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덕, 친절, 충성, 정의에 대한 인식과 이해
덕, 친절, 충성, 정의에 대한 인식과 이해
Oracle Bone Inscriptions의 덕의 글꼴 구조는 네 눈으로 앞을 바라보고 정신을 집중하고 단결하며 곧은 길을 따라 굳건히 행진하며 결코 뒤돌아 보지 않는 것입니다. "덕"이라는 단어는 "도덕경"의 기사에 처음 등장했으며 노자 사상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덕은 도(道)를 따르는 사물과 생명체의 행위이다. 이는 정도, 폭 및 밀도 측면에서 측정, 검사 및 평가할 수 있는 확고하고 반복적이며 지속적인 특성을 포함합니다.
인간은 규칙적인 삶을 살 수 있고, 매우 정상적인 행동 과정을 갖고, 매우 예의바른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면 덕이 있는 것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인내하고 인내하며 욕망에 흔들리지 않고 이익에 흔들리지 않는 사람은 모두 인내하는 사람입니다. 동물과 식물은 모두 생존에 대한 욕구와 번식에 대한 요구를 갖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자연이 그 길을 가고, 환경에 적응하고, 규칙을 따르고,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일을 하게 합니다.
민주적이고 조화로운 제도에서 법과 규칙은 대다수 국민의 사상과 이익을 대변하며 도(道)나 천리(天界)와 닮아 있으므로 법을 지키는 것이 선한 덕목이며, 그리고 규칙을 지키는 것도 좋은 미덕입니다. 책임을 다하는 것도 좋은 미덕입니다.
덕, 선함, 자비, 선함, 충성, 의로움은 서로 다른 개념과 범주에 속합니다. 이를 평가하는 척도이자 기준이기도 하다. 가끔 잘하고, 자비로우며, 친절하고, 충성스럽고, 선한 일을 하는 것은 비록 아주 훌륭하더라도 덕이 있는 것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행동을 반복적이고, 끈기 있고, 확고하게 수행할 수 있는 사람만이 그 효과가 덕이 있다고 간주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충분히 크고, 범위도 충분히 넓고, 가치도 충분히 높으니 큰 미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간은 의식과 지혜가 있어 색욕과 열정에 탐닉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었고, 점차 만족할 수 없는 욕망과 끊임없는 탐욕을 지닌 종으로 변모해 왔으며, 이후 4가지 규범과 원칙이 진화해 왔다. 현대 중국인이 실제로 도덕이라고 부르는 것은 교양입니다.
인(仁)은 타인에 대한 연민과 애정의 감정과 행위이며, 예를 들어 공감은 인(仁)이고, 희로애락을 나누는 것도 인(仁)이며, 한마음이 되는 것은 더욱 인(仁)이다.
인(仁)의 사상을 강조하려면 나와 적, 안과 밖, 가까움과 거리를 구별하고, 혈연과 혈통과 문화를 인연과 기준과 경계로 삼아야 한다. 동료가 손해를 보는 것은 축복이고, 서로를 막론하고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은 기쁨입니다. 세상은 한 가족입니다.
그러나 이는 사법 정의를 심각하게 방해하고 이해관계를 교환하며 노고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고 게으름, 특히 부패한 조직과 부패한 기관의 주범인 사익을 위한 족벌주의와 파벌을 처벌합니다. 인자한 통치사상은 농업시대에도 빛을 발하여 인간관계를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었지만, 상품경제에서는 매우 부패하고 타락했으며 사회정의와 발전을 저해했습니다.
친절은 상대방을 배려하고 돌보는 의도와 행동입니다. 예를 들어 부모의 사랑과 보살핌은 친절이며, 도와주고 배려하는 것도 친절이며, 용서와 용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친절.
친절을 강조하는 문화는 친절과 연민의 사고방식입니다. 원래 의도는 강자가 약자를 돌본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실 그것은 어른들이 자식들에게 애교를 부리는 행동이다. 그 결과 그들은 응석을 받고, 용인되고, 양육되고, 서로 등을 돌리고, 자신의 잘못을 가져오게 됩니다. 불교를 믿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비를 외치고 종종 동물을 풀어주지만 이것은 모두 다음 생에 환생하지 않기 위한 것입니다. 그리고 가족과 친척의 친절은 효도로 갚아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반역입니다.
충성이란 남을 믿고 지지하는 믿음과 책임을 말하는데, 예를 들어 명령에 복종하는 충성, 물불을 가리지 않는 충성, 끝까지 충성하는 것이 더욱 충성이다. 죽음.
충성의 신조는 사심 없는 헌신, 충성, 결코 배신하지 않는 행위임을 강조합니다. 이것이 군주에 대한 관료제의 규율이고, 왕에 대한 국민의 책임이다. 왕에게 포상을 받으려면 충성을 다해야 하고, 나라의 이익을 얻으려면 섬겨야 한다는 원칙이 있습니다. 죽이지 않으면 황제의 은총이다. 죽지 않으면 왕의 선물이다. 이 신조는 주로 반군과 외국의 적들을 처리하고 왕조의 통치를 유지하기 위해 모든 관료와 사람들을 납치하는 데 사용됩니다. 가족과 나라가 하나되고 왕이 하나인 봉건사회에서는 왕에게 충성하는 것이 규범이고 왕조를 섬기는 것이 책임이다. 그러나 공산당과 체제 하에서 헌법에 충성할 것인가, 군주에게 충성할 것인가, 조직에 봉사할 것인가, 지도부에 봉사할 것인가는 매우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문제가 되었다. 왕조가 바뀌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정권이 바뀌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의란 타인의 미움이나 친절에 대해 보답하고 감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은혜를 갚는 것도 의이고, 복수하는 것도 의이며, 계약을 갚고 이행하는 것이 더욱 의입니다.
의로움을 강조하는 풍습은 민간에서 유래했다. 의무는 갚아야 할 빚이고, 갚아야 할 은혜이며, 갚아야 할 우정이다. 은혜를 갚는 것이 충성이요, 은혜를 보답하는 것이 의로움이니라. 친절을 베푸는 것은 기사도적으로 행동하는 것이고, 친절에 보답하는 것은 자신의 의무를 다하는 것입니다. 위험하고 무지하고 야만적인 시대에 이것이 최고의 사회계약이다. 그러나 문제는 그것이 옳든 그르든 정의와 공평이 없다는 점이다. 돈이 있으면 아버지이고, 우유가 있으면 어머니입니다. 의형제는 옳고 그름을 가리지 않고 원칙과 법칙을 따르지 않는 형제입니다. 형제는 어려움에 처할 때마다 스스로 일어섭니다. 문명사회에서 의리는 옳고 그름을 어지럽히고 법을 짓밟는 일이다.
그러므로 선과 충성은 모두 사람의 주관적 의식이자 감정적 욕구이며, 대인관계의 유형이자 방법이며 규범이며, 둘 다 전통, 문화, 습관의 표현이며 가치이기도 하다. 이념과 행동존중강령의 핵심 내용은 옳고 그름, 옳고 그름,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 측면과 조건이다. 문화적 전통으로서 생활 속에 깊이 뿌리박혀 있으며, 관습과 관습으로서 의사소통 어디에나 존재합니다. 그러나 문명화된 현대사회에서는 인(仁), 선(善), 충(忠), 의(忠) 등의 개념과 행위가 법과 규칙에 의해 제한, 통제, 관리되어야 한다. 우리는 또한 신념과 교리를 피해야 하며, 이익과 명예에 맞서 고민하고 투쟁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