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___고대 중국 여성의 운명,

___고대 중국 여성의 운명,

1. 고대 중국 여성의 비극적 운명에 대한 표현

우리나라 최초의 시집 『시경』 이래로 여성은 언제나 다양한 장르의 주인공이었습니다. 시, 드라마, 소설, 전설 등의 문학 장르와 문학 작품에 표현된 중요한 내용 역시 이러한 문학 작품에서 고스란히 드러난다. 일반적으로 고대 중국 여성의 비극적 운명을 표현하는 방식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1.

우리나라 최초의 시집 『시경』에 등장하는 버림받은 여성의 이미지는 남성이 우월했던 사회체제 하에서 고대 여성이 겪었던 큰 타격과 불행한 운명을 생생하게 반영하고 있다. 여성. 시 속 버림받은 아내는 사랑이 많고 착하며 근면하고 강인한 여성이지만, 그런 고결한 아내는 결국 남편에게 버림받고 가족들로부터 조롱을 받는 비극적인 경험을 하게 된다. 이 시에는 당시 사회적 결혼제도가 여성에게 가한 억압과 피해를 깊이 반영하고 있으며, 결혼과 가정에서 여성의 소극적이고 낮은 지위를 생생하게 반영하고 있다. 명나라의 풍몽룡(鳳孟龍)이 지은 『두시앙은 분노하여 보물상자를 가라앉힌다』에 나오는 두시앙은 굽히기보다는 굽히기를 좋아하는 자존심과 자기애를 지닌 강인한 여성이다. 오랜 매춘부 생활 동안 괴롭힘을 당했다. 열심히 노력한 끝에 마침내 정신을 차렸을 때, 그녀는 속고, 팔리고, 버림받았고, 결국 죽음을 맞이하는 투쟁의 길을 떠났습니다. 두시앙의 비극은 줄거리상 어느 정도의 우연성을 가질 수도 있지만, 사실 이러한 우연은 당시 사회 환경의 불가피한 결과이다. 전통적인 도덕관념에서 여성의 의존적 지위와 매춘부의 비천한 사회적 지위는 결국 두시앙의 비극적 운명을 초래한 주범이다.

2. 정치적 투쟁의 피해자.

봉건 사회에서 여성, 특히 미인들은 왕조의 교체와 정권 이양과 함께 정치적 투쟁의 희생자가 되기도 했고, 흥망성쇠를 겪기도 하고, 죽고 살기도 했으며, 심지어 영향력을 행사하기도 했다. 역사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사실 그들은 정치적 투쟁과 권력 투쟁의 도구일 뿐이며, 그들 자신도 필연적으로 정치적 투쟁의 희생자가 됩니다. 역사실록을 살펴보면 고대 중국의 '4대 미인'은 모두 이랬다.

원말, 명나라 초기에 나관중이 지은 초선('삼국지연의')은 고혹적인 외모를 지닌 아름다운 여인이었지만 순수함을 지닌 그녀였다. 날카롭고 복잡한 정치적 투쟁에 참여하여 왕윤(王尹)이 되어 동탁의 정치 도구를 제거하였다. 왕윤의 연쇄 계획은 성공했고 포학한 신하들을 제거한 것은 좋은 일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초선의 젊음을 희생한 것이었고 초선은 어쩔 수 없이 희생양이 될 수밖에 없었다. 이 정치적 투쟁. 또한, 『오월춘추』의 서시의 이미지도 이와 유사하다. 구견이 패권쟁탈전에서 성공하는 대가로 사랑과 청춘을 대가로 치르고 조군이 결혼을 하게 된 것이다. 마웨이에서 황실 첩이 죽었습니다. 그들은 모두 정치에 헌신하는 미녀들을 노래했습니다.

3. 봉건 윤리의 피해자.

