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의 교제 예절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고대의 교제 예절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처음 택시를 타고 비슷한 위치에 있는 다른 택시를 만난 것은 매우 심각한 일이다. 우리는 만난 적이 없어서 상대방이 만나고 싶은지 잘 모르겠다. 상대방의 집에 뛰어들어 면회를 구하면 남에게 강요한 혐의가 있는 것도 예의가 아니다. 또는 상대방이 접대를 거절하지는 않지만 시간이 불편해서 불청객이 주인을 쩔매는 것도 무례한 표현이다. 그래서 사전에 반드시' 행운인 사람' 을 통해 관객을 찾는 뜻을 전달해야 한다. "행운하는 사람" 은 "목숨을 잃다" 라는 뜻으로, 쌍방의 뜻을 중간에서 소통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고대의 선물, 지위가 동등한 사람은 "서로 경쟁할 수 있다"; 서로의 지위가 다른 경우에만 상대방의 하인을 통해 소식을 전해야 합니까? 예를 들어 대신은 천자를' 폐하' 라고 부르는데, 이는 천자와 말을 하지 못하고 하차집사를 통해서만 소식을 전할 수 있다는 뜻이다. 한 학자가 다른 학자를 만나러 가는 것은 지위가 평등하기 때문에 평등할 수 있다. 하지만 찾는 사람은 여전히 열등한 언행을 가지고' 죽은 사람' 을 통해 메시지를 전하며 자신의 열등감과 겸손을 표현한다. 이 방법은 편지에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예를 들면 같은 신분과 같은 나이의 친구에게 편지를 쓰는 것과 같다. 하지만 상대방에 대한 존중을 나타내기 위해 봉투에' 모모씨로부터' 라고 적혀 있다. 상대방에게 직접 줄 수 없다는 의미다. 극히 젊은 사람에게만 전달할 수 있다는 의미다. 또는 "모 선생이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고 있다" 는 글을 써서 남보다 우월함을 나타낼 수도 있다. 비슷한 표현 방식이 아직도 일부 문인들에 의해 사용되고 있다.
주인의 동의를 얻은 후, 알현자에게' 충성' (상견례) 을 가지고 방문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엄숙한 방식이다. 그래서 "회사" 는 "충성이 없으면 감히 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사자와 사자가 만나 꿩을 예의로 삼다. 꿩은 키울 수 없기 때문에, 보통 죽은 꿩이다. 무더운 여름에 발생하면 말린 꿩으로 산패를 막는다.
옛사람들이 꿩을 문인들이 만나는 선물로 사용한 것은 의미가 풍부하다. 백호전' 은 "사람은 꿩을 충성으로 삼고, 그것을 음식으로 삼고, 유혹해서는 안 되고, 협박을 당하면 죽고, 태어나지 않는다" 고 설명했다. 당시 학자들은 꿩을 예의로 삼았는데, 꿩이 마음을 움직이지 않고, 억지력을 두려워하지 않고, 죽을지언정 굴복하지 않는 특징을 바탕으로 자신의 절개를 비유한 것이다.
글쓰기의 편의를 위해, 우리는 구견자를 "손님" 이라고 부르고, 구견자를 "주" 라고 부른다. 손님이 주인집 앞에 도착하면 직접 주인을 만날 수 없고,' 거부' (주인을 도와주는 사람) 를 통해 주인과 이야기해야 한다. 상대방의 말은 매우 온유하고 공손하며 고정된 언어 형식을 가지고 있다. 얼음은 말했다: "어떤 사람들은 항상 그것을보고 싶었지만 가지 않았다." 오늘, 이 죽어가는 사람이 마침내 나로 하여금 너의 명령을 따르게 했다. "쌍방의 지위가 평등하고, 상대방이 직접 방문하는 것은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는 것이다. 손님을 직접 들어오게 해서 마중하게 한다면, 그것은 오만함이다. 그래서 주인은 손님이 참관할 수 있도록 "돌아오세요" 하고 손님을 돌려보내야 합니다. 사회자가 말했습니다. "누군가가 당신에게 그들이 만나고 싶다고 말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 "나는 당신이 오늘 여기에 오기를 기대하지 않았다. 먼저 너의 저택으로 돌아가라, 곧 누군가가 너를 방문할 것이다. " 손님들은 또 여기서 만나자고 말했다. "네가 주문한 음식이 정말 어떤 사람에게 어울리지 않으니, 네가 나에게 줘." " 이때 주인은 겸손하게 "다시 오세요" 라고 말해야 한다. "누군가는 결코 진심을 다하지 않는다. 먼저 너의 저택으로 돌아가라, 다시 방문하는 사람이 있다. " 병사는 말했다: "어떤 비 말은 진심이 아니기 때문에 다시 물었다. 클릭합니다 손님이 다시 여기서 만나기를 희망하자 주인은 손님과의 만남에 동의했다.
