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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 조명에 대한 기본 지식
무대 조명에 대한 기본 지식
전문적인 무대 조명을 구성하려면 먼저 무대 조명의 일반적인 조명 위치를 이해해야 합니다. 이는 올바른 구성을 선택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무대 조명의 기본 지식을 살펴보겠습니다
1. 무대 조명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조명 위치
1. 표면 조명: 위에서부터! 무대에 투사되는 빛은 주로 캐릭터의 전면조명과 무대 전체의 기본광 확산에 사용됩니다.
2. 슬랩(Slap) : 무대 양쪽에 위치하여 빛이 무대에 비스듬히 비춰지며 주로 표면조명을 보조하고 안면조명을 강화한다. 캐릭터와 풍경의 입체감.
3. 기둥 조명(사이드 라이트라고도 함): 무대 양쪽에서 투사되는 빛은 주로 캐릭터나 풍경의 양면을 조명하여 입체감과 윤곽을 높이는 데 사용됩니다.
4. 탑라이트 : 무대 상단에서 무대까지 투사되는 빛은 전면에서 상단라이트 1열, 탑라이트 2열, 탑라이트 3열 등으로 나누어진다. 무대의 일반조명에 주로 사용되며, 무대조명이나 소품 등의 고정점조명이 주로 탑라이팅으로 해결됩니다.
5. 역광 : 무대 반대 방향에서 투사되는 빛(예: 탑라이트, 브릿지 조명 등)은 캐릭터와 풍경의 윤곽을 잡아주고 입체감을 높여주며, 투명성도 있고 특정 광원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브릿지 조명 : 무대 양쪽의 고가도로에서 투사되는 빛은 주로 기둥 조명을 보조하여 입체감을 높이는 데 사용되며, 다른 방향으로도 사용됩니다. 조명 위치가 투사하기 불편한 경우 특정 광원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7. 각광: 프로시니엄 앞 플랫폼에서 무대까지 투사되는 빛은 주로 표면 조명을 보조하고 표면 조명과 기타 높은 위치에 의해 조명되는 캐릭터의 얼굴과 턱에 의해 형성된 그림자를 제거합니다. .
8. 하늘과 땅의 빛 방출: 캐노피의 상단과 하단에서 캐노피에 투사된 빛은 주로 캐노피의 조명 및 색상 변경에 사용됩니다.
9. 흐르는 빛: 무대 양쪽에 흐르는 빛 스탠드에 위치하며 주로 브릿지 조명을 보조하고 무대 양쪽의 빛이나 기타 특정 조명을 보완합니다.
10. Chasing light : 강당이나 기타 장소에서 요구되는 조명 위치로 주로 배우의 연기를 추적하거나 특정 조명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 무대 예술의 스트로크를 마무리합니다.
2.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램프 및 특성
1. 스포트라이트: 무대 조명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메인 램프 유형 중 하나이며 현재 시중에는 1kw와 2kw가 있습니다. 2kw가 가장 널리 사용됩니다. 집중된 빛을 조사하며 Spot 윤곽선의 가장자리가 비교적 선명하여 일부를 강조할 수 있고 Spot을 확대하여 영역을 조명할 수도 있습니다. 스테이지의 주 광원으로 면광에 자주 사용됩니다. 슬랩, 측면 조명 및 기타 조명 위치.
2. 부드러운 빛: 빛은 부드럽고 균형이 잘 잡혀 있어 거친 빛 반점 없이 특정 부분을 강조할 수 있어 여러 개의 조명(0.3kw, 1kw, 2kw)을 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 등. 기둥 조명, 흐르는 빛 등 근거리 조명 위치에 주로 사용됩니다.
