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어떤 공공 분야 질서 pdf 를 만들었습니까?
어떤 공공 분야 질서 pdf 를 만들었습니까?
중국은 농업 대국이고 농촌 사회의 조화는 중국 사회의 화합의 주체이자 기초이다. 전통적인 시골 사회에서 마을은 비교적 독립된 정치 생태 공간을 가지고 있으며, 내부 변두리인의 히치하이킹 행위는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국가 권력이 기층, 특히 시골 사회에 전면적으로 도입되고 침투함에 따라 마을 독립의 정치 생태 공간이 점차' 실패' 하면서 마을의 정치 생태 사슬은 책임 의무 분배에서 권리 분배로 바뀌었다. 이전에 농촌 사회에 의해 억압된 변두리력의 부상, 특히 마을 지배주체와 그 행동관계의 주도력은 현재의 마을 통치에 큰 도전이 되었다. 농촌 통치의 목적은 농촌 사회의 조화이고, 농촌 공공질서는 농촌 사회의 조화의 전제이자 기초이다.
첫째, 농촌 거버넌스와 마을 질서의 예측
중국은 농경문명으로 유명한 나라입니다. 역대 모두 농업 발전을 건국흥국의 근본으로 삼았고, 시골 사회에 대한 통제와 통치를 매우 중시했다. 봉건 중국에서는 행정 체제가 현에 설립되었고, 시골 통치는' 사족' 을 위주로 한다. 정권이 자주 바뀌었지만, 이것은 실질적인 변화가 없다. 건국 후 행정 체제가 아래로 확대되어 농업협력제를 실시하다. 소합작사와 대합작사가 합병된 후 1958 에서 인민공사제로 정식 명명되었다. 그 고유의 결함이 실천에 끊임없이 드러나면서 1978 년 국가는 집당, 정, 일체의 인민공사 제도를 정식으로 폐지하고 향진 정권을 세웠다. 1980 년대 초 가계 공동 생산 도급 책임제의 시행으로, 기존의 통치 모델은 이미 농촌 경제 기초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농촌 통치 체계를 재건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촌민 자치제도가 생겨났다. 1987' 촌민위원회 조직법 (시행)' 이 출범했다.' 촌민위원회는 촌민 자기관리, 자기교육, 자기서비스의 기층 대중자치조직이다. 마을, 민족향, 읍의 인민정부는 촌민위원회의 업무에 지도, 지원, 도움을 65438 년부터 0998 년까지의 새로운' 촌민위원회 조직법' 을 다시 한 번 확인하며, 법적으로 향 (진) 과 마을 간의' 지도' 와' 지도' 와' 지원 및 도움' 을 규범화했다. 지금까지 향정촌정치체제는 중국 농촌에서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었고, 농촌 민주주의는 큰 발전을 이루었고, 농촌 사회의 자기관리 능력이 향상되었다.
그러나, 마을 자치제도가 시행된 지 20 여 년 만에, 제도가 운영되는 사회 환경에 심각한 변화가 일어났다. 국가 거시정책과 제도적 차원의 변화는 농촌 통치체계가 확립한 사회 기반을 점차 해체하고 현대화, 시장화, 도시화의 추진은 농촌 사회의 빠른 변천을 가져왔다. 이 모든 것은 1980 년대에 설립된 농촌 통치 체계에 심각한 충격과 도전을 이루었다. 농촌 사회에서는 토지와 마을급 채무를 둘러싸고 간군 관계가 긴장되고, 월급 상방, 심지어 악영향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집단성 사건이 자주 발생한다. 민주 과정에서 부계 세력, 금전세력, 사악한 세력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농촌 신생력은 각종 공식 및 비공식 조직 및' 양위' 관계와 혼동돼 마을 자치에서 지위가 불분명하고 역할이 뚜렷하지 않다. 이는 분명히 이를 반영한 것이지만, 기존의 농촌 통치 제도는 이러한 충격과 도전에 잘 대처할 수 없는 것 같다. 한편 자치제도가 보급됨에 따라 민주의식이 두드러지고 민주선거, 민주관리, 민주의사 결정, 민주감독을 강조한다. 이것은 잘못이 아니지만, 농촌 사회에서 농촌 풀뿌리 당 조직의 리더십 기능이 그에 따라 약화되고, 풀뿌리 당 조직이 해체되고, 조직 건설이 무시되어 핵심 리더십 기능을 발휘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상술한 농촌 문제의 발생과 악화는 어느 정도 이것과 관련이 있다. 