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명나라 의상은 어땠나요?
명나라 의상은 어땠나요?
명나라 복식은 원나라 때 몽골의 지배를 받은 후 한족의 전통을 복원한 한족의 전통복식 체계에 속하며, 주원장은 명나라에서는 복식제도를 재정립하였다. 명나라 시대에 유행했던 많은 남성 헤어스타일은 Ming Taizu가 개척했습니다. 예를 들어 '그물 스카프'는 국법의 완전성을 상징하고, '사각형 스카프'는 국가 평화를 상징하며, '구아피 모자'는 현대 서양인들이 거의 전형적인 중국 모자로 간주하는 것이다. 명나라 시대에 의류가 발전하면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수천 년 동안 사용했던 매듭을 앞면의 단추로 대체했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명나라에서는 단추가 시작되지 않았습니다. 원나라에서는 땋은 저고리의 허리선에 단추의 형태가 나타났습니다. 버튼의 사용 역시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는 변화입니다.
당나라 양복에 비해 드레스와 스커트의 비율 반전이 눈에 띄는 점은 상의는 짧고 하의는 길어지며 상의는 점차 길어지고 스커트 기장은 짧아진다는 점이다. 깃 역시 송나라 시대의 한 쌍의 깃에서 주로 둥근 깃으로 진화했습니다. 명나라 여성의 상의는 깃이 세 개이고 소매가 좁으며 길이가 3피트가 넘고 치마가 2~3인치 노출된 것을 소위 "화관 치마와 외투, 큰 소매와 둥근 목"이었습니다. 당시 양저우에서는 새로운 스타일이 유행했습니다. 블라우스의 길이는 2피트 8인치이고 소매 너비는 1피트 2인치였습니다. 치마에 사용된 색상은 명나라 초기에 밝은 경향이 있었고, 충진 시대에는 흰색 치마가 옹호되었습니다. 스커트에는 1~2인치 자수가 있습니다. 명대 초기에는 치마폭이 6개였으며, 명말에는 8~10개로 발전하였다. 스커트 주름은 미세한 주름과 큰 주름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주름 장식이 아주 특이해요. 컬러풀스트라이프(Colorful Stripe)라 불리는 스커트의 종류가 있는데, 각 띠는 한 가지 색의 새틴으로 만들어지고, 각 띠의 가장자리에는 금실로 상감되어 독립된 띠가 된다. 다양한 색상의 띠를 여러 개 결합하면 벨트가 화려한 줄무늬가 펄럭이는 스커트가 되므로 "피닉스 테일 스커트"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일부는 새틴 전체를 손으로 직접 만든 미세한 주름을 만들어 "주름 스커트"라고 명명하기도 했습니다. 24개의 주름이 있는 스커트를 "옥치마"라고 합니다.
명나라 시대에도 페이자(Peizi)라는 특별한 스타일이 있었습니다. 그 모양이 형형색색의 구름처럼 아름다워서 '하페이(Xia Pei)'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이런 첩은 남북조 때 나타나며 수당시대에 이런 이름이 붙었다. 송나라에서는 예복의 대열에 포함되었다. 이 스타일은 명나라에서 더 흔했습니다. 그 모양은 길고 화려한 걸이 벨트와 같습니다. 각각의 하페이는 폭이 3인치 반이고 길이가 5피트 7인치입니다. 가슴 아래에 금이나 금이 걸려 있기 때문에 옥 펜던트가 더 꼿꼿하고 고상해 보입니다.
고대부터 보존되어 온 자료의 대부분은 궁중 귀부인들의 복식 이미지들이다. 기혼 여성이 샤페이를 입을 때 색상과 패턴에 대한 규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밝은 빨간색 배경의 큰 소매 셔츠에 샤페이를 드레이프할 때는 아래 나열된 것처럼 짙은 청록색 자수의 샤페이를 사용해야 합니다.
