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증국번 가서를 읽으니 감회가 난다
증국번 가서를 읽으니 감회가 난다
명작 한 권을 열심히 읽고 나니, 모두들 수확이 상당히 풍부하다고 믿는다. 시간을 좀 내서 독후감을 쓸 때가 되었다. 그렇다면 독후감을 어떻게 써야 더 전염성이 있을까? 다음은 증국번 편지에 대한 저의 생각입니다. 여러분께 드리겠습니다. 나눔을 환영합니다.
쩡 Guofan 의 편지 를 읽은 후, 항상 책을 진지하게 읽고 싶었지만, 불행하게도 일이 복잡해서 마음을 가라앉힐 수 없었다. 어느 날, 나는 우연히 증국판의 편지 한 통을 보았다. 다 읽었는데, 글자의 행간은 매우 짧지만, 언어는 간결하여 생각을 자극한다.
증국판은 대학자로서 중국 전통문화의 세례를 많이 받았고, 그의 학식과 식견은 중국 역사에서도 혁혁하게 유명하다. 집서에 반영된' 인',' 례',' 신' 등 전통문화의 정수는 지금도 큰 긍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증국판은 가서에서 "먼저 자신을 바로잡고, 시시각각 자기 수양을 잊지 않는다" 고 썼다.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은 수덕의 핵심은 정직, 정적, 정직, 인내라고 말했다. 성실은 성실하고 소박하며, 사람과 사람은 외모 면에서 일치한다. 고요함은 마음, 가스, 신, 몸이 일종의 조용하고 편안한 상태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성실은 주로 언행이 신중하고, 욕설을 하지 않고, 근거가 없는 말을 하지 않고, 승산이 없는 일을 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변하지 않는 것은 꾸준하고, 생활이 규칙적이며, 일을 할 때 항심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들은 종종 우리 사회에서 부족한 것이다. 당신은 몇몇 고위 관리들이 부패로 인해 곤경에 빠졌고, 그들 자신의 원인은 수양과 도덕을 중시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항상 공경하는 마음, 경외하는 마음, 복보의 길이다. ""다른 사람의 잘못을 많이 보고 다른 사람의 업적을 생각하지 않지만, 자신이 끝없이 욕심을 부리는 것을 막아야 한다 ",규칙을 존중하고, 수양하는 것이 우리가 마땅히 받아야 할 기준이다. 이런 기준으로 우리는 당당하고 당당하며 즐기면서 동시에 수리를 할 수 있다.
우리는' 입세 정신으로 실사하고, 한가한 정을 키우고, 중국 문화에서 식견을 키우고, 전통 도덕에서 힘을 얻어야 한다' 고 해야 한다. 배경은 보통이고, 자기분투, 포부, 수양, 일, 용기, 수렴심,' 누차 패전' 정신으로 목표를 세우고, 마음가짐을 키우고, 마음가짐을 바로잡는다.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은 "모든 사람들은 그들의 자손이 대관이되기를 바란다. 나는 대관이되고 싶지 않다. 책을 읽고 철이 드는 군자가 되고 싶다. " 이 말에서 우리는 증국판의 독서에 대한 태도를 쉽게 알 수 있다. 그리고 그는 또한 자숙이 책을 읽을 수 있고 광야, 시끌벅적한 들판도 책을 읽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 자신은 매일 10 페이지를 읽고, 수백 자를 쓰고, 일기를 쓰고, 3 일 동안 편지 한 통을 쓰고, 8 일 동안 시 한 수를 써야 한다. 천둥은 움직일 수 없다. 책을 읽을 때, "책 한 권을 다 읽지 않으면, 그의 책을 읽지 않고, 동쪽에서 서쪽으로 읽으며, 바깥세상을 따라간다." 바로 이런 독서를 견지하는 정신이 그로 하여금 문채에서 성과를 거두게 했다. 마오 쩌둥 대통령조차도 "나는 국민에게 가깝고 쩡 웬청 (Zeng Wenzheng) 에만 봉사한다" 고 말했다.
