 전시했다. 이런 이념은 대형 건물에서 이어지는데, 예를 들면 새 둥지와 물 입방체의 대비와 같은 것이다. 사실 중국 고대 의중의' 우주' 라는 글자도 건물을 가리키며 처마와 기둥을 가리킨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중국은 엄격한 유교 등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궁 각 뜰의 청당, 방은 항렬에 따라 등급이 매겨지고, 상하가 있고, 안팎에는 다른 봉건 예절 패턴이 있다. 공간 투명성으로 볼 때 북방의 추운 날씨는 보온이 필요하고 내성적인 민족문화성격으로 북방 민가 건물 중 가장 전형적이다. 그래서 베이징 사합원으로 대표되는 주택은 모두 폐쇄적이다.

예술의 본질상 객관적 정신설, 주관적 정신설, 모방설, 복제설 등 여러 가지 학설이 있다. 객관적 정신론은 예술을' 이론' 이나 객관적인' 우주정신' 의 구현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중국 고대 건축물의 계획과 건설에서도 건축자의 세계관이나 어떤 예술적 추구를 표현했다고 생각한다. 유가사상이 줄곧 봉건 사회를 지배하고 있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도가 문화가 오랜 역사 속에서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지 않으면 불멸이나 불로장생을 갈망하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건물에 첨부된 글이 사실 일종의 상징이라고 생각하는데, 장기 의도를 기록하거나 표현하는 것이다. 노자' 전서를 보면' 도' 의 기본 철학적 의미는 세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만물의 선천적인 존재와 생성의 기초와 출발점이다. 둘째, 그것의 성질은 무위이고, 모든 것은 무위이기 때문이다. 셋째로, 그것의 본체는 비밀스럽고 변하지 않고, 이해할 수 있을 뿐, 말할 수 없다. 여기서 제가 말하고 싶은 것은 제 3 의 은항도가' 죽음처럼 살다' 를 중시하는 것이고, 건물도' 재생' 의 전달체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렇게 많은 황제가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건설을 할 수 없을 것이다. 그 건물들은 그들의 유명인사 역사의 기초이자 전달체이기 때문이다.

나는 아래에서 위로 중국 고대 건물의 일반 구성 요소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다.

중국의 태극고대 건축물은 지대치를 매우 중시하여 지대치, 벽, 지붕을 건물의 세 가지 주요 구성 요소로 여긴다. 청혜전' 에 따르면 관직 3 관 이상의 건축기초는 2 피트, 관직 4 관 이하의 건축기초는 1 피트 높다. 고궁의 졸은 최고 수준이다. 이것도 민족과 역사시대에 의해 결정된다.

길. 고궁의 천단을 예로 들면, 넓고 평탄한 큰길 접지기가 하늘 높이 솟아 황제의 지위와 권력을 보여준다.

기둥. 앞서 언급했듯이 중국 고대 건물은 지대치, 벽, 지붕을 건물의 세 가지 주요 구성 요소로 삼았다. 그러나 기둥의 높이는 건물의 높이를 결정하고 기둥의 위치는 집의 폭과 깊이를 결정합니다. 기둥에 대해 말하자면 중국인들이 자랑스러워하는 투아치를 언급해야 한다. 아치는 중국 고대 건축의 독특한 구성 요소이다. 그것은 못이 없는 많은 위젯으로 구성되어 있다. 윤리적 기능으로 볼 때, 투아치는 중국 봉건 사회의 도덕적 품위와 등급 관념이 건축 문화에서 상징하는 상징이다. 그리고 일정한 지위를 가진 사람만이 아치건물을 가질 수 있다.

문。 고궁천단 주변에는 문이 있지만, 네 개의 건물이 서로 다르게 설치되어 있어 정원에 정취를 더했다. 물론 이곳의 문은 다른 곳의 문과 같은 용도로 쓰인다. 문에 등급 요구 사항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창문. 창문 건설의 주요 목적은 통풍 채광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이고, 다른 것은 주로 장식적인 것이다. 중국 고대 문화에서' 망창' 은 일종의 문명화되지 않은 행위이다. 창문의 고귀함은 사람을 통과시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