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수와 당나라의 유교와 기질 이론

수와 당나라의 유교와 기질 이론

수와 당나라의 유교와 기질 이론

유가는 불도를 압도하여 삼교 국면에서 그들의 독존적 지위를 회복하려고 시도했다. 장점이 많지만 뚜렷한 단점도 있다. 이론 체계에서 수당 시대에는 불도, 특히 불교가 이미 거대하고 세밀한 이론 체계를 세웠고, 심성학이 특히 두드러졌다. 그것은 인간의 심리 활동, 감각 체험, 도덕, 인식론, 본체론, 수양 방법 등에서 모두 독창적인 연구를 가지고 있으며, 정교한 사변으로 가득 차 있으며, 성과가 현저하다. 수당 초기의 유학은 여전히 고전적인 정리와 경의의 통일에 바쁘다. 이론상으로는 많은 독창적인 견해를 제시하지 않았고, 면모도 크게 변하지 않았다. 이론 보급과 선전의 관점에서 불교는 스토리 텔링 (통속적), 슬라이드 쇼, 민간 단조 악보 등 불경 내용을 홍보하는 등 유연하고 다양한 선전 방식을 채택하여 광대하층 민중을 쟁취하기 쉽다. 이론 체계의 건설과 사회적 영향에 관한 한, 유교 사상은 불교 앞에서 부족함을 면하기 어렵다.

도교와 불교에서 "삶의 길" 을 찾다

유교 사상가들이 이것을 보았다. 이오는 당시 사람들이' 장자에게 가서 낡은 것을 풀다' 며 도가, 불가에게 가서' 인생의 길' 을 찾았다 ('복수책' 에서). 유우석은 "유가가 중용의 도리로 무리를 다스리는데, 모처럼 말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 죽을 것이다" 고 생각한다. 부처님은 큰 자비와 고난 구조, 인연을 열어 탁익존 (원주 평향현 양기산 풍경명소구 고선사비) 을 강탈했다. 천하의 쇠퇴' 때 유교의 쇠퇴와 불교의 숭상 사이의 거대한 차이는 유가가' 인생의 학문' 을 그다지 중시하지 않는다는 데 있다. 유가사상가들은 유교가 반드시 심성 문제에 자신을 충실해야 불도와의 투쟁에서 수동적인 국면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유종원은 불교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그가 본 것은 대부분 불교에서' 공자와 다르지 않다' 는 내용이다. 심성론에서 그는 불교의 성품이 자연스럽고 담박한 명리를 높이 찬양했다. "내가 시키는 대로 하는 사람은 관능을 사랑하지 않고, 낙산은 한가하고 조용한 사람이 많다" ("승서 보내기"). 이런 정신 상태와 정신 경지는' 세계는 점점 변하고 있지만, 집단은 인쇄만 하고 있다' (이전과 동일) 와는 크게 다르다. 사리사욕과 사리사욕을 처리하는 데 있어서 불교가 제창한 이런 정신 경지는 유가가 참고할 수 있는 것으로, 특히 개인의 수양 방면에 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군자가 나가면 반드시 따라올 것이다. 그 자리에서도 유일무이하다. " ("Lutunan 수재가 Huainan 을 도로 안으로 헤엄친다.") "나는 안에 있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 밖에서 하는 것이 가장 좋다. (벤자민 프랭클린, 공부명언)." (양휘의 가르침과 함께) 수양과 처사 방식을 모두 결합해야 한다. 이 방면에서 불교는 사람을 계몽하고, 사람의 영혼을 정화하며, 사람의 정신 경지를 높일 수 있다. 그는' 영주 용흥사 서각' 에서 자신의 경험을 생동감 있게 이야기하며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그가 영주에 있을 때, 그의 집 거실의 서쪽 벽에는 창문이 없었고, 실내는 캄캄하여 벽 밖의 큰 강이 흐르는 넓은 광경을 볼 수 없었다. 나중에 그는 벽에 창문을 열었고, 눈을 크게 뜨고 이전과는 전혀 다른 경지를 보였다. 그래서 그는 "남편의 방도 구도자의 방이다. 좌석 과 몇, 또한 장소; 나는 방향을 모르지만, 지금도 뚜렷하다. 외국인가요? 불교의 깨달음 때문에, 우리는 혼란을 진정한 지혜로 바꿀 수 있다. 즉, 그 팬들은 정각이고, 어둠은 빛이다. 남편이 이물질인가요? 나는 혼수사대, 영광의 대가, 만물의 대가가 될 수 있는 제자가 될 것이다. " 세속적인 사람은 자신의 본성을 모른다. 마치 어두운 방에 있는 것 같다. 불교는 사람의 영혼의 창문을 열고, 사람의 시야를 넓히고, 사람을 새로운 경지로 인도할 수 있다. 류종원은 불교의 심성론을 유교 사상에 이식하여 유교 개인 수양론의 부족을 보완할 것을 주장했다.

