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다이족 소개
다이족 소개
다이족 소개
다이족 소개
다이족은 운남성의 독특한 민족 집단으로 주로 비옥한 지역과 비옥한 지역에 살고 있습니다. 열대 및 아열대 기후의 Bazi - 독일 Xishuangbanna, Hongliang 현, Jingpo 자치주, Gengma, Menglian 및 기타 지역.
다이족의 조상은 고대 백월의 일파로 '다이'는 자유와 평화를 사랑하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다이족은 독특하고 두드러진 민족적 특징을 갖고 있으며,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노래와 춤을 좋아하며, 그들의 춤은 생생하고 감정적으로 섬세하며, 그들의 움직임은 대부분 동물의 형태를 흉내내고 아름답게 표현합니다. 특히 인기가 높은 작품으로는 '공작춤'과 '코끼리 발춤'이 있으며, 특히 우아한 홀에 등장하는 '공작춤'은 공작새와 같은 아름다운 동물을 생생하게 표현한 우아한 춤과 섬세한 감성이 특징이다. 의인화된 미화는 사람들을 시적 세계로 끌어들이고, 이는 대도시의 관객들로 하여금 사랑에 빠지게 만든다.
대어는 장동어족의 대어족인 중국티베트어족에 속합니다. 다이족은 풍부한 역사적 전설, 종교 고전, 문학과 시를 기록하는 데 사용하는 자신만의 문자 언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이족은 노래와 춤에 능숙할 뿐만 아니라 화려한 문화를 창조했으며, 특히 다이력, 다이약, 장편시로 유명합니다.
다족의 역사
고대부터 다이족의 조상은 윈난(雲南), 광시(廣西), 구이저우(貴州) 지역에 살았으며, Zhuang, Shui, Buyi 및 Li 민족과 관련된 긴밀한 관계는 고대 "Baiyue"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그들은 "문신과 머리 자르기"라는 동일한 관습을 가지고 있지만 서로 다릅니다. 그들의 발자국은 라오워, 태국 북부, 미얀마, 인도에도 있습니다. 그들은 쌀을 재배하고 쟁기를 사용한 최초의 사람들이었습니다. 기원전 1세기 중국 사료에는 다이족의 조상에 관한 기록이 있다.
다이 음악
다이족은 운남성에 흩어져 살고 있으며 인구는 약 839,000명입니다. 그들은 주로 나둥(Nadhong)과 시솽반나(Xishuangbanna)의 기타 현과 현에 거주합니다. 다이어는 중국-티베트어족에 속하며 자체 문자가 없으며 불교의 "용신"과 "나무신"을 믿습니다. '노래장날'은 다이족 청년들이 노래를 통해 첫사랑을 표현하는 관례적인 날이다. 축제, 결혼식, 장례식 때마다 '잔하'(전문 가수)가 즉석에서 노래를 작곡한다.
황금빛 단리강변, 푸른 댐, 맑은 시냇물 옆에는 아름다운 공작새들이 자주 날아와 꼬리를 벌리기 위해 경쟁한다. 다이 소녀들은 아름다운 노래를 부르고 공작새를 흉내 내며 춤을 췄습니다.
다이족의 예절
다이족은 예로부터 예절을 중시하는 민족이었습니다. 외부인이 다이의 집에 도착하면 호스트는 먼저 인사를 하고 차와 물을 대접하며 식사를 대접합니다. 남성, 여성, 어린이를 막론하고 항상 손님들에게 미소를 짓고, 부드럽게 말하며, 절대로 소리를 지르거나 욕하거나 나쁜 말을 하지 않습니다. 여자가 손님 앞으로 걸어갈 때에는 치마를 들고 허리를 숙이고 가볍게 걸어야 하며, 손님이 아래층에 있을 경우에는 손님이 있는 곳으로 올라가서는 안 됩니다. 모든 가정에는 손님을 접대할 수 있는 깨끗한 침구 세트가 여러 개 있습니다. 일부 다이 마을에는 주요 도로 옆에 손님을 맞이하는 전용 "살라 하우스"도 있습니다.
