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국학 교육을 강화하는 데 어떤 좋은 건의가 있습니까?

국학 교육을 강화하는 데 어떤 좋은 건의가 있습니까?

국학 고전은 중화문화의 보물로 천 년 동안 우뚝 솟아 있으며 민족정신의 집중적인 표현이기도 하다. 중국인의 사상과 행동의 모든 방면에 국학의 정수가 스며든다. 100 여 년 전 국학 고전은 중화민족 전체가 읽고 연구하고자 했던 고전이었다. 짧은 100 년 후, 사람들은 이미 그들에 대한' 충성' 을 포기했는데, 이는 근대 이래 중국 사상의 몇 차례의 큰 변화에서 비롯된 것이다. 개혁의 지도자는 우매하고 보수적인 민중을 깨우고 전통문화의 뒤처짐에서 벗어나려고 애썼지만, 잘못을 바로잡아 거의 뿌리를 뽑을 뻔했다. 그 기간 동안 중국인들은' 고전' 에 대해 이야기하자마자 얼굴이 창백했고, 중국 고전의 광채는 영원히 돌아오지 않았다.

2 1 세기가 새로운 역사 장을 열었을 때,' 소프트 파워' 의 국제 경쟁이 시작되면서 각국의 문화가 경쟁하기 시작했다. 각종' 유산' 운동은 문화고지를 점령하는 것이 현대 국제 경쟁의 새로운 기상이며, 사람들은 한 나라의 민족적 매력, 문화 분위기, 역사 축적을 더욱 중요하게 여기고 있으며, GDP 만이 아니다. 어떻게 중화민족을 경쟁에서 독보적으로 만들고, 뚜렷한 자아와 독특한 매력을 지닌 것이 현재의 화제가 될 수 있을까. 맹목적인' 가져오기주의' 는 더 이상 사람들의 인정을 받을 수 없다. 오직 중국의 혼을 되찾는 것, 국학 고전만이 가장 효과적이고 믿을 수 있는 방법이다.

\ "청소년 지혜 는 국가 지혜, 청소년 강한 국가 강 이다. 클릭합니다 양계초는' 소년중국론' 에서 청년을 열정적으로 칭찬하는 것이 국가의 부상의 힘이다. 청소년은 한 민족의 희망으로서 일반적으로 형성할 수 있는 미래 인재로 여겨지지만, 형성되는 방식은 한 나라의 발전 이념과 발전 전망에 달려 있다. 그래서 국민들은 먼저 정확한 국학 고전 교육관을 세워야 한다. 일반적으로 기초교육, 즉 초중고 국어교육과정을 통해 실현되는 것은 장기적이고 효과적인 전통문화교육으로 여겨진다. (1) 둘째, 우리는 대학에서 중국 고전 통식과정을 실시해야 하지만 초중고등학교의 고전 교육 실시는 낙관적이지 않아 대학 교육의' 고전' 내용이 적다.

첫째, 고전 교육의 현재 상황

최근 몇 년 동안, 사회에서 점차' 국학열' 이 나타났다. 백가강단' 에 이어' 유단 논어심',' 제수규 해석' 등의 프로그램을 선보인 뒤 국학 고전 서적이 사회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각지의 초중고교는 국학 고전 독서 수업을 중점적으로 내놓기 시작했다. 아침에 캠퍼스에 들어갔을 때, 독서 소리는 끊이지 않았지만, 일종의 형식감을 주었다. 학생들이 고전을 암송하지 않는 것은 이미 가장 광범위한 평가 기준이 되었지만, 암송 후 고전에 대한 해석은 충분치 않다. 번역 과제의 경우, 학생이 번역 사전을 구입하면 대처할 수 있지만, 번역서의 정확성은 완전히 설득력이 없다. 어경에 대한 재현 경험과 심도 있는 파악 없이는 국학의 내포를 진정으로 이해할 수 없다. 형식적인 암송 외에도 학교와 사회에 숨어 있는 공리적 마음가짐이 있다. 일부 학교의 응시 교육 지표와 학부모의 비교 분위기는 학생들이 암송의 양과 정확성을 추구하도록 부추기거나 강요하고 있으며, 각종 경기 방식은 국학 고전에 실리적인 색채를 칠하고 있다. 이런 표면적인 형태는 고전의 정수를 파악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고전을 상업상품으로 만들어 고전 교육을 고전 낭송과 고전 경기로 만들었다. 이런 교육은 고전의 내포를 심각하게 잃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로 하여금 고전에 대한 혐오감과 냉막 () 를 느끼게 한다.