유우석도 같은 견해를 가지고 있다. 그가 보기에 유가 이상에 따라 사회를 관리하려면 심신 수양을 강화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는 "태사공운: 몸속 수행자는 결코 어지럽지 않았다. 그러나 자신을 고치는 자는 치료할 수 없고, 자기는 치료할 수 없다. " ("답원사 라오주서") 불교의 심성수양에 관한 학설은 유가가 개인의 수양과 성인에 관한 학설의 부족을 보완할 수 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예기' 에서 중용의 도를 배워야 한다. 그러면 우리는 의연히 그것을 얻을 수 있다. 그러면 우리는 성인의 덕을 알 수 있고 배우지 않고 배울 수 있다. 그러나, Yoer walker 는 방의 귀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예술을 통해 요구하면 쉽게 얻을 수 없다. 밤에 불서를 보고 대웅이 일의 대강을 보고 보산에 오르는 것을 보았다. 지혜로 불을 폭로하고, 교묘하게 사견을 녹이고, 문호를 활짝 열고, 사악한 도를 묶다. 그 증인, 예를 들어 회천의 배, 모두 멀리 수행한다. 남편의 사유에 무슨 악이 있습니까? 중용의 갑작스러운 깨달음에 내부 코드의 열쇠를 열었고, 회의 후에 그는 다시 돌아올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그는 중용의 도가 아직' 성인의 덕' 을 실현하는 구체적인 단계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으며, 불교는 이미 진리를 실현하는 경로와 방법을 명확히 하여 불교 이론을 흡수하여 학업과 성인 유학을 완성하는 목적을 달성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유우석과 유종원은 모두 문제를 과대평가했다. 유교와 불교는 두 가지 다른 사상 체계로, 간단하게' 이식' 하고 불교의 일부 이론을' 공자와 다르지 않다' 고 밝혀 불교의 심성론과 유교를 결합하면 새로운 이론 체계를 얻기가 어렵다.

한유는 유가 입장에 서서 불로를 단호히 배척하고' 혼불노해' 라는 사상을 반대한다. 유교 도통의 순결성을 지키기 위해 한유는' 대학' 을 인용해 유석도의 차이를 먼저 지적했다. 그가 보기에 대학에서 말하는 성실, 성실,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는 불교와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유가는 성실, 성실, 슬림함, 불교도 정신수양을 말하지만, 그 목적은 완전히 다르다. 유가는 근래부터 멀리, 소규모로, 조화로운 인간관계와 등급질서를 확립하여 종법등급제도 하에서 내성부터 외왕에 이르는 사회 전체의 조화와 안정을 실현하는 것을 주장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불교는 윤리, 사회, 국가를 제쳐두고 개인의 해방, 가족 책임, 사회적 책임,' 청정무음 추구' 에 대해서만 이야기합니다. 이것은' 자연질서를 파괴하는 것' 입니다. 인간성을 완전히 거스르는 것은 사회적 혼란과 국가 멸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이런 정신 수양은 이미 정당한 사회적 의의를 완전히 잃었다.

한유의 성정론

불도의 양심학설을 반대하기 위해 한유는 자신의 성정론을 제기했다.