다이 가족을 방문하면 호스트로부터 '물 튀기기', '실 묶기' 대접을 받습니다. 손님이 도착하면 문앞에서 작은 다이 휘파람 소리가 들릴 것이며, 은그릇에 꽃잎에 적신 물을 담아 나뭇가지와 잎으로 손님에게 부드럽게 부어줄 것입니다. 대나무 탑에 올라가 자리에 앉은 후 라오미타오는 손님의 손목에 실을 묶어 손님의 행운과 평화, 행복을 기원합니다. 다이 마을을 방문한 먼 곳의 손님들은 다이족의 따뜻하고 친절한 환대에 감동을 받았으며 잊지 못할 감동을 받았습니다.
다이 축제
다이족의 주요 축제로는 '닫는 축제', '개방 축제', 물 뿌리기 축제 등이 있습니다. 농번기인 7월 중순에 '폐문제'가 있는데, 이 시기에는 대부분의 불교 축제가 집중되어 제작에 집중함과 동시에 성대한 '불교예배'도 개최합니다. 음식과 꽃, 은화, 지폐 등을 부처님께 바치는 활동입니다. '밀실축제'는 약 3개월간 진행되며 10월 중순 '밀실축제'로 끝난다.
다이족의 가장 성대한 축제는 물 뿌리기 축제이다. 매년 4월에 개최됩니다. 시계열로 계산하면 그레고리력의 4월은 다이 달력의 첫 번째 달과 동일합니다. 물 뿌리기 축제는 또한 다이 설날이기도 합니다. 전통 관습에 따르면, 이날 이른 아침에 사람들은 불교 사원에 참배하기 위해 꽃과 푸른 잎을 모으고, 불상의 먼지를 씻어내기 위해 맑은 물을 나릅니다. 이후 집단 물뿌리기가 시작됐다. 젊은 남녀들이 거리와 골목을 구리그릇과 대야로 가득 채우며 서로 놀고 쫓아다니는데, 그들의 몸은 머리부터 발끝까지 젖어 있었다. 을 통해. 상서로운 물, 축복받은 물입니다. 뿌리는 사람도, 튀는 사람도 크게 기뻐하며 웃는답니다...
물튀김 축제 기간에는, 광광(Kangkuang) 란창강(Lancang River)에서는 용선 경주가 열립니다. 수상 배는 용, 공작새, 큰 물고기 및 기타 이미지로 분장하고 수많은 관중이 열심히 노를 젓습니다. 해협의 양쪽은 구름 같고 징소리, 북소리, 환호 소리가 하늘에 울려 퍼집니다.
밤에는 여러 마을에서 다이족이 직접 만든 불꽃놀이인 고층 불꽃놀이가 펼쳐집니다. 몇 피트 길이의 대나무를 사용하여 뿌리에 화약과 기타 재료를 채운 다음 대나무로 만든 높은 틀 위에 올려 놓습니다. 도화선에 불이 붙고, 화약이 타오르고, 대나무가 로켓처럼 하늘로 날아올라 하늘에 화려한 불꽃을 쏘아올리는데, 마치 꽃송이처럼, 별들이 빛나고 눈부시게 빛나며 축제의 밤하늘을 유난히 아름답게 장식한다.
물 뿌리기 축제는 새해를 맞이하는 축제로 보통 3~5일 동안 진행된다.
다이족의 결혼식 풍습
'닭찜을 내놓는다'는 것은 시솽반나의 젊은 남녀들이 음식을 통해 사랑을 구애한다는 소문이다. 닭고기를 시장에 내다 팔면, 만약 그 여자가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두 사람이 사랑에 빠졌다면 그 여자가 먼저 의자를 꺼내 대화를 통해 옆에 앉히게 할 것입니다. , 그들은 닭고기와 의자를 숲으로 가지고 가서 서로에게 감정을 표현할 것입니다. 구매자가 그녀가 좋아하는 사람이 아니면 소녀는 요구하는 가격을 두 배로 늘릴 것입니다.
