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송원 산수화의 심미와 예술적 특징 ~
송원 산수화의 심미와 예술적 특징 ~
산수화는 중국화의 한 분류로, 최근 1 년 동안 전체 중국화예술이 고전형태에서 현대형태로의 변화의 전환기에 상당한 발전과 성과를 거두었다. 2 세기 중후반에 황빈홍, 푸포석, 이코염 등으로 대표되는 역사의 정점도 형성되었다. 최근 몇 년 동안 산수화의 제재는 더욱 넓어지고, 형식 풍격은 더욱 풍부해졌으며, 성과가 두드러지고 대표적인 중소년 화가들이 점차 성숙해지고 있다. < P > 전통과 혁신의 두 가지 큰 측면은 여전히 초점 문제이며, 전통 산수화의 발전과 변혁은 이미 * * * 에 이르렀다. 그러나 중국화의 변화를 주장하는 대부분의 화가들은 역사의 경험과 자신의 예술 실천의 체험을 감안하여 산수화 전통을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 연구, 상속, 발굴의 태도를 주장하고 있다. 그들은 전통 산수화의 변화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와 출발점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바로 중국화의 전통을 계승하고 계승하는 전제하에 혁신하는 것이다. 전통을 계승한다는 것은 중국화 예술의 본질을 보존해야 하는 민족의 심미 특징이다. 중국화의 민족 심미 특징은 중국화의 본질적 특징과 생명선이다. 중국화는 수천 년 동안 중국 사상, 문화, 예술의 성분을 결집시켜 중국인의 심미심리의 가장 독특하고 가장 적합한 표상으로 동양 문화 전체에 크고도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그것의 역사와 현실의 존재 의의는 모두 동양과 중화민족의 것이다. 산수화는 중국 전통 회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우리 후세 사람들에게 많은 귀중한 경험을 남겼다. 최근 1 년 동안 황빈홍, 제백석, 이코염, 푸포석, 석루 등 산수화는 모두 산수화 전통을 계승하고 변화시키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산수화 전통이 새로운 역사적시기에 여전히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산수화 전통의 정수를 발굴하여 새로운 시대정신에 봉사하는 방법은 여전히 산수화 창작에 종사하는 모든 화가의 중요한 과제이다. 온고지신' 이라는 관념, 즉 전통을 배우는 것은 모두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조하기 위해서이다. 학습전 < P > 시스템의 출발점이 해결되면 방법도 중요하다. 중요한 것은 전반적으로 전통의 정신적 본질을 파악하고, < P > 거시적인 아이디어로 전통의 넓고 심오하다는 것을 체득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일엽장애' 를 범하는 실수를 피할 수 없고, 어떤 한계와 편향에 더 쉽게 빠질 수 있다. 또한 학습 전통은 현대정신을 가치지향으로, 화가의 개성창조를 주체로, 현실 생활을 기초로 해야 한다. < P > 는 봉건농업사회경제와 고전문화배경의 산물로 고대 산수화가 의존하는 시공간이 사라졌기 때문에 산수화 전통의 변화와 현대형태로의 전환은 필연적이다. 사실 현대 산수화와 전통 산수화는 이미 상당한 거리를 두고 있으며, 형식 스타일부터 정신적 내포에 이르기까지 많은 차이가 있다. 현대 산수화는 당연히 현대인의 심미심리에 더 잘 맞고 현대 사회의 문화 환경에 더 잘 적응한다. 현대 산수화의 또 다른 시대적 표상은 심미 스타일의 다양성과 기법 언어의 풍부함이다. 개혁개방의 미술구도, 세계미술과의 잦은 교류, 나날이 변화하는 현대생활은 현대산수화가 새로운 예술언어를 창조하는 외부 조건을 제공한다. 전통화론에서' 외사조화' 의 함의는 화가들에 의해 더욱 광범위하게 이해되고 있다. 