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문명예절에 관한 논어의 구절

문명예절에 관한 논어의 구절

1. 문명화된 예절에 관한 고대 시

1. 예절을 배우지 않으면 일어설 수 없습니다. ——춘추전국시대, 공자의 제자들과 제자들이 쓴 『논어·지시 16장』

방언: 예절을 배우지 않으면 똑바로 서는 법을 모를 거예요.

2. 인애가 없는 행동은 없고, 예의가 없는 행동은 없습니다. ——전국시대·맹자 "남을 사랑하는 사람은 언제나 그를 사랑할 것이다"

우리말 번역: 인의가 없는 일을 하지 말고, 예의에 어긋나는 일을 하지 마십시오.

3. 남을 사랑하는 사람은 언제나 남에게 사랑을 받고, 남을 존중하는 사람은 언제나 남에게 존경을 받습니다. ——전국시대·맹자 "남을 사랑하는 자는 영원히 남을 사랑한다"

우리말 번역: 인자한 사람은 남을 사랑하고 예의바른 사람은 남을 존경한다. 남을 사랑하는 사람은 언제나 남에게 사랑을 받고, 남을 존중하는 사람은 언제나 남에게 존경을 받습니다.

4. 가더라도 오지 않는 것은 예의에 어긋나고, 와도 가지 않는 것은 예의에 어긋난다. ——서한대성, "의례서: 굴리상"

방언: 예절은 호혜를 옹호하지만 다른 사람으로부터 존경을 받지 못하는 것은 비윤리적입니다.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것은 예의가 아니지만 다른 사람을 존중하지 않는 것은 예의가 아닙니다.

5. 인품의 수양과 선행의 실천, 말의 실천과 실천이 예절의 덕목이다. ——서한대성(大聖)의 『의례서·곡리상』

방언: 말을 실천하기 위해 행동을 실천하는 것을 선행이라 한다. 규율 있게 행동하고 원칙에 따라 말하는 것이 에티켓의 핵심입니다.

소거 백과사전 - 예절을 배우지 않으면 설 수 없다

소거 백과 사전 - 남을 사랑하는 사람은 언제나 남을 사랑한다

소고 백과사전 - 취리 2. 논어 속의 문명 예절문장과 이해

공자는 "인(仁)이 없는 사람은 오랫동안 약속을 잡을 수 없고, 오랫동안 서로 즐길 수 없다"고 말했다. 인(仁)한 사람은 인(仁)을 편안하게 하고, 지식이 있는 사람은 인(仁)을 이롭게 한다." <논어·이인>에서

번역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인(仁)은 오랫동안 가난할 수 없고, 오랫동안 평안하고 행복할 수 없다. 인(仁)은 인(仁)으로 만족하며, 지혜로운 사람은 인(仁)한 사람만이 그렇게 할 것임을 안다. 인(仁)을 베풀면 악(惡)이 없다."

<논어>: "이로움을 보면 의를 생각하고 위험을 보면 명령을 행하라." 어른이 되어도 될 수 있다. 인생에서 한 말을 잊어버린다면."

설명: 부를 보면 도덕성을 생각해야 합니다.

"예의에 어긋나는 것은 보지 마세요, 예의에 어긋나는 것은 듣지 마세요, 예의에 어긋나는 말은 하지 마세요, 아무것도 움직이지 마세요" 그건 예의에 어긋난다"

설명 : 예의에 어긋나는 말은 할 수 없고, 예의에 어긋나는 것은 볼 수 없고, 볼 수도 없다. 에티켓에 맞지 않는 것을 본다 ——"논어. 지시"

2. 군자는 마음에 인(仁)이 있고 마음에 예절이 있다. 인(仁)한 사람은 남을 사랑하고 공손한 사람은 남을 공경한다. 남을 사랑하는 사람은 언제나 남을 사랑하고, 남을 존경하는 사람은 언제나 남을 존경한다.

- 맹자 : "맹자. 리루하"

3. 예의가 아니다. 왔다 갔다 하는 것도 예의가 아니다.