1, 2학년 여학생인 샤페이(Xiapei)는 금을 사용하여 Yunxia Zhai 문양(즉, 긴꼬리 산꿩)을 자수했습니다.
3~4급 여성인 샤레이(Xialei)는 금을 사용하여 구름과 공작 문양을 수놓았다.
5등여인 샤페이는 구름과 원앙 문양을 수놓았다.
6등, 7등 여성인 샤페이(Xiapei)는 수놓은 구름과 구름을 이용해 까치문양을 연습했다.
8학년과 9학년 첩인 샤레이는 자수를 사용하여 학교 문양을 포장했습니다.
명대 감귤의 문양은 8~9급 여성이 엮는 꽃 대신 단화를 사용한다는 점을 제외하면 등급 차이는 기본적으로 하페이의 감귤과 동일하다. 명나라 시대에는 쌀국수가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신분에 따라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귀족이 입는 옷은 의례용으로 입는 옷깃이 긴 옷, 소매가 긴 옷, 접힌 옷깃이 있고 민간인은 평상복으로 입는 옷깃이 곧은 옷깃, 작은 소매가 있는 옷을 입는다.
'비가'라고도 불리는 원나라 시대의 깃 없는 이중 조끼도 있는데, 이는 궁궐의 왕비들이 입는 특별한 의상입니다. 이후 점차 국민들에게 소개되면서 활용 범위가 확대됐다. Bijia는 명나라 중기에 인기를 얻었으며 주로 젊은 여성이 선호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비자아는 공식적으로 수당시대의 반팔과 관련이 있으며, 청대 후반에 등장한 조끼는 이러한 비자아의 변형이다.
명나라 복식의 또 다른 특징은 옷깃에 달린 장식이 눈길을 끄는 점이다. 금, 구슬, 옥 등의 재료로 만든 온갖 종류의 장신구이다. 그 중 가슴에 매달린 것을 '드롭 칼라', 앞쪽에 묶은 것을 '칠물', 걸을 때 소리를 내는 것을 '반부'라고 합니다. 네 개의 작은 물체가 고리로 연결된 금 사슬에 달린 특별한 종류의 장신구도 있습니다. 즉 핀셋(가는 털을 집는 데 사용되는 한쪽 끝은 고정되고 한쪽 끝은 열려 있는 작은 철 도구)입니다. 핀셋(집게), 이쑤시개(이빨을 뽑는 데 사용), 귀이개(귀를 파는 데 사용되는 작은 숟가락), 칼은 모두 여성에게 실용적인 물건입니다.
<명회전>은 명나라 관료들이 편찬한 규정과 제도를 담은 책으로, 귀족 여성복에 사용되는 재료는 '모든 종류의 비단, 비단, 견사를 쉽게 구할 수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 민간 여성복에 사용되는 소재는 제한되어 있다. , 정장에도 자색 거친 천(絁)의 사용이 제한되고 금자수는 금지된다. 보라색, 녹색, 복숭아색 등 밝은 빨간색, 까마귀 파란색 및 노란색과 같은 밝은 색상의 사용이 금지됩니다. 명나라 홍무 14년에는 상인의 집에서는 비단 옷감만 사용할 수 있고 농부는 명주와 명주 옷을 사용할 수 있다고 규정했습니다.
명대 남자 복식은 사각 스카프와 둥근 깃으로 대표되었는데, 유학자들이 입었던 블라우스는 오늘날 경극 학자들이 무대에서 입는 의상과 매우 유사했습니다. 넓은 소매, 비누(검은색) 엣지, 녹색 라운드 칼라, 부드러운 비누 띠 걸이 벨트가 특징입니다. 포터와 포터는 녹색 천 셔츠와 바지, 길고 파란색 천 손수건, 테두리가 넓은상의, 짚신을 착용합니다. 공식 유니폼은 클라우드 새틴 라운드 칼라 로브로, 클라우드 새틴 재킷과 함께 착용할 수도 있다. 이 옷의 길이는 지면에서 1인치이고, 소매는 손보다 길고, 소매(소매) 너비는 1피트이며, 소매 너비는 9인치입니다. 전형적인 스타일은 밝은 빨간색 신발입니다.
