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의학의 천인합 이론은 무엇입니까?

전통 의학의 천인합 이론은 무엇입니까?

중국 전통의학도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제창하고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강조한다. 《황제내경》은 《주역》의 천인이 하나가 되는 전체관을 계승하여 인체를 자연의 일부로 간주하였다. 따라서 인체의 생리와 병리 변화를 관찰할 때, 고립적으로 인체 자체에만 초점을 맞추지 말고 자연계와의 유기적 관계를 보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황제내경》은 "도자, 천문학, 지리, 중지식 인사" 라고 말했다 즉,' 주역' 에 서술된 하늘, 도, 사람을 결합해서 종합적으로 관찰해야만 의료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황제 내경' 은 천인일치의 전체관을 반영했기 때문에 날씨현상학의 변화가 인체 생리학에 미치는 영향을 특별히 강조하며 인체 상태의 변화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고 거듭 지적했다. 우선' 하늘이 질서 있을 때 빛을 옮기고 변화를 조용히 기다려야 한다' 고 지적했다. (수문바 심정론) 일월별과 계절기후의 변화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인체의 생리병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한 전제조건이다. 중국 전통의학의 천인합사상은 장기간의 의학 실천에서 인체와 날씨와 기후의 변화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다. 날씨와 기후의 이상과 상호 작용 영향은 인체의 적응 변화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각종 질병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언뜻 보면 이런 변화는 종잡을 수 없을 것 같지만, 규칙적으로 따를 수 있다. 이것은 중국 전통의학에서 소박한 유물주의 관점과 자발적인 변증사상이다. 그것은 중국 전통의학이 처음부터 일방적인 기계적으로 두통과 발통증을 치료하는 방법을 피하게 했다. 황제내경' 은' 등 일월성별 4 시 8 정' 의 방법으로 인체 생리 병리 검사를 강조하며 우리나라 고대 의학 기상학의 기초를 다지고 임상 진료를 지도하는 중요한 참고로 중국 전통의학' 천지결합' 의 독특한 스타일을 구현했다. 서한준평의' 노자 계지' 도 천인의 화합의 기초를 상세히 서술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천지의 부적은 모두 동원, 일조, 육합 안에서 시작되며, 우주의 표로서, 하나로 연결되어, 가스화, 종횡으로 나뉘어, 둘로 나누어 5 로 판정된다. 흰색은 검은색이거나 물과 불, 산-염기, 깃털, 인물이 같거나 맹수입니다. " \ "사람들이 당신에게 주도권을 쥐고, 그 사람은 멀리 숨어 있어야 한다. 사람이 여기로 옮기면 천지가 있어야 한다. 나를 위해 출입할 문도 없고, 나를 위해 출입할 집도 없고, 하늘과 땅 사이, 허황된 실루엣에서, 거리가 넓고, 종자가 대응하며, 1 인치의 손해를 보지 않는 자도 마찬가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도가는' 천인의 조화' 에 대한 이해가 매우 깊어서 여기서 내가 군말을 할 필요가 없다. 간단히 말해서, 도가의' 천인의 조화' 는 사람이 자연의 일부라는 것을 강조하며, 사람은 자연으로 돌아가 그대로 내버려 두어야 한다.

(3) 유교의 천인합론.

유가는 "하늘" 과 "사람" 또는 "자연" 과 "사람" 의 통일을 강조한다. 전국시대에 자사와 맹자는' 천인의 조화' 라는 학설을 제시했다. 이후 대대로 이어지는 유교 제자들은' 이성',' 성',' 생명' 등에서 논증했다. 유가의' 천인의 조화' 관념은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직접 토론하지 않았다.