- "Qu Li"

오만하면 무례하고, 무례하면 모두가 떠나게 된다. ——제갈량

5. 남을 배려하는 데 전념해야 한다. 도덕적으로 말하기보다는 도덕적으로. - 데모크리토스

6. 사치는 항상 부도덕을 따르고 부도덕은 항상 사치를 따른다. - 몽테스키외

7. 지적, 정신적 발달 수준이 높아진다. 사람은 더 자유로울수록 인생에서 더 큰 만족을 얻게 될 것입니다 - 체호프

8. 자신의 입장을 무시하지 마십시오. 그러나 미덕으로 고통받는 사람은 존경받지 못합니다. 부를 부끄러워하지 않는 사람은 친구가 아니지만, 지혜를 부끄러워하는 사람은 부자가 아니다 ——장형

9. 벌들은 꽃에서 꿀을 마시고 진영을 떠날 때는 감사하지만. 화려한 나비들은 그에게 감사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타고르

10. 친절한 정신은 사람들을 환영하고, 그들은 시와 책을 읽고, 예의를 지키고, 규칙을 준수합니다. . ——Jie Li Dian의 "Three Kingdoms Kill"

12. 귀족은 권리를 소중히 여기고, 사람들은 예절을 소중히 여깁니다. ——A. Austin

13. Four Books는. 법정에서 가르치고 유교를 실천하는 Yue Ling Ji Yanju; 배움에는 예의가 최고입니다 - 추준이의 '필리 인형극'

14. 비윤리적으로 말하는 것을 자기폭력이라고 합니다. 자비롭고 의로울 수 없는 것을 방기라고 합니다.

15. 자비의 마음은 인의 뿌리이고, 부끄러워하는 마음은 의의 뿌리입니다. 예의의 뿌리, 옳고 그름의 뿌리. —— 맹자 "맹자" 4. 문명의 예절에 관한 고대 시를 아는 사람

1: 군자의 마음은 인(仁)에 기초하고 있다. 그의 마음은 예절에 기초합니다. 자비로운 사람은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예의 바른 사람은 다른 사람을 존경합니다. 사람들은 항상 그를 사랑하고 다른 사람을 존경하는 사람은 항상 그를 존경합니다. >

번역: 맹자는 "군자와 속인의 차이는 마음속에 있는 생각이 다르다"고 말했습니다. 군자의 마음속 생각은 인(仁)과 예(禮)이다. 인자한 사람은 남을 사랑하고, 예의 바른 사람은 남을 존경합니다.

당신이 다른 사람을 사랑하면 다른 사람도 당신을 사랑할 것이고, 당신이 다른 사람을 존경하면 다른 사람도 당신을 존경할 것입니다.

2: 상호주의는 예의인데, 가더라도 오지 않는 것은 예의가 아니고, 오고 가지 않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

번역: 어느 정도 오고 가는 정도가 있어야 한다는 예절을 말합니다. 나우(Now)도 상대방에게 같은 태도나 접근 방식으로 대답한다는 뜻이다.

3: 현명한 사람은 당신과 함께 있을 때 그를 존경하고, 두려움 속에서 그를 사랑하고, 그를 사랑하고 그의 악을 알고, 그를 미워하고 그의 선을 알고, 그것을 축적하고 흩어 놓을 수 있고, 안전하고 움직일 수 있다 , 곤경에 처했을 때 재물을 취하지 않고, 회피를 조심하지 말고, 승점을 구하지 말고, 더 많은 승점을 요구하지 말고, 의심을 품지 말라. 솔직하지 말고 아무것도 없어요.

번역: 도덕이나 재능이 자신보다 나은 사람에게는 가까이 다가가고 존경해야 하며, 두려워하고 사랑해야 합니다. 좋아하는 사람은 장점만 알면 안 되고 단점도 알아야 하고, 싫어하는 사람은 단점만 아는 것이 아니라 장점도 알아야 합니다. 저축한 돈이 있으면 가난한 사람들과 나누고 싶습니다. 평화로운 시기에는 위험에 대비하고 시기적절하게 상황을 바꿀 수 있어야 합니다. 재산에 직면하면 그것을 붙잡아서는 안 되고, 위기에 직면하면 그것을 회피해서는 안 된다. 작은 문제로 다투면 승리를 구하지 말고, 재산을 분배할 때에는 너무 많은 것을 구하지 마십시오.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것에 대해 다른 사람에게 대답할 때 그것을 스승이나 친구의 탓으로 돌리고 자신의 발명품으로 여기지 마십시오.

4: 남편이 시체처럼 앉고, 바른 몸처럼 서 있다면 그에 맞는 예절을 지키고 풍습을 따라야 한다.

번역 : 앉는 자세는 제사를 드릴 때 시체처럼 위엄을 갖춰야 하고, 일어서면 단식할 때는 사람처럼 공경해야 합니다. 예절은 적절한 상황에 부합해야 하며, 사신은 현지 관습에 부합해야 합니다.