화가의 개성과 독창성을 중시하는 새로운 관념에서 화가가 주체정신을 발양하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경지 추구에서' 중심심원' 의 전통화론은 화가들의 더 큰 창조정신을 계발하고 있다. "외사조화, 중심원" 의 전통 중국화 창작법칙은 영원히 < P > 가 새로운 시대정신을 발돋울 수 있을 것 같아 천고절론이라고 할 수 있다. < P > 많은 화가들이 산수화의 새로운 예술 언어 창조에 힘쓰고 있으며, 수확이 있다. 동시에, 그들은 또한 이 창조가 수동적인 물이나 본래가 없는 나무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새로운 산수화 예술 언어는 전통 산수화 예술 언어의 지속과 혁신이어야 한다. 전통에 완전히 반하는 새로운 산수화 예술 언어는 현재로서는 성립하기 어렵고 예술 발전 자체의 법칙에 맞지 않는다. 현실의 창작 실천은 많은 그림 < P > 가정이 전통 성분에서 현대의식을 발굴하는 요소를 끊임없이 탐구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전통에 대한 재인식은 이미 현대 화가의 가장 현대적인 의식의 새로운 관념 중 하나가 되었다. < P > 대륙화단이 198 년대 초반에 모더니즘사조를 불러일으킨 이후 중기에는 이른바' 신문 입화' 바람이 유행하고 있다. 이런 표면은 전통 문인의 품위를 중시하고, 전통 필묵의 화풍을 매우 중시하며, 중국화가가 이미 서구 현대주의 사조를 추구하는 곤경에서 각오하고, 또 자신의 예술의 민족적 기점을 재고하고, 다시 민족 예술의 전통에서 현대 발전을 도모하는 요소를 탐구하고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아쉽게도 이른바 신문인화의 실천은 성공할 수 없는 실천이다. 왜냐하면 < P > 는 전통문인화의 형식 스타일을 너무 간단하게 개조하고, 기본적으로 형식상 낡은 것을 새로운 것으로 제한하고, 정신적인 내포 방면에서 전통문인화의 혁신과 추진은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신인화의 또 다른 치명적인 약점은 사회와 생활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예술 발전사상의 경험은 어떤 예술이라도 사회와 생활에서 벗어나면 큰 발전과 큰 성과를 거둘 수 없다는 것을 증명한다. 그것이 예술 발전사에 남길 수 있는 흔적도 미미하다. < P > 최근 몇 년 동안 화단에서 또 다른 주목할 만한 현상은 황빈홍적묵산수화에 대한 연구열과 이로 인해 나타나는 한 무리의 산묵산수화 기법이 연역해 형태를 형성하는 화가군이다. 황빈로의 예술은 과거에도 높은 평가를 받았지만 오늘처럼 전체 화단의 추앙과 중시를 받아 기풍을 형성한 적이 없다. 이론가가 그의 화론을 다시 설명하자 화가들은 잇달아 그의 작품으로 달려가 감각을 찾아 출로를 찾았다. 이러한 현상에서 우리는 적어도 두 방면의 문제를 볼 수 있다. 첫째, 중국화의 전통은 여전히 강한 생명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그 자원은 여전히 발굴의 여지가 있다. 둘째, 현대의 가치 지향과 방법론으로 전통을 재검토하면 예상치 못한 발견이 많을 수 있다. 이러한 발견은 새롭고 현대적인 중국화 예술 언어의 형성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현상이 중국화 전통의 일부 기본 요소 (예:' 필묵' 등) 가 상실할 수 없다는 것을 증명하는 증빙으로 사용될 수 있는가. 중국화전통예술원칙에서 필묵은 의심할 여지없이 매우 중요하다. 그것은 중국화예술의 심미적 특색을 집중적으로 반영해 중국 전통문화의 < P > 정신의 본질을 깊이 반영하였다. 그러나 필묵에 대한 이해는 형식과 기법의 차원에만 국한되어서는 안 되며, 더욱 중요한 것은 그것의 정신적 측면이다. 이 문제에 대해 한 걸음 더 연구하고 토론할 필요가 있다. 결론적으로, 전통적인 중국화 예술 언어는 여전히 현대 중국화 예술 언어를 창조할 수 없는 배경과 끊을 수 없는 근원이다. 