이 모든 것은 중국의 시골 통치가 큰 어려움과 도전에 직면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농촌 통치 메커니즘의 재건과 농촌 사회의 제도적 안배는 반드시 우리의 깊은 반성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당의 18 대 보고서는 "국가 기반 시설 건설과 사회 발전을 농촌에 중점을 두고, 새로운 농촌 건설과 빈곤 완화 개발을 심도 있게 추진하며 농촌 생산 생활 조건을 전면적으로 개선하였다" 고 지적했다. 시골 통치는 농촌 사회가 내부 사무를 자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합법성이다. 예를 들어, 전통 사회에서는 씨족 조직이 씨족 내부의 이익을 합법적으로 조정하고 마을 사람들의 생산과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공무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 인민공사 시절 생산대는 생산분배 단위였으며, 생산대는 생산팀 내부의 이익 분배를 합법적으로 조정하고 가정 밖의 공공재를 제공할 수 있었다. 대부분의 농촌에서 마을 간부들은 농업세가 취소될 때까지 토지 이익 분배를 조정할 수 있다. 농업세가 취소되자 국가는 더 이상 농민에게 세금을 부과하지 않고 토지 청부 경영권의 물권화를 강조하면서 토지 집단 소유권을 공동화하고, 마을 집단은 더 이상 농민에게 마을 공공사무비를 합법적으로 청구할 수 없고, 더 이상 농민 간의 이익 분배를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없어 마을 자치의 경제 기반 상실을 초래하였다. 동시에 농업세를 폐지한 후 농촌 체제 개혁도 국가가 농촌 사회를 탈퇴하는 것을 지향하지만 농촌 내생조직의 성장은 상당히 어려워 농촌 사회 내에서 대량의 갈등을 해결할 수 없고, 농민들이 생산생활에 필요한 기본 질서를 유지할 수 없고, 생산생활에 필요한 공공재는 효과적으로 공급할 수 없다. 더 중요한 것은 자치를 핵심으로 하는 촌민위원회가 더 이상 마을 자원을 통합하고 농촌 농민을 동원하고 합법적인 권익을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없다는 점이다. 마을 공공재 공급 중' 일의론' 의 실패가 대표적인 사례다.
그렇다면 기존 조건 하에서, 우리는 어떤 효과적인 마을 통치 모델을 구축해야 하는가? 이것은 이 글에서 제기하고 해결하는 핵심 문제이다.
둘째, 마을이 잘못되어 곤경에 빠진 이유
중국 농촌 통치는 최근 30 년 동안 인민공사로 대표된 전방위 농촌 통치에 작별을 고했다. 그러나 이런 전능체제에서 진화한' 향정촌정치' 체제는 운행 상태와 실천 효과가 이상적이지 않다. 특히 국가 농촌 정책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하는 환경에서 이 제도의 내적 갈등과 위험은 나날이 두드러지고 있다.
(a) 농촌 거버넌스 시스템이 운영되는 거시제도 환경이 심각하게 달라졌다.
개혁개방 초기에 우리나라는' 사람마다 땅이 있다' 는 정책을 실시하여 농민의 적극성을 크게 움직였다. 그러나 토지 소유자는 국가와 농민의 관계를 약화시키고 그에 따라 현대 농촌의 마을 행정과 통치 구조를 약화시켰다. 국가와 농민의 관계는 어쩔 수 없이 농업 수확을 둘러싼 이익 분배 관계로 간소화되고, 세금 징수는 농촌 업무의 주요 임무가 되었다. 지방정부는 재정축적을 확대하기 위해 기회를 빌려 농민에게 축재분담을 하는 현상이 흔하지 않아 농민들이 무거운 부담을 지고 기층 갈등이 악화되었다. 농민의 부담을 줄이고 지방정부의 분담을 막기 위해 국가는 일련의 정책, 특히 세비 제도 개혁을 통해 2 천여 년 동안 지속된 농업세를 폐지하고 농민의 부담을 크게 줄였다. 그러나, 세비 제도 개혁은 예상치 못한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왔다. 과거 향진 간부의 주요 업무는 세금을 징수하는 것이었고, 정부와 농민의 관계는 세금 징수를 둘러싸고 세워진 것이다. 정부와 농민 관계의 다른 내용 (예: 정부의 서비스 기능) 은 모두 다른 정도로 간과되었다. 농촌 세비 제도 개혁이 점진적으로 추진되면서 정부와 농민 간의 주체 관계는 순식간에 중단되었지만, 새로운 관계는 아직 확립되지 않아 둘 사이에 회색 지대가 나타났다. 정부의 관리 및 서비스 기능은 충분히 발휘할 수 없으며, 농촌 의무교육, 현향재정체제, 농촌기관, 농민에게 공익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메커니즘 등에서 정부가 제공할 수 있는 도움은 제한적이다. 세비 제도 개혁이 가져온 이런 예상치 못한 결과는 정부 개혁의 목표에서 벗어나 농촌 사회 통치에 큰 어려움을 가져왔다.