'술 한잔'은 남자와 여자가 약혼할 때 남자가 술과 음식을 들고 여자의 집으로 가서 손님을 접대하는 방식으로, 남자는 세 명의 남자 동료와 함께 동행한다. 그 여자와 그녀의 세 명의 여자 동료. ***저녁 식사를 위해 식탁을 준비***합니다. "작은 와인을 먹어라"는 세 가지 요리를 먹는 것을 의미합니다. 첫 번째 요리는 뜨겁고, 두 번째 요리는 소금을 더 많이 넣어야 하며, 세 번째 요리는 단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뜨겁고 깊고 달콤하다는 뜻이다. 새 집이 완성된 것을 축하하기 위해 가장 먼저 위층으로 올라가는 사람은 황소 머리를 들고 축복 노래를 부르는 청년들, 상자를 들고 있는 중년들, 이불을 들고 있는 유부녀들, 그리고 이불을 들고 있는 소녀들이다. 식사를 한 후 화덕에 삼각대를 설치하고, 테이블 위에 술과 음식을 차리고, 새 집을 축하하는 노래를 부르며, 마을 사람들도 주인에게 상서로운 선물을 줍니다.
결혼식 당일 결혼식은 반드시 양 당사자의 집에서 치뤄져야 하며, 보통 신부 집에서 먼저 치러진다. 혼인 잔치 동안 잔치상은 녹색 바나나 잎으로 덮여야 하며, 음식에는 상서로움을 상징하는 설왕(백왕)과 떡, 각종 요리가 포함됩니다. 혼례에 앞서 신랑과 신부는 실 묶기 예식을 치른다. 즉, 주례자는 흰 실을 쌍방의 어깨에 감고, 흰 실 두 개를 신랑과 신부의 손목에 각각 묶는다. 찹쌀을 삼각형 모양으로 빚어 소금에 담근 후 화덕 위의 삼각대 위에 올려놓으면 쇠처럼 단단한 사랑을 상징합니다.
다이(Dai) 의상
다이(Dai)족의 전통의상으로 남자들은 대부분 더블 브레스티드나 큰 가슴의 칼라가 없는 블라우스를 입고, 몇몇 사람들은 어두운 색의 스커트를 입기도 합니다. 흰색, 녹색, 연한 파란색과 연한 노란색 천으로 만든 머리띠는 지역마다 크게 다릅니다. 시솽반나(Xishuangbanna)의 여성들은 흰색, 진홍색 또는 연한 녹색의 꽉 끼는 좁은 소매 블라우스, 발 길이의 다양한 패턴, 은색 벨트를 착용하며 꽃으로 장식된 큰 천 수건도 있습니다. 머리 주위. 덕홍(Dehong)과 겐마(Gengma) 출신의 여성들은 허리까지 내려오는 반바지와 밝은 색상의 튜브 스커트를 입습니다. 머리는 뒤로 묶고 머리 뒤쪽으로 묶습니다. 의류 소재는 예전에는 손으로 짠 천이었지만 이제는 대부분 실크와 고급 꽃무늬 천으로 만들어져 다이 소녀들의 우아하고 우아한 모습을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다이 다이어트
쌀과 찹쌀이 주식이다. 더훙의 다이족은 자포니카 쌀을 주식으로 먹고, 시솽반나의 다이족은 찹쌀을 주식으로 먹습니다. 보통 찧어서 바로 먹는데, 자포니카 쌀은 갓 찧어야 본래의 색과 향이 유지된다고 믿기 때문에 하룻밤에 밥을 먹지도 않고 거의 먹지 않으며, 손으로 비벼먹는 일이 익숙하다. . 신 죽순, 신 완두콩 가루, 신 고기, 신 과일 등 모든 반찬과 안주가 주로 신 음식입니다. 다이족이 신 요리를 자주 먹는 이유는 신 음식을 좋아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찹쌀음식을 자주 섭취하고, 신 음식은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일일 고기에는 돼지, 쇠고기, 닭, 오리가 포함되며 양고기를 먹지 않거나 적게 먹습니다. 본토에 사는 다이족은 개고기를 좋아하고 닭고기 구이와 구운 닭고기를 잘 먹습니다. 물고기, 새우, 게, 달팽이, 이끼 및 기타 수산물을 매우 좋아합니다. 이끼를 요리로 사용하는 것은 다이족의 독특한 맛입니다. 조리된 생선은 대부분 신맛이 나는 생선으로 만들거나 레몬그라스 잉어에 구워서 만듭니다. 또한 생선은 다진 생선 가루(즉, 생선 구이, 퓌레로 두드리기, 고수와 섞는 등), 생선 젤리, 생선 구이로도 만들어집니다. , 장어 화이트 소스 등 게를 먹을 때 게를 껍질과 살과 함께 잘게 썰어 게 소스에 넣어 밥과 함께 먹습니다. 다이족에서는 이 게 소스를 '게 난미부'라고 부릅니다.
