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의료의 기본 원칙은 무엇인가요?
의료의 기본 원칙은 무엇인가요?
(1) 자연에 적응
인간은 자연의 생물 중 하나이며 항상 자연 환경과 뗄래야 뗄 수없는 존재입니다. 고대 의사들은 오랜 삶과 삶을 통해 점차 깨달았습니다. 인간이 환경 속에서 생존한다는 의료행위 자연에서는 자연환경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자연에는 인간이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의 비정상적인 변화가 신체의 적응 능력을 초과하는 경우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내경(Nei Jing)은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인간과 하늘과 땅의 대응"이라고 말합니다. 소문(蘇文)은 “하늘과 땅에는 만물이 있고 사람보다 귀한 것은 없으며 사람은 하늘과 땅의 기운에서 태어나 사계절의 법칙으로 이루어졌다”고 말했다. 하늘”과 “땅”은 자연계와 자연계를 의미합니다. 모든 생명체는 하늘과 땅의 기운에 의존하여 생존하며 사계절 기후의 변화를 받습니다.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예를 들어, 봄과 여름에는 기후가 따뜻하고 더울 때 인체의 양기가 신체 표면을 순환하고, 가을과 겨울의 기후가 춥고 서늘할 때 인체의 양기가 억제되어 저장됩니다. 인간의 신체는 자연의 기후변화에 적응할 수 있기 때문에 생리학적으로 정상적인 대사활동을 수행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신체의 성장과 발달이 촉진됩니다. 한의학에서는 인체의 5대 내장의 생리적 기능이 성장, 성장, 변형, 수집 및 저장의 자연 법칙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믿습니다. 장징위(張智聯)는 “봄은 간(肝)에 영양을 공급하고, 여름은 심장(心)에 영양을 공급하고, 여름에 비장(脾)에 영양을 공급하고, 가을에 폐에 영양을 공급하고, 겨울에 신장에 영양을 저장한다”고 말했다. ." 인간의 생명활동은 언제나 자연의 영향을 받는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건강과 장수를 유지하는 방법을 연구할 때에는 먼저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연구해야 한다.
소위 기후변화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사계절 육기를 뜻한다.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계절은 봄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덥고 가을에는 시원하며 겨울에는 추운 기후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네 가지 기후는 그 특성에 따라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따뜻한 것과 더운 것이 하나의 범주이고, 시원하고 추운 것이 하나의 범주입니다. 음양(陰陽)으로 보면 전자는 양(陽)에 속하고 후자는 음(陰)에 속하며, 봄과 여름은 양(陽), 가을과 겨울은 음(陰)에 속한다. 사계절의 변화는 모든 생명체가 정상적인 생활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과정이므로 고대인들은 성장 → 변형 → 수집이라는 규칙을 요약했습니다. 『소원(蘇文)』은 이렇게 말한다. “그러므로 음양의 사계절은 만물의 끝이요 시작이요, 생사의 근본이니라. 이를 거스르면 재앙이 일어나고, 따르면 재앙이 닥친다. 심각한 질병에 걸리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이 이 법의 중요성입니다.
더운 것과 추운 것, 따뜻하고 시원한 것은 사계절 기후의 단순한 변화일 뿐입니다. 사실, 자연에는 그 밖에도 다양한 복합적인 기후 변화가 존재합니다. 고대인들은 장기간의 관찰을 통해 기후 변화의 6가지 요인, 즉 바람, 추위, 더위, 습기, 건조함, 불을 요약했습니다. 이 6가지 기후변화 요인이 정상 상태에 있을 때 유기체의 성장과 발달에 유리한 조건을 조성합니다. 예를 들어, 봄은 3월에 따뜻하고 바람이 많이 불고, 여름에는 덥고 습하며, 3월에는 날씨가 덥고 습합니다. 이는 모두 특정 기간에 걸쳐 발생하는 기후 변화입니다. 하지만 이 변화에는 너무 많지도 적지도 않은 일정한 한계가 있어야 합니다. 모든 생명체는 사계절의 변화와 육기의 변화에 적응하여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는 것이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모든 것은 변할 수 있고, 모든 것이 잘 되기도 하지만 반대로 가기도 합니다. 기후변화도 예외는 아니다. 일반적으로 비정상적인 기후 변화는 생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소위 비정상적인 변화는 기후의 과잉과 결핍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봄이 왔는데 기후는 따뜻하면서도 추워야 하고, 가을은 춥지만 따뜻해야 하며, 여름은 덥지만 시원해야 하고, 겨울은 춥지만 따뜻해야 합니다. 너무 많아. 너무 많고 너무 적으면 모두 비정상적인 기후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6기(바람, 추위, 더위, 습함, 건조함, 불)는 이상 기후에서 모든 생물의 성장과 발달에 해를 끼칩니다. 따라서 한의학에서는 이상 기후를 '육기'라고도 부릅니다. "여섯 기".
