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의학을 기황술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한의학을 기황술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치황(Qi Huang)은 약가의 조상이라 불리는 치보(Qi Bo)와 황디(Huang Di)의 총칭이다. 한의학의 기초 저작인 《황제내경》의 주요 내용은 황제와 기백의 문답식으로 쓰여져 있어 후세에서는 《기황》을 사용하여 《내경》이라고 불렀다. 그리고 더 나아가 이는 구체적으로 정통 한의학 및 한의학을 지칭하며, 더 자주 한의학 및 한의학의 동의어로 사용됩니다. 동시에, "Qihuang"으로 구성된 새로운 단어에도 그에 상응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황의 예술"과 "제황의 길"은 한의학의 학문적 또는 의학적 기술과 이론을 의미하고, "제황가"는 한의사 및 한의학 전문가를 의미합니다. 의학 서적; "제황 산업"은 한약 산업 등을 의미합니다. 치보(Qibo)와 치황(Qihuang)에 대한 연구는 풍부한 중국 전통문화로 가득 차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는데, 이는 한의학과 그 모문화 사이의 긴밀한 관계를 보여줍니다.
한의학의 의술을 흔히 '기황술'이라 부르는데, 황은 현원황제, 기(氣)는 신하 기백을 가리킨다. 전설에 따르면 황제는 종종 기백, 뇌공 및 기타 신하들과 함께 앉아 의학 문제를 논의하고 질문에 답하고 질병의 원인, 진단 및 치료법을 명확하게 설명했습니다. 황디네이징'. 황제와 기백을 존경하는 마음에서 후세는 기황의 기술을 한의학이라고 불렀고, "황제내경"을 한의학 이론의 근원이자 한의학의 가장 권위 있는 고전으로 여겼습니다. 오늘날까지도 한의학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여전히 "황제내경(Huangdi Neijing)"을 인용하고 있습니다.
이 고전 의학서가 왜 '내경'이라고 불리는가? 계몽교육용 『태경』, 『삼자경』 등 "내부"는 "외부"에 대한 상대적인 용어로 고대에는 "황제 외경"에도 기록되어 있지만 나중에 분실되었습니다. 이는 "한시외전", "한시내전", "장자"의 "내장", "외장"과 같은 의미를 가지며 깊은 의미는 없습니다. 『내경』에 황제의 이름을 넣는 것은 그 근원을 추적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는 우리나라 의학문화가 아주 일찍부터 유래했음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실제로 황제가 남긴 작품이나 당시 존재했던 작품을 가리키는 것은 아니다. 황디 시대. 사실 『황제내경』은 춘추전국시대 이후의 작품으로, 한 시대에 쓴 것도 아니고 한 개인이 쓴 것도 아니고 집단적인 성과물이다.
'Huangdi Neijing'은 'Suwen'과 'Lingshu'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며 각 부분에는 인용문이 있습니다. Su는 질적(즉, 물질적) 해결책을 의미하고, 'Su Wen'은 인간 물질 신체의 생리학적, 병리학적 문제를 연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영서(靈書)의 주요 내용은 침술에 관한 학문이므로 침술경(針醫典)이라고도 불린다. Ling은 효과적이라는 뜻이고 Shu는 비밀, 허브를 의미합니다. "Ling Shu"의 주요 의미는 효과를 발휘하려면 침술의 기본 요소를 숙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의학 고전으로서 '황제내경'은 한의학의 이론적 체계를 비교적 포괄적으로 구축하고, 그 내용이 광범위하고 심오하며 장엄하다. 그러나 한 번에 한 사람이 쓴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읽을 때 요점을 파악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후대 의사들은 『황제내경』의 원문을 정리하고 분류하여 각 항목이 동일하게 논의하게 하였다. 자연의 질문을 통해 독자들이 핵심을 파악하고 핵심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분류 작업을 수행한 의사가 많이 있는데, 그중 명나라 장징웨(Zhang Jingyue)가 쓴 책 "레이징(Lei Jing)"이 가장 칭찬받을 만합니다. 그는 『황제내경』의 원문을 재편집하여 내용에 따라 12가지 범주로 분류하여 개요 역할을 하고 읽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장징웨의 분류를 보면 『황제내경』에 포함된 내용은 일반적으로 건강보존론, 음양오행론, 내장론, 오행론 등 12가지로 분류된다. 경락론, 기, 기, 체액론, 병인론, 병인론, 질병론, 증후군론, 진단론, 치료론, 침술론 등이 있다. , 오행육기론 등
'황제내경'의 내용에는 의학 외에도 철학, 천문학, 계절학, 달력 등 다양한 분야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러한 분야의 이론을 사용하여 한의학의 의학적 원리를 보여줍니다. 그러므로 고대인들은 "황제 내경"을 "위는 하늘의 역사, 아래는 지리, 먼 곳에서 물건을 가져오고 가까운 곳에서 물건을 가져오고 서로 질문하는 것"이라고 불렀습니다. 이는 하늘과 땅의 다양한 것들을 결합하여 생리, 병리 및 기타 인체의 측면과 관련된 의학적 문제를 논의한다는 의미입니다. 이것이 "자연과 인간의 통일"과 "전체의 끊임없는 운동"이라는 "황제 내경"의 지도 이념입니다. 『황제내경』이 세상의 많은 의서와 근본적인 차이점은 단순한 의서가 아니라는 점에서 알 수 있다. 그러나 의학적 관점에서 볼 때 그 이론적 본질과 영광스러운 업적은 모든 세대의 의사들을 교육하고 임상 실습을 지도했을 뿐만 아니라 세계 의학 발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예를 들어 인체의 표면 해부학, 특히 소화관의 길이 측정에 대한 논의는 서양 의학의 데이터와 매우 유사하며 혈액 순환의 개념을 최초로 제안하고 차이점을 인식했습니다. 전신순환과 소순환 사이. 이것들이 너무 많습니다. 그러므로 역대 왕조의 의사들은 『황제내경』을 매우 중시하고 그것을 『의사들의 조상』으로 존경하여 한의학을 공부하는데 꼭 읽어야 할 고전의서로 삼았다.
