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춘추전국시대의 민풍을 누가 압니까?
춘추전국시대의 민풍을 누가 압니까?
과거에는, 음력 6 월 6 일, 농촌 관습은 노소를 불문하고 기혼 소녀들을 초대하여 잘 대접한 후 다시 데려다 주어야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전하는 바에 따르면 춘추전국시대에 진국에는 후연이라는 재상이 있었다. 그는 망명한 진문공과 귀를 보호하고 따르는 영웅이다 (자세한 내용은' 찰드 중어 19 년 망명' 기사 참조). 그는 매우 총명하여 진국이 위아래로 그를 매우 존경한다. 후암이 6 월 초 6 일에 생일을 보낼 때마다 항상 수많은 사람들이 그에게 생일 선물을 보낸다. 후암은 천천히 날뛰기 시작했다. 시간이 길어서 사람들은 그에게 만족하지 못했다. 그러나, 후 Yanquan 높은 잠재력, 사람들은 감히 그에게 화를 낸다.
호암의 딸 시부모님은 당시의 공신이었다. 그는 후암의 행동에 대해 매우 반감을 가지고 직언했다. 그러나 후암은 듣지 않는다. 그는 조의 쓴 시어머니를 아랑곳하지 않고 대중 앞에서 친가를 욕했다. 조씨는 연로하고 몸이 쇠약하여, 얼마 지나지 않아 숨이 끊어지고 죽었다. 그의 아들은 장인어른의 불후함을 몹시 싫어하고 아버지를 위해 복수하기로 결심했다.
이듬해, 진하 식량이 재난을 당하고, 후연이 베이징을 떠나 식량을 내놓았다. 떠날 때, 그는 반드시 6 월 초 6 일에 생일을 맞이할 것이라고 말했다. 호암의 사위는 6 월 6 일 생일파티를 열고 호암을 죽이고 아버지의 복수를 하기로 했다는 소식을 들었다. 호암 사위가 아내를 만나다. 그녀에게 물었다: "세상 사람들은 모두 우리 시아버지 같은 사람을 싫어하는가?" 후암의 딸도 아버지의 행동에 화가 나서 순순히 대답했다. "너조차도 그를 미워하는데, 왜 다른 사람을 말하느냐?" " 그녀의 남편은 이 계획을 말했다. 그의 아내는 이 말을 듣자마자 얼굴이 붉고 하얗게 변해 말했다. "나는 너의 집이니, 나는 우리 엄마 집에 신경 쓰지 않는다. 너 알아서 해! "
그 이후로, 후연의 딸은 하루 종일 겁에 질렸다. 그녀는 아버지가 시부모님께 오만하고 무정한 것을 싫어한다. 하지만 그때 나는 아버지의 은혜를 떠올렸고, 내 딸도 파멸을 면할 수 없었다. 그녀는 마침내 6 월 초 5 일에 친정으로 달려가 남편의 계획을 어머니에게 알렸다. 어머니는 놀라서 얼른 밤을 새워 호연에게 편지를 보냈다. 호암의 사위는 아내가 도망가는 것을 보고 비밀이 드러나는 것을 알고 집에 머물면서 호암이 자신을 수습하기를 기다렸다.
6 월 초 6 오전, 호암이 친히 시부모 집에 왔다. 후암은 사위를 만났는데, 만약 그 일이 없다면, 옹사위 부부는 즉시 승상부로 돌아갔다. 그 해 생일회에서 후암은 이렇게 말했다. "나는 올해 줄곧 식량을 나누어 왔고, 국민의 고통을 목격하고, 요 몇 년 동안 내가 뭔가 잘못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오늘 남편이 나에게 올가미를 씌웠다. 그는 너무 독하지만 하지 않았다. 그가 이렇게 한 것은 인민을 위한 것이고, 아버지를 위해 복수하기 위해서이다. 나는 영원히 그를 나무라지 않을 것이다. 딸이 아버지의 위기를 구하고 효심을 다하여 내가 숭배할 만하다. " 남편이 나를 한 번 보고, 나를 위해 보완해 주고, 증오를 따지지 않기를 바란다! \ "그 이후로, 후진타오 얀 정말, wengxu 이전 보다 더 프로 변경되었습니다. 호연이는 이 교훈을 영원히 기억하기 위해 매년 6 월 6 일 딸을 사위와 재회하도록 초청한다. 이 일이 선전되자 백성들이 잇달아 모방하고, 6 월 6 일에 딸을 영접하게 된 것은 재난을 피하고 재난을 피하는 행운을 누렸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명언) 나이가 들면서 우리는 서로 습관이 되어 지금까지 전해 왔다. 사람들은 그것을' 이모절' 이라고 부른다.