이에 대해 현재 유론자들이 이른바' 필묵중심론' 을 비판하는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물론 필묵은 전통 중국화 예술 원칙의 중요한 부분이지만, 이것으로 중국화 전통의 전부를 포괄하고, 정적이고 과격하게 현대 중국화를 판단하는 중심 기준으로 삼는다면, 당연히 타당하지 않다. 다행히도, 우리는 소위' 필묵중심론' 이 현재의 화단과 평론계를 지배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당대 화가 중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필묵에 능통하고 또 이 법인을 쓸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필묵중심론, 필묵중심론, 필묵중심론, 필묵중심론) 그래서 우리는 비판필묵중심론에서 필묵에 대한 연구, 발굴, 변혁으로 정력을 옮겨도 무방하다. 중국화가 어떤' 중심' 도 잃어버리지 않도록, 모든 전통을 잃어버리고, 결과적으로 서구 현대주의가 대신' 현대 수묵예술' 의' 중심' 이 되었다. 고전 중국화 예술을 현대 수묵화 예술로 전환한 결과를 생각해 보십시오. 누가 찬성할 수 있겠습니까? ! 우리의 이런 걱정은 근거가 없는 것이 아니다. 현재 이론계에서는 중국화의 명칭이 이미 중국화의 현대화 과정을 크게 방해하고 중국화의 국제적 확장과 세계 미술과의 접목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중국화' 라는 명칭을' 수묵화' 로 대체한 다음' 현대' 라는 글자를 붙이는 주장이 있다. 직언하면 중국 그림을' 현대 수묵화' 로 대체할 수 있다. 이 이론의 관건은 단순한 명칭 변화에 있는 것이 아니라 서구의 현대주의로 중국화 예술을 대체하는 데 있다. 이때부터 중국화 예술은' 현대' 로 서방으로 갔다. 믿지 마세요. 입론자들은 추상화로 나아가는 것이 수묵화 발전의 필연적인 추세라고 분명히 지시했습니다. 앞으로' 현대수묵화' 앞에' 추상' 이라는 단어를 더 붙여서' 추출 < P > 현대수묵화' 가 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는' 수묵화',' 현대수묵화' 또는' 추상 현대수묵화' 가 모두 생겨나고 발전할 수 없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왜 중국화를 대체해야 하는지 전제로 해야 한다. 그래서 중국화를 취소할 것을 주장하는 입론자의 잘못은 세 가지가 있다. 첫째, 중국화 자체의 생명력을 볼 수 없기 때문에 중국화의 소멸이 임박했다고 항상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중국화, 중국화, 중국화, 중국화, 중국화) 둘째, 전통을 철저히 반대하려는 시도이며, 그 결과는 허무주의와 취소주의로 나아가는 것이다. 중국화에 작용하거나, 중국화를 전면적으로 개조하거나, 서구 현대주의로 대체하거나, 이 두 가지 역할은 사실 하나-중국화를 취소하는 것이다. 위의 두 가지 실수는 또 세 번째 착오를 초래했는데, 입론자들이 기대하는 것은 사실 일색의 현대주의 미술의 천하이다. 앞서 이미 논술한 바와 같이, 중국 미술계는 서구 미술이 도입된 이후 전통 중국화의 유일하고 통일된 국면을 바꿔 중국화를 포함한 다양화, 다형 구도를 형성했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역사의 일종의 진보이다. 지금' 추상 현대수묵화' 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또 화단을 쓸어버리고 현대주의의 통일천하를 세우고자 하는데, 이것이 진보인지 퇴보인지 생각할 만하다. < P > 물론 새로운 산수화예술언어는 중국과 외국의 고금의 모든 예술 형식을 광범위하게 차용해야 하기 때문에 그 형식스타일도 풍부하고 다채롭고 격식에 구애받지 않을 수밖에 없다. 새로운 산수화 예술 언어의 함량과 관용도는 전통 산수화와 비교가 되지 않는다. < P > 새로운 산수화 예술언어도 실생활에서 탐구해야 한다. 어떤 의미에서 예술 언어 기호의 창조는 사람이 정신적으로 생활체험에 대한 형상화이다. 따라서 화가는 생활과 생활에 대한 체험을 빼놓을 수 없다. 