날씨와 날씨의 변화 외에도 적절한 토지와 토양도 인체에 영향을 미칩니다. 중국은 인구가 많고 국토가 넓기 때문에 지역마다 물과 토양 환경이 다르며, 사람들은 또한 생활 습관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북서부 지역은 기후가 춥고, 고지대이며 건조한 날씨를 갖고 있으며, 남동부 지역은 기후가 온화하고, 저지대 및 습한 기후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연 환경의 차이로 인해 인체의 생리적 변화도 크게 다릅니다. 이로부터 '인천지일치'의 이론이 조국 의학분야의 한의학 전체 이론체계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는 것을 이해하기란 어렵지 않습니다. 중국의 보건의료 및 예방의 특징 중 하나는 인간의 생존이 기후변화 및 생존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인식이다. 그러므로 사람들의 일상 생활과 사상 활동은 항상 사계절의 성장, 성장, 변형, 수집 및 저장의 법칙에 적응하여 내부 및 외부 조정을 유지하고 건강, 성장, 입양 및 저장을 달성해야 합니다. 건강 보존과 질병 예방에 대한 이러한 생각은 인간과 자연이 하나의 통일된 전체라는 생각에 기초합니다.
(2) 음양의 조화
한의학에서는 세상의 모든 것이 서로 반대되고 통일된 음양의 두 가지 속성을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예를 들면, 하늘은 양이고 땅은 음이고, 남자는 양이고, 여자는 음이고, 맛은 음입니다. 음과 양은 동시에 존재합니다. 음은 있으나 양이 없고, 양은 있으나 음이 없으면 필연적으로 “외로운 음이 생기지 않고 외로운 양이 자라지 않는다”는 결과가 나타나 모든 것이 고요하고 소멸하게 된다.
음양의 관계는 정적인 것이 아니라 서로 경쟁하고 상호 작용하며, 하나의 썰물과 하나의 전진과 다른 하나의 후퇴의 끊임없는 움직임과 변화의 과정이 있습니다.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음과 양이 서로를 제한하기 때문에 어느 쪽도 강하지도 약하지도 않습니다. 양(陽)은 음(陰)을 받쳐주므로 지나치게 과하지 않고 음(陰)이 양(陽)과 조화되어 지나치게 눌리지 아니하므로 음양(陰陽)은 성장과 쇠퇴의 변화가 있어도 일정한 기준을 벗어나지 못한다. 항상 상대적으로 균형 잡힌 상태로 유지됩니다. 예를 들어, 봄기온, 여름더위, 가을냉기, 겨울추위의 사계절은 음양의 기약의 한 형태입니다.
마찬가지로 인체가 다양한 기능 활동을 수행할 때 일정량의 체액이나 영양소를 필연적으로 소비하게 되는데, 이는 양이 성장하고 음이 소비되는 과정으로 다양한 영양소를 변환할 때 일정량의 에너지를 소비해야 합니다. 이는 음이 성장하고 양이 소비되는 과정이다. 분명히 이러한 성장과 쇠퇴는 인체의 지속적인 발전과 변화를 촉진하는 데 필요한 조건이며, 인체의 생리적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불가피한 과정이기도 하다.
인간의 몸 속에 있는 음양은 자연의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몸의 음양의 균형을 유지하려면 이에 적응해야 한다. 자연의 음양의 변화. 소원(蘇文)은 “하얼빈은 음양이 있고 사계절이 조화롭다”고 했으며, 또 “사계절의 음양이 만물의 근본이므로 성인은 봄여름에 양을 길러준다”고 말했다. , 가을과 겨울에 음(陰)을 길러서 그 뿌리를 따라가게 하여 만물과 화합하게 하느니라. 성장의 관문에 뿌리를 거스르면 뿌리가 끊어져 망하게 되느니라. 이는 모두 자연의 음양의 변화에 순응하고, 내외 환경의 통일성을 유지하며, 음양을 너무 강하거나 약하게 하지 않는 것이 건강과 질병 예방에 이롭다는 것을 보여준다. . 핵심 문제. 건강을 유지하지 못하고 사계절 음양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음양의 균형이 무너지고 외부의 악의 침입을 쉽게 받아 결국 병에 걸리거나 심지어 병에 걸리게 됩니다. 당신의 생명을 위험에 빠뜨리십시오. 그러므로 『내경』에서는 “음양의 비결은 정신을 다스리는 것이며, 음양이 분리되면 성기와 기가 소멸된다”고 분명히 지적하고 있다.