중국의 오랜 봉건 사회에서 봉건 윤리는 언제나 여성의 몸과 영혼에 스며들어 여성의 몸을 속박하고 여성의 영혼을 마취시키는 독이었으며, 고대 중국 여성을 노예화하고 억압하는 사악한 도구였습니다. 중국 고전문학 작품에는 여성에 대한 윤리의 잔혹한 독을 폭로하는 이야기가 많이 등장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공작이 남동쪽으로 날아간다』에 나오는 유란지의 이미지이다. "공작새는 남동쪽으로 날아간다(The Peacock Flies Southeast)"는 비극적인 사랑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한 왕조 말기에 루장 현의 하급 관리인 Jiao Zhongqing과 결혼 한 Liu Lanzhi라는 여성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부부는 좋은 관계를 유지했지만 Jiao Zhongqing의 어머니는 Liu Lanzhi와 이혼하도록 강요했고 그녀는 그렇게 할 수밖에 없었고 다시 만날 때를 기다렸습니다. 그러나 Liu Lanzhi가 친정으로 돌아가자 그녀의 오빠는 Liu Lanzhi에게 마지막으로 Jiao Zhongqing을 만났을 때 함께 죽기로 동의했습니다. 두 사람이 죽은 후에도 그들의 영혼은 불멸의 상태로 남아 한 쌍의 원앙으로 변했습니다. 유자오와 유자오가 사랑을 위해 죽었지만 외압도 있었지만 심오한 내적 이유가 있었는데, 이는 그들의 사상이 당시 지배적인 봉건 이데올로기를 제거하지 못했고 잔혹한 봉건 윤리에서 스스로를 해방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윤리의 희생자.

2. 고대 중국 여성의 비극적 운명의 원인 분석

고대 중국 여성의 비극적 운명의 원인은 역사적 요인과 실천적 요인 등 다양하다. 이념적 요인뿐만 아니라 정치적 요인도 있습니다. 주관적 요인과 객관적 요인이 모두 있습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세 가지 주요 요인이 있습니다.

l. 경제적으로 독립하지 않았습니다.

가부장제 사회에서 여성은 가족의 재산에 대한 소유권을 상실하고 결혼이나 혈연관계에 의존하여 남성과 결합되어 가족의 노예가 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시경』에 나오는 버림받은 여인은 사랑을 위해 자신의 모든 감정을 바쳤다. 비록 노년에 버림받은 뒤 배신자에 대해 단호한 태도를 취했지만, 독립된 경제적 지위가 없어 돌아갈 수 밖에 없었다. 왜냐하면 그는 친가족의 재정 상태가 좋지 않았고 형제들로부터 조롱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더 깊은 차원에서 그녀의 사랑과 결혼의 비극은 그녀의 독립적인 경제적 지위의 부족에서 비롯되었다. 부모의 죽음과 가정의 파산으로 인해 더 많은 여성들이 남성들의 장사 대상이 되었고, 하녀와 첩, 매춘부로 전락하게 되었는데, 이는 모두 경제적 지위가 없는 데 따른 필연적인 결과이다. 여성은 독립적인 경제적 지위를 상실함으로써 남성의 노예, 인형이 될 수밖에 없었는데, 이는 봉건적 가부장적 법률이 여성을 구속하기 위해 사용했던 강력한 무기이기도 했다.

2. 정치적 지위가 없습니다.

계급사회가 등장한 이후 '우주의 올바른 위치'는 남성과 여성을 규제하는 이론적 근거가 됐다.

“여성은 내부를 담당하고 남성은 외부를 담당”하는 이러한 분업 모델은 의심할 바 없이 여성에게 재앙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치열한 사회적 경쟁 속에서 남성은 재능을 키워 부와 권력의 소유자가 되었고, 그 속에서 살아가는 여성은 남성이 정한 역할에 굴복하여 종속적인 위치에 놓이게 되어 여성에게 권리가 없는 상황이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관용의 경험은 여성이 무능하다는 편견을 형성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봉건시대에는 여성을 정치에 개입하면 재앙을 불러일으켜 여성을 정치에서 배제한다는 '여성재난론'도 조장했다.