그러나 손님은 충성에서 우러나와 주인에게 존중을 나타내는 예의이다. 주인이 거절하지 않고 "충충을 받" 는다면, 또한 오만한 표현이기 때문에 주인은 겸손을 나타내기 위해 "충을 사한다" 고 해야 한다. 사회자는 이렇게 말했다. "누군가가 거듭 거절하고 너의 허락을 받지 못한다면, 바로 나가서 그를 만나야 한다." 하지만 네가 주동적으로 왔다고 들었는데 정말 아쉽다. 나는 너의 선물에 감사하고 싶다. 얼음이 말했다. "누군가 선물을 가지고 오지 않으면, 그는 그가 존경하는 사람을 만나는 것을 두려워한다." 이때 사회자는 "안녕히 계세요" 라고 생각하면서 "정말 이 큰절을 감당할 수 없는 사람이 있다" 고 말했다. 나는 다시 예의 바르게 거절하고 싶다. 얼음이 말했다. "누군가 선물을 가지고 경의를 표하지 않으면, 그는 감히 방문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그는 또 요구했다. "사직한 후에야 주인은 정식으로 손님을 접대하는 것에 동의할 수 있다. 사회자가 말했다. "당신의 허락 없이 어떻게 감히 누군가가 거듭 거절할 수 있습니까? ""
그런 다음 주인은 나가서 손님을 맞이하고 작별식을 했다. 얼음은 작별 의식으로 대답했다. 주인이 손님을 초대했는데, 그는 먼저 문 오른쪽으로 들어갔다. 얼음은 꿩 한 마리를 안고 문 왼쪽으로 들어왔다. 손님과 주인은 먼저 충성식을 받아들인다. 손님은 선물을 주고, 주인은 고별식 후 선물을 받고, 손님도 고별식을 한다.
의식이 끝난 후 얼음이 나갔다. 주인은 이 피의자에게 손님에게 그의 소원을 전해 달라고 요청했다. Binnai 반환, 그 부문 을 보고, 시리아 후 사임했다. 주인은 손님을 문까지 데려다 고별식을 거행했다.
둘째, 오지 않고 가고, 무례하다.
주인은 이미 초청되어 돌아오고, 초청되어 돌아오고, 사직하고, 사직하고, 초청을 받고, 방문객을 접대하고, 손님을 배웅했다. 현대인의 관점에서 볼 때 만남의 예의는 이미 끝났다. 고력은 그렇지 않다. 예기 곡례는 "례는 대등하다" 고 말했다. 오지 않으면 음란하다. " 왔다갔다 하지 않는 것은 예의가 없는 것이다. "고대 예의는 예의상 왕래를 중시하고, 일방적인 행동만이 선물을 주는 것이 아니다. 상대방이 존귀하게 온 이상 너는 답방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여전히 오만한 표현이다. 주인과 손님이 만난 후 서로 만나는 예절이 완성되었다. "회사의 의식" 이라고 하지 않고 "회사의 의식" 이라고 부르는 것이 바로 이런 뜻이다.