대학의 고도로 전문화된 교육에서는 고전 교육의 자리를 보기가 더욱 어렵다. 국학 고전과 관련된 전공을 제외하고 다른 전공, 특히 이공계 전공은 국학 고전의 재훈도를 거의 포함하지 않는다. 대학생의 머리 속에 남아 있는 것은 중학교 때 외웠지만 아직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 고전이다. 고전에 대한 이해는 한순간이 아니라 평생이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이해를 깊게하고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대학에는 고전 과정의 요구도 관심도 없고, 대부분의 학생들은 이과가 좋고, 인문도 나쁘다. 컴퓨터에 능숙하지만 인간의 뇌가 부족합니다. 온라인 감정에 능하고 인정에 능하지 않다. 상품이 좋고 인품이 나쁘다. 권력은 잘하지만 이성은 못한다. ② 이어 중국 인민대 총장 기보성 총장은 날카로운 질문을 제기했다. "대학이란 무엇인가: 유용한 기계를 생산하는 것? 조화로운 사람을 단조하는가? " 일부 대학들은 인문교육을 소홀히 하는 관행에서 많은 현실적인 사회문제를 야기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둘째, 어떻게 고전이 교실에 들어오게 할 것인가?

1. 초중고등학교 교육 및 학습

(1) 어떤 콘텐츠가 수업에 들어갈 수 있는지 결정합니다. 지난 세기의 고전에 대한 비판은 완전히 잘못된 것은 아니다. 고대 고전에는 낙후되고 비현실적인 내용이 있을 것이다. 모든 고전적인 전승은 끊임없는 선택과 수정의 과정을 포함한다. 관건은 더 객관적이고, 과학적이고, 사람 중심적인 시각에서 수정하며, 선택한 내용이 초중고생의 지능 수준과 이해력에 부합하고, 그들의 현실 생활에 근접하도록 하는 것이다. 역사가 오래되어 중국 고전의 정수는 이미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우리가 교실에 도입한 내용은 너무 비현실적이어서는 안 된다. 동시에, 국학 고전의 학습은 차근차근 진행되는 과정이어야 한다. 각 학과의 교육 과정에는 국학 지식이 산재 되어 있지만, 모두 조각화되고 조각화되어 있다. 따라서 국학의 학습은 학생들이 국학의 틀의 내포를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암송은 여전히 국학 고전을 배우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수단이다. 교실 형식이 아무리 유행해도 기본기도 잘 해야 한다. 물론 암송은 반드시 계층적으로 해야 한다. 저학년 학우들에게는 명랑하고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고전 단락을 선택해야 한다. 고학년 학생들은 난이도를 높일 수 있다. 자신의 난해한 단락은 암기에 적합하지 않다. 동시에, 교사는 예절, 감사, 격려 등 교육 활동을 결합하여 학생들이 이해하고 암송 활동을 더욱 풍부하고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2) 국학의 공부는 충분한 자기 사고와 표현 공간이 필요하다. 고전은 온 민족과 개인생활의 원천이며, 누구나 유용한 성분을 얻을 수 있다. 이해상 천인천면이 아니라 천인천면이어야 한다. ③' 주입식' 교수법을 배제하고, 교사는 대화자의 역할을 맡아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지식을 얻도록 유도하고, 학생들이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지도록 독려함으로써 심도 있는 탐구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켜야 한다. 고대인에 비해 심신으로 해석한 것이다. ④ 또한 교실 수업에서는 현대적인 시각으로 고전 텍스트를 해석해야 한다. 고전은 오랫동안 존재해 왔으며, 그 내면의 본질은 이미 불가피하게 고정되었고, 다원화된 심미적 시각은 이 장벽을 돌파할 수 없다. 학생들은 고전이 모두' 진부상담' 과' 구력서' 라고 생각하는데, 아무런 소용이 없다. 고유의 가치 체계에 얽매여 현실의 사회 변천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면 고전 문화의 유실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고전을 재구조화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며, 새로운 말 기호로 경전을 해석해야 한다. 일부 TV 학술 프로그램은 이와 관련하여 노력하고 있지만 가장 효과적인 전파 채널은 여전히 학교에 있다. 학교 교육은 고전이 현대의 의미와 강력한 생명력을 부여하기 때문에 고전 문화가 지속될 수 있는 힘이다.