중국 고대 문론에는 일찍이' 등산은 산에 넘치고, 관해는 바다에 넘쳐난다' 는 예술 창조의 관점에서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논술하는 이론이 있었다. 인간과 자연의 관조에서' 정' 과' 뜻' 의 의미를 강조하다. 산수화에는 작품을 매우 중시하는 의경이다. 이코란 씨는 "산수를 그리는 데 가장 중요한 문제는' 의경' 이고, 의경은 산수화의 영혼이다" 고 생각한다. "예술적 개념이란 무엇입니까? 나는 예술적 개념이 장면과 사랑의 결합이라고 생각한다. 풍경을 쓰는 것은 바로 애정을 쓰는 것이다. " "의경의 출현은 사상감정에 달려 있고, 사상감정의 출현은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인식의 깊이와 관련이 있다." (이코염' 산수화 이야기' 참조) 현재 일부 산수화 화가들은 서구 현대주의의 영향을 받아 작품 속의 관념과 철리를 지나치게 강조하며 추상적인 이념에서 우주의식에 이르기까지 산수화 예술 이미지 사고와 표현의 감화력을 약화시켰다는 것을 발견했다. 관람자들은 이 작품들 앞에서 또 다른 설교, 도해, 난해하고 공허한 느낌을 낸다. 이 바람은 크게 자랄 수 없는 것 같다. < P > 산수화 창작에서 저속한 유형화와 간단한 스타일화 현상도 우려된다. 한편으로는 상품화 시장의 영향으로, 다른 한편으로는 어떤 화가들은 격조가 평범하고, 급공근리에 급급하며, 자신의 예술수양을 중시하지 않고, 그들의 예술언어는 정보부터 정보까지, 시세만 보고, 그대로 베껴 쓰고, 얼굴을 바꾸었다. 예술 창작을 저속화하는 이런 위선 예술 현상은 산수화의 건강한 발전의 적이다. 따라서 화가의 수양을 강조하고, 화가의 진지한 예술노동을 존중하고, 진정한 예술 < P > 의 창작과 위선예술을 차별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은 화가 자신, 평론계, 사회 전체가 중시해야 할 일이다. < P > 어느 시기 이론계의 순이론에 대한 선전이 다소 과격하여 일부 이론가들이 미술계의 현상과 창작 실천에서 완전히 벗어나 서구 이론의 이른바 새로운 관념, 새로운 명사를 도입하고 옮기는 데 열중하고 있다. 그들의 문장 텅 비어 있고 난해해서 독자들이 영문을 알 수 없게 되고 뒤이어 빨라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또 어떤 평론 문장, 이를 억제하고, 분파를 나누는 데 습관이 되어, 화단을 크게 지적하고, 화가를 논하는 기세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화가가 더 필요로 하는 것은 충분히 논술하고,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창작 실천을 결합하는 이론이다. 비교적 적절하고, 이치를 비교하며, 비교적 절실하고, 비교적 솔직하고, 비교와 인위적인 논평과 비판을 환영한다. 함부로 떠받들고 무책임한 인정사고나 상업상의 고려에서 나온 이른바 논평은 화가들에게 더욱 혐오스러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무책임한, 무책임한, 무책임한, 무책임한, 무책임한, 무책임한, 무책임한) 이를 감안하면 이론가와 화가들의 평등한 대화, 이해 강화, 상호 검토가 필요하다. < P > 중국화의 전시 문제, 중국화의 전통적인 소재, 도구, 구도, 표상, 전시 등 일부 창작의 구체적인 문제는 대부분 고전 형태의 전통적 수요에서 비롯된다. 특히 문인화의 형식은 문인 아사의 감상심리와 생활수요에 부합한다. 현대중국화의 창작 심리와 전시 환경 등은 이미 고대와 크게 다르다. 한 폭의 그림은 서너 두 친구의 차 여주 후 전시 맛을 보는 것이 아니라 전시실에 진열되어 주변 환경과 함께 전체를 구성해 더 많은 시청자들에게 전시된다. 따라서 전통 중국화의 구도와 표어 스타일과 전시 방법은 이미 현대의 요구에 분명히 부합되지 않는다. 물론 이런 표면적인 문제도 중국화 정신의 내포 혁신을 이끌고 있다. 전반적으로 중국화가 고전 형태에서 현대 형태로의 전환의 한 내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