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문명화된 에티켓의 4가지 측면은 무엇인가요?

문명화된 에티켓의 4가지 측면은 무엇인가요?

문명 예절의 4가지 측면은 무엇입니까? 중국 예절 문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의 삶의 모든 측면을 포함합니다. . 예절은 인간의 핵심입니다. 사회의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사람들은 최소한의 도덕적 규범을 준수해야 합니다. 문명 예절의 4가지 측면은 무엇입니까? /p>

1. 노인과 덕자를 공경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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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원시사회부터 봉건사회에 이르기까지 사람 사이의 정치적, 윤리적 관계는 모두 혈연으로 얽혀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가정에서는 조상을 존경하고 사회에서는 연장자를 존경합니다. 고대 중국 사회는 예절과 선량한 통치를 존중했기 때문에 덕을 존중하는 것은 역사적 요구 사항이 되었습니다.

맹자는 "늙은이를 공경하고 선인을 공경하면 인재가 권력을 잡으면 축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참고: '맹자 고자하'). "축하"는 보상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고대의 전통예절은 과거와 현재를 막론하고 따뜻한 인간관계와 질서있고 조화로운 윤리관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노인 공경을 이야기하면 이는 중국 전통 문화의 주요 특징이다. 고대의 노인 공경은 사상과 설교에만 그치지 않았고, 보통 사람들의 생활에도 그치지 않았습니다. 군주, 사대부, 관료, 사대부 모두가 이를 실천하여 노인을 공경하는 규례와 노인을 돌보는 의례제도를 형성하였다.

'예서'에는 "고대에는 50세가 되어도 제자가 되지 않으면 모든 장로들에게 진룡의 칭호를 받게 된다"고 기록되어 있다. : 정의를 위한 희생'). 즉, 50세 이상은 직접 사냥하러 갈 필요는 없지만 먹이를 나눠줄 때 넉넉한 몫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일부 고대 서적에는 장로들에게 말할 때 목소리 크기에 대한 명확한 요구 사항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양맹변도』에는 “어르신을 섬길 때에는 목소리가 장중하기 쉬우니 사소한 일로 큰 소리를 지르지 말라”(참고: 『양맹변도·말씀』)라고 되어 있다. 『제자규정』에도 “무시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되어 있습니다.

요컨대 왕과 귀족부터 서민에 이르기까지 일정한 규율을 지켜야 하며, 노인과 연장자에 대한 효도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해야 한다는 것이 사람의 교양 여부를 가늠하는 중요한 척도이다. 아니면.

어떤 사회든 노인을 존중해야 합니다. 노인들은 경험이 풍부하고, 지식이 풍부하고, 경험이 많고, 장시간 일하고, 사회에 큰 공헌을 하기 때문에 존중받아야 할 뿐만 아니라, 그들은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약하고 젊은이들의 배려와 보살핌, 도움이 필요합니다. .

예의바른 현대 청년으로서 노인과 노인을 대해야 한다. 길에서 마주치면 솔선하여 겸손하게 행동하고, 차를 탈 때에는 솔선하여 자리를 양보하고, 상점, 극장 및 기타 공공 장소에서 이를 고려하여 노인들을 위한 편리한 환경을 조성하십시오.

선인을 공경하는 것에 관해서는 삼국시대의 '세 초가집'이라는 비유가 있다. 유비는 제갈량의 재능을 존경해 천하를 정복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부탁하고 싶어서, 고생을 하다가 제갈량이 살고 있는 초가집에 직접 가서 나오라고 했다. Zhuge Liang은 계속해서 동의했습니다. 그때부터 제갈량의 재능과 전략은 충분히 활용되었고, 그는 "유비가 죽을 때까지 유비의 대의를 위해 헌신했습니다."