여주는 가장 풍부하고 가장 많이 소비되는 일일 야채입니다. 여주 외에도 시솽반나에는 씁쓸한 죽순이 들어있어 다이맛도 씁쓸한 맛이 난다. 가장 대표적인 쓴 요리는 소담즙과 기타 재료를 넣어 끓인 소껍데기 냉채이다.
다이 지역은 습하고 덥기 때문에 곤충의 종류가 많아 곤충을 원료로 한 향미 요리와 간식은 다이 음식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흔히 먹는 곤충으로는 매미, 대나무벌레, 거대거미, 들거북, 개미알 등이 있습니다. 다이족은 술에 중독되어 있지만 알코올 도수는 높지 않고 집에서 끓여서 단맛이 난다. 차는 지역 특산품이지만 다이족은 향신료 없이 큰 잎차만 마신다. 마실 때에는 그냥 불에 탄 채로 볶은 후 우려내어 약간의 떫은맛이 나도록 마신다. 담배와 라임을 섞은 빈랑나무 열매를 하루 종일 씹습니다.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개고기 냄비, 말린 돼지고기, 절인 계란, 말린 장어 등이 있습니다.
다이 건축
다이족은 천년 이상 대나무 건물에서 살아왔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건축물은 남아시아 열대 우림의 기후에 매우 적합합니다. 대나무 건물은 2층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층은 벽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잡화를 보관하고 가축을 사육하는 장소입니다. 위층은 가족이 살고 사는 곳입니다. 각 대나무 건물에는 가족들이 시원한 바람을 즐기고 옷을 말릴 수 있는 발코니가 있습니다. 집 안에는 대나무 매트로 덮인 넓은 거실이 있습니다. 가족들은 식사하고, 쉬고, 손님을 맞이할 때 대나무 매트에 앉아 있습니다. 집 중앙에는 화덕이 있어 요리와 난방을 할 수 있습니다. 거실은 침실과 연결되어 있으며, 가족 수에 따라 보통 3~5개가 있습니다. 방문객은 일반적으로 침실에서 밤을 보내는 것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집에 있는 가구는 매우 단순하며 대부분이 대나무로 만들어졌습니다. 테이블, 의자, 침대, 상자, 새장, 바구니 모두 모두 대나무로 만들어졌습니다.
집집마다 간소한 이불과 천막이 있고 가끔 버마에서 수입한 펠트, 납, 철제 도구도 있고, 냄비와 칼도 여분으로 있는 경우가 드물다. . Shui Meng 물탱크의 형태와 문양은 모두 지역색을 띠고 있습니다.
새 집을 짓는 일은 다이족의 삶에 있어서 큰 사건이다. 집을 짓기 전에 먼저 주소를 정하고 기초석을 놓아야 합니다. 다음으로 8개의 주요 기둥을 준비합니다. 대나무 건물 전체가 이 8개의 주요 기둥 위에 지어지기 때문에 기둥의 재료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선별된 목재를 숲에서 마을로 가져오면 마을 사람들은 나팔을 불며 인사하고 물을 부어 축복합니다. 8개의 기둥 중 4개의 '남자 기둥'과 4개의 '여자 기둥'이 있는데, 각각 남자 옷과 여자 옷을 입혀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집을 지으면 마을 전체가 도와주는 것이 다이족의 전통이다. 그때 주인은 도움을 주러 오는 마을 사람들과 축하하러 오는 친척, 친구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 호화로운 음식과 술을 준비할 것입니다. 전체적인 분위기가 축제 같았어요.