명나라가 건국된 지 얼마 되지 않아 명나라는 후복의 착용을 금지하고 당나라의 복식 제도를 다시 한번 병행하게 되었다. 법적 제복은 일반적으로 금현관이 양관으로 변경되고 중경관, 보화관 및 기타 왕관 스타일이 추가된 점을 제외하면 당나라와 동일합니다. 관리들은 검은색 거즈 모자와 둥근 칼라 로브를 착용합니다. 색상 규정 외에도 예복에는 가슴과 뒷면에 패치가 수 놓아져 있으며 다양한 수 놓은 패턴은 다양한 관직을 나타냅니다. 뿐만 아니라 공무원의 벨트의 질감도 등급에 따라 다릅니다. 따라서 명나라 복식의 특징은 주로 엄격한 계급 제한을 반영합니다. 학자들은 대부분 스트레이트 재킷이나 슬리퍼, 스카프를 착용합니다. 민간인은 짧은 옷, 작은 모자 또는 그물 스카프를 착용합니다. 명나라 여성들도 롤빵 스타일이 많았으며 종종 이마에 "Zameile"이라고 불리는 주머니를 묶었습니다. 의상은 송,원 시대의 의상과 유사하지만 속옷에는 작은 둥근 깃이 있고 목 부분에 단추가 있습니다. 몸체는 더 길고 금옥 펜던트와 구름 어깨, 비자(큰 조끼) 등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주원장은 천하를 통일했고, 명나라에서는 한복을 전체적으로 복원하기 시작했다. 한복은 당나라 호족의 풍습을 흡수해 발전한 것이다.
명대 남자복은 어른들이 주로 파란색 천으로 만든 길고 곧고 넓은 옷을 입었고, 머리에는 네모난 스카프를 두르고, 보통 서민들은 짧은 옷과 터번을 입었습니다.
이때 천 꽃잎 6~8장을 꿰매어 놓은 일종의 작은 모자가 등장했는데, 마치 반으로 자른 수박처럼 보였다. 원래는 하인들이 입던 옷이었지만, 입기 편해서 대중적으로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청나라 시대의 "과피샤오 모자"의 전신입니다.
명나라 귀족 여성들은 대부분 소매가 큰 붉은색 옷을 입었지만, 일반 여성들은 복숭아색, 자록색 및 약간의 밝은 색상만 입었습니다. 일상적으로 입는 것은 짧은 셔츠와 허리에 리본을 묶은 롱 스커트다. 스커트는 폭이 넓고 플리츠 스커트, 피닉스 테일 스커트, 달빛 스커트 등 다양한 스타일이 있다.
망토는 명나라 말기의 '운건주무차오'에서 유행했던 복식 아이템으로, '홍저의 꿈'에서도 '망토 평상복'이 반복적으로 등장했다. ”. 『붉은 저택의 꿈』에는 망토와 망토가 모두 등장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삼채도회"와 "주시순수탄기"의 관련 설명에 따르면 명나라 망토의 스타일은 실제로 송나라의 관화 스타일과 유사합니다. 망토는 망토와 다릅니다. 망토에는 소매, 직선 칼라 및 양쪽 슬릿이 있습니다. "Zhu Shi Shun Shui Tan Qi"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망토에는 더블 브레스티드 스트레이트 칼라, 플래킷, 왼쪽과 오른쪽에 슬릿이 있습니다.
