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문화(철학)에 대한 현재 상황에 대한 이해와 앞으로의 기대를 현실과 결합시켜 이야기해 보세요.

중국 전통문화(철학)에 대한 현재 상황에 대한 이해와 앞으로의 기대를 현실과 결합시켜 이야기해 보세요.

장자의 이상은 먼지와 흙을 뛰어넘어 아무것도 하지 않는 초월적인 상태에 안주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사물과 자아가 하나이고, 하늘과 도가 하나이며, 이타심을 달성하십시오. 도연명의 초연하고 솔직하며 자연스러운 삶의 태도는 장자의 '자연에 대한 순종'에 깊은 영향을 받은 것이 분명하다. 그러나 그는 평범한 마음으로 비범한 마음을 경험하고, 무관심하고 소박한 농촌 생활을 자유로운 마음의 세계와 도명에 소개하며, 장자의 의지와 자유의 진정한 의미를 깊이 이해했다. 만약 도연명이 세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관직을 추구하는 데 맹목적으로 무질서를 추구한다면, 그는 필연적으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채 벽에 부딪히게 될 것이며, 이로 인해 필연적으로 정신적으로 견딜 수 없게 되고 육체적인 질병을 일으키며 비극적인 운명을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도연명의 도교의 넓고 거침없는 ‘진리’와 유가의 관대하고 견고한 ‘선’이 결합하여 그를 ‘아름다움’으로 통일시켜 현세의 관습을 초월하고 개인의 자유로운 발전을 추구하게 함으로써 고대 문인들이 추구한 최고의 삶의 경지에 도달하는 것은 도연명의 무관심하지만 충만하고 심오하며 영광스러운 인격 가치가 있는 곳이기도 하며, 그의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 문화적 선택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대표성 영향력이 크다. 많은 유명 선비들은 세상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삶의 이상이 무너질 때 자신의 해방을 찾기 위해 단순함과 자연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Wang Wei, Li Bai, Meng Haoran, Liu Zongyuan, Lu You 및 기타 많은 정치인의 경우입니다. 유학의 창시자인 공자도 말년에 곳곳의 장애물로 인해 정치적 이상이 산산이 부서진 뒤에도 “다섯 명의 용사, 예닐곱 명의 소년, 이의욕을 받으며 바람에 춤을 추느니라”고 노래하지 않았는가? 외치고 돌아오다." ? ("논어? 6?1 고급") 소식이 번영할 때 그는 적극적으로 "도덕을 닦고, 가족을 조직하고,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화롭게" 하고 도교에 반대하고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정치적으로 좌절하고 말년에 많은 불교 도교 친구를 알게되었습니다. 개인의 심리적 적응요인으로서 다양한 문화는 사람들의 '생존'과 '재생산'에 강한 긍정적인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선정에 있어 유교, 불교, 도교 등 다양한 문화가 통합되고 통일될 수 있으며 강한 결속력을 가질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우리 전통문화의 선택과 통합, 응축 역시 서양문화가 갖기 어렵거나 최소한으로 갖고 있는 자연적 요소가 강하다. '생존'과 '번식'에 대한 욕구는 인간을 포함한 모든 동물이 공유하는 것이지만, 인간은 단지 이성적일 뿐이다. 동시에 무시할 수 없는 또 다른 자연적 요인이 있습니다. 인간 문화의 선택, 통합, 결속은 사람의 신체, 나이, 심지어는 '리비도', 즉 성의 힘과 관련이 있습니다. 