또한 인체의 음양의 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음양 사계절의 외부 요인 외에도 인체 내부의 요인도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인체의 음양을 교란시켜 질병을 일으킨다. "Nei Jing"은 "분노는 음에 해를 끼치고 기쁨은 양에 해를 끼친다"고 말합니다. 즉, 인체의 음양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감정 활동의 조절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3) 형식과 정신의 통일
'형과 정신의 통일' 이론은 한의학의 정신건강 보존에 대한 이론적 기초이다. 한의학에서는 다양한 심리적 활동을 '쉔'이라고 부릅니다. 신의 활동은 인체 내부 기관의 활동을 나타내는 것으로, 즉 5가지 내부 기관을 정신이 생성되는 기관으로 간주합니다. 내경(Nei Jing)은 "형은 정신의 본질이다", "형이 없으면 정신은 태어날 수 없다"고 말한다. 영혼은 간(肝)에 저장되고, 비장은 정신(身)을 저장하고, 신장(腎)은 뜻을 저장한다.”, “마음은 오장(五臟)의 주인이요 영의 집이다. 마음이 상하면 영혼이 사라지고, 영혼이 사라지면 시체가 죽는다. 5장(五臟)은 사람의 생명의 핵심이며, 사람의 영혼이다. 오장(五臟)은 정(精), 기(氣), 혈(血)에서 생기므로 오장(五臟)은 정신활동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오장(五臟)이 기혈로 가득 차면 정신이 정상이고 몸과 혼이 합일되어 정신이 총명해진다. 조화롭게 진영과 방어가 열리고 오장(五臟)이 완성되어 정신과 정(氣)과 마음(心)이 희생되어 영혼이 완성되면 인간이 된 것이다." 사람의 기(氣)와 혈(血)과 정신(靈)은 생명을 섬기고 생명을 둘러싸는 것이다." 반대로 오장(五臟)의 기(氣)와 혈(血)이 부족하여 정신이 허약해지고 혼란스러워지며 심지어 죽음에 이르게 된다." "라고 말하는데, "백 살이 되면 내장이 다 허약해지고 정신과 정력이 모두 없어지고 몸만 죽는다. 여기서 말하는 '정신과 활력이 사라졌다'는 것은 반드시 100세 이상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관리에 주의하지 않으면 오장(五臟)의 정(精) 저장 기능이 손상되어 질병을 겪게 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동일한 결과가 발생합니다.
한의학의 형태와 정신에 대한 견해는 정신이 신체에 의존한다는 점을 인정할 뿐만 아니라 정신이 물질에 대한 반응을 인식하며 정신이 정신을 통제하고 지배한다고 믿습니다. 인간의 심리적 활동이 인간의 생리적 활동을 제한한다는 점은 신체 활동에 대한 조국의 의학적 관점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장기, 기혈, 음양을 조정하고 인체 내부 환경의 균형을 유지합니다. 둘째, 내부 장기의 음양을 조절하여 자연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습니다. , 외부 요인으로 인한 정서적 자극을 완충하여 인체와 외부 환경 사이의 균형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Nei Jing"은 마음의 영양을 중요하게 여기며 "마음을 잃은 사람"이라고 믿습니다. 영은 죽고, 영을 얻는 사람은 죽는다.” 그는 살아 있다.
간단히 말하면, 신은 육신에 붙어 있고, 보이지 않으면 신은 존재할 수 없고 영도 존재할 수 없다. 신이 없는 육체는 걸어다니는 시체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조국의 건강관리에 있어서 의학은 정신건강관리, 즉 사람의 의식적인 심리치료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정신 위생에 주의를 기울이고, 정신 건강을 달성하고, 긍정적인 심리적 활동을 사용하여 생리 활동에 영향을 주어 강한 정신, 신체 및 정신, 건강한 신체 및 정신을 달성합니다. 감기연구그룹은 건강한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심리검사를 실시한 뒤 심리적 스트레스를 수준별로 나누어 몸에 감기 바이러스를 주입한 결과, 심리적 스트레스가 높은 그룹과 내성적인 성격의 그룹이 더 심각하게 아픈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적 스트레스가 낮은 집단과 외향적인 성격을 가진 집단은 감기 바이러스의 공격을 견디지 못한다. 이는 인체의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있어서 정신 건강의 중요성을 충분히 보여 준다. p>
신(靈), 정(精), 체액(精血), 혈(血)의 존재. 고대인들은 정(靈), 기(氣), 심(至)을 삼보(精寶)라고 불렀으며, 이는 물과 곡식의 정기가 변한 물질이다. 기는 인체의 다양한 활동을 위한 물질적 기반이며 신체의 모든 생리적 기능을 담당합니다. 인체의 모든 생리적, 심리적 활동은 세 가지의 관계가 매우 가깝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Qi에 의존하여 Jing과 Qi가 함께 작용하여 Shen이 충분한 사람도 있어야합니다. 반대로 심이 약한 사람은 필연적으로 기의 생성이 약화되고 기의 생성이 약화되어 본질의 손실과 기의 손실이 발생합니다. 정신이 결핍된 것처럼 보이게 만들 것이다.