한유는 말했다: "성적 활동가, 태어난; 사랑도 일이 생겼을 때 생긴다. 성의 산물은 세 가지가 있는데, 성이 있는 이유는 다섯 가지이다. 정은 세 가지로 나뉘는데, 정이 7 종으로 나뉘는 이유는. 악: 왜요? 악: 성용품은 세 가지가 있어요. 정상에 오른 사람은 모두 딱 알맞다. 가운데, 위아래로 안내 할 수 있습니다; 내려가는 것은 악일 뿐이다. 섹스인 이유는 인, 의식, 편지, 정의, 지혜입니다. 산꼭대기에 오른 자는 그 다섯이요, 주님은 그 하나이고, 그 네 명이요. 중 5 에, 모호성이 많으면 반차별이 적고, 4 에 섞여 있다. 하수는 5 이지만 하수는 1 과 4 의 반대이다. 성은 감정에 의지하고, 감정에는 세 가지가 있다. 감성적인 이유는 7: 기쁨, 분노, 슬픔, 두려움, 사랑, 악, 욕망. 위, 7 리, 7 리, 7 리, 7 리, 7 리, 7 리, 7 리, 7 리, 7 리, 7 리, 중간에 있는 것도 7 리에 있고, 어떤 것은 고지식하다. 그러나, 그들과 함께 모이려고 하는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하연의 아들 엽기의 아들은 죽고 죽었다. 그는 진실하고 워커였다. 사랑은 성에 달려 있다. " ("주요 지위")

한유는 인간성은 타고난 것이고 타고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 내용은 인, 의식, 편지, 정의, 지혜다. 즉, 인의는 인간성에 내재되어 있다. 이런 식으로 한유는 유교가 옹호하는 인의를 내용으로 하는 도덕이 인간성에 부합한다는 것을 설명하고, 불도가 제창하는 인의가 없는 도덕은 인간성에 위배된다는 것을 설명한다. 한편으로는 불도가 인의를 이탈한 상황에서 인간성을 이야기하는 것은 터무니없다는 것을 설명한다. 여기서 한유는 유교 인의설에 대한 정신적 기초를 세우고 유교 인의도덕의 존재의 합리성과 필연성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찾으려고 시도했다.

한유는 모든 사람의 타고난 인간성이 완전히 똑같지는 않지만 세 가지 범주로 나뉜다. 인품이 좋다 중국 제품은 선하거나 악할 수 있습니다. 저질 제품은 사악하다. 인성이 우열을 가지고 있는 것은 인, 의식, 편지, 의, 지오덕의 조화가 사람마다 역할이 다르기 때문이다. 상품의 인간성은 일덕 위주이며, 다른 사덕과 관련될 수 있다. 중국 제품의 인간성은 오덕 중 하나에 의해 점유되거나 오덕 중 하나에 의해 침범당하고, 다른 사덕은 종종 뒤섞여 불순하다. 인간성이 비열하여 어떤 미덕을 거스르면, 다른 네 가지 미덕도 위반될 것이다. 3 품의 성질은 "상성이 배우면 배울수록 명료하고, 하성이 권력을 두려워하면 죄가 적고, 상부에서 가르칠 수 있고, 하관할 수 있다" 고 말했다. 그 질은 공자가 움직이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이다. 그는 맹자의 성선론은 인간성의 상품일 뿐, 양웅의 선악혼합론은 인간성의 중품일 뿐, 순자의 성악론은 인간성의 하품일 뿐, 전면적이지 않다고 생각한다. 한유의 뜻은 유가가 주창한 봉건등급제도가 인간성에 부합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선천적인 본성에는 현덕과 부적당, 선과 악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통치와 통치 사이의 계층 관계는 당연히 논리적이고 자연스럽다.

한월도 감정을 상하 세 종류로 나누었다. 그는 사랑의 내용이 기쁨, 분노, 슬픔, 두려움, 사랑, 악, 욕망이라고 생각한다. 세 가지 제품의 감정 차이는 상품의 감정이' 중동' 이라는 점이다. 즉 상품 감정의 도입은 중도 원칙에 부합한다는 점이다. 국산품에 대한 애착의 도입은 때로는 능가하고, 때로는 도달하지 못하지만, 부분적으로는 중도 원칙에 부합한다. 차정의 발동은 중도 원칙에 부합하지 않고, 사랑의 방종이며,' 이치에 따라 행한다' 고 한다.

한유는 성은 감정의 기초이고, 성은 감정을 통해 표현된다고 생각한다. "섹스는 그 질을 사랑으로 본다" 와 "사랑은 그 성질을 성격으로 본다" 고 말했다. 성과 정은 몸과 용도, 본질과 현상의 관계이다. 불교는 세속적인 욕구 불성을 없애고 6 월, 신, 부자, 부부 등 세속 관계가 모두 사랑의 부담이 있다고 주장한다. 한유는 사람들에게 부부의 길을 포기하고 순결과 침묵을 추구하는 것은 봉건법에 위배된다고 생각한다. 한 사람의 도덕적 수양은 봉건 윤리 관계에서만 실현될 수 있다. 불교가 말하는 인견성이 아니라 정견성 때문이다.