중국 전통문화의 영양을 섭취하고, 기복례, 수양성, 신중함, 대유가 되면 많은 인생의 즐거움을 얻게 될 것이다.
증국번 가서 2 를 읽은 후, 이 단락은 내 자신의 잡담이지, 문장, 가까스로 필기한 것으로, 아마도 일기라고 부르는 것이 더 적절할 것이다. 매일 조금만 쓰면 글자 수가 충분하면 보내야지, 자신에게 너무 많은 딱딱한 지표를 정하지 마라.
매일 조금씩 쓰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자신에게 일종의 연마이다. 증국번 편지를 읽는 몇 가지 생각을 나누겠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중국이 2000 여 년 동안 두 명의 반 성자가 나왔다고 하는데, 하나는 공자이고, 하나는 왕양명, 나머지 절반은 증국판이라고 한다.
증국번 생전의 공적과 후세에서의 명성은 말할 것도 없고, 사람, 학문, 정치가, 교육 백성에게는 명실상부한' 반 성인' 이다. 그는 모두 해냈고, 게다가 아주 잘했다.
쩡 Guofan, 어떻게 말할 수 있습니까? 그는 역사상 몇 안 되는 책' 바보' 를 읽는 사람이다. 그는 정말 시 예절 속의 물건을 읽고, 적어서, 뼈속으로 문지르며, 그것들을 그의 삶의 윤곽으로 만들었다. 오늘의 말로 말하자면, 그의 말과 행동은 모두' 고풍' 이다.
증국판 독서에 관한 작은 이야기가 있다. 어느 날 밤, 한 도둑이 증국판의 침실에 잠입해 들보에 숨었다고 한다. 증국번은 아래에 촛불을 켜고 책상에 엎드려 책을 읽었다. 도둑은 물건을 좀 훔치고 싶어서 증국판이 잠든 후에 떠났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증국판은 어려운 말을 몇 번이고 외울 수 없었다.
도둑은 대들보에서 기다리다가 조금만 더 기다리면 날이 밝을 줄 알고 뛰어내렸다. 증국번은 한 사람이 갑자기 방에서 나오는 것을 보고 매우 놀랐다. 아무 말도 하기 전에 도둑은 증국판의 코를 가리키며 욕설을 퍼부었다. \ "너, 너, 너 정말 멍청하구나. 세상에 감사하게도 네가 얻기 어려운 박학한 사람이라고 말했는데, 이렇게 간단한 한 구절도 외울 수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대들보에서 몇 번 듣고 외웠다. 내가 외워 줄게. "
도둑은 증국번 () 이 방금 읽은 글자를 빠뜨리지 않고 한 번 외운 후 가버렸다. 쩡 Guofan 도둑 의 뒷모습을 보고, 감탄 다섯 몸 투지, 그래서 더 열심히 공부했다. 나중에 쩡 Guofan 쩡 Guofan, 도둑 또는 도둑 이되었다.
이 이야기의 진실성은 고증을 거치지 않았지만, 마침 증국판의 공부에 대한 노력을 설명하고 있다. 그는 "가서" 에서 "우리는 입덕과 독서라는 두 가지 것에만 의지할 수 있다" 고 썼다. 덕에 들어가면 효도하고, 인자하면 인자하다. 연구하면 시를 쓰는 것도 사실이다. 이 둘은 내가 결정한다. 통치자는 내 통치자가 있어야 하고, 인치는 내 인치가 있어야 한다. 오늘, 나는 1 점을 나누어 1 리터의 식량을 계산한다. 내가 단독 과목을 선택했을 때, 나는 1 펜스를 절약했다. 업종이 늘자 가구는 그날부터 시작되었다.
유학 독일을 돈벌이로 여기는 장사는 지금의 사람과는 정반대다.