설 관련 풍습
섣달 그믐 날은 올해의 마지막 날입니다. 저술한' 뤼씨 춘추 동기기 기기' 에 따르면 고대인들은 새해 전날 드럼으로' 역신' 을 몰아냈는데, 이것이 바로' 섣달 그믐날' 축제의 유래였다.
설 전야에 집집마다 도경으로 신투와 레이우의 조각상을 조각하고 섣달 그믐날 밤에 문 앞에 걸어 요괴의 침입을 방지해야 한다. 결국 사람들은 목조가 번거롭다고 생각하여 마호가니에 조각상 두 개를 직접 그려 신투와 레이우의 이름을 그 위에 올려놓고 섣달 그믐날 오후에 문 양쪽에 걸어 귀신을 쫓아냈다. 이것은 최초의 복숭아 상징이다. 복숭아나무의 사악한 작용에 관한 기록은' 좌전' 에서 유래한 것으로, 고대인들이 복숭아나무로 만든 활로 악령식을 했다는 기록이다. "Zhuangzi" 구름: "가구에 복숭아 가지를 넣고 재를 떨어 뜨립니다. 남자아이는 감히 들어가지 못하지만, 귀신은 무서워한다. " 이것은 고대인들의 마호가니에 대한 특수한 신앙이 춘추전국시대에 기원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전국 정책". \ "제나라 정책 iii \" 진 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스와 진 은 그에게 진흙 복숭아 손잡이 우화 를 말했고, 그를 낙담시켰다. 그 중에서도 토인은 복숭아줄기를 말했다. "지금의 복숭아줄기는 동국에 있어서 사람이 조각하는 줄 안다." 전국 시대에는 복숭아나무를 베는 방법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설날은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사료에 따르면, 그것은 우순시대의 제사 신령과 조상의 활동에서 기원했고, 중국 은상시대의 청동기에는 상형문자' 단' 이 있었다. 하지만 주조에서는 하력의 11 월이 첫 달이다. 진시황이 전국을 통일한 후, 하력 10 월을 종월 (즉 정월, 진시황' 승정' 을 피하기 위한 이름) 으로 삼았다. 한무제 시절까지 설날은 하력 정월 초하루로 고정돼 점차 전국적인 명절로 승화되었다.
입춘 무렵, 그것은 가장 먼저 주조에 나타났다. "예기" 에 따르면 주조 () 에 따르면, 주조 () 는 설날마다 항상 왕공 () 문인 () 을 이끌고 동교 () 에서 성대한 제사 행사를 거행하며, 1 년 동안 풍조가 순조롭고, 풍든 (), 국태민안 () 을 기원하며, 궁으로 돌아가 대신 부드 () 질서를 장려하여 인민에 대한 인자함을 표시하였다.
춘신주문의 유래
중국 고대 신화 속 춘신구망은 농시를 관장하고 있는데, 이는 농업 위주의 고대 사회에서 매우 중요하며 설날 설립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초봄의 설날은 가장 중요한 활동 중 하나이다.
중국은 예로부터 춘신을 숭배하는 관념을 가지고 있으며, 봄을 맞이하고 춘신을 제사하는 풍습을 답습해 왔지만, 춘신에 관한 신화 전설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아니면 봄의 신은 적청 () 이거나 봄의 신은 주망 () 이거나 둘 다 하나 () 이다. 원시 숭배와 종교가 뒤섞여 다양한 춘신 칭호를 만들어 냈을지도 모른다.