마을을 철수하고 고향을 떠나는 것도 마을 통치에 새로운 문제를 가져왔다. 읍촌 합병은 합리적이며, 행정비용을 절약하고 낭비를 줄이며, 읍을 통해 도시화를 촉진할 수 있다. 중국이 도시화를 언급하지 않고' 도시화' 를 언급하는 한 가지 중요한 이유는 중국 농촌 인구의 총량이 너무 커서 기존 도시가 인프라, 정부 서비스 능력, 취업 등으로 인해 단기간에 이렇게 많은 사람을 흡수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도시는 중요한 완충지대가 되고, 읍하의 행정촌의 존재도 비교적 장기적인 추세가 될 것이다. 마을 합병 과정은 기존 행정마을의 경계를 깨고 형성된 집결촌은 지역 범위 확대로 단기간에 합병하기 어렵다. 게다가 철수촌이 가져온 행정능력이 약화되면서 일련의 갈등이 빚어졌다. 일부 마을, 특히 산촌은 수백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부계 가문, 종교, 유역, 지역 등의 요소들이 모두 작용한다. 마을 합병 과정에서 자칫 잘못하면 각종 갈등이 생겨 사회 안정을 위협할 수 있다. 행정촌은 지인 사회라는 것도 알아야 한다. 이런 사회에서 사회질서의 형성과 유지는 장기간의 대면 교류에 의존하는 지식에 의존한다. 인정은 법이 아니라 사람들의 교제의 기본 원칙이자 농촌이 사회 구조의 생성과 재생산을 안정시키는 기본 메커니즘이다. 세상 물정에 어긋나는 괴이한 행위가 있을 수 있지만 교류가 잦고, 서로 친숙하고, 서로 이해하고, 정보가 원활하게 전달되고, 사회감독도 된다. 일단 세상에 대해 감히 이야기하려는 사람이 있으면 농촌 사회의 강한 비난과 고립을 받게 된다. 이러한 일상적인 처벌 메커니즘은 매우 효과적이며, 장기간의 지속적인 상호 작용으로 인한 호혜적인 기대도 마을 사람들이 일상적인 규칙에 따라 행동하도록 촉구하고 있다. 따라서 행정촌 사회질서의 형성은 정부기관의 과도한 개입 없이 안정적이고 질서 정연하며 조화를 이룰 수 있다. 이들 지인 사회의 특징과 이를 바탕으로 형성된 자발적인 질서는 마을을 철수하고 고향을 떠나는 정책에서 점차 해소되고 있다. 집결마을의 출현으로 농촌 사회는 반지인 사회, 심지어 낯선 사회로 변했다. 지인 사회의 규칙과 방식은 더 이상 기존의 사회질서와 기능을 발휘할 수 없고, 마을은 기본적으로 아노미와 혼란 상태에 처해 있다. 또한 현대화와 시장화의 침입으로 농촌 사회의 이익 관념이 강화되고 이익 주체가 다양해지고 경제거래 관계가 농촌 사회의 주요 관계 중 하나가 되고 있다. 또한 도시화 과정이 가속화되고 국가 호적 통제가 완화됨에 따라 유동 인구도 농촌 사회에 더 많은 현대 요소를 주입하고, 전통적인 농촌 인간관계는 끊임없이 충격을 받고,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는 상대적으로 냉막, 농촌 사회 질서는 큰 도전에 직면해 있다.
따라서, 국가 거시적인 수준의 정책과 제도 변천은 국가와 농촌 관계의 점진적인 약화를 초래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농촌 사회의 자발적인 질서의 와해, 촌민 자치제도의 사회 기초가 점차 와해되고, 제도가 운행하기 어렵다.
(b) 마을 거버넌스 시스템의 준비와 실천은 반복적으로 좌절되었다.