고대 중국 역사를 통틀어 대부분의 뛰어난 군주들은 덕자를 존중하고 채용하는 것을 매우 중시했으며, 이를 국가 안보의 결정적인 요소로 여겼습니다. 평소에 지혜로운 자를 공경하지 아니하면 비상시에 지혜로운 자는 나라를 걱정하지 아니하리라. 인재가 나라에 관심을 두지 않는 것이 아니라, 나라가 지혜로운 사람을 둔화시키고 인재를 잊는다는 것이다. 킨시").

오늘 우리는 고대의 '현자 공경'을 계승하고 지식과 재능을 존중하는 현대 신인재 개념의 내용을 제시합니다.

오늘날 사회는 온갖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모든 종류의 경쟁은 결국 재능을 위한 경쟁입니다. 국가든 중소기업이든 치열한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유지하려면 강력한 인재 팀이 있어야 합니다.

아이디어부터 구체적인 행동까지 인재를 존중하고 배려하며, 사회 전체의 지식과 재능을 존중하는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충분히 강력한 인재팀을 구성해야만 우리가 천하무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적절한 예절

중화 민족은 항상 적절한 형식을 통해 사람들의 풍부한 내면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주요 축제나 중요한 행사가 있을 때 합의된 의식이 많이 있습니다. 풍년이 들면 노래하고 축하해야 하며, 재난이 닥치면 하나님의 축복을 구해야 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봄 축제, 등불 축제, 중추절, 중추절 등과 같은 많은 축제와 에티켓 형태가 형성되었습니다. 거의 모든 축제에는 특정 에티켓과 관습이 있습니다.

고대에는 결혼식, 장례식, 축제 등의 행사가 사회생활의 주요 행사로 다루어졌으며, 그들의 예절 규정은 의복과 기구부터 규격, 절차, 매너까지 매우 상세하고 철저했습니다. 구체적인 규정이다.

오늘 우리는 중화민족의 우수한 예절과 문명을 유지하고 계승해야 한다. 즉, 얼쳉(Er Cheng)이 주창한 대로, “럭셔리함은 문학에서 나오고, 과도한 문학은 사치이며, 부족한 문학은 검소하다”(참고: "얼쳉 컬렉션" 성 외서 6권). 예식의 규모는 적절한 장식이 필요하지만 지나친 장식은 사치와 낭비를 초래하고 예절의 요구에서 벗어나는 것도 예식의 진행을 방해한다고 볼 수 있다. 부적절하다.

고대인의 이러한 통찰력은 매우 통찰력이 있으며 오늘날 우리가 거행하는 다양한 의식에서 지침 역할을 합니다.

오늘날의 사회활동에서 다양한 의례를 치르는 것은 여전히 ​​빼놓을 수 없는 일이다. 회사 개업식, 자녀의 결혼식, 다양한 축제 등 다양한 행사가 있습니다. 다양한 의례의 규모를 파악하려면 절제의 원칙을 파악하고 필요한 예절과 현대 문명을 결합해야 합니다. 관련 활동은 화려하되 화려해서는 안 됩니다. 특히 결혼식과 장례식을 이용한 사치와 사치 현상에 반대해야 합니다.

예식은 엄숙할수록 좋고, 호화로울수록 줄을서는 관행에 반대해야 합니다. 에티켓으로. 예를 들어, 오늘날 많은 신혼부부는 결혼식을 성대하고 화려하게 하기 위해 서로 경쟁하고 빚을 쌓아 엄청난 낭비를 초래합니다. 영향력에 관계없이 자녀의 개인적인 이익을 위해 권력을 남용하고 큰 선물을 받고 사치를 조장하는 주요 간부도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의 훌륭한 전통에도 맞지 않고 우리 나라의 실정과 인민의 정서에도 맞지 않습니다.

3. 다른 사람을 정중하게 대하십시오

어느 문명 사회나 문명 국가에서나 사람들은 항상 예의와 예의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공손함은 인간 사회가 우호적이고 조화로운 대인 관계를 촉진하고 다른 사람들과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다리를 놓기 위해 사용하는 도덕적 규범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한 사회의 문명화된 과정을 나타내며 국가의 정신적 전망을 반영합니다. 중화민족은 예의를 지키고 타인을 예의바르게 대하는 것을 늘 중요하게 여겨왔습니다. 과거와 현재 모두에게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많은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경험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두 가지 주요 사항이 있습니다.