명나라 여성복은 주로 셔츠, 코트, 블라우스, 등받이, 비자, 스커트 등이 있었습니다. 의복의 기본 스타일은 대부분 당송 시대의 스타일을 모방했으며 일반적으로 한족의 풍습을 복원한 오른쪽면입니다. 그중 샤페이(Xiapei), 베이즈(Beizi), 비자아(Bijia)는 양쪽 가슴에 슬릿이 있는 이중 가슴을 갖고 있다. 성인 여성복은 가족 배경과 지위에 따라 모양과 스타일이 다양합니다. 일반 여성복은 비교적 단순하며 주로 속치마, 등, 저고리, 구름 어깨, 예복 등을 포함합니다. 명나라 시대에는 넓은 소매의 등받이와 좁은 소매의 등받이가 있었습니다. 넓은 소매와 뒷면은 스커트에만 있고 레이스로 장식되어 있으며 칼라는 밑단까지 뻗어 있습니다. 소매가 좁고 뒷부분이 좁은 경우 소맷부리와 칼라에 레이스를 장식하고 칼라 레이스는 가슴까지만 닿는다.
명나라 여성복은 주로 셔츠, 코트, 블라우스, 등받이, 비자, 스커트 등이 있었습니다. 의복의 기본 스타일은 대부분 당송 시대의 스타일을 모방했으며 일반적으로 한족의 풍습을 복원한 오른쪽면입니다. 비자라는 이름은 송원대 이후에 등장했지만 이런 복식의 기본 스타일은 이미 존재했습니다. Bi Jia는 더블 브레스트, 민소매, 왼쪽과 오른쪽에 슬릿이 있습니다. 수당시대의 반팔은 비자와 일정한 관계가 있다. 명나라 시대에 비자는 주로 젊은 여성들이 입었으며, 서민의 아내, 딸, 노예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었습니다. 청나라 시대에는 이런 종류의 의상이 더욱 대중화되었고 이후 조끼도 이를 바탕으로 가공되고 변형되었습니다.
본 부서 야멘에서 공무를 수행하는 공무원들은 평일에 평상복을 입는다. 일반 교복 규정은 검정색 거즈 모자 착용, 깃이 있는 셔츠 착용, 허리에 벨트 착용입니다. 홍무 23년에 문무관의 제복 길이를 정했는데, 문무직, 사무직, 후손의 경우 땅에서 1치 떨어져 있고, 소매는 손보다 길고, 등은 팔꿈치까지 내려온다. 공작, 후작, 왕자의 경우. 무관의 소매는 지상에서 5인치, 손보다 7인치 더 깁니다. 홍무 24년에 핀관부자 문양을 제정하였고, 관복의 의복 재료는 오직 알록달록한 비단, 비단, 자수뿐이었다. 관리들의 의복과 휘장은 검은색, 노란색, 보라색을 사용할 수 없으며 용과 봉황 문양을 짜거나 수놓을 수 없습니다. 이를 위반하는 사람은 염색공에게 처벌을 받습니다.
검은색 망사 모자와 패치워크 양복을 입는 것은 명나라 관리들의 주요 의상이었으며, 패치워크로 지위를 구분했다. 이런 옷은 명나라 남자들의 주요 복장으로 관료뿐만 아니라 서민들도 입을 수 있었지만 색깔이 달랐다. 일반 사람들이 입는 팬 칼라 옷은 검은색, 보라색, 녹색, 버드나무 노란색, 강황, 밝은 노란색을 피해야 하며 파란색, 황토색 등 다른 색상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 명나라를 건국한 지 25년 후, 황실에서는 관복에 대한 새로운 규정을 제정했습니다. 모든 문무관은 직급에 관계없이 가슴과 옷깃에 새를 사용하는 문장을 달아야 합니다. 군 장교들은 차이점을 보여주기 위해 동물을 사용했습니다.