1987' 촌조법' 이 반포된 이후, 당지부와 촌민위원회 공동통치모델, 다방치센터 통치모델, 촌민위원회 서비스모델 등 세 가지 마을지배모델로 대략적으로 요약할 수 있다. 세 가지 모드는 운영 과정에서 각각 장단점이 있다.
1 .. 당 지부와 마을위원회 합동 통치 모델. 이런 모델은 건국 이래 통치 모델의 연속이며, 일반적으로 상급 정부 부처에 의해 추진되고 이끌며 당 지부를 강화하는 역할을 중시한다. 전형적인 표현은 상급 당위가 마을위원회와 당 지부의 관계를 직접 설계하고 시골 통치를 주도하는 것이다. 광둥 () 은 일찍이 전국에서 촌당 지부 서기, 촌위원회 주임직을 제창했다. 산시 () 성 안강시 진평현 () 은' 지도향 (), 정부과 () 농촌과 ( 쓰촨 () 성 사홍현 () 은' 향간부를 마을에 파견하여 임직하고, 촌간부가 합병한다' 는 간소화된 모델을 세웠다.
둘째, 당 지부의 리더십과 관리 역할을 강화하다. 이런 모델은 당의 촌민 자치에 대한 지도력을 강화하고, 촌급 조직 운영 절차를 규범화하고, 농민들이 새 농촌 건설에 참여하는 적극성과 잠재력을 동원하고, 농촌 경제 사회 과학의 조화로운 발전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쓰촨 남충가릉구는' 지부 지도자, 군중 지도자' 의 마을급 조직 운영 모델을 개척했고, 지부 지도자는' 주인' 에서' 지도' 로 전환하여 간부관계 냉동을 개선했다. 군중의 주도적 역할은' 객체' 에서' 주체' 로 바뀌었고, 권력도 국민, 민주적 의사 결정, 민주적 관리, 민주적 감독을 실현하고,' 냉안방관' 을' 적극적 참여' 로 바꾸며, 군중이 새로운 농촌을 건설하는 열정이 전례 없이 높아졌다. 이 운영 방식의 본질은 일반 당원, 농민, 마을 지부의 농촌 사무에서의 역할을 합리적으로 정의하고, 권력과 책임을 다시 나누고, 분업이 명확하고, 관계가 조화를 이루며, 효율적인 농촌 지배 구조를 형성하는 것이다.
셋째, 마을의' 양위' 관계는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가장 흔한 방법은 양위 연석 회의 제도로, 의사규칙을 제정하여 촌지서가 주관하는 것이다. 또한 촌지서의 선거 방식을 개선하여 촌지서 선거의 지명도를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선전은' 2 표제' 선거촌지서, 즉 촌민 민주추천, 민의평가 1 표, 당원 선거 1 표를 시행했다. 또 다른 곳에서는' 3 추천 2 표 1 약속', 즉 개인, 대중, 조직 추천, 그리고 마을 사람들이 신뢰표, 당원 선거표, 마을 지서가 마을 사람들에게 약속 발언을 해 마을 사람들의 감독을 용이하게 한다.
이런 통치 모델은 중국 경제가 발달하지 못한 시골에서 여전히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행정 비용을 절약하고, 동원력이 강하며, 국가 정책 법규를 쉽게 집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단점은' 향정' 이 강화되고,' 촌치' 는 종종 형식으로 흐르고, 민주주의는 반영되지 않고, 촌민의 적극성이 높지 않고, 권력이 너무 집중돼 효과적인 견제와 균형을 얻을 수 없다는 점이다.