(1) 다른 사람에게 친절하게 대하십시오.

다른 사람과 사이좋게 지낼 때는 먼저 좋은 일을 하십시오. 그리고 이 '선함'은 교묘한 말이나 격식을 갖춘 관료주의가 아닌 마음속의 성실함, 즉 내면과 외면의 성실에서 나와야 합니다. 『예서(禮書)』에는 “예의바르고 자신을 낮추고 남을 공경하는 사람”(참고: “예서: 굴리 제1부”)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겉으로는 존중하고 열정적이지만 속으로는 위선적이거나, 속으로는 존중하지만 무표정한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대내외적으로 일관되어야만 사람 사이의 장벽과 갈등이 근본적으로 해소되고 상호 존중, 사랑, 우정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을 존중하려면 직급에 관계없이 동등하게 대우해야 합니다. 상류층만 존경하고, 부와 권력 있는 사람을 데리고, 혜택으로 보상한다면, 그것은 그야말로 악당의 행동이다. 『논어』 기록: 공자는 상복을 입고 모자와 예복을 입은 사람들과 눈먼 사람들을 보았다. 만나면 이 사람들이 어려도 공자는 반드시 일어선다. 다른 사람 앞을 지나갈 때는 존경심을 표하기 위해 빨리 걸어야 합니다.

타인을 존중하는 고대의 방법도 배울 가치가 있습니다. 우선, 우리는 다른 사람의 의사를 존중하고, 다른 사람의 요구와 금기를 배려하며, 다른 사람에게 어떤 일을 하도록 강요해서는 안 됩니다. 자신이 할 수 없는 일을 남에게 시키지 말고,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일을 남에게 강요하지 마십시오.

고대인들은 “자신이 할 수 없는 것을 남에게 비난하지 말고, 자신이 할 수 없는 것을 남에게 강요하지 말고, 남의 불행으로 인해 고통받지 말라”고 말했다. : "원중자·웨이샹"). “남이 자기에게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참고: 『논어·안원』)” 이것이 바로 그 뜻이다.

다른 사람과 교류할 때 유머와 선량한 농담은 사람들에게 휴식과 행복을 가져다주는 경우가 많지만, 놀리는 것이 재미로 사용되어서는 안 됩니다. 다른 사람의 이름을 가지고 농담을 하거나 음란한 별명을 붙이는 것은 매우 무례한 행동입니다. 남조와 북조 시대에 염지투이는 이러한 무례함에 대해 화를 내며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귀는 거의 이렇습니다."

(2) 상호주의

상호주의는 타인을 예의바르게 대하는 중요한 원칙입니다. 즉, 다른 사람의 친절을 받을 때에도 똑같은 예의를 베풀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대인관계는 평등하고 우호적인 기반에서 선순환을 이어갈 수 있다. 그러므로 『예서(禮書)』에는 “가는 것도 예의가 아니고 왔다 갔다 하는 것도 예의가 아니며, 왔다가 돌아가지 않는 것도 예의가 아니다”라고 되어 있다. : 취리 파트 1').

은혜를 받은 자에게는 물방울과 샘물로 은혜를 갚아야 한다. 고대인의 눈에는 배은망덕한 것보다 인류에게 더 해를 끼치는 것은 없습니다. 공자는 “덕을 덕으로 갚으면 백성이 격려를 받느니라”, “선을 미움으로 갚으면 백성이 벌을 받고 죽임을 당할 것이다(참고: 『예서·표기』).

