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칠기 공예 속의 중국
칠기 공예 속의 중국
고대 중국 칠기의 공예 기술은 일찍이 신석기시대부터 등장했다. 하왕조의 목칠기는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예배용으로도 사용되었으며 붉은색과 검은색으로 칠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림 물감. 『한비자시국』에는 “우가 먹을 제물로 사용하고, 먹으로 겉을 염색하고, 주로 안쪽을 칠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은상시대에는 '석기 조각과 술잔 조각'이라는 칠기 예술이 존재했다. 1973년, 허난성 청하오 성타이시 마을의 상 왕조 유적에서 칠기 조각이 발굴되었습니다. 나무 몸체에는 도철 문양이 새겨져 있고 빨간색과 검은색 페인트가 칠해졌습니다.
주나라 칠기는 주화(朱畵) 외에도 칠기에 박힌 조개, 금, 옥 등의 재료로 장식한 것을 나전이라 불렀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칠기 제작이 용이해졌고, 일부 일용품에 칠기가 흔하게 사용되었고, 태아뼈의 재료도 다양해졌습니다. 또한, 기구의 입체감을 높이고 더욱 정교하게 만들기 위해 조각과 옻칠을 결합하여 많은 동물상을 조각하고 교묘하게 엮어가며 칠기의 색감도 더욱 풍부해졌습니다. 더 숙련되었고 패턴은 대부분 당시의 종교와 생활 방식에 대해 더 표현적이었습니다.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는 칠기 기술이 꽃피웠던 중요한 시기였다. 당시 칠기는 가볍고 사용하기 쉬우며 아름다운 광택으로 인해 청동기를 대체하기도 했다. 진나라의 칠기산업은 춘추시대와 전국시대 초진의 양식을 계승하여 혁신하였다.
서한시대의 칠기는 전성기를 맞이했다. 그 수와 규모도 당시 사람들이 칠기를 널리 사용했음을 반영한다. 서한시대에는 칠기 제조에 있어 세부적인 분업이 이루어졌습니다. 1959년 귀주성 청진 평바촌 한무덤에서 서한시대 이어컵이 출토되었는데, 비문에 따르면 서한시대에는 일반작업, 회화작업, 마감작업, 청동귀황화작업, 회화작업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 청소 작업 및 장인 정신. 한나라 칠기는 다양한 형태를 갖고 있었는데, 실생활에서의 사용 편의성을 고려하여 다상자형 즉 다우(多米)가 등장하게 되었다. 그림과 바늘조각 외에도 기구의 장식에는 금은상감(금)도 포함되었으며, 그림에는 다양한 색상의 유성물감이 사용되었다. 장식 주제는 특히 한 왕조의 도교와 주술에 대한 사상과 삶의 내용을 반영합니다.
한나라 이후 칠기는 급격히 쇠퇴했다. 홍양상은 『소금과 철분의 부족』에서 칠기의 값비싼 가격에 대해 “한 잔에는 백 사람의 노력이 필요하고, 한 화면에는 만 사람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비판했다. 생산. 고품질, 저가의 도자기에 대한 장인의 기술이 점점 성숙해지면서 칠기는 점점 일상용품의 범위에서 멀어졌습니다. 서진(西晉)부터 남조(南朝)에 이르기까지 불교의 성행으로 인해 지지(至地) 기법을 응용한 대규모 불상이 등장하게 되었고, 이때 종교적 신앙을 섬기기 위해 칠기 기술이 활용되었고, 지치 칠기도 발전하였다. . 소위 자오지는 옻칠 몸체를 옻칠과 아마포 모양으로 만들었으며, 태아 뼈는 가볍고 튼튼합니다.
당나라 시대에는 경제가 발전하고 문화가 번영했으며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예술, 기술, 생산 측면에서 이전 시대보다 훨씬 앞서있었습니다. . 당나라 칠기는 찬란하게 빛나며 화려한 풍격을 보여주었고, 금은평박, 자개, 조각칠 등 시간이 많이 걸리고 값비싼 제작기술도 화려한 방향으로 발전하였다. 그 당시에는 매우 인기가있었습니다.
송나라 칠기 기술과 그림은 매우 성숙해 있었고, 정부가 전문 생산 기관을 갖추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민간 칠기 생산도 매우 흔했습니다. 칠기로 만든 식기는 스타일이 다양하고 형태가 단순하여 기구의 구조적 비율의 아름다움을 보여줍니다. 일반적으로 송나라 칠기는 주로 소박하고 조용하다.
원대에는 수공예 산업이 상당한 주목을 받았고, 장강 이남의 가흥 지역은 칠기 산업의 중요한 중심지가 되었다. 관공서와 민간단체가 많고, 사회경제적 여건이 허락되면서 유명한 칠기 장인들이 대거 배출됐다. 칠기의 종류는 다양하며 그 중 자개, 금도금, 조각칠기가 가장 발전했으며, 그 중 조각칠기는 원나라 칠기 업적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명나라의 예술공예는 새로운 단계에 접어들었고, 황실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종류의 칠기를 제조하기 위한 공식 공장이 설립되었으며, 이를 유명한 칠공예가들이 관리하게 되었습니다. 정부가 설립한 칠기 공장 외에도 민간 칠기 생산도 전국 각지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명나라 초기에는 장덕강(張德gang)과 포량(寶梁), 명나라 중기에는 방신천(房新泉), 명나라 말기에는 강천리(江泰li) 등 강남에 유명한 칠기 명인이 대거 등장했다. 칠기 공예: 황성(Huang Cheng)이 저술하고 양밍(Yang Ming)이 주석을 단 "회화 및 장식 기록".
이번에 회화 과정은 다양한 전통 기술을 결합하고 두 가지 이상의 기술을 결합하며 다양한 평원의 다양한 장식을 대체하여 다양한 스타일을 만들어 냈습니다.
청나라 초기에는 명나라부터 이어져 전국적으로 발전한 칠기 제조업은 건륭시대를 거치면서 점차 자체적인 산지와 지역성을 형성하게 되었다. 건륭제 시대에는 용의자는 붉은색 페인트로 만들어졌다. 청나라 말기까지 청나라 정부의 정치는 번영에서 정치적 부패로 바뀌었고, 여전히 기여한 몇몇 분야를 제외하고 칠기 제조업도 다른 공예품과 마찬가지로 쇠퇴기에 접어들었습니다.
오늘날 중국 본토와 대만에서 칠기는 여전히 민속 공예품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유명한 칠기 공예품으로는 푸저우의 무체 칠기, 샤먼의 금칠 칠기 실크 칠기, 광둥의 금칠기, 양주의 어머니가 있습니다. 진주 칠기, 산시 평요 광택 칠기, 청두 은도금 칠기, 안후이 툰시 코뿔소 칠기, 북경 홍칠기, 고급 자개 칠기, 대만 난터우현 흑칠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