한유의 성정론은 불교에 대항하는 것 외에도 전통 유교의 사회정치 이론을 위해 인간성을 찾는 이론적 기초이기도 하다. 그의 "상급자는 자연스럽게 더 잘 배우고, 하급자는 자연스럽게 권세 소죄를 두려워한다" 는 논점은 상급자가 가르칠 수 있고, 하급자는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이다. 봉건등급제도의 합리성을 논증하는 것 외에도 봉건통치계급 내에서 악을 제거하고 선을 올리는 이론적 근거이기도 하다. 그는' 우우 문의' 에서 "하늘에는 대성이 없고 땅에는 대악이 없다" 고 말했다. 모든 사람에게 전해주고, 대성을 얻으면, 사람들은 감히 싸우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대악을 철인에게 전가하면 사람이 해를 입게 된다. " 이는 악이 반드시 망하고, 선필흥, 왕조가 바뀌는 것을 설명하고, 선진유가가 덕으로 천하를 얻고, 무덕이 천하를 잃는 데 더 깊은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동시에 통치 계급이 인재를 선발하고, 인재를 발탁하고, 한간 살인범을 소멸하고,' 악마 배귀' ('학해') 를 뽑는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다. 선과 악의 두 산물은' 움직일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선과 악을 제해야 정치적 청명을 보장할 수 있다. 또한 한유가 제기한' 중화자, 위아래가 인도할 수 있다' 는 관점도 사람들의 슬림한 선함을 위한 이론적 증거를 제공한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도덕적인 사람은 자신을 위해 생각해야 한다. 만약 그가 자신을 위해 생각한다면, 나는 그를 격려할 것이다." ("종위행서") "위아래로도 지도할 수 있다" 는 것은 "덕불효" 를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는 것이다.

한유의 성품론은 맹자의 성선론과 한대 동중서, 왕충성성론의 사상자양을 흡수했지만 발전했다. 동중서와 왕충은 섹스와 감정의 상호 제약만 보고, 그들의 결정과 결정, 표현, 표현의 관계는 보지 못했다. 한유는 또한 성과 사랑의 범주에 대해 더욱 세밀한 구분을 했다. 한유의 성정론은 성을 인, 의, 의식, 지혜, 신의 다섯 가지 도덕적 자질로 묘사하고, 정을 기쁨, 분노, 애, 두려움, 사랑, 악, 욕망 7 정으로 묘사하며 송유의' 천명의 성',' 성품의 성' 등의 학설을 제공한다

하지만 한유의 기질론에도 뚜렷한 결함이 있다. 그는 윤리도덕을 인간의 본질적 속성으로 여기고, 성적인 내용은 인의례지신오덕으로,' 선천적' 이라고 생각한다. 동시에, 그는 인의례지신오덕에 근본적으로 어긋나는 사악한 사람이 있다고 주장하여, 그로 하여금 스스로 정당화하기 어렵게 했다. 그의 성품 이론은 여전히 도덕현상에 대한 분류에 머물러 있으며, 인간의 * * * 본성의 보편적인 속성을 깊이 탐구하지 않았다. 그는 불량품의 악독함을 바꿀 수 없는 것으로 여기고, 불량품을 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악을 선으로 바꾸는 방법을 지적하여 불도와 대중을 다투는 데 불리하다. 그는 국산품의 성질이 상하로 인도될 수 있다고 제안했지만, 슬림한 구체적인 경로와 방법을 더 지적하지는 않았다. 이것들은 모두 그의 성정론을 거칠게 하여 불교의 정교한 심성론과 맞설 수 없다.

이오의 기질 이론

이오가 이것을 보았다. 그는 "불교를 배척하는 사람은 그 마음을 모른다. 그들은 변명하지만 변명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을 설득할 수 없다. " 불교를 물리치고 유가를 진흥시키려면 불교의 심성론을 이해하고 유교 전통 이론을 바탕으로 심성론을 세워야 한다고 그는 생각했다.