증국번 서신은 우리 모두가 일찍이 국번 () 에 대해 들은 적이 있다고 믿었다. 그는 정치 학술 일면에서 위인이어서 존경을 받았지만, 그는 아무런 저작도 남기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유일한 것은 증국번 가서인데, 그 안에는 435 통의 편지가 들어 있다. 편지에서 우리는 그의 지식과 도덕적 수양을 볼 수 있고, 우리에게 많은 지식을 얻고, 우리가 더 잘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Zeng Guofan 의 편지는 일반적으로 네 가지 측면을 설명합니다.
사람을 대하는 면에서 증국번은' 성실' 과' 인성' 이라는 두 글자를 물려받았다. 속담에 가장 총명한 사람도 어리석고, 가장 총명한 사람도 둔하다는 말이 있다. 우리는 투기가 아니라 성실하고 실용적이어야 한다. 어려움과 좌절에 직면했을 때, 강한 의지력, 자아에 도전하고 의지를 연마해야 한다.
육아 방면에서 증국번은' 근면, 겸손' 이라는 네 글자로 자녀를 가르쳤다. 이 세 글자는 매우 짧아 보이지만, 실제로 잘 해내야 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근면은 훌륭한 자질이다. 아무리 재능이 있다 해도 지식과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조지 버나드 쇼, 노력명언) 단순함은 일종의 미덕이다. 많은 사람들이 힘들게 창업을 한 후, 자녀들은 그 중의 어려움을 이해하지 못하고 종종 방탕아가 된다. 겸손은 일종의 품성으로, 우리의 수양을 향상시킬 수 있다. 우리는 항상 겸손한 태도를 유지해야 다른 사람의 진정한 존경을 받을 수 있다.
군대를 다스리는 데 있어서, 증국판은' 사람이 기구에 없다' 고 생각했고, 치군의 근본은 사람에 있다. 행군 전쟁에는 엄격한 규율이 필요하고, 전쟁에는 영웅적인 기개가 필요하며, 모두 사람 중심적이다. 병사들이 군대에서 좋은 습관과 강한 의지력을 길러 전투 과정에서 쉽게 패배하지 않고 철군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전략전술에서 증국판은' 먼저 안정을 구하고, 뒤이어 변화를 구한다' 는 네 글자를 썼는데, 이것은 국가 대사, 생사의 땅, 생존의 길이다. 그래서 Zeng Guofan 은 전쟁이 어린이 놀이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먼저 문서를 만들고, 무패의 땅에 서서, 다시 변화를 구하고, 전술적으로 더 나은 전략을 얻고, 적은 사상자로 더 큰 승리를 거두어야 한다.
위의 네 가지 측면은 증국판의 성공학 사상으로, 우리는 그의 사상에서 많은 유용한 지식을 읽었다. 미래에, 우리는 열심히 공부해서 우리 자신을 한 층 위로 올려야 한다. 생활 속에서, 사람들과의 교제에서, 우리는 성실하고, 자신을 보호하고, 다른 사람에게 우리의 믿을 만한 면을 보여주어야, 그래야 다른 사람의 진정한 존중과 인맥을 얻을 수 있다.
증국판의 편지를 보고, 나는 많은 이익을 얻었고, 앞으로 더욱 노력할 것이다!
쩡 Guofan 가족 책을 읽은 후, 나는 쩡 Guofan 가족 책을 읽었다. 첫 번째 편지부터 작가는 책의 진한 본연의 애정에 감염되었다. 독서가 깊어짐에 따라' 청대 1 위 명장' 이라고 불리는 이 이미지는 작가의 마음속에서 완전히 바뀌었다. 집서는 집안의 어려움을 말하는 것 같다. 행간에는 모두 할아버지 할머니, 부모, 형제, 처자식, 친지들에 대한 깊은 관심, 존중, 보살핌, 걱정이 있다. 모든 가신은 모두 진한 본연의 애정으로 가득 차 있다.
