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단오절의 유래와 풍습

단오절의 유래와 풍습

단오절의 전통 풍습과 활동은 내용이 풍부합니다. 단오절 경주와 만두 먹기는 단오절의 두 가지 주요 풍습으로 중국에 전해졌습니다. 고대부터. 제가 여러분을 위해 정리한 단오절의 기원과 관습을 살펴보겠습니다. 참고용으로만 읽어 보십시오.

단오절의 유래

단오절은 매년 음력 5월 5일이다. 《정추연기》에 따르면 한여름에 오를 때 순양이 높고, 5월의 첫 정오가 순양에 오를 때 날씨가 좋은 날이기 때문에 오월 5일이라고도 한다. "두안양 축제". 이밖에도 단오절은 "일제(日節), 5월제(五節祭), 단오절(龍船祭), 바스난초축제(節節祭)" 등으로도 알려져 있다. 단오절(龍船節)은 중국을 비롯한 한자문화계의 여러 나라에서 유행하는 전통문화축제이다.

용선축제는 원래 중국에서 유래되었으며, 고대 백월 지역(양쯔강 중하류 및 남부 지역)에서 용 토템을 숭배하던 부족들의 토템 제사 축제였습니다. .백월국에서는 춘추시대 이전에는 음력 5월 초에 거행되었다. 5. 용선 경주의 형태로 부족의 토템 제사를 지내는 풍습. 훗날 전국시대 초국(현 호북)의 시인 굴원이 그날 밀라강에 투신하여 자살하였기 때문에 통치자들은 단오절을 굴원을 기리는 축제로 삼아 단오절을 설립하였다. 일부 지역에는 충성스럽고 애국적인 레이블이 있으며 Wu Zixu와 Cao E를 기념하는 레이블도 있습니다.

단오절, 춘절, 청명절, 중추절은 중국 한족의 4대 전통 명절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고대부터 용선 경주와 만두 먹기가 용선 축제의 일부였습니다. 2008년부터 단오절이 국가 법정 공휴일로 지정되었습니다. 2006년 5월 국무원은 이를 국가 무형문화유산 제1차 목록에 포함시켰으며, 2009년 9월 유네스코는 중국 용선절을 공식적으로 검토하고 세계 무형문화유산에 포함시키는 것을 승인했습니다. 세계무형문화유산목록에 등재된 무형문화유산 축제.

단오절 기간 동안의 관례적인 활동은 무엇입니까

주머니 착용

주머니, 주머니, 지갑 등이라고도 불리는 주머니를 착용하는 것은 오색 명주실로 만든 옷으로 천으로 싸서 꿰매고, 향료(중국 약초인 당귀, 추안웅, 바이차오, 파이카오, 캠페리아종, 감송나드, 가오번싱으로 만든 것)를 채워서 가슴에 착용합니다. 그리고 향기로운 향기가 있습니다. "Sui Sui Za Ji"에서 인용된 Chen Shiliang의 "Sui Sui Guang Ji"는 일종의 "단오가 가방처럼 빨간색과 흰색으로 만들어졌고, 색실이 그 사이로 흐르고, 꿈틀거리며 꽃처럼 보입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 그리고 또 다른 종류의 "조개 핑크 방울". : "단오절 다섯째 날에는 비단에 조개 가루를 넣고 구슬 몇 개처럼 솜으로 장식하여 아이들이 땀을 흡수하게 하세요." 이 휴대용 가방의 내용물은 땀을 흡수하는 바지락 가루, 악귀를 쫓는 부적, 구리 동전, 벌레를 퇴치하는 레알가 가루, 향신료를 담은 향 주머니에 이르기까지 여러 번 바뀌었습니다. 용선축제의 독특한 민속풍속.

