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복식과 민속 풍습에서 중국 전통 문화의 독특한 표현은 무엇인지 토론하세요.

복식과 민속 풍습에서 중국 전통 문화의 독특한 표현은 무엇인지 토론하세요.

중국 전통문화 요소를 의복에 구현하는 것은 어떤 형태의 의복이든 반드시 원단, 색상, 스타일이라는 세 가지 요소를 포함해야 합니다. 다양한 연령대, 다양한 지위, 소비 수준에 따라 의류의 이 세 가지 중요한 요소에 대한 요구 사항이 다릅니다. 계절의 변화와 기술 및 장인 정신의 지속적인 발전에 따라 의류의 원단, 색상 및 스타일도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 이 세 가지 중요한 요소는 중국 의류에 대한 다양한 그룹의 사람들의 다양한 요구에 적응하기 위해 의류를 끊임없이 변화시키기에 충분합니다. 중국 전통 요소는 의복의 세 가지 측면 중 어느 것에도 반영될 수 있습니다.

직물. 일반적으로 중국 전통 의상에는 다양한 원단 선택이 있지만 일부 원단은 중국 고유의 원단이거나 의류에 처음으로 사용된 원단입니다. 예를 들어, 대마는 대마라고 불리고, 모시는 중국 풀이라고 불리며, 실크도 우리 나라의 독특한 직물입니다. 면직물은 인도에서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다른 직물로는 다마스크, 루오, 실크, 제나라, 면, 멋쟁이 등이 있습니다. 우리는 서주(周周)나라에서 출토된 직물 중에서 아마포의 촘촘함은 비단 직물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촘촘하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중국 의복은 형태와 스타일 면에서 다른 민족 및 국가의 의복과 다를 뿐만 아니라 의복의 원단에도 고유한 특징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중국 의류에 많은 색상을 더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독특한 의류 직물 때문입니다.

색상. 중국 전통 의상은 색상에 매우 까다로워서 모든 색상이 사람들의 일상복에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중국 전통의상에서는 누가 어떤 색의 옷을 입는지에 대한 엄격한 규정이 있다. 옷의 색깔은 예절과 에티켓에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다. 인생에서 값싼 색상과 "악랄한 색상". 소위 "낮은 색"은 특정 낮은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입는 옷의 색을 의미하며 이러한 색은 종종 불결한 색으로 간주되어 사람들에 의해 금기시되는 색 중 하나입니다. 낮은 사람들이 입는 색깔. 사람들은 녹색과 녹색이 대부분 매춘부, 배우 및 기타 지위를 가진 사람들이 착용한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또한, “오색오행사신의 방위에 따르면 봄의 덕은 나무(木)로 동쪽에 있고, 그 색깔은 녹색이며, 여름의 덕(夏德)은 남쪽에 있으며, 색깔은 빨간색이고, 가을의 미덕은 서쪽에 있고, 동덕은 물에 있고, 색깔은 검은색이다. 평범한 색에는 중국의 역사와 문화에 깊은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중국은 주(周)나라 때부터 복식 체계를 확립했으며, 한족의 복식 예절에서 색상이 가장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현대 의상에서는 높은 배색과 강렬한 대비가 중국 의상의 전형적인 배색 방식으로 자리 잡았다. 전통 의상의 색상은 음양오행의 영향을 받아 청색, 적색, 흑색, 백색, 황색의 다섯 가지 색상이 있습니다. 이 5가지 색상은 기본 색상으로 간주되고 나머지 색상은 보조 색상입니다. 대부분의 왕조에서 올바른 색은 귀족을 대표하는 상류층의 색이었으며, 백성들이 선호하고 추구하는 색이 되었습니다. 배색 방법의 관점에서 볼 때 강한 대비와 고순도는 중국의 전통적인 배색 방법입니다. 대비가 강한 컬러는 블랙, 화이트, 골드, 실버 등의 뉴트럴 컬러와 결합해 심플하고 관대한 분위기를 잃지 않으면서 의상을 더욱 화려하고 화려하게 만드는 경우가 많다. 중국 사람들은 파란색에 대한 전통적인 사랑을 가지고 있으며 파란색 옥양목, 남색 바틱 등을 발명했습니다. 파란색과 노란색의 피부색은 서로 조화를 이루며 부드러운 색상 대비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특정 미적 범주로서 민속 의상은 고유한 문화적 의미, 표현 형식 및 예술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타일. 중국 전통 의상은 독특한 스타일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현대 중국 의류는 여전히 많은 전통적인 디테일과 스타일을 사용합니다. 전통적인 스타일에는 이중 라펠, 경사 라펠, 원라인 칼라, 스커트 측면 슬릿, 랜턴 슬리브, 상의와 하의, 로브 등이 포함됩니다. 칼라는 바이어스 칼라, 스플릿 칼라, 스탠드 칼라로 구분됩니다. 장식기법에는 상감, 상감, 압연, 판, 자수 등 다양한 기법이 주로 사용된다. 중국풍 의상은 자연스러운 처짐을 표방하며 어깨를 과장하지 않고 수직감을 강조하며 긴 소매와 관 모양의 스커트가 팔다리를 곧게 보이게 한다. 우리에게 친숙한 마오복은 서양문화와의 차이점을 유지하면서 공통점을 추구하는 중국문화의 전형적인 예이다. 쑨원 박사가 보이스카우트 형식을 본떠서 만든 것이라 해서 마오복이라 불린다. 옷깃은 옷깃, 이중 플래킷, 단추 5개로 되어 있으며 앞면 가슴의 왼쪽과 오른쪽에 두 개의 볼록한 사각형 주머니가 있으며 부드러운 커버가 있습니다. 옷의 길이는 엉덩이 길이이고 소매는 핏줄만큼 깁니다. 바지는 숨겨진 버튼이 있는 앞면이 열려 있으며 왼쪽과 오른쪽에 숨겨진 포켓이 2개, 오른쪽 엉덩이 뒤쪽에 부드러운 플랩이 있는 바지 포켓이 1개 있습니다. 장식적인 특성으로 볼 때, 중국 의상은 평면적인 효과를 나타내며 평면적인 직선 컷이기 때문에 장식은 주로 평면적인 장식을 강조하며 평면적인 장식을 강조한다. 장식 방법에는 상감, 판, 롤링, 자수, 상감 및 기타 주요 기술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기술을 영리하게 활용하면 중국 복식은 형태가 간결하고 색상이 아름다우며, 사람들이 입었을 때에도 아름다움을 유지하면서도 독특한 기질을 뽐낼 수 있습니다. 자수는 의류에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나중에는 '옷은 아름다워야 한다'로까지 발전했다. 현대 중국 복식에 있어서 평자수를 이용하여 의복의 표면공간을 장식하는 방식은 오늘날에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이다. 특히 절묘한 자수 솜씨와 절묘한 실크 원단의 조합으로 동양적인 매력이 넘치는 의상을 만들어내는 것이 놀랍다[3].

