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사례 및 현대 로고 디자인
중국 전통 사례 및 현대 로고 디자인
현대 로고 디자인에서, 많은 유명한 고전 작품들은 모두 중국특색 있는 전통 문화 원소에 녹아들었다. 디자이너는 이러한 요소들의 깊은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현대 디자인 요소와 완벽하게 결합하여 새로운 시대감과 생명력을 부여하여 오래된 예술이 시간의 시험을 견디고 계속될 수 있게 해 줍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키워드: 로고 디자인, 전통적인 패턴은 고대부터 사용되었습니다.
중국이 오천 년의 역사 장하 속에서 점차 심오하고 오랜 중국 전통문화를 형성한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그러나 중국의 전통문화는 이미' 석양문화' 로 골동품이나 문화재로만 간직할 수 있다는 얘기도 있다. 나는 이 관점에 대해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중국 전통문화의 내포는 매우 풍부하고, 관련된 범위도 상당히 광범위하다. 전통 모델은 그 광대한 강과 바다의 졸졸 흐르는 물줄기일 뿐이다. 바로 이런 끝없는 졸졸 흐르는 물줄기로, 지금도 관개하고 많은 현대 예술 분야에 침투하고 있는데, 로고 디자인이 그 중 하나이다.
저는 여러분들이 로고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믿습니다. 경제, 정보, 문화가 급속히 발전하는 오늘날의 사회에서는 공공과 사회활동을 위한 공표지판, 상업상표, 특허와 관련된 특수표지가 어디에나 있다고 할 수 있다. 디자인의 관점에서, 로고는 그래픽 디자인의 일종이며, 상당히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지닌 예술 조형이지만, 실용적인 예술이기도 하다. 사람들은 상품 경제에서의 역할과 그것이 창조한 가치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몇 년 동안 logo 는 CI 기획의 주요 내용이 되었다. 그것은 상징, 제품명, 상품 제조업체의 대변인이자 기업 이미지의 상징이기도 하다. 이런 의미에서 현대 상품 사회에서는
하지만 현대 디자인은 전통을 버리거나, 없애거나, 고립시키거나, 전통을 방치하는 것을 의미합니까, 그렇지 않으면 시대에 뒤떨어져서 창의성과 시대감을 반영하지 못합니까? 물론 아닙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유명 하 고 인기 있는 로고 디자인의 걸작에서, 그것은 디자이너가 현대적인 디자인과 전통적인 패턴을 결합 하는 방법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중국은행은 중국 금융계와 재계의 대표로 중국특색 구현을 요구하고 있다. 디자이너는 중국 고주화와 한자' 중' 을 기본 모양으로 채택하고, 고주화는 원형과 정사각형의 테두리로 설계되어 가운데 네모난 구멍이 하나 있고, 상하에 세로줄이 있어' 중' 의 모양이 되어 세계가 둥글고 경제가 기본이라는 것을 의미하고, 간결하고 안정적이며, 쉽게 식별할 수 있고, 깊은 인상을 준다. 중국은행의 로고들이 사람들에게 이렇게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었던 것은 주로 부를 상징하는 고대 동전의 이미지에 대한 뿌리깊은 이해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중국 텔레콤의 상징은' 중' 자와 중국 전통 도안 회문 (그림 2) 을 기반으로 한 입체공간 도안으로, 사통팔달한 통신망을 의미하며, 중국 텔레콤이 영원히 개방되고 어디에나 있다는 것을 상징하며, 중국 텔레콤의 특징 (기술, 현대, 전송, 속도, 발전) 을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이 패턴은 강한 장식 효과와 중국특색 및 시대감을 가지고 있다. 일종의 전통이라고 할 수 있다.
베이징 왕미 호텔의 로고도 이런 디자인의 선두주자이다. 왕미 호텔은 왕부정에 위치해 있으며, 청나라 왕실 관리의 거처였던 5 성급 호텔이다. 호텔의 건축 외관은 중국 전통 고전 풍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로고는 기하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국' 방승판장' 의 길조 도안을 기본 조형으로, 종횡선, 경위, 질서 정연하게 산재 된 정사각형으로 환화하여 왕미 호텔 규범 관리, 양질의 서비스의 우의를 보여준다. 자세히 보면 사각 선이 일부러 끊어져' 우물' 이라는 글자를 그려서 호텔의 위치를 암시하는 것이다. 동시에 "우물" 이라는 단어는 "무궁무진하고 무궁무진하다" 를 의미한다. 그래픽 중간에 있는' 왕' 은 오복호텔의 첫 글자일 뿐만 아니라 동행에서 호텔의 왕권을 대표한다. (그림 3)
전통문화를 로고 디자인에 융합하는 것은 본토 문화의 자아 지속이자 세계 정보 교류에 대한 거대한 추진이자 중국의 국제적 이미지 확립에도 긍정적인 의미가 있다.