향 주머니를 착용하는 것은 매우 특별합니다. 노인들은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매화, 국화, 복숭아, 사과, 연꽃, 물고기를 탄 인형, 닭을 안고 있는 인형, 쌍연꽃 등 노래를 상징하는 모양의 꽃을 즐겨 입는다. 새소리와 꽃향기, 부부간의 사랑, 가족의 화합이 가득합니다. 아이들은 새와 호랑이, 표범, 장대 위의 원숭이, 닭싸움, 토끼 등의 동물을 좋아합니다. 젊은이들은 특히 향 주머니를 고집합니다. 열정적 인 연인이라면 열정적 인 소녀는 축제 전에 하나 또는 두 개의 독특한 향 주머니를 조심스럽게 만들어 연인에게 줄 것입니다. 연인이 준 향주머니를 끼고 있는 청년은 자연스럽게 주변의 남녀들로부터 청년의 독창성을 칭찬하며 칭찬을 받게 될 것이다.

매달린 쑥

쑥, 창포, 마늘은 '단오절 삼우'로 알려져 있습니다. 남북조 시대에는 단오절을 '뮬란절'이라고도 부르며, 징추에는 쑥을 따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쑥을 모으려면 닭이 울기 전에 먼저 시작해야 하는데, 가장 인간적인 모양의 쑥을 골라서 문에 걸고, 심지어는 쑥을 호랑이 모양으로 묶어 그 위에 쑥잎을 붙이기도 합니다. 쑥과 창포에는 마늘과 동일한 살균 효과가 있는 아로마 오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단오절 기간은 하지절에 가까워서 추운 날씨와 더운 날씨가 교차하는 시기입니다. 식단부터 옷차림, 움직임까지 모든 것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바오산현(寶山縣)에는 "단오절 쌀만두를 먹지 않았다면 찬 옷을 나눠줄 수 없고, 단오절 쌀만두를 먹었다면 세 번 얼려야 한다"는 속담이 있다. " 고대에는 과학적 개념이 부족하여 질병이 귀신이나 악령에 의해 발생한다고 잘못 믿었습니다. 따라서 단오 축제 이날 사람들은 창포를 칼로, 뜸을 채찍으로, 마늘을 망치로 사용하며, "세 가지 무기"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뱀, 곤충, 세균을 격퇴하고 악마를 죽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곳에서는 단오절 기간 동안 쑥, 창포(푸젠) 또는 석류와 마늘을 문에 걸어 놓습니다. 보통 쑥, 반얀, 창포 등을 빨간 종이로 한 묶음으로 묶은 뒤 문에 꽂거나 걸어 놓습니다. 창포는 하늘의 오상 중 첫 번째이므로 액운을 쫓는 검을 상징하기 때문에 자라는 시기와 모양으로 인해 잎이 검-이다.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문에 삽입하여 악령을 쫓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금술사들은 그것을 "물의 검"이라고 불렀고, 나중에 관습에 따라 수천 명의 악령을 죽일 수 있는 "푸 검"으로 확장되었습니다. 청나라 고철경이 지은 『청가록』에는 “부들을 잘라 검을 만들고, 꼬투리를 잘라 채찍을 만들고, 복숭아 줄기와 마늘을 장신구로 삼아 침대에 걸어 놓고 병동에 보낸다”는 기록이 있다. 유령들아." 금나라의 『풍자지』에는 “뜸을 호랑이 모양으로 사용하거나, 리본을 작은 호랑이 모양으로 잘라서 뜸잎을 붙여 놓고 경쟁을 하여 자르게 한다”는 내용이 있다. 악령을 쫓아내고 귀신을 쫓아내기 위해 인간의 형상이나 검의 형상을 더한 것이다.

매달린 종귀 조각상

종귀가 귀신을 잡는 것은 단오절 풍습입니다. 장화이(Jianghuai) 지역에서는 집집마다 중귀상을 걸어 집을 보호하고 악귀를 쫓는다. 당나라 명제 때, 여산에서 무예를 가르치고 궁으로 돌아왔을 때, 그는 꿈에 큰 귀신과 작은 귀신이 나오는 꿈을 꿨는데, 그 꿈에는 빨간 바지가 있었다. , 양후궁의 향낭과 명제의 옥피리를 훔쳐 궁궐 안을 뛰어다녔다. 큰 귀신은 푸른 옷을 입고 모자를 쓰고 작은 귀신을 붙잡아 눈을 뽑아 단숨에 삼켰습니다.