불교를 압도하기 위해 한유는' 대학' 을 인용했고, 이호는 중용을 추앙했다. 중용' 의 첫 번째 문장은' 천명의 성' 이다. 이에 기초하여 이오는' 중용' 이 인생의 책이라고 생각했고 공자는 최선을 다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다. 공자가 죽은 후, 자사는 이 사상을 얻어' 중용' 으로 맹자에게 물려주었다. 맹자가 죽은 후, 이 길은 실전되었다. 그는 "자사, 중니의 손자, 그 선인의 길을 배우고," 중용 "47 편을 서술하여 맹자를 전한다. 진 파괴 책, \ "중용 \" 은 한 편을 태우지 않기 때문에 이런 방식은 버려졌다. 생명의 근원, 그러면 나는 그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 (리 폴딩 책) 이 길을 잃었기 때문에, "생명책은 있지만, 선비는 풀 수 없다. 그래서 모두 좡어, 열, 나이, 역사에 들어간다. 모르는 자, 즉 스승의 제자는 가난할 수 없고, 믿는 자도 "(같은 책). 맹자가 죽은 후,' 중용' 이라는 문구가 존재하지만 사람들은' 생명의 근원' 을 알지 못하여, 사람들은 유가의 사람들이' 가난에 충분하지 않다' 고 생각한다.

이조는 자신이 유가의 처세도에 대해 독특한 이해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이전에 중용을 주석한 사람은 단지' 물석인' 에 불과했고, 그는' 마음으로 전하는' 사람이었기 때문에 그의 진전을 얻었다. 그는 자신의 이해에 대해 매우 자신이 있다. 그는 유가의 생활방식이 진한시대에' 폐지' 된 후 쇠퇴하여 전승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 "도로 가 매우 벗겨지면, 반드시 다시 해야 한다. 내가 회복될 때는 악했다! " (리 폴딩 책) 그는 리 폴딩 책의 첫 번째, 중간, 두 번째 장을 썼다, 체계적으로 자신의 이론을 expounds, "오픈 소스에 기초", "시간을 전달할 수 있는 포기 하지 않고 방법이 부족 하다", "마스터 부활, 내 말을 헛 되이 하지 않습니다" ("리 폴딩 책")

이조는 인간성이 자연스럽다고 생각한다. 타고난 것이다. "성, 하늘의 뜻." (리 폴딩 책) 이 시점에서, 그는 한유의' 성적인 사람' 의 관점과 일치한다. 그러나 그는 한유가 성을 세 가지 범주로 나누는 관점에 동의하지 않고, 모든 사람이 성선을 가지고 있고, 인간도' 성인' 과 똑같은 선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인성은 모두 선하다", "민성은 성인과 다르다" ("개명서"), "역성 유요순" ("개명서").

반면에 사람은 기쁨, 분노, 슬픔, 두려움, 사랑, 악, 욕망 등의 감정을 가지고 있다. "사랑, 섹스도 감동적이다." 사랑은 성에 기인한다.

첫째, 섹스와 감정의 관계는 상호 의존적입니다. "섹스와 사랑은 상대가 없다. 비록 무성은 아무것도 소유하지 못하게 한다. 사랑은 자기 사랑이 아니라 섹스로 인해 태어납니다. 성은 자기 중심적이 아니라 감정적으로 분명하다. " 감정은 성에서 비롯되고, 성은 감정으로 표현되며, 감정은 감정을 통해 표현될 수 있다. 양자는 몸과 사용, 본질, 현상의 관계이다.

인간 본성이 선하고 사랑이 성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에, 현실에서 선한 사람과 악인, 필사자와 성인의 차이가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호는 인간성은 좋지만 좋고 나쁜 감정도 있다고 생각한다. 성인의 사랑은 좋다. \ "섹스, 또한 하나님, 그것을 얻을 수 있지만 혼란, 또한 성도. 사람은 성인이고, 성도 "(리 폴딩 책). 성인의 사랑과 성은 일치하고 선하기 때문에 성인이 된다. 반면에, 어떤 감정은 악합니다. "사랑하는 사람은 거짓이고 악합니다." (리 폴딩 책에서) 따라서 섹스와 감정의 관계는 대립합니다. "사람들이 그들의 성별을 혼동하는 이유는 사랑도 마찬가지다. 기쁨, 분노, 슬픔, 두려움, 사랑, 악, 욕망은 모두 감정에 의해 이루어진다. 사랑은 은은하고, 성은 숨겨져 있다. 비성적인 잘못도 있고, 칠교순환도 있고, 성은 보충할 수 없다. 물은 탁하고, 그 흐름은 알 수 없다. 불의 연기도 알 수 없다. 명백한 물과 불은 용납할 수 없는 것이 아니다. 모래는 흐트러지지 않고, 흐트러진다. 연기는 침울하지 않고, 밝다. 하지 않으면 성미가 넘친다. " (리 폴딩 책) 자연은 물과 불, 감정은 모래와 연기입니다. 물과 불의 본질은 분명하다. 그들의 겉모습은 진흙탕과 연기로 인해 탁하고 음울해 보인다. 마찬가지로, 당신이 하지 않으면, 섹스도 만족스럽게 표현될 수 있다.

