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사학이란 무엇입니까? 그것의 정확한 정의는 무엇입니까?

전통사학이란 무엇입니까? 그것의 정확한 정의는 무엇입니까?

신사학

(새 사학) 은 20 세기 초에 싹이 트기 시작했고, 50, 60 년대에 전무후무하게 발전한 새로운 사사사조를 가리키며, 프랭크를 대표하는 전통사학을 반대하기 위해, 이런' 새 사학' 이 최근 20 년 동안의 쇄신과 변화를 가리킨다. 랭크학파에 반대하는 객관주의 사학 사상은 19 년 말 독일 철학자 딜타이, 벤들 반 등에 의해 시작되었지만, 실제로 역사 실천에서 새로운 사학을 제창하는 것은 프랑스 학자 스무, 헨리 벨, 조지 레피볼러, 미국 학자 로빈슨, 빌드 등이다. 이들 * * * 은 역사 연구 분야의 광활한 발전을 주장하고 사회과학 및 인문학과의 지협을 강조하며 역사학자의 해석을 강조하고 역사와 현실의 관계, 즉 역사의 역할을 중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1930 년대까지 신사학의 구체적인 연구 성과는 많지 않았다.

진정으로 신사학 이론과 실천을 트렌드로 만든 것은 프랑스 연감학파이다. "65438-0929 경제사회사 연감" 의 출판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연감학파의 탄생의 상징이자 새 사학의 탄생의 상징이다. 신사학이 편협한 외교정치사에 반대하고' 전체 역사' 라는 관념을 제창한다는 것을 설명하다. 블로흐가 연감의 이름에 "사회" 를 추가한 것은 이 단어가 전체 역사를 포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역사는 사회 전체의 역사" 이기 때문이다. 1 세대 학자들은 지리사 봉건사회사에 대한 연구, 2 세대 학자인 밥 로데일의 지중해에 대한 연구, 3 세대 학자인 라두리의' 몬다유' 는 모두 전체 사학의 대표작이다. 이 전제하에, 새로운 사학의 본체론은 역사를 사람과 사람의 과거에 관한 과학으로 본다. 즉, 그것은 과학이고 특별한 과학이라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과학명언) 이는 인식론적으로 역사인식의 주관성과 상대성을 인정하고 이데올로기와 역사철학의 방해를 최대한 피하기로 했다. 토인비의 거시사학에 강력하게 반대하며 직접 자료에서 착실한 연구를 진행하자고 주장했다. 방법론적으로, 한편으로는' 문제사학' 을 주장한다. 즉, 먼저 문제를 제기한 다음, 문제를 둘러싸고 가설을 제시하고, 연구 방법을 확정하는 것이다. 한편, 다학과 협력, 즉 심리학사, 수량사, 구조사, 지리사, 역사인류학 등 다른 인접 학과를 흡수하는 이론과 방법은 모두 이런 전체나 종합 방법론의 산물이다. 또한 마르크스주의는 이론 개괄 (예: 탐구 법칙) 을 중시하고 계급, 인민, 경제 요소 등의 사상이 역사 연구에 점점 더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 이것도 새로운 사학의 구성 요소를 구성한다.

그러나 지난 10 년 동안, 랭크의 교조를 깨고 발전한 새로운 사학은 사회학의 분석 방법과 측정 방법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새로운 교조가 될 위험이 있다. 일부 사학계의 식견이 바뀌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서사사' 가 등장했다.' 역사의 주체는 사람 주위의 환경에서 환경 속의 사람으로 옮겨갔다. 역사 연구의 문제는 경제, 인구, 문화, 감정으로 바뀌었다. 역사에 영향을 미치는 학과는 사회학, 경제학, 인구학에서 인류학, 심리학으로 바뀌었다. 역사 연구의 대상은 그룹에서 개인으로 바뀌었다. 역사적 변천을 설명하는 방식은 선형 단일 요소 인과관계에서 상호 연관된 다중 인과관계로 바뀌었다. 이 방법은 그룹 측정에서 개별 샘플링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역사 자료의 조직은 분석에서 묘사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역사의 성격과 기능은 이미 과학에서 문학으로 바뀌었다. " "역사학 이론" 1989, 1 호, 33-34 면 "새로운"