강하고 젊고 활력이 넘치며 성욕이 강하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진보를 위해 용감하게 싸우고 적극적으로 노력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들이 동경하고 추구하는 것은 유교 정신임을 의미하는 반면, 육체적으로 약하고 늙고 활력이 넘치고 성욕이 고갈된 것은 일반적으로 보수적이고 의지를 잃어가는 경향이 있어 불교, 도교에 귀의하고 자연으로 돌아가 다양한 문화를 한 사람으로 통합하여 하나의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용감하게 싸우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사람의 다양한 문화적 성향.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사람이 바로 위대한 학자 이백(利白)이다. 리바이는 젊었을 때 적극적으로 관직을 추구했고, 자신의 정치적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세계에 권력을 제공한다'는 야망을 품고 '지혜를 강화하고 기꺼이 총리직을 맡아 전체를 이룩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지역이 안정되고 모든 카운티가 통일되었습니다." "대수산 맹소부(大守山)의 문서이전")은 "검을 들고 나라에 가서 친척들에게 작별 인사를 하고 먼 곳을 여행하는" 유랑생활을 시작하고 관직을 구했다. "하늘을 우러러 웃으며 나가니 우리는 펑하오인이 아니로다"("난링에서 베이징까지 이별한 아이들") 이는 당현종의 칙령에 대한 이백의 극도의 흥분의 폭로이다. , 그리고 공직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겠다는 정치적 야망의 이미지이기도 하다. 이것이 42세의 그의 사고방식이다. 그러나 그는 올곧고 오만한 성격으로 인해 높은 자리에 오르지 못하고 유력 신하들의 탐욕으로 귀환을 청하는 편지를 써야 했고, 도교에 순행하여 불멸을 구하는 또 다른 여정을 시작하게 되었다. 이때 그의 노년기가 점차 쇠퇴하고 어렸을 때 그는 Fan Li, Lu Zhonglian, Zhang Liang을 매우 부러워했습니다. 그 후 그는 노장(Lao Zhuang)에게 경의를 표했고 심지어 장자를 굴원(Qu Yuan)보다 높이며 "고대인을 눈물로 비웃었다. 임호는 신을 안다"고 말했다. 공자진(孔子現)은 “장(莊)과 곡사는 합할 수 없고 합하여 마음(心)으로 합하여 자백이 시작된다. 유교, 불사, 기사도는 삼위일체로 합할 수 없으며, 기(氣)로 합하여 자백이 시작된다”고 말했다. 8 실제로 이백의 생애 전반에 걸쳐 노장문화의식과 유하사상이 공존하였지만, 각각의 환경과 연령층에서 나타나는 문화적 양상은 서로 다르다. 이것이 리바이 전후의 문화적 선택, 통합, 응축입니다. 이백뿐만 아니라 공자(孔子), 소식(蘇利) 등 많은 현자들에게도 이런 문화 현상이 있지 않습니까? 이러한 문화적 선택 요소는 본질적으로 인간 생존에 필요한 과정입니다. 인생은 자연에 관한 것,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그는 자연에 대한 타고난 친화력을 갖고 있으며, 생존과 회귀의 전 과정에 초월의 단계가 있다. 이 단계는 개인의 삶에서 청년기입니다. 이 기간. 그는 에너지가 넘치고 성욕이 강하며 세포 활력이 강하고 혈액 순환이 왕성하여 방출해야 할 엄청난 에너지를 생성합니다. 우리는 환기를 위해 "움직임"에 의존해야 합니다. 상대적으로 말하면 유교, 묵가, 율법주의는 '동적인' 철학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젊고 전성기에는 유교, 묵가, 율법주의를 투쟁의 신조로 삼는 경우가 많다. 그 중에서 유교와 율법주의가 조화를 이루고 있는데, 유교가 더 합리적인 몸이다. 따라서 이 시기의 개인들은 유교와 율법주의에 눈을 돌리는 경우가 많으며, 유교는 그 모순의 주요한 측면으로 개인의 문화적 성격을 결정한다. 그러나 사람이 늙어가거나 육체적으로 허약해지면 에너지, 성, 세포활력, 혈액순환 등이 점차 쇠퇴하고 기력도 약해진다. 관성은 과거를 되돌아보게끔 '강제'하고, 이는 자연 속에서 태어난 개인의 본성을 자연스럽게 다시 일깨워 자연으로 돌아가게 한다. 그들은 평화와 안전, 위안을 원합니다. 상대적으로 말하면 노장사상과 불교의식은 '조용한' 철학이다.