'덕을 친절로 보답한다' '은사를 갚는 것은 남을 대하는 기본적인 도덕 수양이다. 물론 선물도 적당해야 한다. 선물을 주는 본래의 의도는 존경을 표현하고 보답하는 것이다. 예의는 가벼우나 뜻은 무거우니라. 장자의 『선모』 장에서 말했듯이, “군자 사이의 우정은 물처럼 가볍고, 악인 사이의 우정은 술처럼 달콤하다. 신사 사이의 우정은 사랑처럼 가벼우며, 악당 사이의 우정은 술처럼 달콤하다." 뭉칠 이유가 없으면 헤어질 이유도 없다."

4. 외모와 외모

사람의 외모와 품행은 그 사람의 수양과 문명의 표현이다. 고대인들은 행동이 엄숙하고, 전진과 후퇴가 예의바르고, 집사로서 공손하고, 예의가 바른 것이 개인의 품위를 유지할 뿐만 아니라 도덕성과 직업의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믿었습니다. 모피가 없으면 동물도 제 기능을 할 수 없고, 예절을 잃으면 더 이상 인간이 될 수 없습니다.

외모에 대한 고대인의 요구 사항은 너무 복잡했습니다.

(1) 의복과 외모 : "제자들의 규정"은 다음과 같이 요구합니다. "머리카락은 곧게 펴야 하며, 끈은 매듭을 묶어야 하며, 양말과 신발은 꼭 조여야 합니다." 현대인.

깔끔하게 매듭지은 모자, 몸에 딱 맞는 신발과 양말은 외모의 기본 요건이다.

사람이 단정치 못한 모습을 하고, 부적절한 신발과 양말을 신으면 사람들이 혐오감을 느끼거나 심지어 혐오감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물론 의복은 자신의 직업, 나이, 신체적 특성, 생활 환경, 교류하는 사람의 생활 습관에 적합해야 하며 적절하고 넉넉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짙은 화장을 하고 허세를 부리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낳을 뿐입니다.

(2) 행동: 공자는 “군자가 진지하지 않으면 힘이 없고, 학식이 있어도 견고하지 못하다”고 말했다. ·Xue Er"). 엄숙함만이 위엄을 갖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으면 배워도 통합할 수 없습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소나무처럼 서고, 종처럼 앉고, 바람처럼 걷고, 활처럼 눕는 것'이 요구된다. 옆으로 자고. 공공장소에서의 행동은 경박하거나 불경스러워서는 안 되며, 엄숙하고 신중하며 침착해야 합니다. "예의 없는 것은 보지 말고, 예의 없는 것은 듣지 말고, 예의 없는 것은 말하지 마십시오. 예의가 아닌 것은 움직이지 말라”(참고: 『논어·안원』), 어디서나 예절을 지키라.

(3) 연설과 수사법: 언어는 사람들의 생각, 감정, 문화적 성취를 반영하는 거울입니다. 고대인들이 말했듯이 "수사학은 성실함을 확립하므로 직업입니다"(참고 : "Yi Qianwen"). 성실하게 말을 다듬는 것을 경력의 기초로 생각하는 것에는 확실한 진실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말을 지키며 행동으로 열매를 맺어야 한다"(참고: 『논어』). 말을 잘하는 사람에게서는 사람의 신뢰를 얻을 수 없습니다.

두 번째는 조심스럽게 말하는 것입니다. 고대인들은 신이 인간을 창조했을 때 혀의 윗부분과 아랫부분을 촘촘하게 둘러싸고 있는 두 줄의 이빨과 바깥쪽에 두꺼운 입술 층이 있어서 사람들이 말할 때 조심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물론 고대인들은 사람들에게 말을 적게 하라고 요구한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말하고, 말할 때는 말하고, 말할 때는 침묵을 지키라고 했습니다.

