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교 문화관의 구성

유교 문화관의 구성

유교 문화에 대한 이해와 이해

유교 사상은 중국 2000 여 년의 주류 문화로서 주요 사상과 핵심 이념이 중국 문화의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중화민족의 성격을 형성하는 데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유교문화의 발전은 대략 선진시대 (이 시기의 대표인물은 주로 공맹으로, 유교 문화의 출현과 발전의 시기임) 와 한무제 이후 동중슈가 개조한 유가 문화 (이 시기 이후 유가문화는 음양가, 묵가, 법가의 많은 사상을 융합하여 시대의 발전에 적응하고 정통 지위를 확립하였다. 이 두 시기의 유교 문화는 여러 방면에서 다르다. 내가 쓰고 싶은 것은 주로 선진 시대에 공맹을 대표하는 유교 문화이다.

공자는 유교 문화의 창시자로서 인과 의식을 추앙하는데, 이것이 유교 사상의 핵심 내용이다.

소위 "자비" 라고 불리는 공자는 다음과 같이 생각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이것이 공자가 생각하는' 애인' 이다. 이것은 공자가 그의' 인' 관념을 유교의 최고 도덕 기준으로 삼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인" 은 어려서부터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람 사이의 조화로운 관계를 가리킨다. 이를 위해서는' 인자한 애인' 이 필요하다. 큰 면에서' 인' 은 사람과 국가, 사람과 사회, 사람과 자연의 조화로운 관계를 가리킨다. 이를 위해서는 "인자한 자는 해를 입히지 않고 인인으로 죽는다" 고 요구한다. "

공자가 이른바' 인' 이라고 부르는 것은 애인이 서로 다른 수준의 사랑이라는 것을 의미하지만, 모든 사람은 본분을 지켜야 하지만, 그것은 중국 고대 도덕규범과 전통 도덕관념의 형성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사람의 자기인식과 사람의 인격 승화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공자의 중용 사상의 방법과 기준은' 불공평함',' 시기적절한',' 적당함' 이다

소위 "의식" 은 주로 공자가 서주 노예제도의 등급제도를 지키기 위해 큰 부정적 색채를 띠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군주는 대신의 강령이고, 아버지는 아이의 강령이고, 남편은 여자의 강령이다. 대신, 아들, 아내는 군주, 아버지, 남편에게 절대적으로 복종해야 하며, 여성에 대한 억압은 더욱 엄해야 한다. 심지어 비인간화라고 부를 수도 있습니다. 노신은 심지어 그것을' 사람을 먹는 예교' 라고 부르기도 했다. 그러나 이런 사상은 중국의 2 천여 년 봉건 통치에서 여전히 큰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봉건사회 등급제도와 종법사회 통치의 필요성에 적응했기 때문이다. 아마도 중국은 예로부터 예의지국으로 불려온 것 같은데, 어느 정도 이유가 있다.

성인으로 불리는 맹자는 선진 유가사상의 발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의 지위는 공자에 버금가고 핵심 사상은' 인정' 이다. 그는 공자의' 인' 이론을 발전시켜 그것을 한 사람의 인에서 일종의 정치적 인인으로 바꾸고,' 인' 의 개념을 구체적인 정치 통치, 즉' 인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 으로 구현하였다.

인정' 사상은 역대 왕의 통치 사상에 영향을 미쳤으며, 중국 고대 봉건 왕의 통치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는 제왕을 인도하여 시종 백성들을 주시하고 백성들의 질고에 관심을 기울였다. 당태종 이세민의' 군은 배, 민은 물, 물도 뒤집을 수 있다' 는 맹자의' 인정' 사상의 영향을 반영하고, 그의' 정관사성' 은 중국 고대 봉건주의를 대표한다.

맹자는' 성선' 을 주장하고,' 인성론' 은 맹자 사상 체계의 중심 고리이다. 맹자의 어진 정치 사상은' 성선론' 의 기초 위에서 발전한 것이다. 바로 맹자가 인성본선을 믿었기 때문에 인정을 실시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왕도이다. 그의 가장 유명한 구절은 "모든 사람은 자비심이 있다. 모든 사람은 부끄러움과 악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 모든 사람은 존경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 누구나 옳고 그름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 부끄러움과 메스꺼움, 의리; 존함은 옳고 그름의 마음이고, 지혜도 있다. 자비, 정의, 의식, 지혜는 내가 타고난 것이다. " 그는' 인의례지' 는 타고난 것으로 인의의 마음을 사람의 좋은 지식과 능력으로 여긴다. 이런 타고난 인간성의 선함은 사람의 현실 속 수양에 의지해야 한다. 바로 맹자가 말한 것이다.

맹자는 도덕사상에서 세 가지 도덕규범과 규범을 제시했다.

하나는 효도하고 충직하다. 효도는 부모를 공경하는 것이다. 너의 형제를 존중하라 인류의 가장 기본적인 도덕관념이다.

둘째: 오륜, 즉 아버지와 아들이 관련되어 있고, 군신이 의롭고, 노소가 질서 정연하며, 부부가 다르다. 맹자는 오륜이 현실 사회에서 인간관계를 처리하는 기본 원칙이라고 생각한다.

세 번째는 인의례지이고 맹자는 이것이 도덕의 최고 원칙이라고 생각한다.

역사 발전의 관점에서 볼 때 맹자의 인정학설은 통치계급의 중시를 받지 못했지만, 그의 인간성관과 도덕관은 공자에 비해 깊은 영향을 미쳤다. 특히 중화민족의 정신품격을 형성하는 것은 중국의 우수한 지식인의 품격을 형성하는 데 직접적인 역할을 했다.

유교 사상은 중국의 2000 여 년 주류 사상으로서 고대 중국과 오늘 중국의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유가가 주창한' 인자애인' 은 수천 년 동안 도덕규범과 표준으로 여겨져 왔다. 인심을 핵심으로 하는 윤리관계와 도덕전통도 쇠퇴하는 도덕관념을 살리고 윤리도덕과 화합 사회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유가는 적극적으로 입세하여 개인의 성패와 국가를 연결시키는 것을 주장한다.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 는 중국 고대의 많은 인인지사의 표준이며, 역사적 인물은 자신의 가치를 실현할 뿐만 아니라 중국 고대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오늘날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사회 환경에 대해 이런 적극적인 입세 관념은 사람들의 국가 영욕감을 제기하는 데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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