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독룡족 여성은 왜 문신이 필요한가?

독룡족 여성은 왜 문신이 필요한가?

온면 () 은 속칭' 얼굴 그리기' 로 불리며, 주로 윈난서북 공산독룡족 누족 자치현에 사는 독룡족 국민들이 수천 년 동안의 옛 풍습을 답습했다. 그러나 시대의 변천과 문명이 바뀌면서 이 오래된 풍습은 50 년 전에 이미 중단되었다. 이 민족은 지금까지 문신 여성 62 명, 나이가 가장 많은 108 세, 막내 50 세밖에 되지 않았다. 그래서 그들의 이미지와 생명은 소중하며 독룡족의 활성화석으로 불린다. 최근 강서사범대 진모경이라는 여대생은 혼자 서북을 드나들며 고리공산을 넘어 잘 알려지지 않은 독룡족 문화를 방문해 마지막' 문신소녀' 와 얼굴을 맞대고 접촉했다.

진모경이 독룡강 여행을 마친 후 기자는 그녀에 대해 간단한 인터뷰를 하고 그녀의 여행기와 함께 이 원고를 썼다. 이 글과 사진에 의지하면, 아마도 우리도 머나먼 동경과 호기심을 만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독룡족은 운남 특유의 민족이자 중국에서 인구가 가장 적은 민족 중의 하나이다. 현재 인구는 5500 여 명으로 대부분 독룡강이 좁고 폐쇄된 협곡에 거주하고 있다. 독룡강은 찰서에서 발원한다. 고리공산과 대리카 산 사이에서 남쪽으로 흐르는 강이다. 일 년 중 3 분의 2 의 시간이 있는데, 이 산은 폭설로 폐쇄되어 외부로부터 완전히 고립되었다. 이것이 바로 이 오래되고 폐쇄된 민족이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이유이다. 탐험대, 전문가, 학자, 여행 애호가들이 끊임없이 이곳에 올 것이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그들은 어려움과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해발 5000 미터의 고리공산은 노강과 독룡강의 분수령이자 독용강으로 가는 필경의 땅이다. 1999 공산에서 독룡강도로까지 건설된 후 여행자의 3 일간의 도보 마일리지가 8 시간 차로 바뀌었다. 이 구불구불한 길은 사실 95 킬로미터밖에 되지 않는다. "... 도시의 번잡함에서 벗어나 고요함과 평화가 있었지만, 평온함에는 끊임없는 물류가 북상하고 독룡강이 있었다.

지금도 윈난 최북집산지, 티베트 차마고도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그것은 먼 옛날부터 걸어온 노부인처럼 소녀의 활력을 불어넣었다. 그녀는 고리공산 기슭에 서서 조국의 남서쪽을 바라보며 노강의 목소리를 들으며 티베트, 독룡족, 노족, 한족의 문화경제 교류를 위해 자신의 힘을 다했다. 그의 여행기에서 진무경은 감정적으로 공산, 아름다운 산도시, 세계 자연유산 지역의 서부, 삼강이 병행하는 것을 묘사했다.

뼈속 대산에 대한 감정' 에 따르면 소녀는 기차를 타고 자동차로 70 여 시간, 3400 여 킬로미터를 여행하며 서인 미얀마, 그녀는 혼자 서북의 밀림 눈밭과 다마고도를 드나들며 독룡강 향공당진에서 "밤새 폭우를 듣고 날이 밝을 때까지" 들었다. 비가 계속 내리면서 옆집 호주인 브라이스 윌리엄은 방 바닥에 앉아 성경을 읽기로 선택했고, 진무경은 무성한 숲 오솔길을 따라 오래된 독룡족을 찾기로 했다. 진무경은 자료를 조사해 보니 독룡강은 여름에 거의 비가 온다는 것을 알았다.

진무경은 산메뚜기의 연속적인' 괴롭힘' 을 당한 후 독룡강 상류의 선구당촌에 도착했는데, 여기에는 주로 문신 풍습이 집중되어 있다. 그녀는 조금 긴장하고 지쳐서 길가에 있는 작은 상점의 바닥에 앉아 압축 과자를 씹고 있었다. 주인은 그녀에게 끓인 물을 마시라고 인사했다. 스물여섯 살의 이문경은 독룡족으로 공산의 한 중학교에서 공부하고 중국어를 알고 비표준 표준어를 할 수 있었다. 그들은 대화를 시작했다.

이문경은 독룡족은 고창족에 속하며, 그들의 민족언어는 한티베트어계 티베트마어족의 독룡어라고 말했다. 과거에는 독룡족이 원시 사회 말기에 처해 있었고, 부계 가문은 자연촌으로, 가족 사회 내에서 자유롭게 이주하고 자유롭게 경작하였다.