공자는 "말을 할 수는 있어도 말을 하지 않으면 사람을 잃게 되고, 말을 할 수는 있어도 말을 하면 말을 잃게 된다. 알면 사람도 잃지 않고 말도 잃지 않는다.” (참고: 『논어』 『영공』). 그게 진실이야. 문명 예절의 4가지 측면은 무엇인가 2

1. 기본 예절

1. 외모

외모는 사람의 외모를 말하며 사람의 품격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정신적 전망 외모가 반영됩니다. 개인의 위생과 자기 재배 습관. 의복과 이미지는 품격 있고 관대한 외모를 유지하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①개인 위생: 위생은 아름다움의 핵심이자 예절의 기본 요구 사항입니다. 아무리 아름다워도 옷이 아무리 고급스러워도 머리가 헝클어져 있고 몸에 냄새가 가득하다면 그 사람의 외모는 반드시 무너집니다.

그러므로 모두가 좋은 위생 습관을 기르고, 잠자리에 들기 전에 세수와 발을 씻고, 아침, 저녁 식사 후에는 이를 닦고, 머리를 자주 감고 목욕을 하며, 빗질 등 개인 위생에 유의해야 합니다. 옷을 자주 갈아입고 손을 자주 씻는 것.

다른 사람 앞에서 개인위생을 깨끗하게 정리하지 마세요. 예를 들어 이를 뽑는 행위, 코를 뽑는 행위, 귀지를 뽑는 행위, 손톱에 매니큐어를 칠하는 행위, 흙을 문지르는 행위 등은 다른 사람에게서 멀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보기 흉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무례한 행동입니다. 다른 사람과 대화할 때는 일정한 거리를 유지해야 하며, 너무 큰 소리로 말하여 상대방의 입에 거품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②옷 입기: 옷은 그 사람의 문화적 품격과 미적 취향을 반영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자연스럽고 적절하며 조화롭고 관대해야 하며, 확립된 특정 규범이나 원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의복은 특정 조건에 적응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항상 객관적인 환경과 행사의 복장 요구 사항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즉, 복장은 시간, 장소, 3가지 요소를 우선시해야 합니다. 목적을 갖고 옷차림의 모든 측면에 참여하려고 노력합니다.

2. 대화 예절

예술로서의 대화는 개인 예절의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① 공손함: 태도는 성실하고 친절해야 하며, 목소리의 크기는 적절해야 하며, 어조는 차분하고 안정되어야 합니다.

②용어 : 존경어, 존경과 공손함을 표현하는 단어.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부탁해요", "고마워요", "미안해요" 등의 2인칭 단어 "너" 등 처음 만났을 때는 '지우양', 오랫동안 만나지 않았을 때는 '지우노시'라고 한다. 조언', 문제를 요청하는 것을 '귀찮게 하다', 편의를 요청하는 것을 '빛을 빌림',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제발'' 등이라고 합니다. 경어를 사용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노력하세요. 오늘날 우리나라에서 옹호하는 공손한 언어는 "안녕하세요",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미안합니다", "안녕하세요"라는 열 단어입니다. 이 10개의 문자는 말하는 문명의 기본 언어 형식을 구현합니다.

3. 매너와 매너

①대화자세 : 대화자세는 그 사람의 인품, 소양, 문명적 자질을 반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대화를 할 때에는 먼저 서로를 바라보고 서로의 말을 들어야 하며, 주위를 둘러보거나 책이나 신문을 읽거나 피곤한 표정을 짓거나 계속 하품을 하면 멍하니 있는 듯한 인상을 주어서는 안 됩니다. 오만하고, 불합리하다.

②서 있는 자세: 서 있는 것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자세이자 일종의 정적인 아름다움이다. 서 있을 때 몸은 지면과 수직이 되어야 하며, 무게 중심은 앞발 두 발바닥에 두고, 가슴은 위로, 복부는 안쪽으로, 턱은 수축하고, 머리는 높이고, 어깨는 이완해야 합니다.

팔은 자연스럽게 늘어뜨리거나 몸 앞으로 교차시키고, 눈은 곧게 펴고, 얼굴은 웃고 있다. 서 있을 때 목을 비틀거나 허리를 기울이거나 다리를 구부리지 마십시오. 일부 공식적인 자리에서 손을 주머니에 넣거나 가슴에 교차시키는 것은 적절하지 않으며 무의식적으로 작은 움직임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절제된 모습을 보일 뿐 아니라 사람들에게 자신감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주고, 엄숙한 예절도 부족합니다.