그래서 이 씨는 갈등에 빠졌다. 타고난 성과 정이' 물과 불이 용납할 수 없다' 면 어떻게' 정이 끝이 없다, 성이 충만하다' 고 말할 수 있겠는가? "감정은 본성에 의해 주도된다", "감정은 자각이 아니라 본성에 의해 야기된다" 고 하면, 선함의 본성에 의해 촉발되고 결정되는 감정이 어떻게 악할 수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감정명언) "성은 자기 중심적이지 않고 감정적으로 명확하다" 고 하면 악감에 반영된 성이 어떻게 좋을 수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리 아오 (Li ao) 는 이러한 모순을 보고 해결하려고 노력했다.

이호는 성인이 감정이 없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성인이 자연의 선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성인은 무정하지 않은가?" 다만 "성인은 소리 없이 가지 않고, 하나님에 대해 말하지 않고, 빛을 내지 않고, 그 산물은 천지에 따라, 변화는 음양에 부합한다. 그들은 애틋하지만 결코 애틋한 감정을 느껴본 적이 없다. "(리 폴딩 책) 성인의 정이 예의에 맞다. 성인은 자신의 본성을 이해하고 악감과 위선감에 현혹되지 않는다. 이른바' 성인은 얻었지만 미혹되지 않는다' (같은 책) 는 그의 선함과 일치하고, 안팎을 겸비하며, 몸과 사용은 일치한다.

다른 것은 다르다. 그들은 자신의 선을 모르기 때문에, "자신의 본성을 볼 수 없다", "물에 잠기고, 그 기원을 알 수 없다", "정욕과 호오에 매료되었다", "복수서에 반했다", "그들의 선함은 드러나지 못하고 심지어 악당이 되었다" 고 말했다. 루안, 주, 요순과 같은 선천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지만, 후천적인 허망한 감정, 악감에 정신이 흐려져 악당이 되었다. 거짓과 악정이' 순환하고 모이다',' 서로 공격하면 가난해지기 시작한다' (복수책) 때문에 섹스와 정이 대립하는 상황이 나타난다. 이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감정의 막막함 때문에 본성을 잃었다. "백해 속에는 성인처럼 마음이 하나 있다." " 본성을 잃으면 매우 막막하다. 도의 마음은 성인과 비교할 수 있고, 그 성을 포기하는 자도 있다. "("배우고 우측시 ") 선성이 왜 악감을 일으키는지에 대해 이오오가 대답했다." 인간의 본성은 여전히 성인의 본성인데, 왜 정욕과 애증이 생기는가? "연애하는 사람도 터무니없고, 악도 악하고, 악과 터무니없는 것은 이유가 없다" 고 말했다. 허망악 (리 폴딩 책) 의 느낌은 무익하다. 리 아오 (Li ao) 는 자신의 이론에서 모순을 성공적으로 해결하지 못했습니다. 물론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사람은 모두 천성적으로 착하고, 어떤 사람은 본연의 정 때문에 선량을 잃기도 하기 때문에, 이오는 본연의 정을 없애서' 보복' 할 것을 주장한다. 이것은 이오' 리 폴딩' 이라는 책의 취지이자, 그가 자기 모순을 아끼지 않고 선악의 대립을 고수하는 이유 중 하나이다.