전통사학

1. 사학자의 정서: 사학의 본질적 속성 중 하나는 미래에 관심을 갖고 인류 사회의 역사적 미래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중국의 선민들은 과거와 미래의 관계에 대해 소박한 변증 인식을 가지고 있다. 즉' 과거를 보고 미래를 바라본다' 는 것이다. 이것은 중국 고대 최초의 사학 사상의 원천 중 하나이다. 사마천은' 사기' 를 쓰고 이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과거, 사고하는 사람' 이라는 취지를 제시했다. 즉 과거를 이야기하는 것은 후세 사람들이 그의 책을 읽게 하기 위한 것이다. 한서 사마천전' 엄주: "후세 사람들에게 자신의 포부를 보여 주다." 태사공의 마음속에 깊이 숨어 있다. 사마천의 지향은 무엇입니까? 천인관계를 연구하고, 고금의 변화를 배우다' 는 결과이며,' 옛일에 얽매여, 시험을 보고, 검증의 성패' 의 결과이다. 이것은 바로 사마천의' 가정을 이루는 말' 의 위대함이다. (위의 사마천에 대한 인용은' 사기 태사공서',' 한서 사마천전' 을 참조하십시오.) 이후 이 사상은 끊임없이 발전하여 중국 사학의 훌륭한 전통이 되었다. 이른바' 고지전' ('당고조 칙령은 샤오리 등 6 조사',' 당대조서집' 권 8 1) 이 역사학자 * * * 지식의 반영이 되어 사학의 기본 임무가 되었다. 이런 의미에서 사학은 인류 사회 역사의 진보의 영원한 동반자이다.

둘째, 역사적 지혜. 사학은 사회역사의 진보에 따라 발전하면서 동시에 이런 진보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당태종은 사학의 대용을 강조하며 "잘됐네, 역사적을 덮어라!" 라고 말했다. (수진, 당기권 8 1). 이것은 정치에 더 중점을 둘 수 있습니다. 유지사는 "현사지를 보고 현자를 보지 않고 자성하다" 는 관점에서 사학이 "외부인의 급무를 위해, 나라의 명맥을 위한 길" (사통, 사관의 립) 이라고 지적했다. 왕부의 사학의 중요성에 관한 이론으로는 역사 경험과 교훈에 대한 본보기, 사람의 사상에 대한 훈도, 인간으로서의 원칙 등이 있다 ("독서는 거울 서사" 참조). 공 지젠 (gong zizhen) 은 "역사에서, 사람들은 길에있다. 알고 싶으면 먼저 역사를 만들어야 한다. " ('역사 존중' 에 대해서는' 정정안 전집' 제 5 권 참조) 그의' 도' 는 구체적인 역사적 경험에서 역사적 지혜로 올라간다고 강조했다. 여기에는 사실' 사' 와' 도' 변증관계의 사상이 포함되어 있다.' 사' 는 구체적인 역사적 사건을 의미하고,' 도' 는 규칙과 법칙을 가리킨다. 사람들은 풍부한 역사적 사건을 이해하면 사회 역사 발전의 법칙을 이해할 수 있다. 사람이 이 법칙을 파악하려면 먼저 역사를 배우고 연구해야 한다. 발전의 관점에서 볼 때, 중국사학에서 반복적으로 토론한' 시',' 세',' 리',' 도' 는 모두 규칙과 법칙을 탐구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모두 지혜의 빛을 반짝이고 있다. 좀 더 구체적인 관점에서 보면 천문 지리 생산 활동 등 자연에 대한 인식이든, 나라를 위해 국민 치안민 법치 교육 이풍속 등 사회에 대한 인식이다. 풍부한 역사적 지혜를 축적했습니다. 역사적 지혜는 현대 과학 지식, 인지 수준, 실천능력에 관한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둘 사이의 관계를 끊어서는 안 되고 끊어서는 안 된다. 사람들이 역사를 끊어서는 안 되는 것처럼, 어느 누구의 인지활동과 실천활동 (사회인으로서) 도 역사적 지혜에 영감을 받지 않을 수 없다. 우리는 역사적 지혜의 빛이 미래 사회에서 여전히 찬란한 빛을 방출할 것이라고 완전히 믿을 수 있다.