명제께서 묻자 귀신이 말했습니다. "내 성은 종귀입니다. 저는 과거에 실패하여 폐하를 위해 마귀를 제거하고자 합니다. 명제가 깨어난 후 말라리아에 걸렸기 때문에 화가에게 명령했습니다. 오도자는 종귀가 꿈에서 본 대로 귀신을 잡는 그림을 그리게 했으며, 단오절 기간 동안 악령을 쫓아내기 위해 초상화를 전 세계에 게시하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지갑 걸고 오색 비단실 묶기

잉샤오의 '세관' 기록: "5월 5일, 화려한 비단을 팔에 묶고 이름은 길게- 살았고, 삶이 계속될 것이다. 한 명은 군사 호위병이고, 한 명은 오색 위습이며, 한 명은 군인과 귀신을 지키고, 사람들을 질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주쑤이다."

고대 중국에서는 오색을 숭상하고 상서로운 색으로 여겼다. 그래서 축제의 이른 아침 어른들이 일어나서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아이들의 손목, 발목, 목에 오색실을 묶어주는 일이다. 실을 묶을 때 아이들은 말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오색실은 임의로 끊거나 버릴 수 없으며, 여름의 첫 폭우나 처음 목욕할 때만 강에 던질 수 있습니다. 오색실을 착용한 아이들은 뱀, 전갈 등의 독충으로부터 피해를 입지 않는다고 하며, 이를 강물에 던지면 강물이 전염병과 질병을 씻어내어 아이들이 안전하고 건강해질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푸주, 리얼가주, 진사주를 마시고

푸주, 리얼가주, 진사주를 마시고 포도주를 뿌린다. 《징추년기》: "창포(물가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 식물로 땅속에 연한 붉은색 뿌리줄기가 있고 잎은 칼 모양이며 꽃차례의 가시가 있다. 뿌리줄기는 향료, 약재, 꺾꽂이로 쓴다. , 등)." 푸주(Pujiu)는 향이 좋고 상쾌하며, 나중에는 진사(精髓) 등을 첨가하여 오늘날까지 광시(廣西)성 빈양(廣陽) 지역에 널리 퍼져 있다. 단오절 기간에 판매하는 재료로는 실갈, 줄렙, 편백, 복숭아알, 부들잎, 쑥잎 등을 술에 담근 후 창포와 쑥을 담가 벽, 문, 벽 모서리에 뿌린다. 창문, 침대 밑 등에 포도주를 바르고 아이들의 귀, 코, 배꼽에 발라 독충을 쫓아내고 아이들의 안전을 기원하기도 합니다. 아이들의 이마에 '王'이라는 글자를 그려서 아이들에게 호랑이 표식을 갖게 하는 것은 건강의 관점에서 볼 때 과학적으로 정당한 일입니다. 실내에서 와인을 뿌리면 소독 효과도 있고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

용선 경주

용선 경주는 중국 단오절의 풍습 중 하나이며 단오절의 가장 중요한 민속 풍습이기도 합니다. 용선 경주는 중국 남부의 강과 호수 근처의 도시에서도 관례적으로 이루어지며, 대부분 건용선 경주와 용선 춤의 형태로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많은 사람들이 죽기를 싫어하여 그를 쫓아 구하려고 배를 탔으나 동팅호에 이르자 그들은 사라졌으며 그 후 매년 5월 5일에 용선을 젓고 그의 죽음을 기념하고 물고기를 강에 흩뿌렸습니다. 굴원의 시신을 먹는 것을 막기 위해 배 경주는 오(吳), 월(趙), 추(楚) 지방에서 성행했다. 실제로 '용선 경주'는 전국시대부터 시작되어 신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후 굴원을 기념하는 것 외에도 장쑤성 및 절강성 지역의 용선 경주에 다른 의미를 부여한 행사입니다. 현대 여성 민주 혁명가인 추진(秦金)의 작품입니다. 밤의 용선에는 빛과 색이 빛나고, 구이저우(貴州) 묘족 사람들은 25일부터 28일까지 '용선 축제'를 개최합니다. 벼 이앙의 승리를 축하하고 풍년을 기원하는 음력 5월의 축제입니다. 운남의 다이족 동포들은 고대 영웅 염홍워를 기념하기 위해 물 뿌리기 축제 기간 동안 용선 경쟁을 벌입니다. 지역마다 용선 경주에 대한 전설이 다릅니다. 오늘날까지도 남쪽의 여러 곳에서는 강과 호수에 가까운 지역에서 용선 축제마다 고유한 특성을 지닌 용선 경주가 열립니다. 배 축제