③앉는 자세: 앉는 것도 정적인 자세이다. 위엄 있고 우아하게 앉아 있는 것은 사람들에게 우아함과 안정감, 자연스럽고 넉넉한 아름다움을 선사할 것입니다. 올바른 앉는 자세는 등을 곧게 펴고 어깨를 편안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여성은 무릎을 함께 유지하거나 무릎을 함께 기울여야 합니다.

남성의 무릎은 약간 벌릴 수 있지만 너무 많이 벌릴 수는 없으며 일반적으로 어깨 너비 이상은 벌릴 수 없습니다. 손은 자연스럽게 무릎이나 의자 팔걸이 위에 올려놓으세요. 공식적인 자리에서는 앉을 때 온화하고 온화해야 하며, 일어설 때는 품위 있고 안정되어야 합니다. 갑자기 앉으면 테이블과 의자가 덜거덕거리고 어색한 분위기를 조성하지 마십시오. 어떤 자세로 앉든 상체를 곧게 유지해야 한다는 고대인의 말처럼 "종처럼 앉으라"고 했습니다. 이것을 고집하면 아무리 몸의 자세를 바꿔도 우아하고 자연스러울 것이다.

2. 회의 예절

1. 악수식

악수는 아이디어를 전달하고 감정을 교환하며 우정을 강화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악수할 때는 상대방을 바라보며 웃으며 인사하세요. 멍하니 둘러보거나 모자나 장갑을 끼지 마세요. 일반적인 상황에서 악수는 3초 이상 지속되어서는 안 되며, 일어서서 악수를 하여 다른 사람에게 존중과 예의를 보여야 합니다.

악수는 또한 특정 순서에주의를 기울입니다. 일반적으로 "존자가 결정"합니다. 즉, 여성, 노인, 기혼자 및 더 높은 지위에있는 사람이 손을 뻗은 후 남성은 손을 뻗습니다. , 후배, 미혼자, 지위가 낮은 사람은 그래야만 손을 뻗어 응답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과 악수를 하고 싶다면 윗사람, 아랫사람, 선배, 후배, 주인, 손님 순으로 예의를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2. 절하기

절하기는 몸을 굽혀 경례한다는 뜻으로, 다른 사람에게 존경심을 표하는 정중한 방법입니다. 절할 때에는 차렷 자세로 서서 모자를 벗거나 경례하거나 좋은 말을 하면서 절해야 합니다. 상대방을 바라보며 진심을 다해 존경심을 표합니다.

3. 인사말

인사말은 조용히 인사하는 예절로, 다양한 경우에 지인에게 인사할 때 자주 사용됩니다. 사회적 상황에서 사람들은 손을 흔들거나 고개를 숙이거나 모자를 벗는 등의 방법으로 친근감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공공 예절

1. 극장

관객은 가능한 한 일찍 자리에 착석해야 합니다. 자신의 자리가 중앙에 있는 경우에는 이미 앉아 있는 사람에게 정중하게 손짓을 하고 자리를 양보하는 사람을 지나갈 때에는 얼굴을 맞대고 지나가도록 하십시오. 엉덩이가 상대방의 얼굴을 향하고 있는 것은 매우 무례한 행동입니다. 날씨가 더워도 옷을 단정하게 입고 가슴이나 배를 노출하지 마세요. 극장 내에서는 소리 지르거나 웃지 마시고, 휴대폰을 진동으로 설정해 두지 마시고, 공연이 끝난 후 관객은 밀지 말고 질서있게 퇴장해 주시기 바랍니다.

2. 도서관 열람실

도서관과 열람실은 공공 학습 장소입니다.

① 단정하고 규칙을 준수하세요. 내부에는 티셔츠와 슬리퍼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착석 시 다른 사람을 위해 자리를 예약하지 마세요. 카탈로그 카드 확인 시 카드를 더럽히거나 찢거나 펜으로 카드에 선을 긋지 마세요.