다당제 거버넌스 센터 * * * 는 거버넌스 모델과 동일합니다. 주로 제안 (관리) 위원회, 감독위원회, 사회경제협력기구 등 다른 통치센터를 설립하고' 촌민위원회' 와 함께 촌무를 관리한다. 여러 가지 힘을 마을 통치에 도입하면 효과적인 권력 감독 구도를 형성하여 권권 이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동시에, 각종 힘의 존재는 마을의 다른 집단의 이익 대표로서 마을 사람들의 이익 호소 경로를 넓히고, 집단 간의 불만을 제때에 해소하고 농촌 사회의 기본 질서를 안정시킬 수 있다. 촌민자치가 주창한 민주선거, 민주관리, 민주의사 결정, 민주감독은 구체적 사무를 둘러싼 다당통치센터의 게임에서 끊임없이 나타나고 있으며, 인민이 가장의 지위가 두드러진다. 장쑤 () 성 연운항시 해주구 () 의' 삼회촌치' 모델이' 당 지부 지도자, 의사회 (촌민회의, 촌민대표회의) 결정, 촌민위원회 시행, 감사회 감독' 의 촌치구도를 형성했다. 저장성 자계시의' 기층조직과 사회조직협력통치' 모델은 마을당 지부를 핵심으로 하고, 마을위원회를 주체로 하고, 마을경제협동조합을 기탁하고, 조화촉진회를 지지하며, 기층조직과 사회조직협력통치를 하는 기층사회관리 모델을 형성했다. 민주적 관리, 민주적 의사 결정의 특성을 반영합니다. 2004 년 저장성 무의현 이후 진촌은 전국 최초의 감독위원회를 설립했다. 그 중 촌급 중대 사무결정, 촌무공개, 외자관리, 공사건설 프로젝트, 촌간부 근정 염정 등 5 가지 사항은 감독위원회 감독의 중점이다. 광둥 () 자오령 () 의 마을감사회 제도는 민주감독의 전범이다. 그 중 마을감사회는 마을에서 선정한 3 ~ 5 명의 위망이 있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감사회는 마을의 전문감독기구로서 마을공권력 운영에 관련된 사람, 재정, 일을 전면적으로 감독한다.
첫 번째 통치 모델에 비해 다당통치의 중심 * * * 과 통치는 권력의 집중으로 인한 민주적 문제, 특히 다당감독의 존재를 효과적으로 방지해 부패를 막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절강무의현 이후 진촌이 감독위원회를 설립한 것은 자발적으로 설립되어 마을의 많은 돈을 감독하는 것이다. 설립 5 년 동안 마을에서 함께 상방 사건이 발생하지 않았다. 단점은 다당 통치 모델이 정부가 하향식으로 강력하게 시행하는 산물이며 내생적 통치기구가 부족하고, 참가자의 증가로 거버넌스 비용이 너무 높아 효과적이고 보급하기 쉬운 거버넌스 모델이 되기가 어렵다는 점이다.
마을위원회 서비스 모델. 다원통치센터는 마을 사람들의 선치의 중요한 경로이지만, 촌민위원회의 문제는 줄곧 간과되어 왔으며, 그 본질도 명확한 인식을 얻지 못했다. 마을위원회의 서비스형 개혁은 바로 중기관만을 보완하기 위해 운영본질의 폐단을 강조하지 않기 위해서이다. 인민을 위한 서비스' 는 줄곧 중국 * * * 산당의 집권 이념이자 정부 부처의 정당한 의미이자 마을 자치기구의 내적 핵심이다. 현재 마을위원회의 관리 기능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경제가 발달한 지역에서는 마을위원회가 마을의 경제권력을 주도하고 서비스 기능이 약화되고 있다. 그 결과, 많은 곳에서 마을위원회에 봉사하여 의사결정 집행 기관으로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초기 탐구는 허베이 창주의' 청현 모델' 이었다. 청현 모델' 은 단순히 촌치 구조 조정, 당 지도 강화, 민주주의 완전 발양, 법에 따라 촌무 관리를 규제하는 네 가지 측면으로 요약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그것은 촌민 대표 회의를 행정촌으로 만든 결의기관을 둘러싸고, 기존의 권력기관인 마을위원회가 구체적인 집행기관이 되는 농촌 기층 통치 모델이다. 또한 내몽골 아루코르 깃발의 계약화 관리는 마을위원회가 계약으로만 집행되는 것을 규범화하고, 구체적인 조치는' 5 단계 결정법' 에 따라 진행된다. 우선 마을' 양위' 멤버들은 마을 사람들의 의지, 건의 또는 업무 요구에 따라 방안을 제시하고, 마을 사람들의 의견을 구하는 기초 위에서 계약서 초안을 연구하고 있다. 2 단계, 상급당위 정부에 방안의 지도와 보완을 보고하고 계약 문건을 수정하는 의견을 제시한다. 3 단계, 당원 회의와 칸차 촌민 대표회의를 열어 방안과 계약서 통과를 논의한다. 네 번째 단계, 감사 홍보, 계약 또는 계약 체결; 다섯 번째 단계는 집행을 감독하는 것이다. 