증국판의 편지를 읽으면 증국판이 역사 명신의 다른 면으로 볼 수 있다. 바로 인간성 중 가장 아름답고 따뜻한 선량한 빛이다. 자서들은 장단에 상관없이 친우들에 대한 관심과 애호로 가득 차 있으며, 글자 사이에는 중화민족의 가장 완벽한 도덕인 효도가 넘쳐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쩡 Guofan 가족 책 \" 이 책에서, 우리 모두가 볼 수 있듯이, 공무원으로서의 쩡 공 (Zeng gong) 은 생활이 매우 씁쓸하고 때로는 겨울에 외국 관리들이 기부한 숯돈으로 살아야 한다. 이런 생활 상황은 지금 이 순간에 불가사의하고 불가사의할 수도 있지만, 그것은 당시 생활 상황을 공고히 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가족, 친구, 친척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을 잊지 않는다.
증국번 편지 중의 다정한 우정은 막막한 현대인들이 잃어버리고 또 얻기를 갈망하는 것이다. 모든 사람의 마음이 진한 애정과 우정으로 가득 차면, 아마도 이 사회는 그렇게 경솔하고 열광하지 않을 것이며, 아마도 모든 사람의 마음은 더욱 조용하고 편안해질 것이다.
쩡 공 (Zeng Gong), 역사상 반찬을 훼손 한 인물이나 지도자로서, 우리는 그의 역사에 대한 공로에 대해 논평하지 않고, 그의 인간 본성에서 가장 번쩍이고 완벽한 점에 대해서만 논평합니다. 아무도 완벽하지 않습니다. 모두가 실수를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은 일찍이 공고한 시 한 편으로 끝난다. "세상 곳곳에 승산이 있다. 고개를 숙이고 양을 도살하며 모든 우주를 말하다. "
증국번 가서' 는 청대 19 세기 중엽의 증국번 서신집이다. 이 편지집은 청도광에서 30 년 동안 동치 10 년 30 년 동안의 한원 생애와 군복무 생활을 기록하며, 편지는 거의 1500 통에 가깝다. 관련된 내용은 매우 광범위하여 증국번 일생의 주요 활동과 정치, 치가, 치학의 도를 생동감 있게 반영한 것이다. 증씨네 책의 글은 침착하고 소탈하며 자유롭고 소탈하다. 그들은 평범한 생활에서 통찰력, 묘어 연주, 설득력과 감화력을 함축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증국판의 편지를 보고 우리는 물질이 매우 풍부한 시대에 살고 있다. 먹을 것도 부족하지 않고, 기술도 부족하지도 않고, 신도 부족하지도 않다. 모든 호모 사피엔스는 자신의' 지혜의 신' 이며, 신에 대한 숭배는 이미 사람에 대한 숭배로 바뀌었다. 하지만 저는 여전히 우리 시대에 뭔가가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쩡 Guofan 의 편지를 읽고, 나는 해답을 발견: 우리는 시대의 용기가 부족 하지만, 우리는 훌륭한 문화적 전통을 준수 하는 부족 합니다.
증국판이 부모와 후배에게 쓴 편지는 가족에 대한 깊은 감정을 드러내고 조상의 가르침을 받들고 온후하고 성실한 가풍과 효과적인 가훈을 이어받아 복잡하고 복잡한 현대사회에서 발판을 마련했다. 가족에 대한 그의 집착과 책임은 그로 하여금 어떻게 가정을 번영시키고 지속시킬 수 있는지 생각하게 하고, 이런 사고에서 끊임없이 자신을 살피게 하여, 그가 중국 전통 문인의 고집스러운 성격을 보존하고 시대의 발전 추세에 잘 순응하게 하였다.
