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수학의 가르침 계몽
중국 전통 수학의 가르침 계몽
이전 절의 국제 시험 성적에서 유교 문화의 영향을 받은 동아시아 국가와 지역의 수학 성적이 보편적으로 비교적 좋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 본토, 대만성, 홍콩에서 13 세 아이의 수학 성적이 상위권에 올랐다. 한자 문화권의 일본, 한국, 싱가포르 등은 수학이 보편적으로 좋다. 이런 현상은 우선 문화적 차원에서 분석해야 한다. 1 .. 유교 문화 하에서의 교육 전통. 유교 문화에서 교육의 특징은' 고독 응시' 로 요약할 수 있다. 중국 고대 학자들은 공부를 위해 "머리에 들보를 달고 송곳에 가닥을 찌른다" 고 제창했다. 독서의 목적은 과거시험에 합격하여 공명을 얻기 위해서이다. 이 전통은 지금까지 수학 교육에 큰 영향을 미쳤다. 구체적으로 유가문화는 독자들에게' 이 생에 공을 세우기 위해 노력하라' 고 독려하고, 독서의 목적이 명확하고, 학습에 흥미가 있으며, 학습에 흥미가 없다. 독서의 원동력은 내세가 아니라 세속적인 업적에서 나온다. 가정을 엄격히 통제하다. 자녀에 대한 부모의 기대가 높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열심히 공부하고, "선생님의 말을 들어라", 규율을 준수하고 열심히 공부하라고 요구한다. 교육의 고훈은 암송, 모방 기억,' 숙련은 교묘하다' 를 강조한다. "나는 당시 300 곡을 잘 읽고, 쓸 줄 모르면 외울 것이다." 대량의' 수학 연습' 은 시험 성공의 기초이다. 고대 중국 수학의 "계산" 전통. 중국의 황제는' 천자' 라고 불리며 수학은 천문 역법을 위해 봉사한다. 그래서 계산이 제일 중요한 일이고,' 추리증명' 은 덜 관련되어 있다. 수학' 이라는 단어는 1930 년대 이후 널리 사용되었다. 중국의 주산 기교와 기억 공식은 민간 문화에 존재한다. 또 중국 숫자의 발음은 단음절로 계산공식이 낭랑하고 기억하기 쉬운 것도 큰 장점이다. 상술한 특징은 중국 본토, 대만성, 홍콩, 싱가포르 등 중국인 거주지, 일본, 한국, 베트남 등 국가들에서 다양한 정도로 존재한다. 유교 문화 자체의 연역적 특징. 첫째, 유교 문화 자체는 연역체계이다. 우리는 유교 고전이 수학의 공리에 해당한다는 비유를 할 수 있다. 주 등은 경전에 주석을 달고 인용하고, 구조정리를 하며, 논증학자의 임무는 주의 표준 답안에 따라 실천하는 것이다. 표면적으로 유교 문화의 사상 체계는 논리적 추리와 연역적 논증을 중시하지 않는 것 같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사고방식은 수렴되고, 폐쇄적이고, 연역적이다. 반대로 창조, 탐구, 발견과 관련된 발산적 사고 수준은 고전적 논술과 상충되는 한 절대 허용되지 않는다. 이런 폐쇄적인 사상 체계는 혁신을 장려하지 않으며, 자연히 수학 창조를 포함한 모든 창조를 말살할 것이다. 반면 유교는 수학을 중시하지 않지만 수학의 논리 연역법을 거부하거나 반대하지 않는다. 유교 문화는 일종의 해석 문화이다. 학자는 성인의 말을 "주석" 할 수 있을 뿐, 자신의 학술 연구는 성인의 말이 옳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이다. 이런 사상 체계는 불가피하게 중국 지식인의 피에 스며들어 창의력을 억누르며 수학의 혁신 정신을 포함한다. 3. 청대 유가의' 고증문화' 는 수학의 논리적 추리 요구를 위한 무대를 제공한다. 유교 문화가 거시적으로 수렴하는 연역체계라면. 그럼 18 세기 중국의 고시문화는 유가의 고시 방법을 구현했다. 청대 옹정대흥 문자옥에서 지식인들은 어쩔 수 없이' 낡은 종이 더미' 에서 생계를 꾸려야 하며, 각 글자의 고음 고의를 연구하고, 각종 고대 문헌의 버전, 진위, 작가 등을 연구해야 한다. 