3. 반사광 : 반사광으로 빛의 질이 높고, 조도가 높으며, 범위가 긴 것이 특징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0.5kw, 1kw입니다. , 2kw 등이 있으며 2kw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4. 난시 램프: 빛은 확산되고 균일하며 투사 면적이 넓습니다. 하늘 분산 난시와 지상 분산 난시로 구분됩니다. 일반적인 것은 0.5kw, 1kw, 1.25입니다. 캐노피에 주로 사용되는 kw, 2kw 등의 조명은 극장 연단의 일반 조명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모델링 조명: 뒤에 오는 조명과 스포트라이트 사이에 있는 원리로, 주로 캐릭터와 풍경의 모델링에 사용됩니다.
6. 각광(스트립 조명이라고도 함): 부드러운 빛과 넓은 영역. 주로 미드씬과 넷스케이프의 조명과 컬러링에 사용되며, 무대 입구의 보조 표면 조명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7. 빔 컬럼 램프(다운라이트라고도 함): 현재 par46, par64 및 기타 모델과 같이 널리 사용됩니다. 캐릭터와 풍경을 모든 방향에서 조명하는 데 사용할 수 있으며, 무대에 직접 설치하여 관객에게 노출시켜 무대 장식과 조명의 이중 기능을 수행하는 조명 배열을 형성할 수도 있습니다.
8. 프로젝션 슬라이드 및 차양 효과 조명: 무대 차양의 전체적인 그림을 형성할 수 있으며 바람, 비, 천둥, 전기, 물, 불, 연기, 구름, 등. .
9. 컴퓨터 조명: 이것은 dmx512, rs232 또는 pmx 신호로 제어되는 일종의 지능형 램프입니다. 조명 색상, 광점 및 조명은 위의 기존 램프보다 우수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개발된 램프는 표면 조명, 상단 조명, 무대 뒤 계단 등에 설치되는 경우가 많으며 작동 중 색상, 모양, 그림 등을 프로그래밍하여 작동할 수 있습니다. 전력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무대에서의 사용도 달라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저전력 컴퓨터 조명은 댄스홀에서만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무대에서는 저전력 컴퓨터 조명의 선과 반점이 무대 스포트라이트, 백라이트 등에 의해 흐려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선택에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10. 팔로우 스포트라이트: 높은 밝기와 선명한 지점을 표현하는 렌즈 이미징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며 초점 거리를 조정하여 가상 지점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쉽게 색상을 변경할 수 있는 이동식 라이트 바가 있으며, 램프 본체 등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현재 시중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표시기 표시 방법도 전력에 따라 다릅니다: 1kw 텅스텐 할로겐 광원, 1kw 디스프로슘 광원, 1kw 메탈 할라이드 광원, 2kw 메탈 할라이드 광원, 등 거리에 따른 빛 추적도 있습니다. 8-10m 추적 조명, 15-30m 추적 조명, 30-50m 추적 조명, 50 -80m 후속 조명 등은 기능적으로 다음과 같이 나뉩니다. 기계적 후속 조명의 경우 초점 조정, 다이어프램 및 색상 변경이 모두 수동으로 수행됩니다. 다른 하나는 초점 조정이 가능한 컴퓨터 후속 조명입니다. , 진동판, 색상변경, 색온도 조절 등이 모두 가전제품을 밀고 당기는 방식으로 자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선택할 때 각종 지표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3. 무대 조명 컬러 체인저
컬러 체인저의 디자인 및 홍보는 무대 조명기구의 수를 크게 단순화하고 조명 작업자의 노동 강도를 줄였으며 비용도 절약했습니다. 투자금액이 있어 현단계 구성에 없어서는 안되는 장비입니다. 현재 시중에는 크게 기계식 컬러체인저와 전기컬러체인저 두 종류가 있습니다.
1. 무대장치 컬러체인저: 디자인이 단순하고 가격이 저렴하며 1980년대부터 1990년대 중반까지 주류를 이루던 제품으로 현재는 단종에 가깝다.
2. 스테이지 컴퓨터 컬러 체인저: 최근 개발된 새로운 유형의 컬러 체인저로 국제 표준 dmx-512 신호 출력을 채택하고 전용 컨트롤러로 제어하거나 컴퓨터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조절기. 라이트 테이블에 사용되며 다중 모드, 고정밀도, 대용량 및 긴 제어 거리의 특성을 가지며 현재 시장에서 컬러 체인저의 주류 제품이 되었습니다.