증국번 () 은 자손을 교육하였다. "학자는 먼저 야심차고, 그다음은 지식이 해박하고, 셋째는 끈기가 있어야 한다." 당시 유가의' 수련, 제가, 치국, 평천하' 에 대한 재해석이었다. 그는 자손에게 큰 뜻을 품고 보국의 강한 포부를 가지고 있다고 경고했다. 지식이 해박하고, 세계를 바라보고, 광범위하게 공부한다. 항심이 있어야 하고, 경솔하지 말고, 서방이 효율을 숭상하는 사고의 조류에 의해 부정되어서는 안 된다. 이것은 증국판의 전통사자 정신에 대한 견지이자 시대정신의 구현이다. 이것은 시대의 변천에 순응하는 문화적 자신감이자, 허망하지 않고 교만하지 않고 조급해하지 않는 중용과 평화의 지혜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증국판의 시대를 돌이켜 보면, 그것은 고통과 희망이 출산처럼 공존하는 시대였다. 우리 자신의 시대를 응시하는 것도 위기와 공존하는 시대를 초월하는 것이 아닌가? 역사를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 어떻게 하면 시대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으로부터 이 시대를 뛰어넘을 수 있을까'? 이것은 모든 현대인이 깊이 생각해 볼 만한 문제이다.
나는 그것이 훌륭한 문화 전통을 고수하고, 혁신적이고 진부하지 않은 태도로 고수하고, 과거를 잊지 않고, 시대와 함께 나아가야 당신의 최종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유발 훌라리는' 미래간사' 에서 "역사를 연구하는 가장 좋은 이유는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에서 벗어나 또 다른 운명을 상상하는 것" 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주장은 인류가 과거를 초월하기를 갈망하고 있음을 보여 주지만, 아마도 우리가 역사를 되돌아볼 때, 황금처럼 소중한 것을 침전시켜 거대한 역사관으로 살아야 새로운 시대의 홍수에 잠기거나 묻히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증국번 가서를 읽고, 역사를 돌아보고, 자신을 발돋움하고, 우수한 문화 전통을 계승해야 무한히 연장된 시대에서 자신의 가치와 위치를 찾을 수 있다. 그래야 시대를 저버리지 않고 국가를 저버릴 수 있다.
증국번 가서는 6 증국번 학식이 해박하고 수양이 깊다고 생각했다. 그는 평생 부지런히 책을 읽었고, 그의 학식과 도덕적 수양은 집서에서 드러날 수 있다.
쩡 Guofan 의 편지, 우리는 "자기 재배, 제나라, 국가 통치, 평화의 세계" 를 추구 하는 Zeng Guofan 의 영적 세계를 보고 중국 민족의 전통의 깊은 축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증국번 가서의 심오하고 정교한 어록이 나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생활과 공부의 방식을 알게 되었다.
증국판의 수양 표현: 외모가 일치하고, 생활법칙, 식생활이 적당하며, 생활법칙이 자신에게 큰 방향을 정했다. 그는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고, 열심히 공부하고, 광범위하게 읽고, 지식으로 자신을 풍요롭게 하고, 사업을 위해 힘을 비축했다.