다이진 (1724- 1777) 을 대표하는 고증파, 진지한 증명의 태도로 빈털터리 논증 방법을 강력하게 반대하다. 다이 젠 (Dai Zhen) 은 이전의 연구 방법이 "소문으로 그것을 모방하는 것" 이라고 비판했다. 모든 의견에서 그 우월성을 판단하도록 선택하다. 허위 진술을 하여 그 이론을 정하다. 고립된 증거에 의하면, 나는 믿는다. " 즉, 고증파는 미시적 차원에서 유교 문화 체계를 더 연기하고 논리적으로 만들었다. 고증은 논리에 의존한다. 예를 들어 고증은 자주 귀류법을 사용한다. 이 책이 누군가가 쓴 것으로 가정하면 한 가지 사실을 위반할 수 있기 때문에 누군가가 쓴 것이 될 수 없다. 증거, 실사구시를 강조하는 이런 학술정신과 방법은 고증파가 현대과학, 특히 수학으로 통하는 다리다. 유명한 학자 양계초는 "청대 고증학파의 200 년 훈련은 이미 일종의 유전이 되었다" 고 말했다. 중국 유학생들의 마음가짐이 점차 냉정하고 신중해지는 경향이 있다. 이런 성질은 과학 건립의 기본 요소이다. 중국의 형식과학 (수학) 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가 물려받은 우수한 과학머리로 앞으로 반드시 세계 일류 과학시민이 될 것이다. 이 "유전" 유전자는 여전히 존재합니다. 고증훈련 = 과학정신, 그럼 수학사상 = 논리방법은 당연하다. 일반적으로 청대 학술의 특징은 고증이라고 생각한다. "명청 학술은 반의어, 훈고학, 전문고증, 의리를 겸비한 학술길을 걸었다." 이런 고증은 이미 배외 정도에 이르렀고, 이미 일종의 문화를 형성했다. 우리는 그것을' 고증문화' 라고 부를 수 있다. 고증 문화는 수학 교육' 중증도리' 의 특징을 충분히 발휘했다. 중국 지식인의' 고증문화' 전통은 서구 수학의' 혁신' 측면을 걸러내고' 논리' 만 남기고 수학 = 논리의 개념은 보편적으로 인정되고 수학의 혁신은 불가피하게 소외된다. 후시는 "대담한 가정, 조심스럽게 증거를 찾는다" 고 말했다. 아마 아직 대담하게 추측하지 못했을 것이고, 좀 더 자세히 증명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수학상의 혁신사상은 장려되지 않고, 일단 작은 잘못이 생기면' 과학적 실수' 를 범했다는 비난을 받아 평생 고개를 들 수 없다. 수학 수업에서는 이런 현상이 드문 일이 아니다. 넷째, 유가의' 과거제도' 가 시험문화를 형성했다. 시험은 교육의 지휘봉으로서 언제나 똑같지만 중국에서만 더욱 두드러진다. 서기 597 년 수문제가 과거제도를 실시한 이후 시험에 합격해 공명을 얻는 것이 지식인의 유일한 목표가 되었다. 명청팔주문 시험은 교육 목표를' 장원, 동방화촉밤' 의 인생 추구에 더 가깝게 만들었다. 이런 관념은 이미 일종의 시험 문화가 되어 오늘날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수학 교육도 예외는 아니다. 1935 뉴욕주립대 졸업식에서 아인슈타인은 노학교가 학생들에게' 경쟁력' 을 너무 많이 주고 학생들의' 호기심' 을 키우는 데 신경을 쓰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이정도 교수는 복단대 대학생에 대한 연설에서 우리의 전통은 항상 학습을' 학문' 으로 여겼다고 말했다. 왜 항상' 학답' 을 하는 거야? 이 말들은 시험 문화의 폐단을 겨냥한 것이다. 사실 시험은 양날의 검이다. 인재 선발로서 공정시험은 필수적이며, 적어도 오늘날에는 대체할 방법이 없다. 중국의 통일 수능 제도는 역사상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통고사의 폐단은' 천군만마가 외나무다리를 건너다' 인데, 모두들 같은 주제를 하고 창의성과 개성이 없다. 현대' 수능' 의 위험은 8 주에 있다. 8 주 시험의 위험에 대해 충분한 인식이 있다고 말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