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고대 예술의 현대적 가치 (1000 자) 를 이야기해 보세요.
중국 고대 예술의 현대적 가치 (1000 자) 를 이야기해 보세요.
전통은 영원하다. 이 말은 오늘도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중국 사회가 공업화의 길에서 진보함에 따라 상업경제의식의 보편적 침투와 문화세계화의 급속한 발전으로 중국의 현대예술정신도 근본적인 변화를 겪었고 대중문화의 급증, 도구이성과 기술주의의 팽창, 공리주의의 범람, 서구 문화중심주의의 유독은 예술 분야에 많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중국 고대 미술교육의 경험과 교훈을 탐구하는 것은 현대 사회의 심미문화의 보완과 교정에 큰 의미가 있다. 구체적으로, 그것의 의미는 다음과 같은 방면에서 나타날 수 있다.
1. 생활의 예술로 현대 과학 기술 생활을 개조하다.
현대 사회에서는 기술주의와 도구 이성이 이미 인심을 깊이 파고들어 사회생활의 모든 방면으로 가득 차 중국 전통문화의 미신과 우매를 해소하고 중국인의 정신적 면모를 크게 바꿔 중국을 공업화의 길로 몰아넣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또한 중국 고대 문화의 은은한 아름다운 후광을 분산시켜 예술생명기술화, 물질화, 그래서 미감으로 가득 찬 어학 수업은 해부분석의 경직된 도살장이 되고, 아름다운 꽃은 식물의 생식기가 되고, 아름다운 음악을 연주하는 사람은 악기의 질감 재료가 되고, 사람들은 단계적으로 지식지식 수첩과 지식전 중의 방법을 따르고 있다 ... 사회 생활 전체가 아름다움과 열정을 잃고 하나의 평면으로 변했다. 따라서, 중국 고대의 보편적인 심미생활 태도의 교육을 전개하여 문학 음악 무용 등 고전 예술에만 집중하는 편협한 예술관념에서 벗어나 생활 속 곳곳에 생동감 있고 재미있는 아름다움으로 가득 찬 보편적 심미의식을 회복하고, 미감으로 기술 물화에 의해 소외된 꿈속에서 잠든 사람들을 깨우고, 일방적인 인간성을 찢고, 인간성의 전체적인 신선성과 창조성을 회복하는 것은 깊은 의의를 가지고 있다.
2. 아름다움과 선의 통일은 아름다움으로 선을 계몽한다.
덕육은 우리나라 전통교육의 핵심 내용이자 각 문예술의 발판이며 우리나라 고대 교육의 우수한 전통이다. 사실 현대교육은' 덕' 을 최우선으로 하는 것도 우수한 문화 전통에 대한 계승과 발전이다. 유감스럽게도, 실제 교육 과정에서 덕육과 정치수업은 교육 공리주의의 포인트, 의존성, 부담이 되어 정당한 의미를 완전히 상실한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속임수, 부정직, 음란물, 욕망이 만연한 이 시기에, 우리는 하느님도 없고 하느님도 통제하지 않는 민족에서 자구할 수밖에 없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도덕적 설교는 마음의 충격을 거의 불러일으키지 않지만,' 자진성' 은 여전히 효과적인 방법이다. 따라서 예술 교육에서, 한편으로는 아름다움과 선의 통일된 전통을 계승해야 한다. 반대로, 우리는 예술을 통해 미덕으로 통하는 길, 즉 아름다움으로 선을 계몽할 수 있다. 아름다움의 수양에서만 아름다움의 선함이 감정으로 바뀔 수 있고, 주체는 온톨로지의 선함을 실현할 수 있다. 사실, 이것은 고대 중국 예술의 정당한 의미입니다. 고대 중국 철학에서 선은 사회 규범을 준수하기 위해 자신을 극복하는 자각 의지이고, 아름다움은 선 자체에 대한 자기 확인감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내외가 결합된 양방향 교육을 통해 도덕을 배양하면 자기 성실과 도덕 주체의 명확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실용과 심미, 형신의 통일을 실현하다.
중세 토마스가 미학과 욕망과 무관한 명제를 제기한 이후 공리주의와 미학은 줄곧 서구 미학사의 소송 초점이었다. 사실 공리와 심미의 관계는 대립면도 있고 통일면도 있다. 두 가지 성향이 상반되는 사상 활동으로서, 그것들은 대립적이며, 예술 작품의 창작 과정에서 통일되어 있다. 소에 대한 나의 이해는 내가 예술 창작에 대해 직접적인 심미 체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동시에 나는 일상적인 임무를 완수했다. 이곳의 심미와 공리는 모순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미감은 역동적인 행동 과정에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가 삶을 보고 모든 것을 재미있는 예술로 생각할 때, 생활의 일상 사용 속에는 곳곳에 미감이 있고, 미감은 모두 일상 사용 중에 있다.
또한 현대예술교육에는 문학, 그림, 음악 등 고전 예술만 중시하는 보편적인 경향이 있다. 이들 예술은 모두 예민한 심미감을 키우고, 사람의 섬세한 내면정신을 풍부하게 하기 위해 일방적으로 사람의 정신을 키우고, 몸에 대한 예술 훈련을 소홀히 하는 것이다. 특히 자동화 기술이 발달하면서 인간과 자연이 소외되면서 신체의 많은 활력이 상실되고 퇴화되어 스스로 생기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과학명언) 따라서, 고대 예술에서 전 공업화 노동예술의 천부를 흡수하고 육체노동과 스포츠를 발전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전면적인 인간성을 양성하는 중요한 일환이다.
4. 심미에서 감상과 창조의 통일을 실현하다.
현대 사회, 예술 감상과 창작은 기본적으로 단절되어 있으며, 소설을 읽는 사람들은 대부분 소설을 쓰지 않는다. 그림에 대해 논평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림을 그릴 줄 모른다. 예술가는 비평가가 부츠를 긁고 작품을 파괴한다고 욕했다. 비평가들은 "예술가가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며 비평가들도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고 자조했다. 이것은 얼음과 숯에 불과하며, 예술 이론의 극단적인 발전으로 비평가들은 작가의 작품을 완전히 버리고 독자들만 연구하는 것이 미학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예술 감상과 비판의 발전에 있어서 이것은 정말 슬픈 국면이다. 작가는 창작자와 비평가의 악수를 실현하려면 비평가가 예술가이거나 반 예술가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중국 고대 예술 감상은 예술가를 핵심으로 하고, 창작자의 직접적인 심미 체험을 감상목적으로 하며, 실천에서 생동감 있는 감각체험을 가장 중시한다. 우리는 누가 내가 소의 이야기 속의 심미적 의미를 진정으로 이해했는지 물었다. 의심할 여지없이, 그것은 글이 아니라 전문가이다. "미학을 받아들이다" 는 것은 사실 문에 대해 "전문가 미학" 을 버리는 일종의 자기 연구이다. 그래서 진정한 감상은 창작에 있다. 이론가와 예술가는 창작 과정에서만 하나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창작 경험이 없는 감상은 선천적으로 부족하고, 복고는 심미의 유일한 길이다.
결론적으로, 중국 고대 미술교육은 현대미술교육에 많은 계시를 받았다. 끊임없이 영양을 섭취해야 시대의 편차를 효과적으로 살리고 현대 심미 문화의 건강한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