5: 사람이 예의를 갖추면 안전하지만 예의가 없으면 위험에 빠진다. 그러므로 예의를 갖춘 사람은 배워야 한다고 한다.

번역: 사람이 책을 알고 예의 바르면 안전하고 순조로울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위험에 처하고 순조롭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지식이 풍부하고 예의바른 사람들에게서 배워야 합니다.

추가 정보:

"의례서"는 고대 중국의 중요한 규칙과 규정을 담은 책입니다.

'예서'의 내용은 주로 선진(先秦)의 예법 체계와 의미를 기록하고 논의하며, 예절에 대해 설명하고, 공자와 제자들의 문답을 기록하고, 자아의 이치를 기술한다. - 재배 및 행위. 실제로 약 9만 단어에 달하는 이 책은 내용이 방대하고 정치, 법률, 도덕, 철학, 역사, 희생, 문학과 예술, 일상생활, 달력, 지리 및 기타 여러 측면을 포함하는 많은 범주를 담고 있습니다. -선진유교의 정치적, 철학적, 윤리적 사상을 포괄하고 구현하는 것은 선진사회를 연구하는데 중요한 자료이다.

『의례서』 전체가 산문으로 쓰여 있으며, 일부 장은 상당한 문학적 가치를 지닌다. 어떤 사람은 어떤 진실을 설명하기 위해 짧고 생생한 이야기를 사용하고, 어떤 사람은 장엄하고 구조가 엄격하며, 어떤 사람은 의미 있는 의미를 지닌 간결하고 간결하며, 어떤 사람은 심리학적 묘사와 특성화에 능숙하다. 통찰력 있고 심오한 격언.

참고자료: 의례서 - 소거백과사전 5. 문명예절에 관한 고대시

의례구원곡

의식이 완료되면 북을 연주하고 바가 Dai Wu에게 전달되면

소녀 [1]는 아름답고 아름답습니다.

봄 난초와 가을 국화는 영원히 지속될 것입니다.

풍허(一zuoqiu) 진장(陳張) 등장

왕은 자신(yizuoqiu)과 나를 잊어버렸다.

Ying(Yi Zuoying)은 Zichen에 살 운명입니다.

항복 기간은 명확합니다.

아큐라와 다른 사람들에게 복종하세요.

Xuan Palace의 사진은 번영합니다.

황제는 매우 예의 바르고 존경심이 많습니다.

남쪽은 모든 나라를 향하고 있습니다.

동쪽 홀에는 수백 명의 신들이 모인다.

윤비의 깃발은 언제나 가득하다.

천상의 옥과 비단.

종시와 루이시.

뇌우가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타이핑신 엔터테인먼트.

왕의 경력은 본질적으로 어렵다.

야오치 연회를 포기하고 싶습니다.

농후봄 보러 오세요.

베이공 자옥사드.

노인을 존중하고 야오 및 그의 친척들과 조화롭게 생활하십시오.

감히 고개 숙여 인사드립니다.

개혁을 찬양하며 노래하고 춤추세요.

군자는 자신과 조화롭게 행동한다

성인이 태어나지 않으면 임용이 어떻게 상서로울 수 있겠는가? 봉황나무는 봉황나무만큼 높지 않습니다.

고대에 제 시간에 숨어 딱정벌레의 시체를 먹이는 신사가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염화유? br>부끄러움은 세상에 부끄러움이 될 것입니다.

왜 명예와 자기 계발을 위해 위선적인 기사를 사용합니까? 6. 문명화된 예절에 관한 시

1. 미소는 우리의 언어이고 문명은 우리의 신념입니다.

2. 공손함은 가장 하기 쉬운 일이고 가장 무시하기 쉬운 일이지만 가장 소중한 것입니다.

3. 공손함과 문명함은 우리 사무실의 황금 열쇠입니다.

4. 새는 날개가 있어서 자유롭게 날고, 꽃은 향기 때문에 아름답고, 캠퍼스는 문명으로 인해 더욱 발전할 것입니다.

5. 학교를 사랑하는 것은 우리의 의무입니다. 학교를 사랑하는 것은 우리의 목소리입니다.

6. 학교는 배움을 위한 곳이고, 문명은 성공의 기초입니다.

7. 함께 합시다: 집단에 관심을 갖고, 공공재산을 관리하고, 환경을 보호하세요!

8. 당신 손에는 자비의 꽃이 비단처럼 빛나고 자비의 풀은 당신 발만큼 푸릅니다!

9. 꽃은 세상을 아름다움으로 장식하고, 우리는 행동으로 캠퍼스를 아름답게!