답방 시간은 일반적으로 상대방이 방문한 다음날이다. 답방 당일 주체와 대상의 신분이 바뀌었다. 어제의 주인은 손님이 되고 손님은 주인이 되었다. 방문객들은 어제 손님이 찾아온 꿩을 데리고 주인의 집 앞에 왔다. 방문객과 주인의 대화를 통해 그는 말했다. "어제, 당신은 정말 좋았습니다. 누군가가 우리를 방문할 수 있도록 우리 집에 왔습니다. 꿩을 죽어가는 사람에게 돌려주도록 허락해 주세요. " 손님이 말하는 것은' 너에 대한 나의 충성심을 너에게 돌려준다' 가 아니라' 생명을 위협하는 사람에게 돌려준다' 는 것은 열등감과 겸손의 표현이다. 사회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만난 이상 신경 쓸 수가 없어요. 나는 진심으로 예의 바르게 거절하기를 바란다. " 병사는 말했다: "어떤 사람들은 주인을 멸시하고, 꿩을 죽어가는 사람에게만 돌려주길 바란다." 사회자는 "어제 방문한 사람이 있어서 더 이상 방해하지 않고 완곡하게 거절하러 갔다" 고 말했다. 얼음길: "어떤 사람이 꿩을 돌려주었는데, 감히 폐를 끼치지 않아요. 특별히 죽어가는 사람을 만나러 왔어요." 사회자가 대답했다. "누군가가 거듭 거절하면 너의 허락을 받지 못한다. 당신은 감히 공손하게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주인의 동의를 얻어 손님이 문에 들어서자 주인은 또 빈에게 허리를 굽혀 절을 하고 지혜를 받아들였다. 얼음이 나갔다. 주인은 손님을 문까지 데려다 고별식을 거행했다.
이 점에서, 우리는 고대인들의 진실한 만남이 단지 내면의 존중과 충성심을 표현하는 방법일 뿐, 결코 저속한 동기는 없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학자가 만난 것은 덕이지 돈이 아니다. 그래야만 사랑하는 쪽이 다음날 선물을 상대방에게 돌려줄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돈을 탐내는 혐의가 있다. 정말' 군자의 교제가 물처럼 가볍다' 는 것이다. 요즘 인간관계가 점점 상업화되어 선물을 주고받는 경우가 많다. 겉으로는 선물을 주는 사람은 예의 바르지만, 마음속으로는 상대방이 그에게 편의를 주고 진실한 존중을 하지 않기를 바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수취인은 권력이 있는 선물을 받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선물 영수증은 완전히 맛이 변했다.
호혜적인 전통은 현대 사회에서도 여전히 존재한다. 여기 잘 알려진 예가 있습니다. 65438-0925 청화대는 왕국위 씨를 국학연구원 멘토로 영입하기로 했다. 처음에 나는 조운상 총재라는 이름으로 왕국위 씨에게 초빙서를 보냈다. 오미 선생은 초빙서로 왕리커 국위 스님을 초청하는 것은 엄숙하지 않고 성실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오미 선생은 직접 왕국위 선생의 집에 가서 허리를 굽혀 세 번 인사를 한 후 교장의 채용 의사를 전달했다. 그가 매우 공경하는 것을 보고, 왕선생은 신청하기로 결정했고, 얼마 지나지 않아 또 오미 선생의 집을 방문하였다. 왕 Guowei 씨는 전통적인 에티켓에 익숙하므로 매우 정파적입니다.
학자를 동등하게 대하는 원칙은 의사, 제후, 국가 등의 관계로 확대될 수 있다. 좌전' 에 따르면 춘추시대에는 나라와 나라 간의 교제도 평등의 원칙을 따랐다. 오늘날의 국제 외교 사무에서 국가와 국가 간의 호혜는 국제 교류의 규범 중 하나이다. 예를 들어, A 국 대통령이 B 국을 방문하고, B 국 대통령은 적절한 때에 A 국을 방문해야 하며, 서로 받는 예우도 대등하다. 중국은 일찍이 진나라 시대에 이 원칙을 확립했다.
셋째, 학자, 의사, 군주 간의 각종 교류 도구
회사' 는 회사의 예의뿐만 아니라 택시회 의사, 의사회, 사대부회군 등의 의식도 기재해 귀족층의 교제예절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래에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학자와 의사의 지위가 다르기 때문에 만나는 예의도 다르다. 독서인이 의사를 처음 만났을 때, 의사는 문밖에서 맞이할 필요가 없었다. 수재가 도착한 후, 문에 들어가기만 하면 조공을 바칠 수 있다. 학자가 떠날 때, 의사는 작별 의식으로 그들을 배웅했지만, 학자가 만났을 때처럼 대문까지 배달할 필요는 없었다.