다이 풍습
외부인이 말을 타고, 소를 몰고, 짐을 나르고, 흐트러진 머리를 하고 마을에 들어가는 것은 다이 대나무 집에 들어갈 때 금기 사항입니다. 화덕 위에 앉거나 건너갈 수 없고, 주인의 내부 방에 들어갈 수 없으며, 화덕 위에 삼각대를 놓을 수도 없고, 불을 밟을 수도 없습니다. 발로 휘파람을 불거나 손톱을 자르는 것은 금기시됩니다. 옷을 사용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옷을 말릴 때 윗부분은 높은 곳에서 말려야 합니다. 치마는 낮은 곳에서 말려야 하며, 사찰에 들어갈 때는 신발을 벗어야 하며, 젊은 승려의 머리, 불상, 창, 깃발, 깃발 등을 만지는 것은 금기시됩니다.
다이족 - 금기
외부인이 말을 타고, 소를 몰고, 짐을 나르고, 흐트러진 머리를 하고 마을에 들어가는 것은 다이 대나무 집에 들어갈 때 금기 사항입니다. 문 밖에서 신발을 벗고 집 안에 머물십시오. 화덕 위나 건너편에 앉거나 주인의 내부 방에 들어갈 수 없으며 화덕 위에서 삼각대를 움직일 수 없으며 밟을 수도 없습니다. 집에서 휘파람을 불거나 손톱을 자르는 것은 금기입니다. 옷을 베개로 사용하거나 옷을 말릴 때는 상의를 높은 곳에서 말리고, 바지와 치마는 낮은 곳에서 말립니다. ; 사찰에 들어갈 때는 신발을 벗고 젊은 승려의 머리, 불상, 창, 깃발, 깃발 등을 만지지 마십시오. 일련의 불교 성물.
과거에는 외부인이 안방을 엿보는 것을 주인이 알면 그 사람이 주인의 사위가 된다는 풍습이 있었는데, 아니면 3년 동안 주인 집에서 열심히 일해야 합니다. 여자 손님도 3년 동안 주인 집에서 봉사해야 합니다. 따라서 관광객이 방문하든 다이 가족의 손님이든 신비감 때문에 주인의 침실을 들여다서는 안 됩니다. 비록 과거의 관습이 지금은 깨졌지만 다이 침실을 엿보는 것은 항상 인기가 없습니다.
다이족의 종교
다이족은 불교를 믿습니다. 다이(Dai) 지역에서는 곳곳에서 독특한 모양을 지닌 아름다운 건물들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이족의 관습에 따르면, 남자아이가 7~8세가 되면 불교 사원으로 보내져 승려로 생활합니다. 사원에 들어간 후 부처님은 입교식을 거행하고 머리를 깎고 노란색 옷을 입습니다. 3년에서 5년 동안 절에서 생활하는데 그 동안 집에 갈 수도 없고 생계를 꾸려야 합니다. 사회 생활로 돌아온 후에는 결혼, 자녀 출산, 군대 입대, 학교 진학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을 절에 보낼 때 아이들은 산신이나 형들의 어깨에 타고, 집에 있는 친척들은 그들에게 일용품과 침구를 가져옵니다. 부처님은 절에 들어가신 뒤 입문식을 치르고, 머리를 깎고, 노란 법복을 입고, 3~5년 동안 절에서 생활하시며, 이 기간 동안 집에 돌아가지 못하시고 생계를 꾸리셔야 합니다. 사회 생활로 돌아온 후에는 결혼, 자녀 출산, 군대 입대, 학교 진학 등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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