4. 조명 제어 장비
현재 시중에 판매되는 조광기는 주로 아날로그 조광기와 디지털 조광기로 구성됩니다.
1. 아날로그 조광기: 아날로그 디밍 기술을 사용하여 출력 신호는 0-10v 일대일 출력입니다. 일반적으로 아날로그 조광기는 설계가 단순하고 컨트롤러 회로 수가 적으며 조광 곡선이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시장 가격이 저렴하고 배우기 쉽고 숙달하기가 용이하여 197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 중반까지 주류 제품이었습니다. 일반적인 것에는 3채널, 6채널, 9채널, 12채널, 18채널, 24채널, 60채널, 120채널 등이 있습니다. 각 채널의 전력은 대부분 8kw이지만, 또한 2kw, 4kw 등 작은 채널의 개수는 대부분 올인원 기기이고, 큰 채널의 개수는 분할기입니다.
2. 디지털 조광기: 오디오 레코더 기술을 사용하여 dm512 디지털 신호입니다. 디지털 조광기는 사용하기 쉽습니다(특히 대형 회로의 경우). 조광 기능, 백업 기능, 그룹화 기능 및 조광 곡선이 모두 아날로그 조광기보다 우수하며, 성능과 가격도 비교적 합리적이며 사용자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것에는 12호, 36호, 72호, 120호, 240호, 1000호 등이 있으며, 각각 2kw, 4kw, 6kw, 8kw 등이 대부분이다. 램프 위치, 램프 특성, 제어 장비 및 컬러 체인저를 이해한 후, 각각의 특성, 사용 규모의 크기, 램프의 복잡도 및 단순성, 현지 조건에 따라 올바른 사용 계획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무대 조명 지식
극장 무대 조명 구성
극장에는 일반 액자 무대, 확장 무대, 섬 등 다양한 무대가 있습니다. 무대는 블랙박스 무대라고도 불립니다. 무대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조명 기구의 구성 요구 사항도 다릅니다. 편의상 여기서는 일반적인 액자 무대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겠습니다. 이런 종류의 무대는 과거와 현재의 재건축 극장과 신축 극장에서 더 흔했기 때문에 조명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고 필요합니다. 이런 무대 구성.
무대(프레임형 무대를 의미하며 아래와 동일)는 공연에 따라 조명기구에 대한 요구사항도 다릅니다. 그러므로 램프를 배치하기 전에 이 무대에서 어떤 종류의 레퍼토리가 공연될 것인지를 알아야 램프가 보다 명확한 목표와 의도를 가질 수 있습니다. 무대가 전통 오페라와 발레를 공연하도록 배치된 경우, 조명 기구는 오페라와 발레의 요구 사항에 따라 구성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대규모 노래, 춤, 오락과 같은 특별 프로그램이 주요 프로그램인 경우 기본 조명 요구 사항 외에도 특정 프로그램 요구 사항에 따라 특수 램프 위치 및 램프 구성을 추가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명확하게 설명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여기서는 연극 무대의 기본 조명 구성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겠습니다. 이 구성에 따르면 일반 오페라, 댄스 드라마, 발레, 드라마, 북경 오페라 및 기타 지역 드라마의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램프를 구성하기 전에 먼저 램프의 종류와 주요 기능 및 용도를 이해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현재 선택된 램프 구성에 대한 일부 램프의 성능을 간략하게 소개하겠습니다.