주망 (또는 이름 용) 은 소호의 후예로서, 이름이 무겁고, 사후에 춘신이 되어 농시를 관장한다. 주망은 원래 얼굴이 인면새로 두 마리의 용을 타고 있었다. 역사의 진화를 거쳐 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것은 봄철 목동이 소를 타는 이미지, 쌍머리채, 손에 버들가지 채찍을 들고 망고동이라고도 한다.
2000 여 년 동안 봄의 여신의 신세는 많은 문헌에 기록되어 있다. 예를 들면' 루춘추 맹춘':' 그 황제는 너무 높고, 그 신은 너무 공허하다.' " 고우편주: "태백고, 푸, 동쪽에서 죽고, 목덕 황제를 위해 천하왕을 봉한다. 높은 후손으로 목덕 황제가 되어 죽은 신이다. "
묵자' 에는 또 주문망에 관한 전설이 있다. 명귀 아래 ":"옛날 정무공은 낮에 성전에서, 신이 걷고, 새의 몸은 삼절했고, 네모난 얼굴이었다. 정무공은 보자마자 무서워서 다리를 뽑고 달렸다. 하느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두려워하지 마라! 황제가 여자의 덕을 누리고 석녀를 10 년 동안 살게 하면 나라가 부민이 강하고 자손이 상심하지 않는다. " 청 muhong 다시 머리를 조아 리다, 그는 말했다:
감히 신의 이름을 묻겠는가? 말해봐,' 그것을 주문망에게 줘. \ "청 muhong 여기 진 mugong 이어야합니다. 춘추시대에 진무공은 현명한 왕으로 현신을 임명할 수 있다고 한다. 그는 일찍이 양가죽 다섯 장을 가지고 초나라에서 백리시를 되찾아 국가의 중책을 그에게 맡겼다. 그는 다시 한 번 국민을 사랑했고, 모호성을 제거한 야만인 300 명을 사면했고, 그들은 그가 도망친 좋은 말을 죽였다. 나중에, 이 사람들은 그의 호의를 느끼고, 그가 진국의 군대를 물리치고, 진국의 군주 이우 () 를 포로로 잡았다. 이러한 미덕 덕분에 천지는 목신과 춘신주구를 불러 그를 더 살게 했다 19 년. 또한' 초사' 의 동군도 초국의 춘신으로 여겨진다.
정월에 면도를 하지 않는 유래
정월에 머리를 깎지 않는다는 전설에 대해 장쑤 회인 등지의 민간 지식은 진시황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금기를 피하기 위해 민간에서는 매년 정월을 정월로 개명하고 머리를 깎을 수 없는 풍습을 형성했다. 그렇지 않으면 혈광의 재앙이 있을 것이다.
한식, 청명 추적
청명절로 거슬러 올라가 주나라 왕조에서 시작하여 지금까지 힘사악이 이천여 년 되었다. 청명은 원래 매우 중요한 절기로 존재했다. 청명의 본의는 자연이 따뜻해져서 만물이 소생하기 시작해서 봄갈이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절기는 중국의 현상학적 변화와 계절 순서의 상징이며, 명절에는 일정한 풍속과 행사, 그리고 일정한 기념의의가 포함되어 있다. 청명절은 한식에 가까운 날로 점차 한식과 융합되어 중국의 전통 명절이 되고, 가장 중요한 제사 명절, 조상에게 성묘하는 날이기도 하다.