국학 교육에서 교사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교사는' 솔선수범' 의 주요 실천자로서 교과서보다 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그 국학 소양은 학생들의 향후 진일보한 학습과 발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요즘 교사들은 대부분 전통을 비판하는 교육 속에서 성장하며, 이해와 해설 과정에서 학생들이 같은 비판적인 시각으로 전통문화를 바라보게 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정명' 국학을 위해 국학의 역사적 문화적 지위를 객관적으로 재평가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또한 국학 내용은 광범위하고 심오하여 교사가 국학 경전을 깊이 연구하고, 그 내포와 외연을 충분히 이해하고 파악하여 학생의 어려운 문제에 대처할 것을 요구한다. 동시에, 교학 과정은 창조적이어야 하고, 교사는 자신의 생활 경험과 결합하여 새로운 사상을 표현하여 국학에 활력을 불어넣고, 학생들에게 창의력을 주어야 한다.

(3)' 지식과 실천의 단결' 이라는 이념은 반드시 교실과 생활을 관통해야 한다. 국학 교육의 중점은 암송과 글씨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자신이 할 줄 모르는 일만 알고, 탁상공론을 하면 결국 학생들이 실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형성하지 못하게 된다. 지금의 학생 성적은 좋지만 사람을 대하는 데는 항상 성적이 좋지 않은 이유도 설명할 수 있다. 그러나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첫째, 학생 자체의 발전이 방해를 받았다. 지식 축적이 부족해 더 높은 삶의 가치를 창출할 수 없고 기본적인 생활만 만족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사회 발전에 불리하다. 인문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은 자신의 편협함 때문에 사회에 해를 끼칠 가능성이 더 높다. 따라서 국학 교육의 평가 체계는 학생들의 국학 정신에 대한 실천을 더 많이 고려해야 한다. 학교는 지역 사회 자원 봉사, 환경 보호 활동, 가상 교실 등 학생들을 위한 활동을 창설하고 그들의 주동성과 자각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 , 활동에서 학생을 평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사고하고 문제를 처리하도록 가르칠 수 있다.

2. 대학 및 대학에서의 guoxue 고전 교육에 대한 제안

대학생의 국학 소양을 제고하고 국학 교육을 제도화하는 것은 단지 출발점일 뿐이다. 그러나 현재 이 출발점에는 여전히 약간의 어려움이 있으며, 많은 고교들은 국학 선택과목을 개설함으로써 국학의 영향을 점차 확대하고 있다. 이것은 온건한 방법이지만 경직된 평가 방식을 개선하고 완전한' 교육-학습-평가' 과정을 형성해야 한다. 이 체계에서 학생들은 교수 계획에 따라 교사의 지도 하에 학점제도의 유연성을 충분히 활용하고, 학제 간 과정을 실시하여 학생들이 더 많은 선택과 자유 발전을 할 수 있도록 하고, 교차 학습에서 지식의 폭을 넓히고, 종합문화의 자질을 제고시킨다. ⑤ 동시에 대학 교실은 사변과 논증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교사는 자신의 참가자 역할을 구성함으로써 학생들의 지도에서의 지적 성과를 존중한다. 조별 협동 학습, 교실 보고 등을 중시하여 무미건조한 교실을 지식 교류의 포럼으로 만들다. 또 학교는 강의, 학술활동, 문화축제 등을 통해 고전과 학생의 거리를 좁히고 중국 고전에 대한 학생들의 호감을 키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