1. 스포트라이트? 무대에 사용되는 스포트라이트는 램프 앞에 빛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평면 볼록형 콘덴서를 말합니다. 출력이 더 집중되고 옆에 확산된 빛이 더 집중됩니다. 소형, 출력 범위는 0.5w ~ 5kw이며, 초점 거리는 촬영 거리의 거리에 따라 장, 중, 단으로 구분됩니다. 귀하의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리브드 라이트(Ribbed light)? 소프트 라이트라고도 하는데, TV 업계에서는 이런 빛을 스포트라이트라고 부릅니다. 무대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평평하고 볼록한 스포트라이트와 산란되고 부드러운 스포트라이트를 구별하기 위해 확산 영역을 크게 만들기 위해 때로는 확산광을 제어하기 위해 거울 앞에 나뭇잎을 추가하여 차단합니다. 그 특징은 조명 영역이 크고 스포트라이트만큼 집중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르 램프는 뚜렷한 광점 느낌, 짧은 범위 및 1kw 및 2kw와 같은 다양한 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3. 리턴라이트란 전면에 렌즈가 없고, 후면의 더 큰 반사판에서 빛이 완전히 방출되어 집광형보다 밝기가 더 밝다는 것입니다. 빛이 강하므로 무대에서 사용이 필요합니다. 강한 광원과 밝기를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다른 램프보다 효과가 좋습니다. 그러나 밝기 조절 시 초점 포인트에 주의해야 합니다. 컬러 용지나 커튼에서는 쉽게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초점을 조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또한, 디밍 시 중앙에 검은색 중심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램프 전면 중앙에 고리 모양의 배플을 추가하여 광점을 크게 만듭니다. 수축하기 어렵습니다. 이제 반사 그릇을 코팅하여 외부 광선을 뒤로 전달하여 램프 앞의 온도를 낮추는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실제로 램프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백라이트와 동일합니다.
4. 이미징 조명 또는 타원체 스포트라이트라고도 합니다. 필요에 따라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빔 각도를 가지고 있으며, 광점을 마술등처럼 사각형, 마름모, 삼각형 등 다양한 모양으로 절단하거나 다양한 패턴을 투영할 수 있는 것이 주요 특징입니다. 필요에 따라 전력에는 1kw, 2kw 등도 포함됩니다. 옵션 구성.
5. 단순 램프? 파 램프(Par Lamp), 빔 램프(Beam Lamp)라고도 하며 원통에 거울 전구를 설치하거나 반사 그릇에 브롬 텅스텐 전구를 설치하는 것이 주요 특징입니다. 상대적으로 고정된 빔, 빔 각도가 넓고 좁으며 스폿 크기를 조정할 수 없습니다.
6. 스카이 라이트? 캐노피를 위에서 아래로 비추는 데 사용되는 고출력 난시 조명은 밝고 균형 잡힌 빛과 넓은 조명 영역이 필요합니다.
7. 무대 표면에 설치하는 데 사용되는 고출력 난시 조명은 캐노피의 아래쪽 부분이 위쪽을 향하고 천장 조명의 빛과 연결되어 위쪽으로 고르게 분포됩니다. 아래에.
8. 난시 스트립 조명은 여러 개의 그리드로 나누어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3~4개의 색상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그리드는 약 200w의 전력을 갖는 백열등을 사용합니다. 커튼이나 그림의 넓은 영역을 조명하는 데 사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색상의 빛을 동시에 사용하여 다른 색상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광선.
9. 요오드텅스텐등, 일반 투광등 등은 주로 특정 부위를 고르게 비추거나 일부 풍경을 비추는 데 사용됩니다.
위에 소개된 램프는 일반 무대에서 사용하는 기본 램프이지만 공연 형태에 따라 다른 종류의 램프도 장착해야 한다. 예를 들어, 노래와 댄스 파티에는 기본 램프 외에 다운라이트, 컴퓨터 조명, 호스 조명, 패널 조명, 각종 효과 램프 등을 많이 사용하고, 심지어 스모커, 드라이아이스 머신, 스트로브 조명, 레이저, 프로젝션 슬라이드 등도 사용하고, 백라이트, 광원 반점 감소, 특수 이음매없는 플라스틱 스크린 등의 지원 용도는 여기서 하나씩 예를 들어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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