②조용하고 위생적인 ​​생활을 유지하세요. 조용히 걷고, 큰 소리로 말하지 말고, 소리가 나거나 껍질이 붙은 음식을 먹지 마십시오. 이는 예의에 어긋나는 행동입니다.

③ 도서관, 열람실의 책, 탁자, 의자, 벤치 등은 공공재산이므로 관리해야 하며 함부로 도색하거나 훼손해서는 안 됩니다.

3. 라이딩 매너

① 자전거 타기 : 교통법규를 철저히 준수하세요. 빨간불에 달리지 말고, 자전거를 탈 때 우산을 들고 다니지 말고, 서로 쫓아다니거나 우여곡절로 경주하지 말고, 다른 사람과 함께 타지 마세요. 늙고 약하고 병들고 몸이 불편한 장애인을 만나면 이해하고 솔선하여 예의바르게 대해야 합니다.

② 기차, 배 탑승 : 대기실이나 대기실에서는 조용히 하고 큰 소리를 지르지 않는다. 버스나 보트 탑승 시에는 혼잡을 피하고 순서대로 줄을 서시기 바랍니다. 마차와 배 안에서는 어디에도 침을 뱉지 말고, 종이 조각이나 껍질을 버리지 말고, 어린이가 어디에도 소변을 보지 못하게 하세요.

3버스 이용: 버스가 역에 도착하면 순서대로 줄을 서서 여성, 어린이, 노약자, 환자를 배려하고 예의바르게 행동해야 합니다. 버스에 탑승한 후 자리를 잡지 말고, 다른 사람을 대신해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자리에 물건을 올려 놓지도 마세요. 노약자, 허약자, 환자, 임산부, 아기를 안고 있는 사람을 만나는 승객은 먼저 좌석을 양보해야 합니다.

4. 관광

① 관광: 모든 관광객은 관광지역의 공공재산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공공건물, 시설물, 문화유적, 심지어 꽃, 식물, 나무까지 임의로 훼손해서는 안 되며, 기둥, 벽, 기념물, 기타 건물에 낙서, 낙서, 조각을 해서는 안 됩니다. 환경을 오염시키십시오. 벗겨진 종이 조각과 부스러기를 버리지 마십시오.

②호텔 숙박: 승객은 다른 투숙객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호텔 숙박 시 객실 내에서 큰 소리를 내서는 안 됩니다. 웨이터를 정중하게 대하고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감사를 표하십시오.

③ 식당에서의 식사 : 웨이터의 업무를 존중하고 웨이터에게 예의를 갖추십시오. 웨이터가 너무 바쁠 때는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야 하며 테이블이나 그릇을 두드리거나 소리를 지르지 마십시오. 직장에서 웨이터가 저지른 실수에 대해서는 선의로 지적해야 하며 비꼬거나 비꼬는 말을 해서는 안 됩니다. 문명예절의 4가지 측면은 무엇입니까 3

1. 예절교육의 내용은 사회생활의 모든 측면을 포괄합니다.

내용적 관점에서는 외모, 매너, 표정, 동작, 언어, 의복, 대화, 대인관계 등을 포함하며, 대상 관점에서는 예절, 공공 장소 예절, 환대 및 손님 예절을 포함하며, 테이블 에티켓, 선물 에티켓, 그리고 문명화된 상호작용을 기다립니다.

사람 간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나타나는 행동 규범을 에티켓이라 하고, 말과 행동에서 예절을 표현하는 것을 예의라고 합니다. 도덕적 실천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예절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이를 통해 사람들은 '타인 존중, 절제, 절제, 성실'의 원칙에 기초하여 대인 관계를 맺고, 미개한 말과 행동을 작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에티켓, 예절, 예의는 내용이 풍부하지만 그 자체의 규칙성을 갖고 있습니다. 그 기본 에티켓 원칙은 첫째, 타인을 존중하는 원칙, 둘째, 자기 절제의 원칙입니다. 즉, 의사소통 과정에서 자제하고, 신중하고, 적극적이고, 자발적이고, 타인에게 예의바르게 행동하세요.