쩡 Guofan 좋은 형제 뿐만 아니라 효자 입니다. 그는 항상 동생들에게 열심히 공부하고 지식을 열심히 공부하라고 훈계한다. 그는 부모가 동생을 교육하는 것을 돕는 것이 효도라고 생각하여 그들을 교육하는데 힘쓰고 있다. 문제가 생기면, 그는 항상 자신의 결점을 먼저 골라서 자신의 결점을 반성할 수 있다. 형제와의 갈등이 생겼을 때 그는 슬펐지만 감정을 가지고 상대방의 잘못을 따지지 않고 냉정하게 처리하고 형제 간의 감정을 조심스럽게 지켰다. 형제친구가 그에게 충분히 구현되었다. 그는 일찍이 그의 형제에게 모든 형제가 반드시 말해야 한다고 말했으니 의심하지 마라. 만약 내가 틀렸다면, 나는 풍자해야 한다. 만약 내가 듣지 않는다면, 나의 형은 편지를 써서 반 전체에 알려야 한다. 나는 그렇게 생각한다. 가족 간에 무슨 문제가 있으면 단도직입적으로 아무 말이나 한다. 문제가 있으면 말하지 않고 마음에만 묻어 있다면 누가 알겠습니까? 이렇게 하면 그들 사이의 갈등이 더욱 날카로워질 뿐, 갈등이 일면 서로가 더 크고 깊은 상처를 입게 될 뿐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가서에서 우리는 증국판의 어른에 대한 존중을 보았다. 매사에 어른과 먼저 의논하거나 웃어른에게 말하는 것이지, 자기가 혼자 고집을 부리며 남의 감정을 돌보지 않는 것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일이 발생했을 때 협상과 측정을 해야 일을 더 잘 해결할 수 있다. 증국판의 아버지는 일찍이 책에서 동생에게 시세가 얻기 어렵다고 말했고, 다시는 오지 않았다. 네, 시간이 곧 지나갈 겁니다. 인생이나 길거나 짧으면 모두 가정을 이루기 매우 어렵다. 우리는 소중히 여기고 소중히 여길 줄 알아야 한다.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의 이 편지들의 교육 사상은 참고할 만하다.
쩡 Guofan 의 편지 를 읽은 후, 항상 책을 진지하게 읽고 싶었지만, 불행하게도 일이 복잡해서 마음을 가라앉힐 수 없었다. 어느 날, 나는 우연히 증국판의 편지 한 통을 보았다. 다 읽었는데, 글자의 행간은 매우 짧지만, 언어는 간결하여 생각을 자극한다.
증국판은 대학자로서 중국 전통문화의 세례를 많이 받았고, 그의 학식과 식견은 중국 역사에서도 혁혁하게 유명하다. 집서에 반영된 인, 례, 신 등 전통문화의 정수도 현재에도 박력이 있다.
증국판은 가서에서 "먼저 자신을 바로잡고, 시시각각 자기 수양을 잊지 않는다" 고 썼다.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은 수덕의 핵심은 정직, 정적, 정직, 인내라고 말했다. 성실은 성실하고 소박하며, 사람과 사람은 외모 면에서 일치한다. 고요함은 마음, 가스, 신, 몸이 일종의 조용하고 편안한 상태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성실은 주로 언행이 신중하고, 욕설을 하지 않고, 근거가 없는 말을 하지 않고, 승산이 없는 일을 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변하지 않는 것은 꾸준하고, 생활이 규칙적이며, 일을 할 때 항심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들은 종종 우리 사회에서 현재 부족한 것이다. 당신은 몇몇 고위 관리들이 부패로 인해 곤경에 빠졌고, 그들 자신의 원인은 수양과 도덕을 중시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항상 공경하고 경외하는 마음을 품는 것은 복보의 길이다. ","자신을 너무 많이 보고, 다른 사람의 잘못을 생각하지 않지만, 자신의 탐욕을 막아야 한다 ",규칙을 존중하고, 덕수덕을 지키는 것이 우리가 마땅히 받아야 할 기준이다. 이런 기준으로 우리는 당당하고 당당해야 즐겁고 출세할 수 있다.
우리는 입세의 정신으로 실제적인 일을 하고, 여가를 키우고, 중국 문화에서 식견을 키우고, 전통 도덕에서 힘을 얻어야 한다. 배경은 보통이고, 자기분투, 포부, 수양, 일, 용기, 수렴심,' 누차 패전' 정신으로 목표를 세우고, 마음가짐을 키우고, 마음가짐을 바로잡는다.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은 "모든 사람들은 그들의 자손이 대관이되기를 바란다. 나는 대관이되고 싶지 않다. 책을 읽고 철이 드는 군자가 되고 싶다. " 이 말에서 우리는 증국판의 독서에 대한 태도를 쉽게 알 수 있다. 그리고 그는 또한 자숙이 책을 읽을 수 있고 광야, 시끌벅적한 들판도 책을 읽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 자신은 매일 10 페이지를 읽고, 수백 자를 쓰고, 일기를 쓰고, 3 일 동안 편지 한 통을 쓰고, 8 일 동안 시 한 수를 써야 한다. 천둥은 움직일 수 없다. 책을 읽을 때, "책 한 권을 다 읽지 않으면, 그의 책을 읽지 않고, 동쪽에서 서쪽으로 읽으며, 바깥세상을 따라간다." 바로 이런 독서를 견지하는 정신이 그로 하여금 문채에서 성과를 거두게 했다. 모 주석조차도 말했다. "저는 친민입니다. 혼자 증문정을 위해 봉사합니다."