10. 우연히 주운 종이 한 장은 자신의 영혼을 정화시키고, 의도적으로 닦아낸 얼룩은 영혼을 정화시킨다.

11. 즐겁게 게임하고 화목하게 지내세요. 싸우지도, 문제를 일으키지도, 쫓지도 말고, 안전이라는 단어도 잊지 마세요.

12. 꽃은 세상을 아름다움으로 장식하고, 우리는 행동으로 캠퍼스를 아름답게!

13. 종이 한 장을 집어 들면 순수한 것은 자신의 영혼이다.

일부러 닦아내는 얼룩은 영혼이다. 7. 예절에 관한 시

1. "순자. 부국" 상나라: 의례는 나라에 있어서 추와 추를 달아 보는 것과 같고, 줄과 먹이 직선과 직선에 있는 것과 같습니다.

나라를 다스리는 데에 예절이 있듯이, 무게를 재는 저울, 직선을 판단하는 목수의 검은 선, 정사각형을 재는 데 나침반과 직각자를 사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리고 서클.

2. 『예서·경경』 상나라 순자: 예는 나라를 다스리는 데에 있다. 가벼움과 무게에 균형이 있듯이, 줄과 먹은 가벼움에 있다. 똑바르고 똑바르다.

나라를 다스리는 데 있어서 예절을 가장 중요한 '도'라고 하면, 실제로는 저울이 무게를 재는 것과 마찬가지로 나라를 다스리는 데 있어서의 예절이자 법이다.

3. "순자·왕바" 상나라 순자: 예의가 나라를 다스리는 이유는 무게의 균형, 곧음의 줄과 먹과 같다는 것이다.

나라의 중요성을 가늠하는 데 저울이 있듯이, 나라의 통치를 가늠하는 데에는 예절과 법이 사용됩니다.

4. "순자·달륜" 은나라 순자: 의례는 나라를 바르게 하는 것이요, 무게를 다는 것이 중요하듯이, 먹이 옳고 그름을 가리는 것과 같습니다.

나라를 다스리는 데 있어서 예절을 가장 중요한 '도'라고 하면, 실제로는 저울이 무게를 재는 것과 마찬가지로 나라를 다스리는 데 있어서의 예절이자 법이다.

5. "Qunshu Zhiyao Jingjie"상나라 Xunzi: 남편의 예절은 국가에 대한 것입니다. 여전히 무게 문제입니다. 로프 잉크는 직진성과 직진성에 관한 것입니다.

실천의 기본 원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사람이 설 자리를 잃으면 반드시 넘어지고 멸망하게 됩니다.

에티켓은 사회적 교류 활동에서 외모, 용모, 품행, 의례, 말, 행동 등에 있어서 서로를 존중하기 위해 사람들이 합의하는 보편적으로 인정되는 행동 강령입니다. 에티켓(Etiquette)은 에티켓, 공손함, 매너 및 의례를 가리키는 일반적인 용어입니다.

참고자료: 소고백과사전 - 문명예절 8. 문명예절에 관한 고대시

예절에 관한 고서는 결국 직접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배운다는 것은 인상입니다. 가장 심오한 것은 우리가 항상 주의를 사용할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예서 - 유교경전, 『시서』, 『문서서』, 『례서』, 『음악서』, 『역서』, "봄과 가을 연대기". (진시황은 '유교인을 함정에 빠뜨리기 위해 책을 불태웠다'. 진화재 이후 '악서'가 소실됐다고 한다.

이를 바탕으로 동한은 "악서"를 덧붙였다. 논어', '효경', ***7경;

당나라의 경우에는 『주예』, 『예서』, 『춘추공양전』, "춘추공양전", "이랴", ***십이경이 추가되었고, 송나라에 "맹자"가 추가되었고, 나중에 "십삼경주해"가 출판되었습니다.

『십삼경』은 유교문화의 기본 저작물로 '이', '시', '책', '리', '춘추' 등이 있다. "Jing", "Zuo Zhuan", "Gongyang Zhuan" 및 "Gu Liang Zhuan"이라고 불리며 "춘추 고전", "의례 책", "효도 책"의 "전"에 속합니다. 『논어』와 『맹자』는 모두 『주』이고, 『이랴』는 한나라 유학자들의 주석서이다. 후기 『사서』는 『대학』(대학)을 가리킨다. . "의례서"의 한 장), "중의의 교리"("의례서"의 한 장), "논어", "맹자" 및 오경은 "주역", " 상수', '시서', '의례서', '봄과 가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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