신분이 다른 사람을 만나면 고측이 상대의' 헌신' 을 어떻게 처리하느냐는 매우 복잡한 문제이며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결정해야 한다. 수재는 의사에게 충성을 바쳤지만, 의사는 세 번 사직한 후에도 여전히 선물을 받을 수 없었다. 그 이유는 지위가 동등한 쌍방 (예: 학자, 문인) 이 주인이 손님의 충성심을 받아들일 수 있지만 방문할 때 보답해야 하기 때문이다. 만약 지위가 크게 다르다면, 만약 군주가 대신을 만난다면, 군주는 바로 한 나라의 군이며, 대신의 헌신을 받아들일 수 있다. 재방문을 할 필요 없이 충실함을 보답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의사와 학자의 관계는 그렇지 않다. 충군이 나중에 답방하지 않고 충군에게 보답하지 않으면 주제넘은 혐의가 있다. 만약 네가 답방하고 받은 후에도 충성을 지킨다면, 스스로 선비로 폄하하는 혐의가 있어, 오직' 사충' 만 할 수 있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손님이 이전에 의사 집의 하인이었다면, 즉 이른바' 노신' 이었다면, 입문 후 손님은 먼저 선물을 바닥에 놓고 주인에게 작별을 고해야 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의사명언) 사회자가 허리를 굽혀 대답하다. 손님들은 진지한 축복을 드렸는데, 그들의 관계가 평범하지 않았기 때문에 의사는 겸손한 말로 그들을 받아들일 수 있었다. "어떤 사람이 당신의 선물을 완곡하게 거절하고 허락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그는 감히 완곡하게 거절하지 못했다."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겸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겸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겸손명언). " 하지만 손님이 외출하면 주인은 거절하는 사람을 보내 선물을 손님에게 돌려주며 "주인이 선물을 돌려달라고 부탁한다" 고 말했다. 손님이 대답했다. "어떤 사람이 헌납을 해서 주인을 만났기 때문에 당신의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거절자가 말했다. "나의 주인이 나에게' 너는 답례에서 진실하지 않으면 안 된다' 고 말했다. 그러니 받아주세요. 이빙이 대답했다. "누군가는 주인의 비천한 개인 하인에 지나지 않는데, 그가 어떻게 감히 주인에게 손님의 예우에 보답하게 할 수 있단 말인가, 또 이렇게 공손하게 사양할 수 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거절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주인의 명령에 따라 이렇게 하는 사람이 있는데, 그는 감히 너에게 진심을 다하지 못한다. 다시 받아 주세요! " 빈이 대답했다. "어떤 사람은 이미 여러 차례 완곡하게 거절하여 허가를 받을 수 없었다. 그는 감히 거역할 수 있는가? " 그래서 나는 또 허리를 굽혀 절을 하고 선물을 받았다.
만약 외교관이 군주를 만나러 온다면 예의는 다르다. 왜냐하면 그는 자신의 하인이 아니기 때문이다. 쌍방이 경례를 한 후 탈영병은 명령을 받들어 손님에게 충절을 돌려주었다. 그는 그에게 빚진 것은 말할 수 없고, 단지 "나는 과부군이 사람을 보내 충절을 갚는다" 고 말했다 빈은 어떤 거절의 말도 할 수 없고, "너는 외무장관이 되고 싶지도 않은데, 감히 다시 거절할 수 있겠니?" 라고 말할 수 밖에 없다. " 그래서 나는 다시 허리를 굽혀 절을 하고 선물을 받았다.
의사가 만나면 꿩을 쓸 수 없다. 꿩은 의사가 만나는 선물이다. 구체적으로 무엇을 사용하는지는 의사의 등급과 지위에 달려 있다. 의사가 처음 만난다면 거위로 친구로 지내세요. 거위의 몸에는 무늬가 있는 천이 싸여 있고, 발에는 끈이 묶여 있다. 거위를 안고 있는 방식은 군자가 만났을 때와 마찬가지로 거위머리가 왼쪽을 향하고 있다. 만약 세계 의사 간의 첫 만남이라면 어린 양이 가장 중요하다. 양은 무늬가 있는 천으로 싸여 있고, 네 다리는 쌍으로 묶여 있다. 밧줄은 양 등에 교차해서 가슴에 묶어야 한다. 치켜들 때 양머리는 왼쪽을 향하고, 치켜드는 방식은 가을에 잔을 바칠 때의 치켜세우는 것과 같다. 박사 회의 의식은 학자가 만나는 의식과 같지만 다를 뿐이다.