패턴. 중국 전통 의상의 문양은 정교하고 정교하며, 스타일과 종류도 매우 풍부합니다.

이러한 다채로운 패턴에는 새와 동물, 계절의 꽃, 산과 정자, 기하학적 패턴 등이 포함됩니다. 이는 추상적이거나 구체적이고 과장되거나 사실적이며 포괄적이고 절묘한 스타일과 풍부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고귀한 비단이나 단순한 민화무늬 직물에 길상 문양이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이는 중국 의복이 길상적인 소원을 표현하기 위해 문양을 사용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날아다니는 용과 봉황, 상서로운 용과 봉황, 구슬을 가지고 노는 구룡, 영지와 노는 도마뱀과 용 등의 문양은 토템숭배를 은유할 뿐만 아니라 유사한 문양을 사용하여 '천하의 후손'의 정서를 표현한다. 용". 봉황이 꿰뚫는 모란, 학과 신선, 봄의 학과 사슴, 매화를 오르는 까치, 일년이 넘도록 이어지는 팔상보, 행운, 장수, 기쁨 등의 문양은 사람들의 행복한 소망을 반영합니다. 삶. 또한 기하학적 패턴, 새와 동물, 계절 꽃 및 기타 유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황제의 용포입니다. 황제는 진정한 용의 황제이기 때문에 용옷의 12장 패턴에는 고유한 의미가 있습니다. "산"은 안정을 의미하고 "해, 달, 별"은 조림을 의미합니다. ; "fenmi"는 영양을 의미하고 "Zongyi"는 충성심과 효도를 의미하며 "黻"는 차별화를 의미합니다. 고대 관복에 담긴 문양 역시 의미와 정체성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명청시대 문인복은 새문양을 주로 사용하였고, 무관의 복식은 동물문양을 주로 사용하였다. 실제로 의복의 장식에 관해서는 원시부족부터 존재해왔으며, 당시 암각화를 보면 등장인물들이 이미 다양한 장신구를 달고 옷을 입고 있었던 것을 볼 수 있다. 은대 고분벽화를 보면 노예 주인의 옷에 구름 문양이나 기하학적 문양이 수놓아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많은 장식 문양 중 가장 대표적인 장식 문양은 '보상화'로, 불교의 상징적 명칭이자 사찰의 가장 엄숙한 장식으로 나중에 양단에 사용되어 이불의 문양이 되었다. 보양화 문양은 당나라 때부터 의복에 사용되기 시작하여 엄숙한 사찰에서 세속생활로 들어왔습니다. 나중에는 변형된 보샹꽃이 나타났고, 변형된 보샹화로 만든 비단 문양과 변형된 보샹문양으로 만든 비단 신발도 사람들의 생활에 나타났습니다. 중국 복식의 전통적인 상서로운 동물 문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토끼는 온순한 기질을 가지고 있어 매년 강한 다산과 풍작을 상징합니다. 옥토끼는 약을 만들 수 있으므로 질병을 치료한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유"는 매년 넉넉함을 의미하고, 용문 위로 뛰어오르는 물고기는 "박쥐"라는 단어는 "푸"를 의미하며 이는 축복과 행운을 의미합니다. 다른 일반적인 전통 패턴으로는 "많은 자녀, 많은 축복", "기쁨으로 가득 찬 눈썹", "수백 개의 씨앗으로 피어나는 두리안", "부를 위해 피는 꽃"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