최근 몇 년 동안 광둥 () 성 청원 () 시의 지배중심 이전도 촌위원회 서비스 집행력을 높이는 한 가지 방법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촌조에 당 지부와 이사회를 설립하고, 농촌통치의 중심을 촌조로 옮기고, 원촌위원회가 당정종합복무소를 전문 서비스기관으로 설립하여 촌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촌위원회 서비스 모델의 본질은 직능 전환, 서비스 기능 강화, 자치권 하권이다. 마을위원회는 읍당위 정부의 서비스기관과 집행기관으로 재배치됐고, 자치의 중심은 촌조 1 급으로 옮겨갔고, 관리, 의사 결정, 감독기관은 모두 촌조 1 급에 세워졌다. 그러나 두 번째 모델과 동일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첫째, 내생동력이 부족하고, 마을위원회 서비스화 전환은 일반적으로 정부가 직접 추진하며, 시행 효과는 지역에 따라 다르다. 둘째, 촌민위원회와 촌민조의 관계, 촌민조 간의 관계, 촌민위원회의 재산 처분, 그리고 실천 속에서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
농촌 거버넌스 관행의 세 가지 모델은 각각 장단점이 있다. 첫 번째는 농촌 기층 당정 관계의 처리와 조화를 중시하고, 농촌 통치에서 당 조직의 역할을 강조하지만, 현대화와 시장화가 농촌에 미치는 영향을 무시하고, 신흥력이 농촌 지배에서 작용하는 역할을 보거나 의도적으로 간과하고 있다. 이런 모델은 주로 하향식 강압에 의존하여 시골 내부의 자생력에 어떤 잠재적 억압작용이 있어 시골 사회의 민주 건설에 매우 불리하다. 민주주의의 형태만 있고 민주주의의 내용은 없다. 자치기구의 역할이라기보다는, 기층조직이 국가관리기구로서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통치가 있는 다당통치센터 * * * 는 제 1 모델의 폐단을 해결한 것 같고, 농촌 기층 양위원회에 어느 정도 제약과 감독을 하고 있으며, 민주주의의 형식과 내용도 장족의 발전을 이뤘다. 하지만 본질적으로 이 모델은 대부분 기층 정부의 추진으로 형성되고 일방적인 노력의 산물이며, 시골 사회 내 내생력의 생성과 발전 법칙을 진정으로 직시하지 않았다. 세 번째 모델은 마을위원회 기능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마을위원회는 의사 결정 집행 기관으로서 서비스 기능을 수행하고, 자치기능은 마을 그룹으로 가라앉는다. 이것은 비교적 새로운 종류의 자치이지만, 존재하는 문제는 마을위원회, 촌민팀, 촌민팀 간에 제도화된 관계가 없다는 것이다.
세 가지 모델의 * * * 유사성은 모두 국가가 강력하게 추진하는 산물이기 때문에 농촌 사회 질서가 만족스럽지 않다는 것이다. 한편으로는 농촌 기층 통치 중의 당 조직이 중시되었지만 당의 기층 조직 건설의 지연으로 당 조직이 정당한 역할을 하지 못했다. 기층당 지부의 전반적인 자질이 낮고, 응집력이 강하지 않아 당의 리더십 핵심 역할을 발휘할 수 없다. 그리고 일부 지방의 시골 통치에서 민주주의를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도 당의 역할을 어느 정도 간과하고 있다. 반면에, 기존의 농촌 질서 건설은 농촌 기층 사회의 특징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다. 모든 제도 설계는 반드시 실제 요구에 부합해야 하며, 특히 시골 통치에 부합해야 한다. 이런 수요는 농촌 사회의 역사적 연속성과 기존 특징을 주목해야 하며, 기존의 비공식 관계가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제도 설계는 구체적인 상황에 부합해야 뿌리를 내리고, 정당한 역할을 발휘하여 안정적인 사회질서를 형성할 수 있다. 당의 기층 조직 건설에 대한 책임은 국가, 기층 사회의 특징도 국가가 농촌지배체계 운영의 거시환경 변화에 따라 기존 농촌사회의 특징을 정확하게 판단할 것을 요구한다.
게다가, 향진 정부와 촌치체제 운영의 외부 환경도 심각한 변화를 겪었다. 설립 초기에는 제도 운영의 사회 기반이 점차 와해되어 국가와 농촌의 연계가 약화되었다. 행정권력은 지난 세기 인민공사 시대처럼 강력한 관리와 동원 기능을 발휘할 수 없었다. 제도 자체는 사회 실천에서 기층당 조직의 리더십 핵심 역할을 더욱 약화시켰다. 이에 따라 농촌 통치는 어려운 시기에 접어들었다.
