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휴일=휴가? 아마도 그것에 대한 당신의 오해는 이것보다 훨씬 더 클 것입니다.
휴일=휴가? 아마도 그것에 대한 당신의 오해는 이것보다 훨씬 더 클 것입니다.
현대인들은 엄청난 압박감을 느끼고 있으며, 그 압박감을 해소하기 위해 늘 각종 축제라는 이름으로 방종에 빠진다. 그리고 일부 축제는 명절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축제를 핑계로 삼아 축제를 기념하고 싶다고 말합니다.
제가 보기엔 중국에는 제대로 된 축제가 많지 않은 것 같아요. 구정 기간 동안 수억 명의 대규모 이주 의식 외에도 가장 유명한 행사는 노동절과 국경일인데, 이는 긴 연휴와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한편, 그런 해외 축제가 자주 거론되기도 하고, 똑똑한 기업들은 축제 분위기를 홍보하고 과장하기 위해 이를 활용하는 경우도 많다. 매년 쇼핑몰에서 가장 성황을 이루고 거리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축제로는 크리스마스, 발렌타인데이, 할로윈 등이 꼽히는데, 모두 외국의 축제다.
이러한 해외 축제는 너무 널리 알려지면서 많은 전통 축제가 사람들에게 잊혀지고 있다.
다행히 최근에는 청소일, 단오절, 중추절 등도 법정 공휴일로 포함되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전통 축제가 젊은이들에게 기억되고 전수될 휴일을 요구한다는 것은 아이러니하다.
아직도 이러한 축제를 알고 계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일부 축제는 실제로 쇠퇴하고 완전히 잊혀진 곳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교적인 날이나 차가운 음식은 요즘 누구도 거의 언급하지 않습니다. 또 다른 예로는 샹시 축제(Shangsi Festival)와 배고픈 유령 축제(Hungry Ghost Festival)가 있습니다. 이러한 축제는 영화와 TV 시리즈에 여러 번 등장하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알려질 수 있습니다.
전통문화는 계승되고 전승되어야 하며, 최종적으로는 여전히 전파되어야 하며, 책으로 편찬하는 것은 가장 전통적인 전파 방식이자 가장 광범위한 방식 중 하나입니다. 중국에서 최초로 중국의 전통 명절에 관한 지식서인 이 『명절의 책』을 읽을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명절의 책>의 저자 유시춘은 시인이자 학자이며, 중학교 교사, 신문 편집자, 공무원, 자원봉사자로도 활동했다. 그는 또한 "이인 삼부작", "비범한 도: 중국 담론 1840-1999", "노자 전기", "인간 세계: 우리 시대의 정신 상태", "가족사"의 작가이자 저자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빅 타임: 역경의 재발견" "시간의 책" 등이 있습니다.
이 책에는 상황에 맞는 삽화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삽화는 밝고 생생하며, 그 중 일부는 매우 예술적이고 책의 내용을 반영합니다. 확장된 콘텐츠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삽화의 작가는 화가이자 학자이기도 한 라오슈(Lao Shu)입니다.
이 책은 제본이 아름답게 되어 있으며 각 페이지가 180°로 펼쳐져 있어 그림을 매끄럽게 읽을 수 있습니다. 각 페이지에는 읽는 과정에서 언제든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기록할 수 있고, 언제든지 자신의 감정이나 느낌을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명절을 왜 축하하나요? 저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홍루몽>의 가보옥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축제의 흥분을 싫어하면서도 인간의 외로움과 불안 속에서 축제의 유혹을 뿌리치기 어려워합니다. 자연. 어쩌면 축제를 향한 이런 모호한 태도가 마음의 가시가 되는 건지도 모르지만, 꺼내지 않으면 가끔 찔리게 마련이다.
'명절의 책'은 춘절로 시작하여 춘절로 끝난다.
농경사회에서 봄은 재생과 희망을 상징하며, 풍년을 기원하는 가장 좋은 시기이기도 한 봄에는 전통축제가 비교적 많다. 봄 축제, 등불 축제, 청명절, 춘분, 사교 행사, 차가운 음식 등.