명나라 문무관들의 의복은 주로 궁중복, 제사복, 관복, 평상복 등이 있었다. 기린옷은 관료들의 궁정복이다. 옷의 특징은 큰 플래킷, 기울어진 칼라, 헐렁한 소매, 앞면 플래킷의 허리 부분에 완전한 주름이 있다는 것입니다. 가슴과 등 2조 외에 회전소매 상단과 허리 하단(가로띠 1개)에도 자수무늬가 분포되어 있다. 또한 좌우 갈비뼈 아래에는 천연색으로 만든 넓은 가장자리를 꿰매었는데, 당시에는 이를 '진자'라고 불렀다. 명나라 환관 유약위(劉皇玉)는 그의 저서 『자종지』에서 이런 옷차림을 구체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그는 "뒷부분에 연속된 플래킷이 있고 양쪽에 단이 있습니다. 앞 플래킷은 두 부분으로 되어 있고 아래쪽에는 양쪽에서 시작하여 말 얼굴 주름이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옷에 사용되는 재료와 패턴에는 규정에 따라 일정한 규칙이 있습니다. "명나라 역사 · 유보지"에 따르면 정덕 재위 13년에 "모든 신하들에게 붉은 비단과 비단 한 조각을 주었다"고 합니다. 실. 그의 옷 색깔은 1급 투우, 2급 날치, 3급 비단뱀, 4급과 5급 유니콘, 6급과 7급 호랑이와 호랑이이다. 등급에 국한되지는 않지만 5학년 이하의 사람과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이 사진 속 의상은 유니콘 문양이 수놓아져 있습니다. 유니콘은 고대 전설에 나오는 동물입니다. 사슴의 형상을 하고 있으며 온몸에 비늘이 있고 소꼬리와 말발굽, 뿔이 달려있습니다." 후세에서는 행운의 상징으로 사용하게 되는데, 유니콘의 이미지도 약간의 변화를 겪었으며, 머리 부분에는 뿔이 두 개 달린 용의 머리 모양이 그려져 있습니다. 사자 꼬리처럼 명나라 관복에 수놓은 것으로 보이는데, 진위위 특사도 입을 수 있다.
평상복이라고도 한다. Shan Guan은 검은색 거즈 접힌 스카프를 착용합니다. 스타일은 코일형 칼라, 좁은 소매이며 앞면과 뒷면 및 양쪽 어깨에 금색 용 패턴이 자수되어 있습니다. 이 유니폼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명나라 황제는 용, 자이 문양, 12개의 장을 수놓은 노란색 비단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용의 문양은 고대부터 명나라까지 많은 변화를 겪었습니다. 단순하고 거칠며 대부분 파충류와 마찬가지로 팔다리와 발톱이 없습니다. 진나라와 한나라의 용 문양은 대부분 동물 모양이며 팔다리와 발톱이 완전하지만 비늘이 없으며 걷는 모습으로 그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명나라의 용은 황소 머리 같은 머리, 뱀 몸 같은 몸, 뿔 같은 뿔, 새우 눈 같은 코, 사자 코 같은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나귀의 입, 귀는 고양이 귀, 발톱은 독수리 발톱, 꼬리는 물고기 꼬리 등입니다. 패턴의 구조와 구성도 전통적인 Xinglong 및 Yunlong 외에도 매우 독특합니다. 용, 좌룡, 승룡, 복룡 등의 이름도 있다.
홍무 4년 3월에 왕비의 복식이 결정되는데 용과 봉황주 에메랄드를 입는다. 왕관, 붉은 소매, 옷에 하비, 붉은 긴 치마, 붉은 로브, 용과 봉황 장식이 달린 특별한 빵, 옷에 수 놓은 금용과 봉황 무늬가 있습니다. 금속망으로 만든 선물로, 에메랄드 봉황으로 장식하고, 보석술을 달았습니다. 일찍이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부터 태후, 황후, 왕비의 복장이 되었습니다. 명나라의 봉황관은 봉황 외에 용, 깃털 등의 장식이 있는데, 예를 들어 왕비의 관에는 9마리의 용과 4마리의 봉황이 장식되어 있다. 큰 꽃 12개와 작은 꽃 12개, 봉황 9개, 나무 9개, 작은 꽃 9개로 장식되었으며, 진주와 비녀로만 장식되어 있으나 관습적으로 봉황관이라고도 불린다.