군주는 궁정이나 연회에서 신하에게 충성할 필요는 없지만, 신신은 처음으로 군주에게 충성해야 한다. 새 대신이 군주의 로비로 걸어갈 때, 그의 외모는 더욱 공경할 것이다.
사대부가 너를 처음 만났을 때, 먼저 충절을 땅에 놓아야 하고, 그다음에는 정례가 경배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군주는 일반적으로 신하들에게 절을 하지 않는다. 우리가 처음 만났기 때문에 그는 경의를 표해야 한다.
고대 군주는 순찰과 사냥으로 시골에 도착했다. 서민을 만날 때 서민들은 유럽통화연맹을 자신의 충성으로 여겼다. 그가 군주를 만나러 갈 때, 그는 귀족처럼 동분서주하는 모습을 할 필요가 없고, 다만 황급히 앞뒤로 돌아다니며 경의를 표할 뿐이다.
넷째, 연의 6 월 기타 악기 를 참조하십시오
사대부와 군은 상봉하여, 공식적인 예절이 있다. 퇴조 후 사적으로 군주 (문헌에서' 약언') 를 만나는 것은 북한에서만큼 복잡하지는 않지만 반드시 준수해야 할 규범도 있다. 간단히 말해서 군주와 대신으로서의 위치도 군주가 남쪽을 향한 위치에 기반을 두고 있다. 군주가 남쪽을 향해 서 있지 않은 경우, 군주의 동방이나 서방을 향해 절을 해야지, 군주의 위치가 정확하지 않기 때문에 무심코 비스듬히 허리를 굽혀 절해서는 안 된다. 군주가 수업할 때, 내가 어느 단계로 가는지 엄격하게 규정하지 않았다. 너는 너와 비교적 가까운 계단에서 수업에 갈 수 있다.
귀족들이 만났을 때 토론한 화제와 말하는 방식도 예의의 범주에 속하며, 그 중에서도 나머지 화자의 의식을 엿볼 수 있다. 군주에게 말하는 것은 그의 질문에 대답하는 것이 아니라 군주가 앉을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한가할 때 토론하는 화제는 대상마다 다르지만 덕행과 도학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군과는 신하를 어떻게 이용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그리고 청나라 의사, 군주 를 제공 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연로한 어른과 함께 제자를 교육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야 한다. 젊은 사람들과 함께, 우리는 아버지와 형제 를 효도하는 방법을 말해야 한다; 보통 사람과 함께 있으면, 어떻게 착하고 충실한지 말해야 한다. 수재 이하의 관원은 어떻게 대중에게 충성하는지 이야기해야 한다.
어른이라고 부를 때 시선의 방향이 중요하다. 시선이 상대방의 얼굴보다 높으면 오만해 보일 것이다. 시선이 너무 낮아 상대의 벨트 아래에서 매우 괴로워 보인다. 만약 네가 흔들리는 것처럼 보이면, 너는 부주의할 것이다. 청의사와 이야기할 때, 처음에는 상대방의 얼굴에 눈길이 떨어지며, 그의 안색을 관찰하고, 그가 말을 할 수 있는지를 살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말을 마친 후 시선은 상대방의 가슴으로 옮겨져 존중을 나타내고, 상대에게 생각할 시간을 주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잠시 멈춘 후, 상대방의 얼굴로 눈을 돌려 상대방이 자신의 의견을 채택했는지 관찰한다. 전체 과정에서 자신의 자세와 외모를 함부로 바꾸지 마라. 여기 앉아 있는 다른 큰 의사들도 마찬가지다. 아버지와 이야기한다면, 관계가 특히 친밀하기 때문에, 너무 신중할 필요도 없고, 눈빛은 약간 헤엄쳐 갈 수 있다. 만약 아버지가 말을 하지 않는다면, 그가 걸을 때, 그의 눈은 그의 동작의 첫 부분에 있어야 한다. 즉, 발을 기대고 무릎을 기대고 앉아 있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옆에 앉아 있는 사람이 청박사나 중학교 현인이라면, 적절한 조치를 취하기 위해 항상 그들의 자세 반응을 관찰해야 한다. 