반대로 과도한 정신적 활동으로 인해 정신이 손상되면 정신의 결핍은 본질과 기의 생리적 기능에도 영향을 미쳐 인체를 약하게 만듭니다. 이것이 인체의 본질과 기, 정신의 변증법적 관계, 즉 형상합일론이다.
체액과 혈액도 물과 곡물의 본질에서 비롯됩니다. 한의학에서는 정, 기, 체액, 체액, 혈액, 맥 등의 이름을 자주 언급합니다. 동일한 기원이지만 서로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므로 체액이 고갈되면 기(氣)와 혈액(血血)도 부족해지며, 기(氣)와 기혈(血血)이 부족하면 체액도 손실됩니다. 내경(Nei Jing)에는 “피를 흘리는 사람은 땀이 없고, 땀을 흘리는 사람은 피가 없다”고 했습니다. 땀은 체액에 의해 대사되기 때문에 체액이 부족한 사람은 자연스럽게 땀이 거의 없거나 전혀 나오지 않으며, 반대로 땀을 많이 흘리면 체액이 손상됩니다. 그러므로 체액과 혈액의 정상적인 생리적 기능을 유지하는 것이 마음에 영양을 공급하는 것이다.
(4) 질병 예방
질병이 병에 걸리기 전에 예방한다는 사상은 한의학의 중요한 이론 중 하나이다. "Nei Jing"은 "성인은 질병을 치료하지 않고 질병이 생기기 전에 치료합니다 ... 질병이 이미 치료된 후에 치료하기에는 너무 늦지 않습니까?!"라고 말합니다. 2천년 전 전국시대 사람들은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질병을 치료했다. 무료라 질병이 없다." 예로부터 예방의학은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일로 질병을 예방한다'는 말은 질병 예방을 잘하는 의사를 일류의사로 여긴다는 뜻이다. 예방의학의 영향으로 우리 국민들은 일반적으로 수천 년 동안 많은 좋은 건강 습관을 키워왔습니다.
빗자루와 쓰레받기를 발명한 사람은 하나라 때 태어났다고 합니다. 전설은 신빙성이 없지만 갑골문에 '빗자루'라는 단어가 나오는 것은 사실이다. 산시성(陝西省)에서 출토된 상나라와 주나라 청동기에는 '자가 빗자루를 들고 있는 모습'이라는 글이 새겨져 있어 당시 먼지를 쓸기 위해 빗자루를 사용했음을 알 수 있다. 『의례서』에는 “닭이 처음 울면 안팎을 쓸며... 방과 홀과 마당을 쓸었다”는 기록이 있는데, 이는 우리 조상들이 이미 습식청소 방식을 사용했음을 보여준다. 2천년 전의 위생 요건.
우리 조상들은 개인 위생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으며, 갑골문에는 '목욕'이라는 단어가 등장합니다. 'MU'의 모양은 세수를 하는 모습이고, 'BU'의 모양은 대야에서 목욕하는 모습을 형상화한 것입니다. 우리 나라의 고대 문화 유물 중에는 "국자 백판"이라는 종류가 있는데, 이는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목욕 용품으로 2,600년 이상 된 것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송나라 때부터 도시의 화장실 시설과 전문 이발사가 있었습니다. 고대인들은 침을 뱉는 것이 나쁜 습관이라는 것을 오랫동안 인식해 왔으며, 당나라 손사묘는 "침을 뱉는 것은 습관이 아니다"라고 분명히 지적한 적이 있습니다. 그는 또한 자신의 저서 '천가지 금 처방'에서 구강 위생에 대해 언급하면서 "식사 후 입을 여러 번 헹구면 치아가 튼튼해집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식 칫솔은 서기 7세기 요나라에서 발명되었습니다. 서양보다 600년 빠르다. 원나라의 "음산정요"도 이렇게 말했습니다. "청나라에서 이를 닦는 것은 치아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밤에 이를 닦는 것만큼 좋지 않습니다. 우리는 고대인들이 남긴 이러한 좋은 위생 전통을 계승하고 계승해야 합니다." .