셋째, 민본사상. 서주 말년에 천명이라는 관념이 흔들리기 시작했고, 춘추 이후에는 인문사상이 계속 발전하였다. 역사가는 한편으로는 천인 관계를 탐구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사람과 시대의 관계를 탐구한다. 바로 이 두 분야의 토론에서 사마천이 정말로 역사 운동에서 사람의 위치를 찾았거나 찾았다는 것이다. 그는' 사기' 편찬에서 역사 발전에서의 중심 지위를 확립하고, 세 가지 차원에서 설명했다. 첫 번째 수준은' 왕계행' 과' 쓰기 12 열전' 을 기록하는 것이다. 두 번째 관문은' 허벅지 팔신을 보좌한다' 와' 서른' 을 기억하는 것이다. 세 번째 레벨은' 인의가 매력적이고 천하를 널리 알린다' 는 각 인물인' 입전 칠십' 을 적는 것이다. 특히, 시마 키안 (Sima Qian) 은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역사적인 운동에서 인간 활동의 역할을 썼다. 첫째, 역사적 과정을 묘사하기 위해 개발 단서로서의 인사; 둘째, 그는 역사적인 전환이나 중대한 사건에서 사람의 역할을 확인했다. 셋째, 그는 인류의 총명함이 역사 과정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지적했다. 넷째, 그는 고용인이 적절한지, 국가의 생사와 관련이 있는지를 강조했다. 다섯째, 그는 사회 생활에서 일반 활동의 가치 등을 중시한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의 역사적 과정에서 인간의 역할에 대한 이해와 묘사는 진나라 시대의 휴머니즘의 발아와 전통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사람들의 힘, 지혜 및 역할에 대한 인식을 크게 풍부하게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사기' 라는 책은 역사가 인류 역사, 사학이 역사학자의 역사에 대한 이성적 인식의 상징이 되어 중국 사학의 인문 사상의 전통을 열어 중국 사학의 발전에 중대하고 깊은 영향을 미쳤다. 이는 사람 중심의 종합사서의 장기 축적과 많은 우수한 역사인물의 계발과 격려로 중화민족정신의 두드러진 표현이 된 것이다.

오늘날, 역사의 발전과 함께, 사람들은 인류가 직면한 새로운 경제 형태, 즉 지식경제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이에 대해 다른 이해와 해석이 있지만 기본점에는 * * * 학문, 즉 하이테크 산업인 지식 (지능) 이 있다. 관건은 인재, 사람의 자질, 사람의' 전지지식' 이다. 바로 이런 의미에서 사람들은' 지식경제 시대는 진정한 사람 중심의 시대' 라고 강조한다. 유엔 시스템과 서방 국가 하이테크 산업의 연구원, 의사결정자, 관리자의 기본 개인 지식 요구 사항은 6 개 방면으로 요약할 수 있으며, 여섯 번째 방면에는' 국가사' 와' 과학기술사' 에 대한 지식이 포함된다는 지적도 있다 (오저' 지식경제-21세기 사회의 새로운 추세 참조) 사마천의' 연구원과 자연의 관계' 에서 역사 발전에서의 중심적 지위를 확립하고, 오늘까지 지식경제에서의 지위를 예측하며, 역사는 수많은 나선형 궤적을 경험한 후 다시 한 번' 사람 중심' 의 사상과 실천을 가장 두드러지고 가장 중요한 의제 중 하나로 내세웠다.

미래 사회에서 전통사학에서 인문사상의 우량한 전통은 반드시 현실 사회와 결합된 기초 위에 새로운 계시를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