의사나 현자가 수시로 하품을 하고 기지개를 켜고 시간을 물으면 저녁 식사 준비 상황을 알려주며 적절한 시간에 식사를 하게 한다. 의사나 성인들이 자리에서 끊임없이 자세를 바꾸는데, 그가 피곤하다는 것을 설명하면, 그는 긴 휴가를 낼 수 있다. 만약 당신이 저녁에 그와 함께 앉아 있다면, 청박사나 성인은 종고에게 몇 시간이 부족한지, 아니면 저녁에 부추와 같은 매운 음식을 사용했는지 물어보면 그가 피곤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긴 연휴를 보낼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저녁명언)
국군이 함께 사제들에게 밥을 준다면, 국군은 먼저 희생을 바치고 먹어야 한다. 의식에 따르면 제물을 바치기 전에 도살자들은 군주를 위해 음식을 맛보아야 한다. 도살자가 없다면, 독서인은 그들을 위해 음식을 맛보고, 여러 가지 요리를 맛보고, 술을 마시고, 군주의 명령을 기다려야 한다. 국군은 식사를 주문한 후 정식으로 식사를 시작했다. 음식을 맛보는 대신 도살자가 있다면 군주가 먹기 시작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군주가 그의 조수들에게 술이라는 칭호를 주면 신하들은 책상을 떠나 다시 군주에게 절을 하고 술이라는 칭호를 들고 테이블 앞에 와서 제물을 바치고 칭호 속의 술을 다 마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국군은 문제가 끝난 후 술의 문제를 편집자에게 증여할 것이다. 수업이 끝난 후 신발을 무릎 위에 놓고 은밀한 곳에 놓아라. 국군은 일어나서 배웅을 하며 말했다. "나를 위해 일어나지 마세요. 그렇지 않으면 나는 감히 가지 않을 겁니다." 만약 군주가 옆홀에서 배웅한다면, 그는 감히 뒤돌아 떠나지 못하고 바로 나갔다. 손님이 의사라면 군주와 작별인사를 할 수 있다. 의사가 일어나서 떠나자 군주가 일어났다. 너는 물러나고, 군주도 물러난다. 그가 입구에 도착했을 때 군주가 그를 배웅했다. 이 세 명절에 의사는 완곡하게 거절하는 왕이 될 수 있다.
은퇴한 관리나 현직 관료가 그의 덕행을 우러러보고 수재를 만나러 갔다면, 그들의 지위와 나이 차이가 너무 커서 수재는 거절할 수밖에 없었다. 이는 그가 합당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만약 그들이 만나자고 고집한다면, 그들은 이렇게 말할 것이다. "어떤 사람은 너를 모욕하는 미덕은 없지만, 성실하고 예의바르게 거절하면 너의 허락을 받을 수 없으니, 바로 누군가가 방문해야 한다." 그래서 나는 나가서 먼저 보았다.
의사가 군주의 명령에 따라 임무를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사적인 방문을 한다면 주소는 달라야 한다. 그를 거절한 사람들은 그를 과부라고 부르지 말고 직설적으로 이름을 부를 수밖에 없다. 만약 의사의 청사가 군주에 의해 사절로 임명된다면, 그를 배척하는 사람들은 그를' 과부' 라고 부를 수 있다. 군주 앞에서 자칭하는 사람은 모두 겸손해야 하며, 모든 선비들은' 신하' 라고 부른다. 정년퇴직 관원의 중심에는 자칭' 거리신' 이고, 거야는 자칭' 초초충신' 이라고 부른다. 서민들은 자신을' 가시풀 부장' 이라고 부른다. 만약 당신이 다른 나라의 사의사라면, 당신은 자신을' 외교부 장관' 이라고 부릅니다.
군주를 만나면, 손을 들고 발돋움하면 모두 내면의 존경과 엄숙함을 보여야 한다. 예를 들어, 돈과 실크를 손에 들고 군주를 만나러 갈 때는 너무 빨리 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네가 군주에게 다가갈수록 너의 외모는 더욱 공손해질 것이다. 옥을 들고 군을 볼 때는 걸음이 느리고, 작고, 앞발이 뒷발을 끌고, 발꿈치가 지면을 떠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조심하지 않아 옥이 깨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