명나라 병사들은 '무릎 길이, 소매가 좁고 안쪽이 면으로 만들어진' 뚱뚱한 재킷을 입었다. 색깔이 빨간색이라 '붉은 뚱뚱한 코트'라고도 불린다. 기사들은 말을 탈 때 입는 이중옷을 주로 입는데, 전투에 사용하는 갑옷은 대부분 구리와 철로 만들어지고, 장군들이 입는 갑옷도 구리와 철로 만든 것이 대부분이다. " 패턴으로 제작되어 착용이 편리합니다. 군인들은 체인 메일을 착용하고, 허리 아래에는 철망 스커트와 철망 바지, 철망 부츠를 착용합니다.
목이 둥글고 큰 - 명대 소매 셔츠는 다른 관료들이 입던 옷과 마찬가지로 "학생 셔츠는 옥색 천과 비단으로 만들어졌으며 넓은 소매와 부드러운 터번 끈이 달려 있다"는 등의 세부적인 규정이 있었습니다. 사람을 감옥에 가두는 사람은 자기 입장을 바꾸지 않을 것입니다. "장쑤성 양저우 명나라 무덤에서 출토된 학자복 세트입니다. 당시에는 '지이' 또는 '직체'라고 불렀습니다. <선비> 속 학자들이 이런 옷을 자주 입었습니다.< / p>
명대의 윗치마와 아랫치마의 복식은 당송의 치마와 별반 다르지 않지만,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는 활동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짧은 허리치마를 더하는 경우가 많다. 하녀들도 이런 옷을 좋아한다. 상의는 크로스 칼라 긴팔 코트로, 스커트의 색깔은 처음에는 장식이 있지만 눈에 띄지 않는다. 스커트 아래 2인치는 레이스 조각으로 장식되어 노루발 역할을 합니다. 스커트 너비는 원래 6조각으로 소위 "치마가 향강수 6조각을 끌다"라는 고대 의식을 따랐습니다. 명나라 말기에는 치마 폭이 8개로 늘어나 허리 부분에 주름이 수십 개 있고 명나라 말기에 이르러서는 치마의 장식이 더욱 많아지고 움직임이 물무늬와 같아졌다. 더욱 정교해지고 스커트 폭도 10배로 늘어났습니다. 허리 부분의 주름이 점점 더 촘촘해졌으며 주름마다 색상이 다르며 바람이 불 때 색상이 매우 우아합니다. , 색상이 달빛과 같아서 "달빛 치마"라고 불립니다. 또한 비단과 새틴으로 재단된 띠가 있고 각 띠에는 꽃과 새 문양이 수놓아져 있으며 양쪽에 금박이 박혀 있습니다. 봉황꼬리치마라 불리는 것이 있고, 얇은 띠로 접어서 주름치마라 부르는 것도 있다.
명나라의 논옷은 여러 조각으로 꿰매어 만든 일반 여성복이다. 스님이 입는 의복 모양으로, 직물의 엇갈림이 논밭을 연상케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심플하면서도 독특한 느낌을 줍니다. 명청시대에는 여성들에게 널리 사랑받았으며, 당나라에서도 이 방법을 사용하여 옷을 만들었다고 한다. 들판 ". 처음에는 논옷 생산의 대칭성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으며 모든 종류의 비단 재료를 미리 절단했습니다. 직사각형 모양으로 만든 다음 규칙적으로 의복에 꿰매었습니다. 나중에는 브로케이드 소재는 크기와 모양이 다양하여 무대 위의 '바이니'(풍부한 옷이라고도 함)와 매우 유사합니다. 경호, 검거, 감옥 업무를 담당하며, 모든 관료들에게 은혜를 베푼다. 그들은 별도의 그룹으로 Zhi에게 날치 유니폼을 입고 왼쪽과 오른쪽에 봉사하기 위해 수 놓은 스프링 칼을 착용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