'봄 축제'에 해당하는 제목은 '세상을 즐겁게 하는 의례와 음악의 문명'이다. 한 해의 시작인 춘절은 모든 것이 새로워지는 것을 의미하므로 사람들에게 큰 의미가 있습니다. 예로부터 춘절(春節)에는 가족이 함께 모이는 일이 강조되어 유학을 가거나 사업을 하든 반드시 춘절(春節)에 귀국해야 합니다. 이 축제에는 높고 낮음이 없고, 부자와 가난한 사람이 없으며, 모두가 평등하게 대우받고, 축복을 누리며, 소속감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등축제' 춘절을 앞두고 있고, 현대인들은 등축제가 시작되기 전에 일을 시작하고 학교도 개학하기 때문에 사람들로부터 등축제를 무시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전통 등불축제는 등불 감상, 등불 수수께끼 맞히기, 사자춤, 죽마 걷기 등 전통 오락 활동이 더욱 압도적인 축제이다. 4대 명작에는 등불축제에 대한 많은 묘사가 있으며, 등불축제 기간 동안 중요한 일들이 많이 일어났습니다. 예를 들어, "수호전"에서 "송강은 밤에 소오산을 바라보았고, 화용은 청풍촌에서 소란을 피웠다", "삼국지연의"에서는 "주일관로의 점술을 안다" 등이 있다. 한도적 5명의 대신이 살해됐다', '서유기'의 천주, '홍루몽'의 원춘제 등. 등불축제는 고대에는 매우 중요한 축제였음을 알 수 있다.
'춘분', '공동체의 날', '냉식'이라는 세 가지 축제는 현대인들이 거의 언급하지 않는 것이 과학의 진보와 사회 변혁과 관련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춘분은 실제로 발렌타인 데이로 밝혀졌습니다. 고대에는 춘분을 고자(高子)를 숭배하는 날로 삼아 남자와 여자가 서로 구혼하는 날이었습니다. 춘분은 사절과 가까우므로 후기에는 상시절이 점차 춘분을 대체하여 새로운 소개팅 날로 삼았습니다. 사회 변화로 인해 3월 3일에 노래를 부르는 중국 남서부의 소수 민족을 제외하고 다른 지역에서는 상시 축제가 기본적으로 쇠퇴했습니다. 그녀의 날은 식량을 하늘에 의지하고, 신을 믿으며, 하늘을 숭배해야 하는 농경 사회에서 중요한 축제이며, 농지 개혁으로 인해 이제 이 축제는 폐지되었습니다. 차가운 음식은 불에 대한 사람들의 숭배에서 유래되었으며, 이후 청명 왕조에 흡수되어 현대 문명에 이르러 쇠퇴했습니다.
'청명'은 현대에 와서 무덤을 청소하고 조상을 숭배하는 중요한 명절이다.
고대에 청명은 소풍을 즐기고 악귀를 쫓기에 좋은 날이었습니다. 고대인들은 봄바람과 봄바람을 활용하여 봄 소풍을 즐겼습니다! 당나라 이후 청명은 한시와 합병하여 제사일이 되었다. 청명절에는 많은 풍습이 있는데 대표적인 풍습으로는 버드나무 심기, 청춘공 먹기, 묘소 쓸기 등이 있습니다. 버드나무를 꽂는 것 외에 나머지는 오늘날까지도 사용되고 있다.
여름은 고대에 양이 극심했던 시기로,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는 음양의 조화가 필요했다. 그리고 이 단계의 작물로 인해 온갖 물고기, 새, 곤충, 짐승이 급속한 성장 단계에 있게 됩니다. 재난을 피하고 복을 구하기 위해 사람들은 주로 단오절, 중국 발렌타인데이, 중원절 등과 같은 여름 축제 기간 동안 복을 구하고 재난을 피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용선 축제 기간 동안 사람들은 굴원을 기리기 위해 용선을 젓고 만두를 먹습니다. 천간과 땅가지에 따르면 5월은 악의 달, 즉 위험한 달로 계산된다. 굴원(Qu Yuan) 이전에는 Jie Zitui의 "나무를 안고 죽다"에 대한 암시가 있었는데, 이는 용선 축제의 최초 이유로 사용되었습니다. 나무를 껴안고 죽은 Jie Zitui이든, 강에 몸을 던진 Qu Yuan이든, 사람들이 기념하고 기도하는 원래 의도는 열정과 정의를 계승하는 것입니다.