중국 전통문화의 영양을 섭취하고, 기복례, 수양성, 신중함, 대학이 되면 인생에 많은 즐거움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증국번 가서평론 8' 증국번가서' 는 증국번과 조부모, 부모, 형제 간의 서신왕래의 정수를 수집했다. 독서를 가르치고, 지식을 연구하고, 수양, 결심, 견지 등을 가르친다. 우리는 그의 밋밋한 집안일에서 증국판의' 참' 을 볼 수 있어 증국판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다.
그의 가서를 읽고, 나는 깊이 영감을 받았다.
중국은 예로부터 공로, 입덕, 입언의' 삼선' 이 있었지만, 진정으로 이' 삼선' 을 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 증국판은 자신의 실제 행동으로 우리에게 말했다. 하지만 그렇게 하려면 얼마나 많은 결심과 끈기가 필요합니까! 내 의견으로는, Zeng Guofan 은 좋은 형제, 효자입니다. 그는 항상 동생들에게 열심히 공부하고 지식을 열심히 공부하라고 훈계한다. 그는 부모가 동생을 교육하는 것을 돕는 것이 효도라고 생각하여 그들을 교육하는데 힘쓰고 있다. 문제가 생기면, 그는 항상 자신의 결점을 먼저 골라서 자신의 결점을 반성할 수 있다. 형제와의 갈등이 생겼을 때 그는 슬펐지만 감정을 가지고 상대방의 잘못을 따지지 않고 냉정하게 처리하고 형제 간의 감정을 조심스럽게 지켰다. "형제 친구" 는 그에게 충분히 반영되었다. 그는 형에게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형이 잘못했으니, 반드시 분명히 말해야 한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만약 내가 틀렸다면, 나는 풍자해야 한다. 내가 듣지 않으면, 내 형은 반 전체에 편지를 써야 한다. 클릭합니다 나는 그렇게 생각한다. 가족 간에 무슨 문제가 있으면 단도직입적으로 아무 말이나 한다. 문제가 있으면 말하지 않고 마음에만 묻어 있다면 누가 알겠습니까? 이렇게 하면 그들 사이의 갈등이 더욱 날카로워질 뿐, 갈등이 일면 서로가 더 크고 깊은 상처를 입게 될 뿐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그의 편지에서 우리는 증국판의 어른에 대한 존중을 보았다. 모든 일은 어른과 먼저 의논하거나 어른들에게 말하는 것이지, 스스로 결정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감정을 무시하고 자신의 위로만 구하는 것이다. 일이 발생했을 때 협상과 측정을 해야 일을 더 잘 해결할 수 있다. 증국판의 아버지는 책에서 형에게 이렇게 말했다. "시세는 얻기 어렵고, 다시는 오지 않는다." 네, 시간이 곧 지나갈 겁니다. 가정이 되는 것은 매우 어렵고, 조화로운 가정의 일원이 되는 것은 더욱 어렵다. 어떤 사람은 관심을 갖고 또 어떤 사람은 관심을 갖는다. 그러므로 우리는 소중히 여기고 소중히 여길 줄 알아야 하며, 잃을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자신이 열심히 추구해 온 것이 이미 눈앞에 있다는 것을 알게 해야 하지만, 잃을 때까지 소중히 여길 줄 알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소중히, 소중히, 소중히, 소중히, 소중히, 소중히)
"증국번 가서" 가 나에게 준 계발은 이것뿐만이 아니다. 나는 여전히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9 년 동안 증국번 가서를 읽었는데, 그는 맛을 몰라서 책장으로 다시 던져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재독의 원인은 매우 우연이다. 일단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의 옛 저택에 가서 가이드를 듣고 쩡 공 (Zeng Gong) 의 삶을 설명했다. 나는 호기심이 많고 동경한다: 일찍이 일반 농경 독서 가정에서 태어났다. 단 10 년 만에 일약 내각 학사, 예부 시랑, 2 품 대원이 되었다. 그는 틀림없이 무슨 비범한 물건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그는 한 권을 집어 들고 자세히 읽었다.