왜 감정을 파괴하고 감정을 회복해야 합니까? 이호는 먼저 사람이 동물과 다른 곳이라고 생각하는데, 사람은 인격을 높여야 한다. 그는 "하늘과 땅 사이에는 만물이 모두 태어나고, 사람은 만물에 있고, 한 가지도 있다" 고 말했다. 왜 동물, 곤충, 물고기와 다른가요? 비도덕적인가요? 화를 내는 것은 모양, 사물, 사람을 대하는 것이 어렵다. 세상에 태어나서 1 년이 길지 않다. 긴 1 년 동안, 그것은 매우 드물지만, 불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 동물, 곤충, 물고기와는 달리 몇 번 죽을 것이다. "(리 폴딩 책 아래) 세상에 있는 것 중 하나로 사람이 가장 소중하다. 사람의 생명은 한계가 있다. 자신을 아끼고, 자신의 여행을 길에 적응시켜야 한다. 동물과 혼동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자신의 정욕에 방종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이렇게 해야만 사람이 동물과 구별될 수 있고, 비로소 사람을 받을 자격이 있다. 사람은 높은 정신 경지를 가지고 인격을 승화해야 한다. 사람이 감정에서 벗어나 보복할 때, 완전히 다른 경지로 들어간다. "최선을 다하면 최선을 다한다. "인간성을 잘 활용할 수 있다면 사물을 잘 활용할 수 있다. 만약 물건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면, 천지의 가르침을 칭송할 수 있다. 천지의 수리를 짱 할 수 있다면 천지에 참가할 수 있다. " (리 폴딩 책에서)

둘째, 사람은 사회에 살고, 사회적 책임을 지고, 인생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감정을 없애고 감정을 회복해야 한다. 거짓된 감정과 사악한 감정에서 벗어나 성인의 본성을 키워야 한다. \ "성실은 마음의 도리이고, 마음은 신체 수리의 도리이다. 슬림하게 집안을 세우고, 집안을 다스리고,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천하를 평평하게 한다. 이것이 바로 그것이 하늘을 찌를 수 있는 이유이다. " "이순신" 은 말했다:' ...... 도도는 천하를 위한 것이지, 할 수 없다 ... 그것은 평화, 사랑, 그래서 사랑스럽다. "(리 폴딩 책에서). 소정 보복성은 유가인의를 관철하고 나라를 다스리는 천하의 요구이다.

리 폴딩은 어떤 상태입니까? Li ao 는 이것이 영적 침묵의 "성실한"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 "성실한 사람, 성도의 성도. 적막하고, 넓고, 밝고, 천지에 따라, 감각은 세상과 통하고, 적막함은 극에 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 이런 경지 (복수책에서) 의 두드러진 특징은' 침묵' 이다. 즉 마음과 자연의 평온을 유지하고 정욕의 방해를 받지 않는 것이다. 이조는 이 방면의 모범이 유교 성인이라고 생각하는데, 예를 들면 요순 공자이다. 나머지는 안회처럼, 조기 사망으로 성성이 되지 못했지만, "마음은 인삼월을 거스르지 않는다" 고 말했다. 루즈는 전투에서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그는 매우 평온하게 죽었다. \ "그 마음은 침묵, 그래서. 클릭합니다 이오의 관점에서 볼 때, 이 사람들은 이미 초보적으로 이 경지에 도달하거나 접근했다. 맹자에 관해서는 이오가 특히 그가' 사십, 담박' 이라고 지적하는데, 즉 이 경지에 들어섰다.