중국의 발렌타인데이는 현대인에게 '중국의 발렌타인데이'로 추앙되어 왔습니다. 견우와 직녀의 확고한 의지 때문에 발렌타인데이로 정의된다. 감동적이지만 곰곰히 생각해보면 이 끈기의 이면에는 사람들이 바라는 희망도 숨어 있다. 가난한 소년은 선녀의 총애를 받고 온 가족의 자녀를 두는 축복을 받았습니다. 이 신화 이야기의 혜택을 받는 방식은 사람들의 이기적인 욕망과 신의 보호와 도움을 갈망하는 사람들의 비전을 반영합니다.
귀신축제라고도 불리는 귀신축제는 고대에는 매우 중요한 축제이다. 이날 사람들은 죽은 친척들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강등을 끄고 지폐를 태울 것입니다. 오늘날 사람들은 여전히 귀신과 신을 숭배하는 풍습을 유지하고 있으며, 지폐를 태우는 행위도 여전히 인기가 있습니다. 일부 현대인들은 인간 본성의 나약함과 미지의 세계에 대한 경외심을 반영하는 이 축제를 여전히 존중하고 있습니다.
가을은 수확의 계절이기 때문에 중추절, 중추절 등 가을 축제는 주로 수확을 축하하고 지친 사람들을 위로하기 위한 것입니다.
중추절은 고대 3대 명절 중 하나로 그 중요성을 잘 보여준다. 중추절에는 멜론과 과일이 향기롭고 다양한 곡물이 익으며 심지어 사냥감도 특히 통통합니다. 이는 모두 이 축제를 축하할 시간과 자원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반년 넘게 열심히 일한 사람들이 드디어 멈추고 휴식을 취할 수 있고, 가족이 함께 아름다운 추수 만찬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장면은 생각해보면 정말 아름답습니다. 이 축제가 재회의 대명사가 되고 향수병의 마디가 된 것은 바로 이러한 아름다움에 대한 사람들의 염원 때문입니다.
중구절은 노인의 날이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높은 곳에 올라가서 국화주를 마시고, 말채나무를 심어 행운을 기원하고 액막이를 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이 날은 9월 9일로 정해져 있으며, 고대인들이 보기에 가장 큰 숫자인 이 날은 노인들의 장수를 기원하는 날이기도 합니다. 여기에서 고대인의 지혜와 축제 설정의 독창성을 볼 수 있습니다.
겨울이 다가오면서 모든 것이 죽고 사람들은 요양 상태에 들어간다. 겨울 축제는 주로 묵은 해에 작별을 고하고 새해를 맞이하는 행사입니다. 예를 들어, 라바 축제(Laba Festival)에서는 연말에 묵은 해에 작별을 고하고, 구정에는 새해를 맞이합니다.
라바는 음력 12월 8일로, 이날 사람들은 라바죽을 마시고 라바마늘을 먹으며, 청소를 시작하고, 부엌신을 숭배하며, 새해를 축하하고, 준비를 합니다. 새해 상품. 연말이 되면 사람들은 모아서 정리하고 계산하여 한 해의 수확량을 파악하고 한 해의 지출을 정리합니다. 그러므로 옛날에는 가난한 사람들이 새해를 시험에 합격했다고 자주 언급했는데, 이 시험은 새해였고, 빚을 갚는 것은 통과할 수 없는 시험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새해에 대한 기대감이 그들에게 희망을 안고 새해를 살아갈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이러한 축제 중 일부는 오래 전에 잊혀진 것도 있고, 시대의 변화에 흡수된 것도 있고, 여전히 잘 알려진 것도 있습니다. 이러한 축제의 기원과 이야기는 거의 알려지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사회적 변화와 정치적 이유가 있지만 이것이 사람들이 전통문화를 낯설게 하는 변명으로 사용될 수는 없습니다. 문화유산은 계승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하게는 전통문화의 더 깊은 것, 즉 우리 민족 고유의 것을 취해야 합니다. 이러한 축제에 담긴 의미는 우리 민족의 문명일 뿐만 아니라 세계 문명의 희귀한 진주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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