인식론에서 유가는' 주객 이분' 을 전제로' 천인합' 의 가치를 강조하고, 자연계 만물에 대한 인간의 정신적 가치의 통일을 중시하며, 인간과 자연의 대립을' 겸애' 로 해결하고, 인간과 자연의 차이를 인정하는 기초 위에서 인류의 사랑을 자연계 만물로 밀어 넣어 인도주의와 자연주의를 박애와 통일시킨다 예기' 가 제시한 바와 같이' 천명의 성, 솔직성, 도, 종교' 를 제시한다. 도가는 하늘을 근본으로 하고, 수련을 깨달으며, 천명, 도덕, 깨달음은 서로 통한다. 이어 "예도, 날씨도 적당하고, 땅재에 위치하며, 귀신도 적당하고, 인심 있고, 만물을 관리한다" 고 덧붙였다. 하늘, 땅, 신, 사람이 하나의 "의식" 으로 융합되다. "중용" 은 "세상은 오직 진실만이 위에 있다" 고 말했다. 최선을 다할 수 있다면 최선을 다하십시오. 인간성을 잘 활용할 수 있다면, 사물을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물건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면, 천지의 가르침을 칭송할 수 있다. 천지의 수리를 짱 할 수 있다면 천지에 참가할 수 있다. " 사람, 하늘, 땅의 가치 통일을 실현하는 것이다.

인간의 건강과 양생으로 볼 때, 유가의' 천인의 조화' 관은 사물 발전을 바꾸는 능동성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둘째,' 인' 과' 박애' 로 내외의 조화를 이루는 인간의 정신가치에 주목하며 법과 자연, 민에 복종하고, 밍따오 및 정치 공적, 심성과 자연, 인정, 이성의 복잡한 조화관계로 표현된다.

(4) 마르크스주의 이론의 인간과 자연의 조화론.

마르크스주의 이론은 결코' 천인의 조화' 라는 이념을 배척하지 않는다. 마르크스의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한 관점을 이해할 때, 일방적인 관념이 줄곧 우리의 정확한 이해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견해는 "인간은 자연의 주인이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인류가 자연으로서의 지위와 능력의 일방적인 확장이며, 인간의 주동성과 창조성에 대한 오만한 이해이다. 이것은 마르크스주의의 원래 의도가 아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자연이 인류에게 미치는 엄청난 영향은 우리가 자연을 완전히 파악하고 통제할 수 없다는 것을 증명했다. 변증 유물주의의 가장 기본적인 관점 중 하나는' 사물은 보편적으로 관련이 있다' 는 것이다. 역사 유물주의는 사람이 이중 속성, 즉 자연적 속성과 사회적 속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사람은 개인으로서 자연 존재물이며, 자연과의 관계는 능동성과 규칙성의 통일을 가져야 한다. 우리는 사람의 동력능력을 과장할 수도 없고, 자연 앞에서 사람의 연약함을 과장할 수도 없다. * * * 생산주의를 논의할 때 마르크스주의 창시자는 우리에게 "이런 * * * 생산주의는 완전한 자연주의로서 인도주의와 같고, 완전한 인도주의로서 자연주의와 같다. 인간과 자연, 사람과 사람 사이의 갈등을 진정으로 해결하는 것이다. 존재와 본질, 옳고 그름을 진정으로 해결하는 것이다 ("마르크스거스전집" 제 42 권 120 면) 마르크스주의 변증유물주의와 역사 유물주의를 활용한 방법을 보면, 여기서 말하는' 인간과 자연의 갈등 해결' 이 바로 * * * 생산주의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자연은 더 이상 인류의 이기력이 아니다. 인간에게 거스가 말했듯이, 자연은 사람을 통해' 자의식' 을 실현함으로써' 자기개조' 를 실현한다. 인간의 관점에서 볼 때, 자신에 대한 인식과 개조는 자연과 하나가 되는 정도에 이르렀다. 즉, 인간의 본성과 사물의 본성이 인간의 본성과 하나가 되는 것이다. 즉, 마르크스주의 창시자가 묘사한 * * * 유물주의는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통일된 것이다. 이런 이해에서만 마르크스주의 이론은' 천인의 조화' 라는 개념을 배척하지 않는다.

또한, 시스템 이론, 제어론 등 현대 철학 이론의 관점에서 이해한다면, 자연계 대형 시스템의 한 부분으로서 자연통제의 원동력으로서,'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의 이념은 객관적 인식과 이해를 위해 우리 자신을 이해하고, 인간과 자연과학의 합리적인 통일을 실현하는 데 긍정적인 의의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