냉식은 화를 내지 않고 냉식이나 익힌 음식만 먹을 수 있다. 고대의 한식절은 청명절의 전날에 있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이 풍습은 춘추전국시대에 기원했다고 한다. 당시 진 () 나라는 중귀를 죽이고 싶어했고, 충신 개기 () 는 중귀를 호위해 도주했다. 심지어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리는 동안에도 그는 허벅지에 있는 고기를 베어 귓속말로 먹였으며, 그가 핑안 귀국하여 군주가 되어 부지런히 정애민이 되기를 바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십여 년 후, 귀가 마침내 귀국하여 군주가 되었다. 즉 춘추 오패 중의 하나인 진문공 (자세한 내용은' 진문공, 백년 패업' 기사 참조), 유배 기간 동안 그를 도와준 사람을 일일이 상을 주었지만 그를 추천하는 것을 잊었다. 다른 사람에게 일깨움을 받은 후, 그는 재빨리 사람을 보내 그를 초청하여 상을 받게 했다. 그러나 개지추와 그의 어머니는 산속에 은거했다. 진문공과 그의 조신은 산에서 아무것도 찾지 못했다. 불을 놓아 산을 태울 것을 건의하는 사람이 있다. 개지추는 효자다. 반드시 어머니를 구할 것이다. 그러나 큰불이 사흘 밤낮을 불태웠지만, 여전히 전진을 하지 않았다. 불이 꺼지자 사람들은 버드나무 밑에서 이해지가 어머니의 시체를 메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진문공은 매우 슬프고 후회해서 버드나무 밑에 묻었다. 진문공은 불산이 석방된 날을 한식절로 정하고, 사람들이 불사용과 냉식을 하루 먹는 것을 금지하여 개천의 충성심을 기념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음식명언)
이듬해 진문공과 그의 신하들은 사복을 입고 산꼭대기에 올라가 개휴를 제사했다. 그들은 개휴에 묻힌 늙은 버드나무가 죽어서 다시 살아난 것을 발견했다. 진문공은 앞으로 나아가서 버드나무 가지를 한 바퀴 꺾어 머리에 쓰고 문 밖에 걸어 기념으로 삼아 점차 오늘의 청명절 풍습으로 발전했다. 그러나 춘추전국시대에 성묘하는 풍습은 청명절에 있지 않다. 사서에는 한 가족이 떠난 뒤 여름과 겨울에 제사를 지내며 병법을 가르쳤다고 기록되어 있다. 동주전국시대의 고서에서도 일제의 한 사람이 비웃음을 받아 동곽묘에 자주 가서 제물을 구걸하는 것을 언급하는데, 이는 전국시대 성묘의 풍조가 성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이 풍습에 관해서는 원래 청명으로 정해져 당나라 이후에야 유행하기 시작했다.
온몸에 오수유를 꽂고, 사악한 기운을 피하다
춘추전국시대에 약소한 오국은 매년 강대한 이웃 나라인 초나라에 조공을 바치고 있다고 전해진다. 어느 해 오국사자는 현지 특산품 오수유를 약재로 초왕에게 바쳤다. 초왕은 이 못생긴' 오수유' 를 업신여기고 오국이 그를 놀리고 있다고 생각하여 사자들을 쫓아냈다. 초왕 옆에는 주라는 의사가 있는데, 그는 오국사자가 가져온 오수유를 잘 보관했다. 이듬해 초왕은 감기가 재발하여 신하들이 어쩔 수 없었다. 주 박사는 이미 때가 된 것을 보고, 빨리 오수유를 고문하여 초왕에게 잠시 통증을 진압하였다. 추, 주홍 의사 를 보상, 기뻐 어떤 약인지 물었다. 주의사는 지난해 오국사신이 약을 바친 일을 초왕에게 알렸다. 초왕은 듣고 매우 후회했다. 그는 선물을 가지고 왕자에게 사과하고 사람들에게 오수유를 광범위하게 심으라고 명령했다.
몇 년 후, 초나라 역병이 유행하여 수천 명의 생명을 구하는 것은 전적으로 오수유에 의지하고 있다. 초인은 주 박사의 생명의 은혜에 감사하기 위해 앞에' 주' 라는 글자를 덧붙여 오수유로 개명했다. 후세 의사는 주자에 초서 접두사를 붙여 정식으로' 산수유' 라는 이름을 붙였는데, 줄곧 전해 내려와서' 한 사람이 한 사람보다 못하다' 는 명문이 생겼다.
7 월 15 일' 귀신의 날' 이라는 네 글자
매년 7 월 1 일부터 7 월 15 일까지 귀신왕이 지옥의 문을 열면 모든 저승의 유령이 죽은 사람에게 돌아가 자신의 친족, 친구, 후손을 찾아뵙는다고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7 월을 귀신의 달이라고 부르는데,' 7 월 반귀신이 배회한다' 는 말이 있다.