외모, 절제, 자기 반성, 자기 요구, 자기 요구와 일관성을 유지하십시오. 세 번째는 절제·적절·예의의 원칙이고, 넷째는 성실함, 진실함, 성실함으로 남을 대하는 것, 때에 따라 행동하지 않고 말과 행동에 어긋나지 않음이다. 행위.

3. 문명 용어: 1. 안녕하세요! 2. 자리에 앉으세요! 3. 죄송합니다... 4.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5. 미안해요! 6. 용서해주세요! 7. 미안해요! 8. 상관없어요! 9. 천만에요! 10. 감사합니다! 11. 불안해하지 마세요! 12. 기다리게 해서 미안해요. 13. 알려주세요! 14. 나는 당신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15. 당신을 섬기는 것이 내가 해야 할 일입니다. 16.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으면 편하게 물어보세요. 17. 협조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18. 안녕히 계세요.

4. 넓은 세상에는 사람 사이에도 충돌이 있기 마련이고, 때로는 무례하기도 하다. 예상치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고, 심지어 인류의 비극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대인관계에서 사과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초등학교 때부터 우리에게 있어서 “미안해요”라고 말하는 법을 배우고 문명한 청소년이 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언어는 의사소통을 위한 도구이고, 문명화된 언어는 영혼의 황금열쇠입니다. 문명화된 언어를 의사소통에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는 그 사람의 수양을 반영하고 전체 사회 분위기에 영향을 미칩니다. 욕설과 저속한 언어가 사용되는 세상은 '흑백'이고, 문명화된 언어가 사용되는 사회는 '유색인종'이다. 물론 생활 속에는 더 문명화되고 예의바른 표현이 많기 때문에,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되는 공손한 표현에 주목해야 합니다.

둘째, '에티켓'을 배우는 것은 자존감 향상을 기반으로 해야 합니다. 자존감, 즉 자존심은 타인에게 존경받고 싶어하고, 남에게 굴복하지 않고, 타인이 모욕하거나 차별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 심리적 상태이다.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에 대한 긍정적인 동기를 부여합니다. 올바른 자존감은 겸손하고 오만하거나 성급하지 않은 성격을 가져야 합니다.

어린 학생들이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법을 배우면 자신도 다른 사람으로부터 존경을 받게 되며, 자존감도 향상되고 내면의 도덕적 요구 사항도 향상됩니다. 그러므로 어린 학생들의 고상한 인격을 함양하고, 자존감, 자기사랑, 자기수양 등 올바른 도덕적 품성을 함양하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에티켓 교육은 동기 부여와 지도의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어린 학생들의 개인적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셋째, '예절'을 배우는 것은 실천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사람의 예절은 말과 행동에만 반영될 수 있습니다. 예절은 말하지 않고서는 알 수 없습니다. , 일상의 말과 행동, 일상적인 타인과의 거래에서 문명화되고 예의 바른 이미지를 감히 보여주십시오.

어떤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예의 바르고 예의바르게 행동할 줄 알지만 공개적인 상황이나 낯선 사람을 만날 때 그들의 '에티켓' 규범을 사용하지 못합니다. 이는 자신감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어린 학생들에게 적절한 예절과 말, 행동을 적용하는 동시에 자신에 대한 좋은 이미지도 형성한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자신감을 갖도록 교육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와 기회.

에티켓은 캠퍼스 문화의 중요한 형태이기도 합니다. 좋은 에티켓 습관을 가진 사람은 먼저 사람들에게 '즐거운' 느낌을 주고 학교에서 사람 간의 관계를 규제할 수 있습니다. , 급우 및 급우가 더욱 조화롭고 조화롭고 친근하여 캠퍼스의 문명화 된 분위기를 더욱 강하게 만듭니다.