그들은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인간과 자연의 조화", "범천과 나의 일치"라는 자연적 개념을 가지고 있으며, 둘러싸여 있고 광활한 산과 오래된 숲, 고대의 강과 오지의 자연 풍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시적이고 단순한 낙원의 인간 본성과 인간 감정의 아름다움은 이 사람들의 생리적 필요와 심리적 욕구에 맞춰졌습니다. 이처럼 인간의 문화적 선택과 통합, 응축은 필연적이고 객관적인 자연적 차원을 갖는다. 요약하면, 중국 전통문화의 진화와 진화는 서양 학문이 동양으로 전파되는 다섯 가지 주요 과정을 거쳤습니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는 큰 변화를 겪었지만 그 본질과 핵심은 여전히 ​​진실입니다. 이는 우리나라 민족문화 구성의 특수성 때문이다. 그 중 유교, 불교, 도교, 법, 명, 음양 등의 문화가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구성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러한 문화로 구성된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는 중국인의 생활방식에 극히 잘 적응되어 있다. 공격, 방어, 전진 및 후퇴 등 생존과 번식에 필요합니다. 이것은 사회적 성격과 자연적 성격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개별적으로 말하면 개인의 나이, 체격, 세포 활력 및 "리비도" 이유뿐만 아니라 심리적 조정도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전통문화는 서양문화 등 다른 문화보다 훨씬 강하고 포용적이다. 다양한 영향 속에서도 자신의 정체성을 유지해왔을 뿐만 아니라, 몽골문화, 만주문화 등 우리나라의 여러 민족문화와 외국문화와 조화되고 동화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특징을 지닌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는 우리나라의 사회역사적 발전에 커다란 긍정적인 역할을 해왔지만, 유례없는 부정적인 영향도 끼쳐왔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중화민족의 정신문명, 물질문명 건설을 추진하기 위하여 이러한 특징을 지닌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변증법적으로 재검토하는 것은 어느 정도 가치 있는 일입니다. 이는 많은 철학자와 현자들에게도 피할 수 없는 일입니다. , 그래서 이 글은 벽돌을 던지는 행위입니다. 주: ①⑥ 풍천위의 『중국문화사』 제1권, 상하이인민출판사, 528쪽에서 인용. ② 인민출판사 『맑스와 엥겔스의 선집』 제2권, 3쪽. ③ 옌푸의 『세계의 시급한 변화에 대하여』. ④ 우유의 『식인풍습과 윤리교육』. ⑤ 진두슈 『동서양 민족의 기본사상의 차이』. 7 이지화, 푸걸, "도연명의 자연스럽고 솔직한 삶의 태도에 대하여", "장자커우 사범대학 연구", 1996년 3호, 4호. 8 공쯔진(Gong Zizhen)의 "이백(Li Bai)의 가장 많이 기록된 컬렉션".

참고 자료: 저자: Liu Ronglin 기사 출처: Liu Ronglin 업데이트 시간: 2005-07-27 클릭 수: 답변 시간: 2006-12-10 11:13 TA에게 도움 요청 응답자: aim10000 | 4급 우수 분야: 아직 맞춤화되지 않음 참여할 활동: 아직 참여할 활동 없음 관련 내용 2010-5-2 다음 자료는 중국 전통 문화 홍보에 대해 어떤 생각을 불러일으키나요? 19 2010-10-14 룽위안 저널 네트워크 계정 롱위안 저널 네트워크 계정을 가지고 계신 분! 현대 그래픽 디자인에 나타난 중국 전설에 대한 기사를 찾아보다... 3 2009-10-17 외국 문화 등의 영향을 받은 중국 전통문화의 현황 온라인 24 2007-12-25 중국의 현황을 말하다 문화 "중국 전통" 문화가 쇠퇴하고 있다" 7 2010-5-30 "중국 현 문화 상황에서 중국 전통 문화의 계승과 발전에 관한" 논문 요청 2500-3000 단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