고대에 사람들은 귀신을 믿었다. 주례 제법' 은 "중생은 모두 죽고, 죽어서 땅으로 돌아간다" 고 말한다. 이것은 귀신을 보는 것이다. " 선진고전' 열자 전서' 는 "정신의 출발은 그 자신의 것이기 때문에 귀신이라고 부르고 귀신은 그 진정한 집에 속한다" 고 말했다. 민간설귀는 자취를 감추고, 이미지는 무섭고, 마법은 무궁무진하며, 밤중에 소란을 피우며, 사람들은 그에 대한 경외심과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귀신의 개념은 이 도시의 환각과 상상력의 산물이다. 하지만 어느새 귀신은 일종의 문화가 되어 살금살금 우리 생활에 들어갔다.
원시 선민은 귀신을 알고 이해할 때 사람이 삼혼칠백이 있다고 생각했다. 사람이 죽은 후 칠령이 분리되고 세 영혼만 귀신이라고 한다. 고대인들은 사람을 참고하여 귀신을 알아보았다. 진나라 사람들은 귀신이 사람이 죽은 후의 또 다른 존재 방식일 뿐이라고 생각하는데, 귀신은 사람과 마찬가지로 모두 중성어이다.
첫째, 민간의 7 월 15 일, 대부분 추도식 형식만 점차 보존하고 조상에 대한 기억과 기념으로 삼았다.
독특한 겨울-일 예절과 풍습
진나라 시대에 사람들은 겨울의 지일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겨울부터 일까지 도로를 끊는 전통이 있었다. 이경 항전' 에 따르면, "선왕은 일본을 폐쇄하고 상인은 좋지 않다." 또한 전국 시대 루의' 춘추' 는 겨울의 특징과 사람들이 마땅히 받아야 할 행동을 기록했다.' 월, 낮이 짧고, 음양이 다투고, 만민이 흔들리고 있다. 군자는 재계를 삼가고, 그 일을 조심하고, 그 성을 안정시키고, 그 중독을 끊고, 그 성을 안정시키고, 음양으로 정하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군자가 겨울철부터 날로 재계하고, 각종 욕망을 끊고, 심신이 안정되고, 심경이 평화롭고 조용하며, 음양이 변할 때까지 기다리라고 주장하다. 낮이 짧아지고, 음양이 서로 싸우며, 각종 생물이 침묵해야 한다는 요구다.
섣달 그믐날의 유래
섣달 초팔이는 중국 한족의 전통 명절인 랍팔절이다. 이날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섣달 그믐죽을 먹는 풍습이 있었다. 섣달 그믐날과 섣달 그믐날의 기원에 대해 여러 가지 전설이 있다.
전설에 의하면 고대에는 오제 중의 하나인 전욱이 그의 세 아들이 죽은 후에 악귀가 되어 어린아이를 놀라게 했다고 한다. 고대에는 미신을 보편적으로 믿고 귀신을 두려워했다. 그들은 성인과 어린이가 뇌졸중과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은 것은 전염병 유령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 악령들은 두려움이 없고, 붉은 콩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팥이 귀신으로 분장한다' 는 말이 있다. 그래서 섣달 초팔, 팥과 팥으로 죽을 끓여 전염병을 없애고 상우를 맞이한다.
또 다른 이야기는 진시황이 만리장성을 보수할 때 모든 인부들이 명령을 받아 여러 해 동안 집에 돌아가지 못하고 집으로 밥을 배달해 주었다고 한다. 천산과 물 사이에 있는 일부 농민들이 밥을 배달할 수 없어 많은 농민들이 만리장성 유적지에서 굶어 죽게 되었다. 어느 해 섣달 그믐날, 밥을 먹지 않은 민공들이 합작하여 잡곡 몇 자루를 모아 냄비에 넣고 죽을 끓여 한 그릇씩 마셨고, 결국 만리장성 밑에서 굶어 죽었다. 나중에 사람들은 섣달 초팔에서' 랍팔죽' 을 먹고 만리장성 유적지에서 굶어 죽은 농민공을 기념했다.
이 기록에 따르면, 진나라 시대에 사람들은 겨울과 날을 조용한 명절로 여겼다.
상술한 명절은 춘추전국시대에 거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