"모퉁이 기장"과 "옥수수 기장"으로도 알려진 종즈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매일 아침에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가족들은 굴원을 기념하기 위해 종지를 먹습니다. 일반적으로 종지는 전날에 싸서 밤에 요리하고 아침에 먹습니다. 종지는 주로 강 연못 근처에 풍부한 음식으로 만들어집니다. 대나무 잎을 통칭하여 종지(竹zi)라 부르기도 하는데, 종지의 전통적인 형태는 일반적으로 내부 과육에 따라 이름이 붙여지며, 찹쌀로 만든 것을 쌀만두라고 합니다. 대추만두라고 불리는 것은 대추만두라고 하며, 통칭은 찹쌀만두라고 합니다. 공부하는 학생들이 임페리얼 시험을 볼 때 아침 일찍 그것을 먹는다고, 오늘날까지도 중학교와 대학의 입시 날 아침에 일부 학부모는 수험생을 위해 대추 쌀만두를 만들어 먹습니다. .

용선 축제 기간의 용선 경주의 기원

용선 경주는 중국 용선 축제의 풍습 중 하나이자 용선의 가장 중요한 민속 활동 중 하나입니다. 선(船) 축제는 중국 남부 지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축제로, 강과 호수가 가까운 북부 도시에서는 용선 경주 풍습도 있으며, 대부분은 건용선 경주와 용선 춤의 형태로 진행됩니다.

용선 경주의 기원에 대해서는 조아 숭배, 굴원 숭배, 물의 신이나 용신 숭배 등의 제사 활동이 있으며 그 기원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전국시대까지. 용선 경주는 일본, 베트남, 영국 등 주변국에 소개됐고, 2010년 광저우 아시안게임의 공식 종목이 됐다. 2011년 5월 23일, 용선 경주는 국무원의 승인을 받아 제3차 국가 무형문화유산 목록에 등재되었습니다.

용선 경주는 용선 축제의 주요 풍습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고대 초족이 선종인 굴원을 떠나기를 꺼려 강에 몸을 던진 데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그들은 따라잡기 위해 애쓰다가 둥팅 호수에 도착했을 때 사라졌습니다. 이후 이를 기념하기 위해 매년 5월 5일 용선 경주가 열렸다. 그는 굴원의 시체를 먹는 것을 막기 위해 물고기를 강에 분산시키기 위해 용선을 저었습니다. 경주 관습은 Wu, Yue 및 Chu에서 인기가 있었습니다.

또 다른 설은 오자수와 조이를 추모하기 위함이라는 설도 있다. 전설에 따르면 오자서는 오왕 조아에게 비방을 받아 전당강에 던져졌다고 합니다. “음력 5월 5일, 내가 오준을 영접할 때 그가 파도를 거슬러 올라가다가 물에 잠겼습니다”(“조아비”). 후세는 용선(龍船)을 젓고 구조자가 되었다.

지역마다 용선 경주에 다른 의미를 부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양한 민족과 지역마다 용선 경주의 전설과 날짜가 다르지만, 강, 호수, 바다 근처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매년 용선 축제 기간 동안 고유한 특성을 지닌 용선 경주 행사가 열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