셋째, 미래의 마을 공공 분야 질서 재건
마을 통치에 대한 관심과 연구의 본질은 국가, 시장, 농민 간의 비교 관계를 연구하는 것이다. 국가와 사회협력의 전제하에 국가가 주도하는 유한자치를 실현할 수 있는 가능성, 즉 게임 평형이 문제가 있는지 여부, 두 가지 힘 (마을 내부 및 외부 힘) 이 마을 통치 성과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통치 모델을 재구성할 때 미래 마을 공공 분야 질서에 대한 정확한 포지셔닝과 건설을 검토했다.
(a) 재건의 역사와 논리: 하이에크의 사회 질서에 대한 이중 분석
본질적으로 인간의 행동은 두 가지 방법으로 조절할 수 있다. 하나는 외부 권위에 직접 의지하고, 지시와 지시를 통해 질서를 계획하고 건립하여 * * * 같은 목표 (조직의 (인위적인) 질서나 계획의 질서) 를 달성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간접 자원이다. 모든 주체가 상호 인정된 체계 (자발적 질서 또는 계획되지 않은 질서) 에 복종하기 때문이다.
하이에크는' 정치사상에서의 언어혼란' 이라는 글에서 인간 사회는 단지 두 가지 사회질서, 즉 생성과 건설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전자는 "자발적 질서" 를 의미하고, 후자는 "조직" 이나 "인간 질서" 를 의미한다. 이 두 질서의 형성 경로는 다르다. 전자는 장기적인 인간관계 과정에서 자발적으로 생겨났고, 후자는 외부 권위에 의해 계획적으로 설계되었다. 이 두 질서는 모두 자연적인 한계가 있지만 서로 보완할 수 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어떤 사회질서도 이 두 질서가 합리적으로 연결된 산물이다. 하이에크의 두 가지 사회질서관은 우리가 마을 사회지배질서를 재건하는 데 중요한 지도가치를 가지고 있다.
(b) "좋은 순서" 시스템 구축: "자발적 질서" 와 "조직 (인간) 질서" 간의 상호 작용 게임
촌정은 행정기능이 행정촌 1 급에 더 많이 반영되어 행정파견 성격을 지녔다는 뜻이다. 어느 정도까지, 그것은 마을 풀뿌리 정권의 확장과 대리인이되었으며, 그룹 지배 구조의 원칙은 농촌 마을의 자치 기능이 마을 그룹 수준에 더 많이 반영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동시에 농촌 시민사회를 대대적으로 육성하고 법제를 보완하는 과정에서 농민의 권리를 확립하고 보장해야 한다. 헌법에 규정된 농민과 시민의 평등한 시민권을 이행하고 보완해야 농민의 시민권을 충분히 실현할 수 있고, 비로소 사회주의 새 농촌 건설과 사회주의 조화로운 사회 건설을 더욱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
1. 과학은 신시기 우리나라 * * * 생산당과 농민의 관계를 정확하게 이해한다. 다시 말해, 어떻게 새로운 시대의 공농연맹을 재검토하고 공고히 할 것인가. 첫째, 농민들이 사회주의 시장경제의 발전 요구에 적응하도록 유도하고, 끊임없이 사회주의 새 농촌을 건설하는 새로운 성과를 거두는 것이다. 둘째,' 많이 받고 적게 살자' 는 원칙에 따라 각 항목의 혜농 정책을 시행하고, 농민의 이익을 실질적으로 개선하고 보호하며, 농민들이 날로 증가하는 이익 속에서 당의 결심을 확고히 지지하도록 하는 것이다. 셋째, 농촌 교육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농민에 대한 교육 교육을 강화하고, 농민의 자질과 정치적 소양을 제고하는 것이다. 그래야만 중국 * * * 산당이 진정으로 농민의 이익을 보호하고, 농민을 섬기고, 농민을 교육하고, 농민을 가장 큰 동맹의 지도권을 실현하고, 농민과의 연합을 공고히 할 수 있다.