전통적으로, 중국은 항상 서로 다른 화합공영의 철학을 제창해 왔으며, 이런 철학의 가장 이미지 표현은 바로' 태극도' 이다. 음양어는 서로 포옹하고 서로 견제하며, 두 물고기의 내연은 완벽하게 맞고, 두 물고기의 외연은 완벽하게 둥글다 (그림 4). 이' 태극도' 를 통해 선현들은 하나의 통일체에서 서로에게 유리한 것은 모두 전체의 화합 통일에 유리하고, 그 반대도 반드시 자신에게 유리하다는 이치를 알려 주었다. 이런' 태극조화 원칙' 은 개인, 가족, 민족, 국가, 심지어 인간과 자연에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디자인의 개념에서, 우리는 이런 형식을 "주는 것과 요구하다" 라고 부른다. 바로 이 태극도의 깊은 의미 때문에 유엔은 중국 전통 태극도안을 200 1 년 8 월과 9 월 남아프리카에서 열린 인종차별 반대 세계대회 행사의 상징으로 선택했다. 디자이너는 태극 도안을 예술화하여 흑백음양 양극에 각기 다른 수준의 회색을 첨가하여 인종, 문화, 지역이 다르지만 모두 장점을 취하여 이 세상에서 조화롭게 지낼 수 있음을 상징한다. 이 상징은 세계에 중국 문화를 보급하기 위해서일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중국의 평화 원칙과 단결하고 우호적인 민족 정신을 세계에 전파하기 위해서이다.
오늘 가장 대표적인 상징은 2008 년 베이징 올림픽의 상징이다. 올림픽 유치 때 디자인한 올림픽 배지에서 올림픽 공식 휘장에 이르기까지 중국특색 전시가 충분히 이뤄져 전 세계의 호평을 받았다. 올림픽 5 환으로 구성된 올림픽 5 환은 중국 전통 민간 공예의' 중국 매듭' 과 태극권을 하는 휴머노이드 같다. "중국매듭" 은 행운을 상징하며, 모든 중국인이 단결하는 정신을 구현한다. 태극권은 중국의 국수이다. 전체 디자인은 부드럽고 조화롭고 생동감이 풍부하며, 세계인의 단결, 협력, 교류, 발전을 상징하며, 손을 잡고 새로운 세기의 깊은 의미를 창조한다. (그림 5)
공식 로고가 더 좋다. 이 로고의 이름은' 중국인도 춤추는 베이징' 으로 중국 전통도장, 서예 등 예술 형식과 스포츠 특색을 융합해 세 가지 의미를 전달하고 대표한다. 첫째, 중국 전통문화의 한자 도장을 로고의 주요 도안 표현으로, 중국의 전통색-빨간색을 테마패턴의 기준색으로, 중국 문화의 특징을 반영하고, 민족과 국가를 대표한다 둘째, 작품의 주체 부분은' 존경' 과 양팔을 벌리고 춤을 추는' 사람' 처럼 동서고금 중국을 충분히 반영하며 친절, 성실, 열정을 전달한다. 셋째, 작품은 앞으로 달리고 승리를 맞이하는 인간형으로 교묘하게 바뀌어 더 빠르고, 더 높고, 더 강한 올림픽 취지를 충분히 반영하고, 운동선수를 주체로 하고, 건강하고, 건강한 정신을 강조하며, 움직임과 활력이 넘친다. 이 표시는 중국 문화와 올림픽 정신을 충분히 표현했다. 국제올림픽위원회 의장인 자크 로그도 "중국의 역사와 문화를 과시할 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미래를 가진 위대한 나라의 청춘과 패기를 전달했다" 고 칭찬했다. (그림 6)
실제로, 중국 인민 은행 로고에 사용 된 고대 중국 칼 동전과 같은 많은 디자인이 있습니다 (그림 7). 항룡항공의 표지 (그림 8) 는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고 사랑받고 있으며, 활력과 번영이 충만한 용의 상징이다. 로고 디자인의 좁은 공간에서만 우리는 전통문화가 우리에게 주는 거대한 창의력을 느낄 수 있다. 다른 현대문화예술 분야에서는 말할 것도 없고, 수많은 예들도 볼 수 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예술명언) 따라서 전통은 시대에 뒤떨어진 것이 아니며, 전통 문화도 석양처럼 빛나지 않습니다. 관건은 어떻게 새로운 것을 내놓고, 옛것을 현재에 쓰며, 광대를 발양하는가에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우리는 단지 중국 전통문화를 역사 유물로 삼아' 보호' 할 수는 없고, 그것을 신발로 취급해서는 안 되며, 버릴까 봐 두렵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중국 전통 문화를 전진시키는 것이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나는 예술 디자인에 종사하는 모든 노동자들이 이 책임을 짊어지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