'황제내경'의 텍스트는 진한(秦汉)시대의 고대 텍스트에 속하며, 이는 복(富)의 문체와 동일하므로 중국의 중국학 문화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역사이자 우리나라 전통문화의 일부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이런 고전 의학서적을 텍스트로 읽는 것은 상당히 어렵다. 따라서 모든 연령층의 의사들은 상세하고 약간씩 다른 주석을 달았다.
초보자의 경우 "내경선집" 등의 교재를 선택하여 시작하여 점차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황제내경'은 한의학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다. 이 책은 황디와 치보의 대화를 바탕으로 대화 형식으로 쓰여졌다. 그래서 기황의 기술이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황제(皇帝) 시대에는 뇌공(雷功)과 기백(結伯) 외에 가장 유명한 의사가 3명 있었는데, 그중 가장 유명한 사람이 우복(夫富)이었다. 그의 의료 기술은 매우 훌륭합니다. 특히 수술 경험이 풍부합니다. 그는 일반적으로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달임, 석침, 마사지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한다. 대신, 질병의 원인이 진단된 후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칼을 사용하여 피부를 자르고 근육을 해부하고 결찰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유푸는 강을 건너던 중 강에 빠져 익사한 한 여인을 발견했고, 여러 사람이 그녀를 건져내서 그녀를 묻을 준비를 하고 얼마나 지났는지 물었습니다. 고인이 물에 빠졌기 때문이다. 시신을 운반한 사람은 시신이 막 물에 빠졌다가 인양 당시 사망했다고 전했다. 유투는 먼저 고인의 맥박을 느끼고 고인의 눈을 바라보며 시신을 땅에 눕혀달라고 부탁했다. 그런 다음 누군가에게 밧줄을 찾아 고인의 다리를 묶고 거꾸로 매달아달라고 부탁했다. 나무에서. 처음에는 Yu Tu가 왜 이런 짓을 했는지 아무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고인이 전화를 끊자마자 큰 소리로 물을 토했다. 구토가 멈추자 유타오는 사람들에게 고인을 천천히 풀어주고 바닥에 등을 대고 두 손을 고인의 가슴에 얹어 달라고 부탁했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머리카락 몇 가닥을 뽑아 고인의 콧구멍에 꽂고 잠시 관찰한 결과, 머리카락이 천천히 움직이는 것을 확인한 뒤 자신있게 고인의 가족에게 "살아있다"고 말했다. , 그녀를 집으로 데려가서 잘 보살펴주세요."
우투의 말년에 황제는 창힐, 레이 공, 치보를 보내 오랜 시간을 들여 우투의 의술을 정리하게 했습니다. 그러나 대중에게 발표된 후 아직 시간이 없었습니다. 나중에 Yu Tu의 아들인 Yu Zhi가 그 책을 다시 가져와서 그의 아버지에게 개정을 위해 주었습니다. 불행하게도 온 가족이 불에 타서 집과 의학 서적, Yu Fu와 Yu Zhi의 온 가족이 재가되었습니다. 이것이 "Huangdi Wai Jing"이 분실되어 지금까지 발견되지 않은 이유일 수 있습니다!
'한서·의문지'에는 11권의 의학경전 중 '황제내경'만이 남아 있다고 기록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그중 유실된 것은 황제 외국 대포(Huangdi Foreign Canon)이다. 『한서·의문지』에 수록된 『칠경』으로 보아 당시 『황제내경』과 공존하고 있던 것으로 보아 『황제외경』, 『편작내경』, 『편작외경』도 있었다. , 및 "Bai 's Nei Jing" ", "Bai 's Foreign Canon"및 "Pan Pi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