리 아오 (Li ao) 는 멸종과 리 폴딩에 도달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했다. 첫 번째는 침묵이다. 그는 인간의 본성은' 광명' 이라고 생각하는데,' 인생은 조용하고, 성도 자연스럽다' 고 생각한다. 인간성은 거짓된 감정 때문에 드러날 수 없다. 가짜 감정의 작품은 마음과 유혹의 결과이다. 그러므로 감정을 멈추려면 "감정으로 멈출 수 없다" 며, 반드시 정제동을 사용해야 한다. "묵묵", "마음이 흔들리지 않는다" 는 말로 마음을 진정시켜야 한다. 마음을 진정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근심' 이다. "당신이 당신의 생각에 관심이 있다면, 당신의 감정은 태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사랑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생각이다. 생각하고 있는 사람은 근심 걱정 없이 경솔하다. " (리 폴딩 책에서) 평온한, 평온한, 평화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오랫동안 움직이지 않고, 모래가 가라 앉는다" (같은 책). 거짓 감정의 발생을 억제할 수 있다. 두 번째는' 그것을 알면서도 그 까닭을 생각하지 않는다' 는 것이다. 이오씨는' 생각의 사고' 가' 여전히 평온을 떠나지 않았다' 고 생각한다. 정적은 반드시 움직여야 하고, 움직임은 고요해야 하며, 움직임은 끝이 없다. 이것은 일종의 느낌이다. 이것은 여전히' 금식' 단계다. 즉 아무것도 원하지 않는 단계이며, 더 높은' 정적' 의 절대 적막 단계까지 더 도달해야 한다. 심지어 아무것도 원하지 않는다. 이 단계에서 이호는 자신이 이미' 중용' 이 말하는' 성실' 의 경지에 들어섰다고 생각한다. 이 경지에 들어선 후, "마음은 움직이지 않고, 사념은 자족하고, 천성은 밝고, 악은 어디서 오는가?" (복수책)? 이오씨는 사람이 이런 경지에 이르렀다고 해서 사람이 외부 세계에 닿지 않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자신이 본 것을 끝내지 않는 것이 아니라, 보았지만, 속으로는 본 것에 감동을 받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는' 대학' 에서' 사물에 대한 지식' 을 설명하면서' 만물은 사물이다' 라고 말했다. 격자, 오라, 가라. 일이 도착했을 때, 그들의 마음은 분명하며, 일에 있어서는 안 된다. 그것은 알려져 있습니다. "(리 폴딩 책에서) 사람이 외물을 접할 때, 속으로는 정신을 차리고, 외물의 영향을 받지 않고, 사물을 분명하게 분별할 수 있다. 이것은 가장 높은 지혜이다. 이런 상태의 사람은 희로애락이 없는 감정이 아니다. 요순과 같은 성현도 좋은 기정을 가지고 있지만, 기쁨에 기뻐하지 않고 노여움을 노여워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그들의 감정은' 중용' 으로' 중용' 이 말하는' 중화' 의 경지에 이르렀다.

감정을 풀고 보복하는 두 번째 방법은 예절, 순악, 순자연이다. 침묵법은 가장 중요한 보복 방법이지만, 그 역할은 주로 악감의 발생을 억제하는 것으로, 이미 생긴 악감을 없애기에 충분하지 않다. 이미 생긴 악감을 제거하지 않으면, 그들은 여전히 "서로 공격하고, 먼저 가난이 있고, 손을 댄다" 는 것은 본성을 눈멀게 한다. 이오는 이렇게 말합니다. "성현들은 인간 본성이 선하다는 것을 알고, 끝없이 따를 수 있기 때문에, 예의를 자제하고, 기쁨으로 조화를 이루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보고, 듣고, 말하고, 행하는 것은 모두 예의에 따라 하기 때문에, 욕망을 잊는 길을 가르치고, 목숨을 잃는다. " 보복성' 이라는 책에서 사람들은 사회생활 실천에서 예의와 즐거움을 통해 자신의 시청각 언행을' 예의에 따라 움직이다',' 조화에 안주하다' 며, 거짓을 선감으로 바꾸고, 선감으로 인해 선을 보고,' 그 근원에 따라, 그 반대의 성' 을 보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오의 성품론은 불교에서 많은 사상적 양분을 빨아들여서 어떤 사람들은 그가 이미 불교의 포로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조는 불교입유만을 보조해 불교심성론의 연구 성과와 방법을 빌려 유가의 심성론을 건립할 뿐이다. 그의 성정론에서 언급한 선함은 자연청명의 성격과 사회도덕의 성격, 즉 유교' 성인의 길' 의 내용을 모두 가지고 있다. 그가 추앙하는 요순 공자 등 선현의 자질은 기본적으로 전통 유가가 추앙한 것이다. 그는 의식, 악이 감정리 폴딩에서 작용하는 역할을 강조하며, 보복성의 의미는 개인의 인격의 승화뿐만 아니라 사람의 사회적 가치, 즉 슬림함, 치국, 평천하를 실현하는 데 있다. 이는 전통 유가사상의 사고 방향과 일치한다. 그는 불교, 노자, 장자의 사상을 채택했을 뿐만 아니라 유교 고전, 중용의 도, 이전, 대학, 맹자를 부각시켰다. 그의 심성론은 불교 이론에 대한 간단한 반복과 복사가 아니라, 불입유 () 와 불유합 () 의 성공 실천을 도우며 유가의 심성론상의 지위를 크게 높였다. 이조의 심성론은 후세 유학의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송대 유가의 천지 자연과 성정, 그리고' 천리, 인욕' 이라는 사상은 이조의 심성론에서 이미 형성되었다. 송명 유학심성론의 대체적 틀은 기본적으로 이오의' 복수책' 에서 탈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