3. 윤리와 교육에 있어서 노예적인 교육. 봉건 윤리는 여성의 지적 교육을 경멸하며 "학식이 많으면 득보다 실이 더 많다"고 믿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학식이 있는 여성이 문란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생각하기까지 합니다. 여성의 문화 지식을 배울 수 있는 권리와 기회를 박탈하고, 여성을 아무 생각 없이 예의범절만 따르게 하는 것이 '여성의 재능이 부족한 것이 미덕'이라는 견해이다. 이에 비해 윤리교육은 여성의 '도덕교육', 특히 봉건적 가부장적 사상과 윤리, 도덕관념, 즉 이른바 '3복종4덕', '남자가 여자보다 우월하다', '남자가 여자보다 우월하다' 등을 중시한다. 남편이 아내의 인도자다', '굶어 죽는 것은 작은 일이지만 제멋대로인 것은 큰 일'이라는 교리를 기다려라. 이러한 윤리강령은 의심할 바 없이 당시 여성들에게 무거운 정신적 족쇄를 씌워 오랫동안 억압과 예속의 위치에 놓이게 했습니다. 특히 송나라에서는 주희(朱熙) 등의 승진으로 인해 여성에 대한 제한과 규제가 더욱 엄격해졌다. “남녀가 주고받는 데 있어서 친밀함을 금한다”, “이빨을 드러내지 않고 웃고, 걷지 않고 걷는다.” 추악한 행위를 보인다', '굶어죽는 것은 작은 일이지만 부정직한 것은 큰 일이다' 등의 사상은 당시 여성들 사이에서 깊이 주창되었으며 여성을 노예화하는 효과적인 도구가 되었다.

3. 고대 중국 여성의 비극적 운명에 대한 고찰

고대 중국 여성은 오랫동안 억압과 굴욕, 황폐화되는 비극적인 상황에 처해 있었다. 는 특정 역사적 시기의 사회 현상으로, 심오한 사회적, 역사적 이유를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미래 세대에게 깊은 영감을 남겼습니다. 새로운 사회 환경에서 여성의 비극적인 운명을 피하기 위해 우리는 다음과 같이 해야 합니다.

1. 여성의 비극적인 운명을 피하기 위해서는 여성의 독립적인 경제적 지위를 보장해야 합니다.

사회생활에서나 가정생활에서나 여성이 법적으로 남성과 동등한 정치적, 개인적 권리를 누리더라도 경제적 지위가 없고 자립할 능력이 없다면 경제는 필연적으로 기초가 된다. 삶에 대한 의존과 사람에 대한 의존으로 이어지고, 여성의 운명에 새로운 불확실성을 가져오고, 심지어 특정 조건에서는 비극적인 결말로 이어지기도 한다.

2. 여성의 비극적인 운명을 피하려면 여성에게 동등한 사회적 지위가 주어져야 합니다.

여성과 남성의 평등한 지위를 법적으로 보장하고 여성의 법적, 특수적 권리를 보호하는 것이 필요하다. 남성과 동등한 법적 지위를 향유하고, 국가 및 사회 관리에 전적으로 참여하며, 사회 생활에서 완전한 역할을 수행하고, 결혼과 가정에서 남편과 동등한 지위를 누릴 수 있어야만 남성과 여성의 평등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여성해방이 진정으로 실현되길 바랍니다.

3. 여성의 비극적인 운명을 피하려면 여성의 전반적인 자질을 효과적으로 향상시켜야 합니다.

철을 단조하는 일은 여전히 ​​본인의 노력이 필요한 일이다. 여성해방은 무엇보다도 여성 자신의 문제이다. 여성단체의 전반적인 자질을 높이는 것은 여성의 운명을 바꾸는 가장 중요한 길이다. 여성의 전반적인 자질이 향상되어야만 여성은 경제, 정치,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역할을 더 잘 수행하고 효과적으로 영향력을 확대하며 사회로부터 존경과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수의 여성들이 각종 교육훈련과 사회실천훈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이상과 도덕, 교양과 수양을 갖춘 시대의 새로운 여성이 되고 지성과 지혜를 발휘하여 새로운 세계를 개척하는 것이 요구된다. 실제로 새로운 성과를 창출하고 새로운 이미지를 확립하여 진정한 "반 하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