2000 년까지, 칼과 불씨를 경작하는 것이 여전히 주요 방법이다. 협곡에 평지가 너무 적기 때문에, 대부분의 산비탈에서는 여전히 조잡한 농업 경작을 채택하고 있으며, 채집과 사냥도 주요 생산 방식이다. 오늘 중국 독룡족' 이라는 책에 따르면 이 민족은' 문을 잠글 필요가 없는 민족' 으로' 밤에는 길을 받지 않고 문을 닫지 않는다' 는 사회적 기풍을 유지하고 있다. "전통, 중신용, 신용은 그들의 도덕적 전통이다."

외부 관심을 가장 끄는 것은 문신의 풍습이다. 문신은 여성으로 제한되며 독룡족 언어에서는' 벅투' 라고 불린다. 독룡족은 세상 만물에 영혼이 있다고 믿으며, 문신을 하는 풍습은 일종의 오래된 신앙에서 기원한다. 문신의 근원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외국인에게 빼앗기지 않기 위해 노예가 되는 것, 남녀를 구분하기 위한 것, 나비에 대한 숭배가 있다고 한다.

문신 여자의 얼굴 패턴은 모두 기형적인 나비다. 이 아름다운 생물은 독룡족의 아름다움에 대한 상상을 담고 있다. 그리고 독룡족은 인간의 죽은 영혼이 결국 팔규일 () 의 변종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크고 아름다운 나비는 문신이 죽은 후에야 자신의 영혼으로 식별할 수 있다. 이것은 아마도 문신의 기원에 관한 가장 아름다운 전설일 것이다.

이문경은 진모경이 문신녀를 만나라는 요구에 흔쾌히 동의하고 진모경을 위해 가이드와 통역을 할 의향이 있다. 그들은 함께 수백 미터의 옥수수밭 산비탈을 기어올라 선구당촌 칠당조 두 명의 살아남은 문신 할머니를 방문했다. 그 중 한 명은' 남' 이라는 좋은 이름을 가지고 있다. 그녀는 올해 67 세이다. 그녀의 얼굴은 파란색이고, 문신이 있고, 턱은 수직으로 배열되어 있고, 얼굴은 점형으로 고르게 배열되어 있다. 또 다른 할머니는 75 세로 키가 크지 않고 피부가 까맣지만 강인하다. 양수련이라는 한족이 있는데 문신 13 살입니다. "처녀가 시집갈 나이가 되었다는 뜻도 서양인의 약탈을 막기 위해서다."

독룡강 북쪽의 중상류 지역에서는 부계 가문이나 가문, 여성의 문신이 거의 똑같다. 소녀는 결혼하기 전에 반드시 문신을 해야 한다. 문신을 할 때 소녀는 먼저 세수를 한 후 바로 바닥에 누워 있다. 여자는 냄비 연기가 묻은 대나무 꼬치로 소녀의 얼굴에 도안을 그리고, 작은 막대기로 가시에 딱딱한 가시를 치고, 도안에 따라 가시로 위에서 아래로 얼굴을 찔러 냄비 연기나 어두운 잔디즙으로 문신을 반복해서 문지르며 피부에 스며들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남녀명언) 일주일 정도 붉게 부어오르고 청록색 패턴은 영원히 얼굴에 남아 있다.

문신 풍습은 주로 독용강 북쪽 화용지역 근처의 1, 2, 3 촌, 즉 용원, 두랑, 선구당, 공당에서 유행한다. 일부 전문가들은 얼굴 문신의 지리적 분포에서 약탈의 위협을 받는 지역에서는 얼굴 문신이 외래 약탈을 더 잘 막기 위한 것이라고 추론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건국 후, 사회제도가 바뀌고, 민족이 평등하며, 약탈을 금지하고, 아름다운 독룡족 처녀의 고통스러운 문신 풍습을 소멸시켰다.

"... 과거의 혼란과 풀리지 않는 연기가 사라지고, 나는 몽롱함 속에서 내가 추구하고자 했던 것을 찾았다. 그것은 바로 생활의 체험, 생활의 선전이다. 내가 몸과 마음을 자연과 순박한 산민에게 녹였을 때, 나는 생활이 이렇게 아름답다고 생각했다. "진무경은 여행기에서 감탄했다.

시대가 바뀌고 관념이 변하다. 문신 노인이 사망하면서 (70 세 노인 한 명만 살아 있다고 함) 문신을 하는 여성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현재 독룡강은 30 명 안팎이고, 구당촌북에는 얼굴 문신이 가득한 사람이 20 명밖에 없으며, 나이는 대부분 60-70 세이다. 문신녀는 독룡족의 상징으로 독룡족의 활성화석으로 불린다. 일부 민속학 연구 전문가들은 이 오래된 문화를 탐구하고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중국의 일부 문신 예술가들도 현장에 와서 문신 풍습을 구하고 발굴하여 이 소중한 역사를 남기려고 시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