증국번 가서' 는 증국판이 청도광에서 30 년 동안 동치 0 년 30 년 동안의 한원 생애와 군 생활을 기록했다. 내용은 수양성, 처사, 교제 식인, 부모, 치군 정치 등 광범위하다. , 할아버지 할머니부터 아버지, 형제부터 자녀까지. 사람을 대하는 면에서 증국번은 평생' 성실' 과' 항시' 로 행동했다. 그는 끈기를 제창하고 열심히 일하는데, 득의양양할 때 열심히 일할 뿐만 아니라 실의에 빠졌을 때 결코 낙심하지 않을 것이다. 육아 방면에서 그는 검소, 근면, 선린, 이해를 제창한다. 그는 늘 아이에게 학문만 있으면 밥을 먹지 않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는 또 집이 너무 부유하면 문제가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재산이 자손에게 남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자손손주들이 남아도 소용없고, 자손손주들은 강해지고 싶어도 밥을 먹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것이 바로 그가 말한 흑자의 이치이다. 군대를 다스리는 데 사람을 쓰는 방면에서, 예의로 군대를 다스리는 것을 주장하다. 장교와 사병이 규율을 엄수하고 국민에게 관심을 가지도록 하기 위해, 그는 심지어 직접 사랑의 민요를 써서 장병을 설득하기도 했다. 전략 전술에서, 그는 전쟁이 생사존망의 대사라고 생각하며, "먼저 안정을 구하고, 후에 변화를 구해야 한다" 고 생각한다. 고용인에서' 인효, 성실, 혈성' 의 원칙을 강조하는데, 선발기준은' 존진부, 격려' 이다. 증국번 막부는 인재 양성 기지로, 이홍장, 왼쪽이 모두 그 주위에 있다.
증국판의 편지를 깊이 읽으면, 반드시 책의 진한 본연의 애정에 감염될 것이다. Zeng Guofan 은 "가장 높은 세대의 도덕적 문장" 라는 명성을 저버리지 않았습니다. 집서나 길거나 짧게는 조부모, 부모, 형제, 처자식, 친척과 친구에 대한 깊은 그리움, 존중, 관심, 걱정이 담겨 있다. 명리를 추구하는 현대 사회에서는 이런 진한 본연의 애정이 특히 귀중해 보인다.
나는 얼마나 오랫동안 마음을 가라앉히고 편지를 쓰지 않았습니까? 부모님과 얘기한 지 얼마나 됐어요? 오빠 언니들과 얼마나 오래 모이지 않았습니까? 번화한 부세, 번화함은 모두 이익을 위한 것이다. 쩡 Guofan 의 편지를 읽고, 나는 zenggong 에서 많은 귀중한 자질 을 배울 수 있습니다, 가장 소중한 것은 효도입니다. 부모님께 전화하고, 옷을 사주고, 여행을 함께. 그들의 부모님을 물질적이고 감정적으로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하다. 부모는 걱정할 것이 없지만 너무 많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그들이 우리를 사랑하는 것처럼 그들을 사랑할 수 있다면 충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