'주례서' 기록에 따르면 고대인들은 식품위생과 영양학을 전공한 '식품박사'가 있었다. 구체적으로 “먹는 것은 질리지 않고 맛있다”고 했다. 질린 생선은 먹지 말고, 고기는 팔면 먹지 말라. 술시장에서는 보기 흉하고 냄새가 나쁘면 먹지 말라.” 천진 처방에는 “위장에 해로운 생고기를 먹지 말라. 모든 고기는 익을 때까지 익혀야 한다.” 기는 위기를 기본으로 하고 물과 곡식의 정수에 의존하여 성장하는데, 식습관을 조절하지 않고 식욕을 방종하면 비장과 위장에 손상을 주어 교통 기능에 영향을 미치고 질병을 일으키게 됩니다. 기름진 음식을 과식하면 습함, 열, 가래가 생기고, 부정한 음식을 과식하면 설사와 이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생음식이나 찬 음식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위장의 양기를 손상시켜 복통과 복부팽만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끓인 물을 마시는 것을 한나라 때부터 제창하였고, 차를 마시는 풍습은 진나라 때부터 발전하였습니다. 기원전 2세기에 우리 조상들은 이미 수원을 보호하고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우물을 파고 물을 마시는 일”을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습관은 모두 장내 전염병의 발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고대에는 우리나라도 환경위생을 매우 중시했습니다. 도자기 하수관은 이미 춘추전국시대부터 존재했다. 고고학자들이 당시 연나라 수도(지금의 하북성 이현현)에서 발굴한 하수관은 구조적으로 매우 높은 수준을 갖고 있다. 오라클 뼈 비문은 우리 나라 상나라에 쓰레기 청소 서비스가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남송 시대 임안 (항저우)에는 매일 청결을 유지하는 청소부가있었습니다. 한 왕조의 "두 토이"는 세계 최초의 공중 화장실이었습니다.
노동은 인간의 본능이자 삶의 중요한 부분이며, 육체적 운동 역시 노동에서 나온다. 일찍이 원시 시대부터 스포츠 활동의 싹이 나타났습니다. 하(夏)나라, 상(商)나라, 주(周)나라 시대에 빈번한 전쟁은 스포츠의 발전을 촉진하고 군사 승마와 승마 궁술을 장려했습니다. 춘추전국시대의 수영, 뱃놀이, 돌던지기, 펜싱, 복싱, 진한시대의 지도와 호흡, 화타의 오동물놀이, 대중적인 민속그네, 냄비던지기, 장기 등 . 모두 질병을 예방하는 좋은 신체 운동 수단입니다. '문경첩이 뿌리를 뽑지 않으면 흐르는 물이 썩지 않는다'라는 옛말처럼 화타의 제자인 우푸는 오금극을 고집하며 90년 이상을 살았습니다. 오늘날의 "Ba Duan Jin"과 "Tai Chi"는 "Wu Qin Xi"에서 진화했습니다. 신체활동을 고집하는 만큼 혈관을 원활하게 하고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과도한 운동, 과도한 피로 등 무리한 활동을 하면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내경(Nei Jing)은 “오래 바라보면 피가 상하고, 오래 서 있으면 뼈가 상하고, 오래 걸으면 힘줄이 상한다”, “운동하면 기(氣)가 상한다”고 지적했다. 이 모든 것은 과도한 운동이 신체의 에너지, 혈액, 근육 및 뼈를 손상시키고 질병을 유발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또한 '살림' 역시 고대인에게 건강을 지키는 중요한 내용 중 하나였다. 소위 말하는 '구실'이란 성욕이 지나치면 안 된다는 뜻이다. 한의학에서는 과도한 성욕이 신장에 저장된 진정한 에너지를 손상시킨다고 믿습니다. "내경(Nei Jing)"에서는 "성교가 과도하면...인체는 신장을 손상시킨다"고 말합니다. 본질이 저장되어 있는 곳, 이것이 타고난 것의 기초이다. 기운이 풍부하고 몸이 튼튼하면 내부는 오장(五臟)이 조화롭고, 외부는 피부가 촉촉해지고, 얼굴은 빛나고, 귀와 눈은 똑똑해진다.
맹목적으로 음욕을 탐하면 신장의 음양이 고갈되어 정기와 기가 부족하고 몸이 약해지며 병에 걸리기 쉽고 장기간 회복이 어려워 조기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중국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도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