2. 당의 지도력, 인민이 주인이 되는 것, 법치국의 유기적 통일을 정확하게 처리한다. 제 18 차 중앙위원회 제 3 기 본회의는 "당의 지도력, 국민의 주인, 법치국의 유기적 통일을 고수하고 정치 체제 개혁을 심화시키고 사회주의 민주 정치의 제도화, 표준화, 절차, 사회주의 법치 국가 건설을 가속화해야 한다. 더욱 광범위하고, 더 완전하고, 더욱 건전한 인민 민주주의를 발전시켜야 한다" 고 지적했다. 현재의 촌급 선거 실천에서 볼 때 민주화의 요구에 따라 인민의 직접 민주권을 촌급 당 조직 선거로 확대하여 촌민이 촌급 당 조직 지도부에 대해 더욱 강력하고 규범적인' 민의권' 투표권을 갖도록 하는 것은 중국 * * * 산당이 취지를 이행하는 구체적 구현이 아니라 민주집권의 근본적 요구이자 당이 취지를 이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실천적으로 볼 때, 국민의 직접 민주적 권리는 어떤 형태로든 촌급 당 조직 선거로 확장되었다. 첫 번째 역할은 집권한 중국 * * * 산당을 위해 두터운 기질을 끌어들이고 가장 광범위한 민의의 지지를 받는 것이다. 둘째, 중국 * * * 산당 자체의 건설과 발전을 위해 내재적인 압력과 동력을 찾아 중국 * * * 산당이 민주집권과 법집권의 길에서 계속 전진하도록 촉구하고 있다. 또한 선임간부와 당관 간부를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중요한 방법, 즉 선임간부를 견지하는 전제하에 당관 간부의 원칙을 실천하는 것이다. 장기 집권의 고려에 초점을 맞추려면 당내 법규를 통해 자체 건설을 강화해야 할 뿐만 아니라, 법치당을 통해 자신의 현대화를 추진해야 한다.
당의 대중 노선의 제도화, 합법화의 궤적. 대중 노선은 우리 당이 젊음의 활력과 전투력을 영원히 유지하는 중요한 가보이다. 교육과 실천을 병행하여 마르크스주의 군중의 관점을 사상에 깊이 파고들어 진정으로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당의 18 회 삼중 전회는 "사람 중심적이고, 인민 주체적 지위를 존중하고, 인민 개척정신을 발휘하며, 인민에 의지하여 개혁을 추진하고, 사람의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한다" 고 지적했다. 사회주의 시장 경제가 농촌 사회의 모든 측면에 더 침투하면서 당의 대중 노선의 내포는 실천의 발전과 이론의 추진에 따라 더욱 풍부해질 것이다. 이런 풍요와 승진은 인민이 주인이 될 권리가 제도화되고 법률화될 수 있다는 보장으로, 당의 지도자와 인민이 주인이 변증적 역동적인 상호 작용 발전에서 완벽하고 조화로운 새로운 이미지를 보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기관리명언)
마을 당 조직 건설의 과학적 성과에 대한 견해를 수립한다. 제 18 차 중앙위원회 제 3 기 본회의는 "간부 평가 시스템 개혁 및 개선", "성과 평가 메커니즘 개혁", "이미지 공학", "성과 공학" 및 "누락, 혼란" 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마을 당 조직의 일의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 근본 조건은 민심을 얻는 데 있다. 그렇다면 마을 당 조직은 마을 당 조직이 마을 사람들을 이끌고 경제를 발전시키고 면모를 바꾸는 것을 강조하면서 마을 사회의 문명, 민주주의, 공평, 정의, 조화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진정으로 마을 사람들을 위해 행복을 도모하고, 조화로운 사회주의 새 농촌을 만들어 마을 당 조직의 공적을 판단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로 삼아야 한다.
5. 기층 정권 건설을 강화하다. 중국은 중국 * * * 산당 지도하에 일당 집권, 다당협력의 정당 제도를 실시하여 당의 힘이 국가 정치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마을 당 지부 건설을 강화하고 농촌 당원의 선봉 역할을 강화하고 마을 자치 실천에서 마을 당 지부의 지도 역할을 강화하는 것은 기층 국가 정권 건설을 강화하는 중요한 선택이다. 마을에는 정당하고 유능하며 민주적이며 당원의 직책을 효과적으로 이행할 수 있는 당 지부 서기가 필요하다. 기층당원의 기본 자질을 제고하고 입당 기준을 엄격히 통제해야 한다. 작풍 건설을 강화하고, 기층당 조직의 구심력과 응집력을 강화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제도 건설을 강화하고 당원의 언행을 규범화하고 상벌을 결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